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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UCC 이용과 생산에서 내외재적 동기요인 - 한국과 미국을 중심으로 -
Intrinsic and Extrinsic Motivations in UCC Usage and Creation - Focused on Korea and U.S.A. -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9 no.1, 2009년, pp.223 - 237  

김유정 (호서대학교 디지털 비즈니스학부) ,  강소라 (호서대학교 디지털 비즈니스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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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에 UCC는 인터넷 문화로 자리 잡고 있어 사회적 영향력을 갖게 되었으며 UCC 참여자들은 내재적 욕구 및 외재적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UCC 이용과 생산 활동에 참여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UCC 참여자들의 감정요인, 사회적 영향 및 내외재적 동기가 UCC 이용과 생산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고 있는가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한국과 미국에서 UCC 참여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수행하여 회수된 339개(한국)와 305개(미국)의 유효 설문지를 대상으로 통계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감정요인의 경우 한국과 미국 모두에서 기쁨이 내재적 동기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환기는 미국에서는 내재적 동기와 관련성이 있고, 한국에서는 내재적 동기와 관련성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사회적 영향요인의 경우, 주관적 규범은 한국에서 외재적 동기와 관련성이 있고, 미국에서는 외재적 동기와 관련성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미지는 한국과 미국에서 모두 외재적 동기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밝혀졌다. 또한 내재적 동기는 한국의 경우 UCC 이용과 생산에 영향을 주지 않았으며, 미국에서는 UCC 이용과는 유의미한 관련성이 있고, UCC 생산과는 관련성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외재적 동기는 한국과 미국 모두에서 UCC 생산에 유의한 수준에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We aimed at identifying the determinants of favorable UCC usage and creation by integrating emotional dimension, social influence and motivations. The finding show the significant effect of pleasure on intrinsic motivation in both Korea and U.S.A. Arousal has a positive effect on intrinsic motivatio...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UCC란 무엇인가?  UCC(User Created Contents)는 사용자가 직접 제작한 콘텐츠를 의미한다. 사용자가 상업적인 의도 없이 제작한 콘텐츠를 온라인상으로 나타낸 것이다.
UCC는 인터넷 초창기부터 어디에 존재해 왔는가? UCC는 새로운 것이 아니라 인터넷 초창기부터 게시판, 미니홈피, 블로그 등과 같은 웹 포털에 존재 해 왔다. 최근에 UCC는 인터넷과 디지털카메라 및 휴대용 영상기기와 같은 정보통신기술이 발달함에 따라 인터넷을 매개로 하여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UCC 서비스 참여자들은 UCC 이용과 생산에 있어 무엇으로부터 많은 영향을 받는가? 이렇게 자발적이고 자기결정적인 UCC 서비스 참여자는 UCC 생산과 이용 자체가 목적이 되는 내재적 동기(intrinsic motivation) 에 기인하여 UCC 활동을 수행하고 있는 것이다[2]. 내재적으로 동기화된 참여자들은 UCC 이용과 생산에 있어 자신의 감정에 많은 영향을 받는다. UCC 참여자가 즐거움을 느끼고, 흥분과 호기심이 가득하여 무엇인가 열심히 활동하고자 하는 환기 상태에 빠져 들수록 UCC 이용과 생산을 통해 성취감과 자신감 등을 얻고자 하는 내재적 보상을 추구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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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7)

  1. 천홍말, 윤종수, "Web2.0과 UCC: 진화성향과 전략적 시사점", 한국컴퓨터정보학회 2007하계학술 발표논문집 & 학회지, 제15권, 제1호, pp.91-98, 2007. 

  2. E. L. Deci, "Intrinsic motivation, extrinsic reinforcement, and inequity,"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22, pp.113-120, 1972. 

  3. T. M. Amabile, K. G. Hill, B. A. Hennsessey, "The work performance inventory: Assessing intrinsic and extrinsic motivational orientations,"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66, No.5, pp.14-23, 1994. 

  4. http://www.afreeca.com. 

  5. http://www.naver.com. 

  6. 고수일, 한주희, "직무동기의 다차원적 구조", 경영학연구, 제34권, 제5호, pp.1339-1363, 2005. 

  7. E. L. Deci, "Effects of externally mediated rewards on intrinsic motivation," Journal of Personality and Social Psychology, Vol.18, pp.105-111, 1971. 

  8. 한덕웅, "내적동기 이론의 연구 경향과 과제", 사회심리학연구, 제2권, 제1호, pp.54-93, 1984. 

  9. G. R. Salancik and J. Pfeffer, "An Examination of Need-Satisfaction Models of Job Attitudes," Administrative Science Quarterly, Vol.2, pp.427-456, 1977. 

  10. 고수일, "내적동기에 대한 성과-보상 연계성과 경쟁. 피드백 결과의 효과", 경영학연구 제31권, pp.509-528, 2002. 

  11. 박찬욱, "급여체계, 보상성향 및 지각된 업무 챌린지가 판매사원의 동기부여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변수간의 상호작용을 중심으로", 마케팅 연구, 제10권, 제1호, pp.51-63, 1995. 

  12. 이종호, 신종국, 김미혜, 공혜경, "인터넷 자기효능감으로 인한 웹쇼핑에 대한 태도와 구매행동의도에 관한연구: 내재적 동기와 외재적 동기를 중심으로", 마케팅과학연구, 제10권, pp.1-26, 2002. 

  13. R. M. Ryan and L. Deci, "Intrinsic and extrinsic motivations: Classic definitions and new directions," Comtemporary Educational Psychology, Vol.25, pp.54-69,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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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5. A. Mehrabian and J. Russell, An Approach to Environmental Psychology, Cambridge MA: MIT Press, 19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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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8. 유일, 최혁라,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사회적 영향이 플로우, 지각된 유용성, 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싸이월드를 중심으로", 정보시스템연구, 제 17권, 제2호, pp.113-135, 2008. 

  19. M. H. Ryu, S. Kim, and E. Lee, "Understanding the factors affecting online elderly user's participation in video UCC services," Computers in Human Behavior, In Press, Corrected Proof, Available online 5 2008(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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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3. F. D. Davis, "Perceived Usefulness, Perceived Ease of Use, and User Acceptance of Information Technology," MIS Quarterly, Vol.13, No.3, pp.319-339, 1989. 

  34. W. J. Havlena and M. B. Holbrook, "The varieties of consumption experience: Comparing two typologies of emotion in consumer behavior,"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Vol.13, pp.394-404, 19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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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6. C. Fornell and D. Larcker, "Evaluating Structural Equation Models with Unobservable Variables and Measurement Errors," Journal of Marketing Research, Vol.18, No.1, pp.39-50, 1981. 

  37. 강병서, 사회과학통계분석, 한라래,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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