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UCC 사용자 참여수준과 개인적 및 문화적 특성 요인과의 관계 - 한국과 미국을 중심으로 -
Understanding Personal and Cultural Factors on the Level of UCC Participation: Centered on Korea and U.S.A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9 no.2, 2009년, pp.216 - 232  

이현주 (호서대학교 디지털비즈니스학부) ,  김유정 (호서대학교 디지털비즈니스학부) ,  강소라 (호서대학교 디지털비즈니스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UCC 참여활동에 있어서의 윤리적 함의를 검토하고자 하였다. UCC 참여활동에 프라이버시 우려도, 규제에 대한 선호도 및 저작권 침해가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UCC 조회, 수정, 재생산 및 창작수준별로 파악하고자 하였다. 연구결과, 한국과 미국 모두에서 불확실 회피성향은 프라이버시 우려도와 규제에 대한 선호도에 유의미한 수준에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저작권 침해와는 관련성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프라이버시 우려도은 한국의 경우 UCC 조회와는 관련성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미국에서는 프라이버시 우려도가 UCC 조회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과 미국 모두에서 프라이버시 우려도와 UCC 생산과는 관련성이 없는 것으로 밝혀졌다. 규제에 대한 선호도는 한국의 경우 UCC 조회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으나, 미국에서는 규제에 대한 선호도와 UCC 조회간의 관련성이 없는 것으로 밝혀졌다. 한국에서는 규제에 대한 선호도가 UCC 수정, 재생산 및 창작과 관련성이 없으며, 미국의 경우 규제에 대한 선호도가 수정 및 재생산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지만, UCC 창작수준에는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한국과 미국에서 저작권 침해가 UCC 조회에 긍정적인 영향을 주었으며, UCC 수정보다는 재생산과 창작에 더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examine the ethical implications in UCC participation. This paper aimed at examining the advent of UCC as a critical media tool in interactive two-way communication and the effect of ethical questions on the level of UCC participation. The findings show that uncertain...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본 논문에서 UCC의 사용목적을 어떻게 분류하는가? 물론 UCC의 사용목적은 다양하다. 사용목적은 온라인 협력 커뮤니티 유형을 분류한 Dearstyne(2007)의 연구에서 제시하듯 도구 제작형 (tool-makers), 수집형(gathers), 오락형(entertainers) 으로 분류한다[4]. 이들이 기존 웹 활동과 차별화 되는 UCC 사용목적의 총칙은 개방, 참여, 협업 등의 활동이 주가 된다는 것이다.
UCC의 개념은 무엇인가? 0의 핵심인 소통구조의 변화를 구현하는 소재를 UCC(User Created Contents)라 칭한다. UCC의 개념은 공공 미디어에서 전문적으로 만들어지는 컨텐츠와 대비하여 일반적으로 비전문가 사용자에 의해 생성된 컨텐츠이다[30]. 이는 웹 시장에서의 커다란 분기점을 맞이하게 된 닷컴 회사의 몰락 후에 생존했고 성장한 기업들의 공통점을 분석하여 제시한 웹상의 새로운 트렌드로부터 나왔다[39].
웹2.0의 가장 큰 특징은 무엇인가? 웹2.0의 가장 큰 특징은 커뮤니케이션의 새로운 채널을 제시함으로써 쌍방향 식의 정보 배급을 가능케 한다는 것이다[39]. 웹상에서 이루어지는 정교해진 쌍방향 소통의 원활화는 매우 빠른 속도로 21세기의 키워드가 되고 있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43)

  1. 강병서, 사회과학통계분석, 한라래, 서울, 2007. 

  2. 천홍말, 윤종수, "Web2.0과 UCC: 진화성향과 전략적 시사점", 한국컴퓨터정보학회 2007하계학술발표논문집 & 학회지, 제15권, 1호, pp.91-98,2007. 

  3. A. S. Tracy, S. W. Kopp and D. M. Hardsty, "The Relationship between General Ethical Judgment and Copying Behavior at Work," Journal of Business Ethics, Vol.55, No.1, pp.61-70, 2004. 

