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4 no.9, 2013년, pp.4380 - 4387
장희정 (영남이공대학교 간호대학) , 곽윤경 (신라대학교 간호학과)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level of clinical competence and influencing factors of clinical competence in nursing students. Convenience sample of 197 subjects were recruited from two colleges in D city. The survey was conducted from March 2nd to 21th 2011. The data was collecte...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간호학이란? | 간호학은 인간을 대상으로 하는 실천학문이며, 간호교육의 일차적인 목적은 이론과 실습교육을 통하여 간호대상자에게 질적인 간호를 제공할 수 있는 전문직 간호사를 양성하는데 있다[1]. 최근 보건의료 산업과 첨단 의료 기술의 발달 등 빠르게 변화하는 의료 환경은 급 · 만성질환 진단 후 생존율의 향상과 만성질환자 비율의 증가를 가져왔으며, 이들을 간호하는 간호사의 역할도 전통적인 역할에서 벗어나 전문적이고 독자적인 업무 수행으로 변화가 요구되고 있다[2]. | |
간호교육의 목적은 무엇인가? | 간호교육의 목적은 간호대학생들이 교육과정을 수료한 후 간호대상자의 건강문제를 해결하는데 필요한 전문직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간호사를 배출하는데 있다. 즉 교육을 통하여 수준 높은 질적 간호를 수행할 수 있도록 간호대학생에게 이론과 실습교육을 통해 임상현장에서 다양한 간호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임상 수행 능력 개발은 중요하다[3]. | |
간호교육의 문제점인 간호실무수준을 보완하기 위한 방법은 무엇인가? | 이에 한국간호교육평가원의 제2주기 간호교육인증평가 영역 중 교육성과 부분에서 임상현장에서의 적응과 전문직 간호사로서의 역량을 보장하기 위해 임상에서 필요한 수행능력 중 핵심기본간호술을 지정하여[5] 졸업학년의 핵심기본간호술 성취수준 평가를 시행하고 있어 간호대학생의 임상수행능력을 중요하게 다루고 있는 추세이다. |
J. W. Distler, "Critical thinking and clinical competence : result of the implementation of student-centered teaching strategies in an advanced practice nurse curriculum", Nurse Education in practice, Vol. 7, No. 1, pp. 53-59, 2007. DOI: http://dx.doi.org/10.1016/j.nepr.2006.08.003
M. S. Choi, A study on the relation between teaching effectiveness of clinical nursing education and clinical competency in nursing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2005.
P. Burns. & F. C. Poster, "Competency development in new registered nurse graduates: closing the gap between education and practice", Journal of Continuing Education in Nursing. Vol. 39, No. 2, pp. 67-73, 2008. DOI: http://dx.doi.org/10.3928/00220124-20080201-03
Korean Accreditation Board of Nursing Education, Specify the college four-year term of study screening, retrieved April, 22, 2013, http://kabon.or.kr/kabon02/index04.php, 2013
National Council of State Board of Nursing, http//www.ncsbn.org(accessed Mar, 30, 2013) (2003)
D. Rane-Szostak, & J. F. Robertson, Issues in measuring critical thinking; meeting the challenge, Journal of Nursing Education, Vol. 35, No. 1, pp. 5-11, 1996.
Z. Zhang, W. Luk, D. Arther, & T. Wong, "Nursing competencies; personal characteristic contributing to effective nursing performance". Journal of Advanced Nursing, Vol. 33, No. 4, pp. 467-479, 2001. DOI: http://dx.doi.org/10.1046/j.1365-2648.2001.01688.x
Y. H. Shon, H. S. Kang et al, "Comparison of student nurse graduating from a junior college or a university on observation and performance of nursing role" Journal of Korean Academy Fundamentals of Nursing, Vol. 13, No. 2, pp. 172-181, 2006.
S. G. Chun, "Study on the effectiveness of social skills training program for rehabilitation of the schizophrenic patients", Unpublished Doctor's thesis, Soongsil University, Seoul, 1995.
H. S. Ha, A study if department satisfaction and school satisfaction of university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Seoul Nation University, Seoul, 1999.
W. H. Lee, J.G. Kim, J. S. Yoo, H. K. Hau, K. S. Kim, & S. M. Yim, A study in instrument development of clinical competence of nursing students, Yeonse Nursing, 13, pp17-29, 1991.
Faul, F., Erdfelder, E., Lang, A. G., & Buchner, A. "G*Power 3: a flexible statistical power analysis program for the social, behavioral, and biomedical sciences". Behavior Research Methods, 39(2), 175-191, 2007. DOI: http://dx.doi.org/10.3758/BF03193146
Y. H. Lee et al, Statistical methods for health care research, Koon Ja Medical, Seoul, 2006.
H. O. Kang, A study on the clinical performance ability, self-concept of professional nursing and satisfaction with clinical practice on nursing student, Unpublished Mater's thesis, Keimyung University, Daegu, 2009.
J. A. Cha, Correlations between for nursing students in satisfaction with clinical practice and clinical practice and clinical performance ability, Mater's thesis, Chonnam National University, Gwangju, 2013.
K. J. Ko, A study on the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clinical competency of nursing students, Mater's thesis, Kwandong University, Kangneung, 2003.
S. K. Chaung,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problem solving ability, and clinical competence in nursing students, Korean Academy of Fundamental of Nursing, Vol. 18, No. 1, pp. 71-78, 2011.
K. H. Kim, G. D. Kim, The relationship between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self-efficacy of college nursing students,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ol. 13, No. 2, pp. 229-236, 2007.
M. R. Ma,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Problem Solving Ability of Nursing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2009.
M. S. Park, M. H. Lee, & J. A. Gu, "Clinical Competency Professional Self-Concept, and Satisfaction of Clinical Practice in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Journal of Military Nursing Research, Vol. 9, No. 2, pp. 111-123, 2011.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