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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학생의 임상수행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The Influencing Factors on Clinical Competence of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15 no.2, 2009년, pp.159 - 165  

양진주 (광주보건대학 간호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clinical competence and to analyze influencing factors on clinical competence for second year college nursing students. Methods: The data were collected from 183 students by means of self reported questionnaires with clinical competence, satisfactio...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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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2005년도 한국간호평가원은 실습을 포함한 학업성취도와 관련한 평가에서 학생의 비판적 사고와 자기주도적 학습, 의사소통능력, 문제해결능력 등을 평가하도록 권장영역 항목으로 정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간호학생의 임상수행능력정도와 임상수행능력에 영향을 주는 변수를 확인하고 관련 변수의 영향력을 규명하여 효과적인 임상실습 교육에 관한 이론적 틀을 마련하고자 시도되었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임상수행능력 정도를 확인하고 임상수행능력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확인하고자 시도된 연구이며 구체적 목적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간호학생의 임상수행능력 정도를 확인하고, 임상수행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확인하여 효과적인 임상실습교육체계에 반영하는 근거자료를 사용하고자 수행되었다. 본 연구의 대상자는 2007년도와 2008년도 각각 2학년 1학기에 주로 3차 교육병원에서 8주 동안 4개 내ㆍ외과 병동의 첫 임상실습을 마친 간호학생을 대상으로 하였다.
  • 본 연구는 간호학생의 임상수행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확인하고자 시도된 조사연구이다.
  • 자기주도적 학습은 학습자가 학습의 필요성을 진단하고, 학습의 목표를 설정하며, 자원을 선택하고, 적절한 학습전략을 수행하며, 그 학습의 결과를 평가하는 학습자 주도의 과정이다(Slusarski, 1994). 본 연구에서는 Guglielmino(유귀옥, 1997에 인용)의 자기주도 학습준비도 측정도구(Self-Directed Learning Readiness Scale: SDLRS)를 유귀옥(1997)이 번안하고 수정한 도구를 양진주와 박미영(2004)이 간호학생에게 적용하여 신뢰도를 확인하고 수정 보완한 도구로 측정한 점수를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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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호학생의 자기주도적 학습에 대한 측정도구의 문항에는 어떠한 내용을 포함하는가? 3 이하인 7개의 문항을 제외시켜 수정한 5점 척도의 25문항을 도구로 사용하였다. 각 문항은 학습에 대한 애착, 학습자로서 자기확신, 도전에 대한 개방성, 학습에 대한 호기심, 자기이해, 학습에 대한 책임 수용 등의 내용을 포함하고, 점수가 높을수록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이 높음을 의미하며, 양진주와 박미영(2004)의 연구에서 Cronbach α= .89이고, 본 연구에서 Cronbach's α= .
간호학생의 임상수행능력이란 무엇인가? 간호학생의 임상수행능력은 간호실무상황에서 적절한 지식, 판단, 기술을 통해 능숙하게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Barrett & Myrick, 1998)이다. 김미원(2006)은 졸업 후 간호사에게 요구되는 핵심간호능력으로 기본간호수행능력, 의사소통 능력, 비판적 사고능력, 전문직으로서 법적 윤리적 실무, 교육 능력, 전문직 발전 태도 및 실천 능력, 자료수집능력, 지도력과 관리능력으로 규정하였다.
간호사에게 요구되는 핵심간호능력에는 무엇이 있는가? 간호학생의 임상수행능력은 간호실무상황에서 적절한 지식, 판단, 기술을 통해 능숙하게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Barrett & Myrick, 1998)이다. 김미원(2006)은 졸업 후 간호사에게 요구되는 핵심간호능력으로 기본간호수행능력, 의사소통 능력, 비판적 사고능력, 전문직으로서 법적 윤리적 실무, 교육 능력, 전문직 발전 태도 및 실천 능력, 자료수집능력, 지도력과 관리능력으로 규정하였다. 따라서 간호학생이 졸업 후 핵심 간호능력을 갖추도록 하기 위해서는 먼저 임상수행능력을 높일 수 있는 여러 가지 요인을 확인하고 임상실습교육에 반영하며, 실습목표의 달성을 확인할 수 있는 평가 및 임상실습 교육 프로그램 개발로 이어져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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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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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0. Sparling, L. A. (2001). Enhancing the learning in self-direct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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