  4. B. W. Dearstyne, "Oh, my!," Information Management Journal, Vol.41, No.4, pp.25-33, 2007. 

  5. C. Park and J. K. Jun, "A Cross-Cultural Comparison of Internet Buying Behavior- Effects of Internet Usage, Perceived Risks and Innovativeness," International Marketing Review, Vol.20, No.5, pp.534-553, 2003. 

  6. D. Nilsson, "A Cross-cultural Comparison of Self-service Technology Use," European Journal of Marketing, Vol.41, No.3, pp.367-381, 2007. 

  7. D. W. Straub, "The Effect of Culture on IT Diffusion: E-Mail and FAX in Japan and the U.S.,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ol.5, No.1, pp.23-47, 1994. 

  8. E. Schipul, "The Web's Next Generation: Web2.0," Public Relations, Vol.13, No.3, p.23, 2006. 

  9. E. A. Rose, "An examination of the Concern for Information Privacy in the New Zealand Regulatory Context," Information & Management, Vol.43, pp.322-335, 2006. 

  10. E. F. Stone, D. G. Gardner, H. G. Guetal and S. McClure, "A Field Experiment Comparing Information-Privacy Values, Beliefs and Attitudes across Several Types of Organization," Journal of Applied Psychology, Vol.68, No.3, pp.459-468, 1993. 

  11. E. M. Caudill, and P. E. Murphy, "Consumer Online Privacy: Legal and Ethical Issues," Journal of Public Policy & Marketing, Vol.19, No.1, pp.7-19, 2000. 

  12. G. Hofstede and M. Bond, "The Confucius Connection: from Cultural Roots to Economic Growth," Organizational Dynamics, Vol.16, No.4, pp.5-21, 1999. 

  13. G. Hofstede, Culture's Consequences: Int'l Differences in Work-related Values, Sage Publications, Beverly Hills, CA, 1990. 

  14. H. J. Smith, S. J. Milberg and S. J. Burke, "Information Privacy: Measuring Individuals’ Concerns about Organizational Practices," MIS Quarterly, Vol.20, No.2, pp.167-196, 1996. 

  15. H. M. Choi., J. K. Choi, and H. Yu, "An Empirical Study on the Adoption of Information Appliances with a Focus on Interactive TV," Telematics and Informatics, Vol.20, No.20, pp.161-183, 2003. 

  16. Hagel, J.III. and Armstrong, A. G., Net Gain: Expanding Market Through Virtual Communities, Harvard Business School Press, Boston, 1997. 

  17. J. Kang, "Information Privacy in Cyberspace Transactions," Stanford Law Review, Vol.50, pp.1193-1294, 1998. 

  18. J. Wirtz, M. Lwin. and J. Williams, "Causes and Consequences of Consumer Online Privacy Concern," International Journal of Service Industry Management, Vol.18, No.4, pp.326-348, 2007. 

  19. J. F. Hair, W. C. Black, B. J. Babin, R. E. Anderson and R. L. Tatham, Multi-variate Data Analysis, 6th ed., Upper Saddle River, NJ: Pearson, 2006. 

  20. K. Davis, W. C. Frederick, and R. L. Blomstrom, Business and Society, 2nd ed., McGraw-Hill, New York, NY, 1990. 

  21. K. H. Lim, K. Leung, C. L. Sia, and M. K. Lee, 'Is e-Commerce Boundary-less? Effects of Individualism-Collectivism and Uncertainty Avoidance on Internet Shopping," Journal of International Business Studies, Vol.35, No.6, pp.545-559, 2004. 

  22. L. Lazar, "Creating Enterprise2.0 from Web2.0," Business Communications Review, Vol.37, No.8, pp.14-16, 2007. 

  23. L. Sama, L. and V. Shoaf, "Ethics on the Web: Applying Moral Decision-Making to the New Media," Journal of Business Ethic, Vol.36, pp.93-103, 2002. 

