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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대학생의 임상수행능력 영향 요인
Affecting Factors on Clinical Competence of Nursing Students 원문보기 논문타임라인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 Academia-Industrial cooperation Society, v.14 no.9, 2013년, pp.4380 - 4387  

장희정 (영남이공대학교 간호대학) ,  곽윤경 (신라대학교 간호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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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임상수행능력 정도를 확인하고 임상수행 능력의 예측 요인을 파악하고자 시도되었다. 연구 대상자는 D광역시에 소재하는 2개 대학 간호학과 학생 197명이었다. 자료수집을 위한 설문조사는 2011년 3월 2일부터 21일까지 실시되었고 자료분석SPSS 21.0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대상자의 임상수행능력은 평균 3.96점이었고, 임상수행능력과 비판적사고 성향, 문제해결능력, 전공만족도, 임상실습만족도는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간호대학생의 임상수행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영향요인은 비판적 사고성향이 18.2%의 설명력으로 가장 높은 영향요인으로 나타났고 논리학 이수 문제해결능력을 포함한 변수가 임상수행능력의 27.2%를 설명하였다. 본 연구결과에 의하면 간호대학생의 임상수행능력 영향요인을 고려한 효율적인 교육프로그램 개발이 요구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level of clinical competence and influencing factors of clinical competence in nursing students. Convenience sample of 197 subjects were recruited from two colleges in D city. The survey was conducted from March 2nd to 21th 2011. The data was collect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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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첫째, 본 연구는 일 지역 소재의 대학을 대상으로 하였으므로, 연구결과를 모든 간호대학생들에게 일반화 하는데는 한계가 있다. 따라서 전국 간호대학생들을 대상으로 표본수를 확대하여 연구해 볼 것을 제안한다. 둘째, 본 연구결과를 반영하여 임상수행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성과기반 교육과정의 개발과 임상수행 능력 평가시스템 구축이 필요하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에게 간호교육을 통해서 형성되어야 하는 핵심역량인 임상수행능력의 영향요인을 파악하여 임상수행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교육의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시도하였다. 본 연구 결과 간호대학생의 임상수행능력 정도는 6점 만점에 평균 3.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임상 수행 능력 정도와 영향 요인들을 규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의 핵심역량인 임상수행능력 영향 요인들을 규명하기 위한 서술적 조사연구이다. 연구의 대상자는 D시 소재 2개의 대학 간호학과에 재학인 학생으로 1년 이상 임상실습을 수행한 학생 197명으로 하였으며 자료수집 기간은 2011년 3월 2일부터 21일까지였다.
  • 본 연구의 목적은 간호대학생의 임상수행능력에 영향 요인을 파악하여 간호대학생들의 임상수행능력을 강화하기 위한 교육을 확립하기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기 위함이며, 구체적인 목적은 다음과 같다.
  • 간호교육에서의 핵심은 간호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임상수행능력을 완성해가는 것이고, 교육을 통해 임상수행능력을 준비해야 하므로 간호대학생의 임상수행능력정도와 임상수행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관련 변수들의 조사가 필수적이다. 이에 본 연구는 간호대학생을 대상으로 이론과 실습의 교육과정을 통해 형성된 임상수행능력 정도를 확인하고 선행연구에서 임상수행능력과 관련 요인으로 나타난 비판적 사고성향, 문제해결능력, 전공만족도, 임상실습만족도를 중심으로 학생들의 임상수행능력 형성에 영향 요인을 규명함을 목적으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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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간호학이란? 간호학은 인간을 대상으로 하는 실천학문이며, 간호교육의 일차적인 목적은 이론과 실습교육을 통하여 간호대상자에게 질적인 간호를 제공할 수 있는 전문직 간호사를 양성하는데 있다[1]. 최근 보건의료 산업과 첨단 의료 기술의 발달 등 빠르게 변화하는 의료 환경은 급 · 만성질환 진단 후 생존율의 향상과 만성질환자 비율의 증가를 가져왔으며, 이들을 간호하는 간호사의 역할도 전통적인 역할에서 벗어나 전문적이고 독자적인 업무 수행으로 변화가 요구되고 있다[2].
간호교육의 목적은 무엇인가? 간호교육의 목적은 간호대학생들이 교육과정을 수료한 후 간호대상자의 건강문제를 해결하는데 필요한 전문직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간호사를 배출하는데 있다. 즉 교육을 통하여 수준 높은 질적 간호를 수행할 수 있도록 간호대학생에게 이론과 실습교육을 통해 임상현장에서 다양한 간호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임상 수행 능력 개발은 중요하다[3].
간호교육의 문제점인 간호실무수준을 보완하기 위한 방법은 무엇인가? 이에 한국간호교육평가원의 제2주기 간호교육인증평가 영역 중 교육성과 부분에서 임상현장에서의 적응과 전문직 간호사로서의 역량을 보장하기 위해 임상에서 필요한 수행능력 중 핵심기본간호술을 지정하여[5] 졸업학년의 핵심기본간호술 성취수준 평가를 시행하고 있어 간호대학생의 임상수행능력을 중요하게 다루고 있는 추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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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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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9. Y. H. Shon, H. S. Kang et al, "Comparison of student nurse graduating from a junior college or a university on observation and performance of nursing role" Journal of Korean Academy Fundamentals of Nursing, Vol. 13, No. 2, pp. 172-181, 2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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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3. I. S. Kwon et al , "Development of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Scale for Nursing Students", Journal of Korean Academy of Nursing, Vol. 36, No. 6, pp. 950-958, 2006. 

  24. M. R. Ma, Critical Thinking Disposition and Problem Solving Ability of Nursing Students, Unpublished Master's thesis, Ewha Womans University, Seoul, 2009. 

  25. M. S. Park, M. H. Lee, & J. A. Gu, "Clinical Competency Professional Self-Concept, and Satisfaction of Clinical Practice in Undergraduate Nursing Students", Journal of Military Nursing Research, Vol. 9, No. 2, pp. 111-123,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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