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토론 능력과 토론 전략
Debate Competence and Strategy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9 no.2, 2009년, pp.446 - 452  

장영희 (남서울대학교 교양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는 성공적인 토론을 위해 필요한 토론 능력의 구성요소는 무엇이며, 또 토론 실행 과정에서 단계별로 어떤 전략이 효과적인가에 대해 대학생들의 실제 토론 상황을 토대로 연구한 것이어서 학생들의 토론 능력 신장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확신한다. 토론 능력은 주어진 문제에 관한 인지적 지식을 가지고 언어적으로 논쟁을 하고, 서로 대립적인 주장을 펼치면서 바람직한 결론을 도출해 내는 행동적 요소를 포함하고 있다. 토론 구성요소로는 표현 능력, 자료 분석 능력, 논증 능력, 듣기 능력,조정과 협상 능력 등이 있다. 토론 전략은 준비단계에서의 전략과 실행단계에서의 전략으로 나누어 살펴 보았다. 준비과정에서의 전략으로는 규칙을 준수하며 말하기, 감정이입적 말하기, 역지사지적 말하기,책임감 있게 말하기 등이 있다. 실행단계에서의 전략은 다시 입론과정과 교차조사과정, 반박과정으로 나누어 제시하였다. 토론 능력을 갖춘 사람이 여기에서 밝힌 토론 전략들을 실제 토론 현장에서 활용한다면 자신의 의사소통 목적을 충분히 달성 할 수 있을 것으로 믿으며 이런 점에서 이 연구가 의의를 지닌다고 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on strategy and its function in debate offer the materials of education concrete and practical to be able to improve the expression ability and comprehension ability of the students, and can give lots of help to improve the ability of application that can answer quickly in trouble circums...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이 연구는 본인이 2007학년도 2학기, 2008학년도 1학기 ‘토론과 대화기법’강의시간에 행해진 실제 토론 활동과 토론 대화 전사자료를 바탕으로 이루어진 것이다.
  • 이 연구는 성공적인 토론을 위해 필요한 토론 능력의 구성요소는 무엇이며, 또 토론 실행 과정에서 단계별로 어떤 전략이 효과적인가에 대해 대학생들의 실제 토론 상황을 관찰한 후 찾아서 제시한 것들이다. 토론 능력의 구성요소와 토론 전략들이 각각 독립된 것처럼 구분되어 있지만 토론 실행 과정에서는 복합적으로 작용하면서 활용된다.
  • 이 연구는 토론 능력을 신장하는 방안을 모색하는 데 목적을 두고 있다. 원만한 대인관계를 유지하고 증진시키기 위해서는 다른 구성원들과 대립과 갈등의 관계가 아닌 조화와 화합을 이룰 수 있어야 한다.
  • 또 토론이 끝난 후 질의응답시간을 마련, 참관자의 참여를 유도했다. 이러한 실제적인 토론 활동을 통해 학생들에게 필요한 토론 능력은 무엇이며, 이를 기르기 위한 방안과 토론이 종료될 때까지 과정에 필요한 토론 전략을 밝히고자 한다.
  • 원만한 대인관계를 유지하고 증진시키기 위해서는 다른 구성원들과 대립과 갈등의 관계가 아닌 조화와 화합을 이룰 수 있어야 한다. 이런 점에서 토론이 매우 효과적이라 생각하고, 토론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안을 찾아보고자 한다.
  • 토론의 궁극적인 목적은 자기 주장의 관철이나 상대방 주장에 대한 비판에 있는 것이 아니라 어디까지나 의견의 일치를 찾는 것이다. 즉, 토론을 통하여 상대방을 설득하거나 이해하게 되어 이를 바탕으로 당면한 문제들의 해결 방법을 모색하는 것이다. 따라서 민주적 사고방식과 비판적 정신에 입각한 토론이야말로 개인의 사회적 의사소통 능력 향상에 기여할 수 있다고 보는 것이다.

