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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간호교육학회지 = The Journal of Korean Academic Society of Nursing Education, v.15 no.2, 2009년, pp.159 - 165
Purpos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dentify clinical competence and to analyze influencing factors on clinical competence for second year college nursing students. Methods: The data were collected from 183 students by means of self reported questionnaires with clinical competence, satisfacti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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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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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학생의 자기주도적 학습에 대한 측정도구의 문항에는 어떠한 내용을 포함하는가? | 3 이하인 7개의 문항을 제외시켜 수정한 5점 척도의 25문항을 도구로 사용하였다. 각 문항은 학습에 대한 애착, 학습자로서 자기확신, 도전에 대한 개방성, 학습에 대한 호기심, 자기이해, 학습에 대한 책임 수용 등의 내용을 포함하고, 점수가 높을수록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이 높음을 의미하며, 양진주와 박미영(2004)의 연구에서 Cronbach α= .89이고, 본 연구에서 Cronbach's α= . | |
간호학생의 임상수행능력이란 무엇인가? | 간호학생의 임상수행능력은 간호실무상황에서 적절한 지식, 판단, 기술을 통해 능숙하게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Barrett & Myrick, 1998)이다. 김미원(2006)은 졸업 후 간호사에게 요구되는 핵심간호능력으로 기본간호수행능력, 의사소통 능력, 비판적 사고능력, 전문직으로서 법적 윤리적 실무, 교육 능력, 전문직 발전 태도 및 실천 능력, 자료수집능력, 지도력과 관리능력으로 규정하였다. | |
간호사에게 요구되는 핵심간호능력에는 무엇이 있는가? | 간호학생의 임상수행능력은 간호실무상황에서 적절한 지식, 판단, 기술을 통해 능숙하게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Barrett & Myrick, 1998)이다. 김미원(2006)은 졸업 후 간호사에게 요구되는 핵심간호능력으로 기본간호수행능력, 의사소통 능력, 비판적 사고능력, 전문직으로서 법적 윤리적 실무, 교육 능력, 전문직 발전 태도 및 실천 능력, 자료수집능력, 지도력과 관리능력으로 규정하였다. 따라서 간호학생이 졸업 후 핵심 간호능력을 갖추도록 하기 위해서는 먼저 임상수행능력을 높일 수 있는 여러 가지 요인을 확인하고 임상실습교육에 반영하며, 실습목표의 달성을 확인할 수 있는 평가 및 임상실습 교육 프로그램 개발로 이어져야 한다. |
김미원 (2006). 핵심간호능력 중심 간호학 실습교육목표 개발. 대한간호학회지, 36(2), 389-4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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