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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韓國社會福祉學 = Korean journal of social welfare, v.61 no.1, 2009년, pp.135 - 162
본 연구는 국제결혼을 선택한 국내 남성배우자들의 결혼동기와 배우자와의 관계형성 내용과 과정 그리고 질적인 변화 등을 생애사 연구방법(Biography research method)으로 접근하여 그들의 구체적 경험세계를 살펴보고자 하는 목적을 지니고 있다. 본 연구에는 국제결혼을 한 10명의 국내 남성 배우자들이 참여했고 연구참여자들과의 심층면담을 통해 자료를 수집했다. 자료를 분석한 결과 연구참여자들의 결혼동기는 도구적 성격이 강했다. 연구참여자들은 동업자 관계를 유지하다 교환가치가 비동등해지자 긴장과 갈등이 생성되었고 이 위기에 대응하는 방식에 따라 혼인관게가 종료되기도 했고 유지되기도 했다. 혼인관계를 유지하고 있는 연구참여자들은 자기의 문화를 해체한 후 배우자 문화와의 접점에서 이를 재구성했고 그후 새로운 디아스포라적 위치로 자리이동을 했다. 연구의 함의에서는 결혼이민여성들을 지구화 시대의 새로운 디아스포라(neo-diaspora)로 보는 관점의 학문적 필요성을 역설했고 제언에서는 문화간 교육(intercultural education)을 제언했다.
The purposes of this study were to investigate Korean men that chose international marriage in terms of motivations, relationships with their spouses in terms of content and process, and quality changes by approaching them in a biography research method, as well as to look into the world of their sp...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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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성들의 국제이주 증가는 한국의 결혼문화 지형을 어떻게 바꾸었는가? | 위와 같은 전지구화 추세와 여성들의 국제이주 증가는 한국의 상황과 조우하여 우리의 결혼문화 지형을 바꾸어 놓았다. 혼인시장에서 탈락한 국내남성들의 증가, 그리고 국제결혼에 대한 사회적 편견의 완화 등으로 인해 국제결혼, 특히 내국인 남성과 외국인 여성간의 결혼건수가 급격히 증가했다. 1990년 619건에 불과했던 내국인 남성과 외국인 여성과의 결혼건수는 2007년 현재 38,491건(통계청, 2008))으로 늘어났다. 농어촌의 경우 결혼하는 세 쌍 중 한 쌍이 국제결혼이고 도시와 농촌을 합치면 여덟 쌍 중 한 쌍이 국제결혼이다(경향신문, 2007). | |
이주의 여성화 현상이란? | 한편 전지구화의 맥락에서 여성들의 국제이주도 급격히 늘어났다. 여성들의 이주, 특히 아시아권 여성들의 경제선진국으로의 이주를 이주의 여성화(feminization of migration) 현상으로 보는 논자들 (김현미, 2004; 이혜경, 2005; Castle and Miller, 1998; Kofman, 1999)도 있지만 한가지 분명한 사실은 그동안 부모나 남편 등을 따라 타국으로 이주했던 여성들이 수동적 지위에서 탈피하여 능동적 행위 주체자로 변모했다는 것이다. | |
문화접변 패러다임은 어떠한 관점인가? | 한편 자기의 땅에 들어온 이주민들과 나와의 관계를 부등호를 쳐서 구별하려는 동화(assimilation)관점에 대한 반동으로 1980년대부터 문화접변의 개념이 대두되었다. 문화접변 패러다임은 결혼이민여성들과 같은 소수집단의 적응을 주류문화에로의 동화가 아닌 자기성의 보존과 상호수용으로 이해하려고 한다(Berry, 1997; Phinney, 1990). 따라서 적응을 다차원적인 통합과 가치체계의 선택적 수용이라는 역동적 과정으로 이해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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