현재 가장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분야 중의 한 가지는 바로 기능성게임 관련 분야이다. 또한, 기능성 게임 산업의 규모는 해마다 급속한 양적인 성장을 하고 있다. 기능성 게임의 효율적인 메타데이터 관리는 매우 중요 이슈이다. 따라서 우리는 효율적인 기능성 게임의 메타데이터 관리를 위한 통합 관리 시스템의 설계를 제안하다. 본 시스템은 인터넷을 기반으로 서비스가 제공되며, 기능성 게임 사용자들(일반 사용자, 개발자, 전문가, 메타데이터 관리자)은 제안된 시스템을 이용하여 새로운 메타데이터 정보 입력, 기존 메타 데이터 정보 검색, 검색 결과로 생성된 문서 파일들(HTML, XML, EXCEL, MS-WORD)을 자신의 로컬 컴퓨터에 저장하기 등의 작업들을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
현재 가장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분야 중의 한 가지는 바로 기능성게임 관련 분야이다. 또한, 기능성 게임 산업의 규모는 해마다 급속한 양적인 성장을 하고 있다. 기능성 게임의 효율적인 메타데이터 관리는 매우 중요 이슈이다. 따라서 우리는 효율적인 기능성 게임의 메타데이터 관리를 위한 통합 관리 시스템의 설계를 제안하다. 본 시스템은 인터넷을 기반으로 서비스가 제공되며, 기능성 게임 사용자들(일반 사용자, 개발자, 전문가, 메타데이터 관리자)은 제안된 시스템을 이용하여 새로운 메타데이터 정보 입력, 기존 메타 데이터 정보 검색, 검색 결과로 생성된 문서 파일들(HTML, XML, EXCEL, MS-WORD)을 자신의 로컬 컴퓨터에 저장하기 등의 작업들을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다.
One of the most interests is currently a field related with serious game. Also, the scale of serious game industry is rapid quantitative growth every year. For effective management of metadata of serious game is an important issue so that we propose design of integrated management system for effecti...
One of the most interests is currently a field related with serious game. Also, the scale of serious game industry is rapid quantitative growth every year. For effective management of metadata of serious game is an important issue so that we propose design of integrated management system for effective management of metadata of serious game. The system provide a service based on internet. Users(general users, developers, experts and managers of metadata) of serious game who can carry out effectively works using proposed system such as new metadata information input, existing metadata information search, generated document files(HTML, XML, EXCEL, MS-WORD) as search results saving into their owns local computer system and so on.
One of the most interests is currently a field related with serious game. Also, the scale of serious game industry is rapid quantitative growth every year. For effective management of metadata of serious game is an important issue so that we propose design of integrated management system for effective management of metadata of serious game. The system provide a service based on internet. Users(general users, developers, experts and managers of metadata) of serious game who can carry out effectively works using proposed system such as new metadata information input, existing metadata information search, generated document files(HTML, XML, EXCEL, MS-WORD) as search results saving into their owns local computer system and so 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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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계속적 으로 증가하고 있는 기 능성 게 임 관련 메타데 이 터 정보를 보다 효율적으로 관리하기 위한시스템과 정확한정보를 사용자들에게 그들이 원하는 다양한 형식의 문서를 생성하여 제공하기 위한시스템 개발에 대한강력한요구와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기능성게임을 위한 새로운 메타데이터 정보 생성이나 기존 메타데이터 정보의 검색 또는 검색 결과를 다양한 형식의문서파일로 생성하여 사용자 제공하기 위한 작업등을효율적으로 수행이 가능한 메타데이터 통합관리 시스템을 제안하고자 한다. 본 논문에서 제안한 시스템의이름은 기능성 게임 메타데이터 관리 시스템(SGMMS: Serious Game Metadata Management System) 이 라 부르며, 제안한 시스템은 인터넷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
따라서 사용자들은 자신들의업무에 본 시스템을 적극적으로 활용함으로서 많은 업무개선의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기존 정보 검색 시스템에서 메타데이터 요소들의 계층구조가 고려되지 않은 검색으로 인해 발생하는 원하지 않는 불필요한 많은 유사문서들의 검 색결과에 따른 불편한사항을 개선하였으며, 기존 검색시스템들이 검색 결과로 제공하고 있는 다양하지 못한 결과 문서 파일 제공에 따른 낮은 정보의 활용성을 높이고 자 본 시스템에서는적극적인 노력을 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현재 다양한 목적으로 기능성게임의활용 범위와 분야가 확대됨에 따라 기능성 게임을 위한메타데이터 관리의 중요성을 인식하여 메타데이터의효율적 관리를 위한 시스템의 설계를 제안하고 구현을실시하였다. 그 결과 시간과 장소에 제한을 받지 않고 기능성게임 관련 개발자, 전문가, 일반 사용자, 메타데이터관리자들에게 인터넷을 통하여 새로운 메타데이터 정보 생성 작업, 기존 메타데이터 정보에 대한 검색 작업, 검색 결과에 대한 다양한 형식의 문서 파일을 생성하는작업등을 효율적으로 사용자들이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를 제공하였다.
