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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스피치와 커뮤니케이션 = Speech & communication, 2010 no.14 = no.14, 2010년, pp.213 - 249
김민하 , 신윤경
이 연구는 UCC의 제작 동기 및 이용 동기에 반영된 사회자본적 속성에 관한 것으로, 어떠한 사회적 네트워크와 신뢰의 동기적 속성이 반영되어 있는지를 파악하는데 초점을 두고 있다. UCC를 제작 하거나 이용한 경험이 있는 13명을 분석 대상으로 하여 질적 연구 방법인 포커스 그룹 인터뷰를 실시하여 분석한 결과, UCC의 제작 동기 및 이용 동기에는 서로 다른 사회적 네트워크 및 신뢰 형성의 동기가 내포되어 있다는 것이 드러났다. UCC를 제작하는데 있어서는 ‘유대감 형성’, ‘자아 정체성 강화’, ‘공감대 형성’, ‘결속력 강화’라는 보다 적극적인 사회적 네트워크 형성의 동기가 드러났다. 반면 UCC 이용과 관련해서는 ‘집단 활동 추구’, ‘즐거움 추구’, ‘실용정보 추구’, ‘사회참여 추구’ 등 타집단에의 참여를 위한 매개로서 UCC를 이용한다는 동기가 도출되었다. 신뢰와 관련해서는 제작과 이용 동기가 더욱 판이하게 다르게 나타났는데, UCC 제작에 있어서는 ‘체험의 공유’와 ‘경험의 기록화’를 통한 신뢰 형성 외에 주관적 신뢰와 객관적 신뢰 등의 차원이 추출되었다. UCC를 이용만 하는 경우에는 오히려 상업적 광고나 비속어, 선정성 등의 UCC 내용으로 인한 불신이 강했으며 다만 댓글이나 친사회적 효과 등을 통해 미약하나마 신뢰가 형성되는 경우도 있었다. 본 연구는 기존의 산업적인 측면이 아닌 커뮤니케이션의 측면에서 UCC의 제작 동기 및 이용 동기에 어떠한 사회자본적 속성이 반영되는지를 귀납적으로 도출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
This study contends that social capital building characterized by social networking and trust facilitation is a primary motivation for people to produce and use UCC. The study employed a focus group interview of 13 people who had experience of UCC production and/or usage. The results show that moti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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