가설 설정

  • A: 그럼 10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같은 문제가 발생하는 것은 왜 그렇다고 생각합니까?
  • A: 그렇다면 무너지고 있는 공교육에만 의존해서 학생들을 교육시키는 것이 옳다고 생각하십니까?
  • A: 생명은 소중하다고 생각합니까?
  • A: 앞에서 흉악범들의 신분은 노출시키지 않으면서 공인의 인권은 보호되지 않고 있다고 하였습니다. 맞습니까?
  • A: 어쩔 수 없는 경우에는 태아의 생명을 빼앗아도 된다는 말입니까?
  • A: 영어 조기교육을 올바른 시기에 실시하면 어린이들에게 영어에 대한 흥미를 갖게 해서 영어를 쉽게 배울 수 있다고 하였습니다. 맞습니까?
  • A: 오스트리아 비엔나가 여름철 상습 침수로 피해가 많았으나 운하 건설 후 10년 간 단 한 차례의 홍수피해도 없었다는 사실을 알고 있습니까?
  • A: 운하의 건설로 제방시설이 매우 위험하다고 하셨습니다. 맞습니까?
  • A: 원치 않는 임신, 장애를 가진 아이 등을 낙태하는 것이 잘 한 것입니까?
  • A: 흉악범들로부터 일반 시민들을 보호해야 한다고 생각하지 않으십니까?
  • B: 당연히 보호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 B: 바람직하지 않지만 어쩔 수 없는 경우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 B: 처음 도입되는 과정에서 생긴 시행착오라 생각합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토론에서의 능력은 상호교섭과정으로서의 의사소통 능력 개념으로 접근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토론은 혼자서 하는 일방적인 언어 행위가 아니다. 토론자들이 대립하는 상대방과 역동적으로 자신의 주장을 옹호 또는 반박을 하고, 그 반박에 대해 다시 옹호하면서 의사결정에 이르는 대화양식이다. 따라서 토론에서의 능력은 상호교섭과정으로서의 의사소통 능력 개념으로 접근해야 한다.
토론이란 무엇인가? 토론은 주어진 문제에 대하여 찬성과 반대의 입장이 분명한 사람들이 모여 서로 대립적인 주장을 펼치면서 바람직한 결론을 도출하려는 화법의 형태이다. 토론의 궁극적인 목적은 자기 주장의 관철이나 상대방 주장에 대한 비판에 있는 것이 아니라 어디까지나 의견의 일치를 찾는 것이다.
토론의 궁극적인 목적은 무엇인가? 토론은 주어진 문제에 대하여 찬성과 반대의 입장이 분명한 사람들이 모여 서로 대립적인 주장을 펼치면서 바람직한 결론을 도출하려는 화법의 형태이다. 토론의 궁극적인 목적은 자기 주장의 관철이나 상대방 주장에 대한 비판에 있는 것이 아니라 어디까지나 의견의 일치를 찾는 것이다. 즉, 토론을 통하여 상대방을 설득하거나 이해하게 되어 이를 바탕으로 당면한 문제들의 해결 방법을 모색하는 것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9)

  1. 강태완 외, 토론의 방법, 커뮤니케이션북스, 2001. 

  2. 김광수, 논리와 비판적 사고, 철학과 현실사, 2002. 

  3. 민병곤, "논증 교육의 내용 연구", 서울대 국어교육과 박사논문, 2004. 

  4. 박재현, "설득 담화의 내용 조직 교육 연구", 서울대 국어교육과 박사논문, 2006. 

  5. 박용한, 토론 대화 전략 연구, 역락, 2003. 

  6. 송경숙, 담화분석: 대화 및 토론 분석의 실제, 한국문화사, 2002. 

  7. 유동엽, "논쟁의 불일치 조정 양상에 관한 연구",서울대 박사논문, 2004. 

  8. 이창덕, 임칠성 외, 삶과 화법, 박이정, 2000. 

  9. 임칠성, 대인의사소통, 한국문화사, 1997,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