  24. L. A. Jackson, Y. Zhao, Q. W. Kolenic III, H. E. Fitzgerald, R. Harold and A. Von Eye, "Morality in cyberspace: A comparison of Chinese and U.S. youth's beliefs about acceptable online behavior," Proceedings of the 41st Hawaii International Conference (HICSS) on System Sciences, pp.1530-1605, 2008. 

  25. L. F. Cranor, J. Reagle, and M. S. Ackerman, "Beyond Concern: Understanding Net Users' Attitudes about Online Privacy," AT&T Labs-Research Technical Report, 1999(4). 

  26. M. Calkins, "Rippers, Portal Users, and Profilers: Three Web-based Issues for Business Ethicists," Business and Society Review Vol.107, No.1, pp.61-75, 2002. 

  27. M. Lwin and J. Williams, "A Model Integrating the Multidimensional Developmental Theory of Privacy and Theory of Planned Behavior to Examine Fabrication of Information Online," Marketing Letters, Vol.14, No.4, pp.257-272, 2003. 

  28. M. J. Culnan, "How Did They Get My Name?: An Exploratory Investigation of Consumer Attitudes toward Secondary Information Use," MIS Quarterly, Vol.17, pp.341-363, 1993. 

  29. M. W. Browne and R. Cudeck, "Alternative Ways of Assessing Model Fit," In: Bollen, KA & Long, JS (Eds.) Testing Structural Equation Models, 1983, pp.136.162. Beverly Hills, CA: Sage. 

  30. P. Evans and T. Wurster, Blown to Bits: How the New Economics of Information Transforms Strategy, Boston M.A.: Harvard Busienss School Press, 2000. 

  31. P. C. Patterson and K. Prasongsukarn, "Service Failure Recovery: The Moderating Impact of Individual-level Cultural Value Orientation on Perceptions of Justice," International Journal of Research in Marketing, Vol.23, No.3, pp.263-277, 2006. 

  32. R. Karpinski, "Measuring Relationships," B to B, Vol.92, No.3, 2007(3). 

  33. R. T. Herschel and P. H. Andrews, "Ethical Implications of Technological Advances on Business Communication," Journal of Business Communication , Vol.34, No.2, pp.160-170, 1997. 

  34. S. G. Beatty, "Consumer Privacy on Internet Goes Public," The Wall Street Journal, 1996(2). 

  35. S. H. T. Thompson, "Demographic and Motivation Variables Associated with Internet Usage Activities," Internet Research, Vol.11, No.2, p.125, 2001. 

  36. S. J. Milberg, H. J. Smith and S. J. Burke, "Information Privacy: Corporate Management and National Regulation," Organization Science, Vol.11, No.1, pp.35-57, 2000. 

  37. S. X. Zhang, L. Olfman, and P. Ractham, "Designing e-Portfolio 2.0: Integrating and Coordinating Web 2.0 Services with ePortfolio Systems for Enhancing Users' Learning," Journal of Information Systems Education, Vol.18, No.2, pp.203-214, 2007. 

  38. T. O'Reilly, "What is Web2.0 Design Pattern and Business Model for the Next Generation of Software," Conference Web2.0 [Online Available], 2005. 

  39. U. Averweg, "Towards a Code of Cyberethics," Journal of Community Informatics, Vol.1, No.2, pp.116-133, 2005. 

  40. http:/www.copyright.gov/legislation/dmca.pdf (DMCA, Digital Millennium Copyright Act) 

  41. http://www.nida.org(National Internet Development Agency of Korea). 

  42. http://www.ohmynews.com/NWS_Web/view/at_pg.aspx?CNTN_CDA0000735951. 

  43. P. Anderson, "What is Web 2.0? Ideas, Technologies and Implications for Education," Joint Information Systems Committee, Retrieved from http://www.jisc.ac.ukmedia/ documents/techwatch/tsw0701b.pdf, 2007.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