제안 방법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기능성게임을 위한 새로운 메타데이터 정보 생성이나 기존 메타데이터 정보의 검색 또는 검색 결과를 다양한 형식의문서파일로 생성하여 사용자 제공하기 위한 작업등을효율적으로 수행이 가능한 메타데이터 통합관리 시스템을 제안하고자 한다. 본 논문에서 제안한 시스템의이름은 기능성 게임 메타데이터 관리 시스템(SGMMS: Serious Game Metadata Management System) 이 라 부르며, 제안한 시스템은 인터넷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 사용자들은 본 시스템을 이용하여 기능성 게임의 메타데이터 관련한기존콘텐츠정보검색 작업이나새로운메타데이터 정보 입력 작업 또는 메타데이터 검색결과로생성된 HTML(HyperText Markup Language)문서 파일, EXCEL문서 파일, XML(Extensible Markup La噂iage)문서 파일, MS-WORD문서 파일들을 자신의 로컬 컴 퓨터에 필요에 따라 저장하는 작업을 효율적이고 쉬운 방법으로수행할수 있다.
대상 데이터
시스템 환경에서 수행되었다. 실험에 사용된 시스템 사양은 Sun Os 5.8 * 운영 체제와 웹서 버로 Apache를탑재한 Sun blade 1500K UltraSPARC Ilf, 메모리 512MB, CPU 속도 1-GHz, HDD 80GB로 구성 된 하드웨어 시스템과 데이터베이스시스템으로 Oracle'gi를 사용하였다. 실험을 위한 시스템의 구현은 JSP 프로그래밍 언어와 JAVA 프로그래밍 언어 그리고 자바스크립트언어를 사용하였다.
8 * 운영 체제와 웹서 버로 Apache를탑재한 Sun blade 1500K UltraSPARC Ilf, 메모리 512MB, CPU 속도 1-GHz, HDD 80GB로 구성 된 하드웨어 시스템과 데이터베이스시스템으로 Oracle'gi를 사용하였다. 실험을 위한 시스템의 구현은 JSP 프로그래밍 언어와 JAVA 프로그래밍 언어 그리고 자바스크립트언어를 사용하였다.
성능/효과
그 결과 시간과 장소에 제한을 받지 않고 기능성게임 관련 개발자, 전문가, 일반 사용자, 메타데이터관리자들에게 인터넷을 통하여 새로운 메타데이터 정보 생성 작업, 기존 메타데이터 정보에 대한 검색 작업, 검색 결과에 대한 다양한 형식의 문서 파일을 생성하는작업등을 효율적으로 사용자들이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를 제공하였다. 따라서 사용자들은 자신들의업무에 본 시스템을 적극적으로 활용함으로서 많은 업무개선의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후속연구
그 결과 시간과 장소에 제한을 받지 않고 기능성게임 관련 개발자, 전문가, 일반 사용자, 메타데이터관리자들에게 인터넷을 통하여 새로운 메타데이터 정보 생성 작업, 기존 메타데이터 정보에 대한 검색 작업, 검색 결과에 대한 다양한 형식의 문서 파일을 생성하는작업등을 효율적으로 사용자들이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서비스를 제공하였다. 따라서 사용자들은 자신들의업무에 본 시스템을 적극적으로 활용함으로서 많은 업무개선의 효과를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기존 정보 검색 시스템에서 메타데이터 요소들의 계층구조가 고려되지 않은 검색으로 인해 발생하는 원하지 않는 불필요한 많은 유사문서들의 검 색결과에 따른 불편한사항을 개선하였으며, 기존 검색시스템들이 검색 결과로 제공하고 있는 다양하지 못한 결과 문서 파일 제공에 따른 낮은 정보의 활용성을 높이고 자 본 시스템에서는적극적인 노력을 하였다.
기능성 게임의 주요 활용 분야는 언어, 지식, 기술습득을 주목적으로 하는 교육용 게임, 의식 개발을 위한 마인드 게임과 인성개발 게임, 심리안정 및 건전화를 위한 심리형 게임, 건강관리와 예방을 위한 헬스케어 게임, 가상현실 치료를 통한 각종 장애 치료를 위한치료 게임, 체감형 레저/스포츠 게임, 직업 시뮬레이션을 위한 유사기능성(체감형) 게임, 군대훈련을 목적으로 하는 군사훈련 시뮬레이션 게임, 테러공격에 대한예방이나 전염병 처치를 목적으로 하는 정부기관 게임, 기업홍보나 경 영훈련을 위 한 기업 게임, 정치 적 경험을훈련하는 정치 게임 등이 있다卩][3]. 이러한 기능성 게임들은 현재 여 러 분야에서 그 목적에 대한 효과를 달성하고 있는 것으로 발표되고 있으며, 향후 더욱 다양한분야에 응용이 적용될 것으로 예상된다. 현재 기능성게임 산업 시장 및 이와 관련된 콘텐츠 산업의 규모가연평균 약 48% 성 장세를 기 록하고 있는 추세이다[2].
능만을 제공하고 있다. 하지 만 본 논문에서 제안한 시스템은 기존 메타데이터의 검색 기능 제공과 함께 새로운 메타데이터의 입 력 기능, 검색 결과를 사용자가 원하는 몇 가지 형태의 문서 파일로생성하여 사용자로컬 컴퓨터에 저장하는 기능 그리고 메타데이터가 이미 XML 문서 파일로 생성 되어 있다면 이것을 파싱하여 새로운 메타데이터로 생성하는 기능 등을 추가로 제공하고 있다. 따라서 본 시스템은 기존의 시스템보다그 기능 면에서 더욱 진보된 시스템이라 할 수 있다.
참고문헌 (9)
Chen Xin, "Influence from the Serious Game on Mobile Game Developers' Commercial Strategies", 2008 International Seminar on Business and Information Management, December 2008
Nadia Magnenat-Thalmann and Zerrin Kasap, "virtual humman in Serious Games", 2009 International Conference on CyberWorlds, September 2009
박형성, "Serious Games 활용을 위한 이해와 동향", 한국게임학회논문지, 제8권 제2호 pp107-118,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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