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인사동 경관을 사회구성론적 관점에서 해석했다. 이는 경관의 가시적인 측면만을 중요시하거나 경관경험에 근거한 주관적 인식을 다루는 기존의 연구와는 달리 경관 변천의 역동적 과정을 보고자 하는 것이다. 그리고 경관을 인간의 사회적 실천을 통해 만들어지고 구성되는 것으로 보는 것이며, 그 과정에서의 사회적 주체의 역할과 경관과의 상호작용을 중요시 다룬다. 선행연구를 통해 볼 때 물리적 환경, 제도, 이미지는 경관 구성의 주요 요소가 된다. 조선조의 관인방과 대사동에서 연유한 '인사동'은 일제 강점기와 전쟁을 거치면서 골동품을 판매하는 전통문화공간이라는 상징적 의미를 획득하였고, 이후 현대적 화랑이 입점하면서 '문화'의 의미가 화장되었다. 아시안 게임, 올림픽, 월드컵 등 국제적 행사 시, 서울의 차별성이 있는 장소로 정비되고 홍보되면서 전통문화의 거리로 공식화되었다. 이는 내부인의 자발적 동기보다는 국가권력적 동기에 의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런데 1990년 말 2000년 초 골동품 산업의 쇠락에 대처하기 위해 인사동의 내부인들은 전통문화의 거리라는 이미지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기 시작했다. 그러나 이는 임대료 상승 및 인사동의 이미지 형성에 기여했던 전통업종과 문화업종이 감소하는 현상으로 이어졌다. 이에 대한 반대급부로 전통문화를 보존하기 위한 노력이 시작되었고 문화지구지정, 지구단위계획 같은 제도를 이끌어냈다. 과거의 경관은 인사동에 '전통'이라는 이미지를 부여했으나, 지금에 와서는 오히려 '전통'이라는 이미지 활용과 유지를 위해 경관이 재구성되고 있다. 현재 우리는 이러한 과정을 거쳐 재구성된 경관을 인사동의 전통경관이라고 보는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재구성 과정은 여러 행위자들의 역동적 상호작용에 의해 추동되고 있다. 근래 장소마케팅 등 경관과 사회와의 상호작용을 활용하려는 시도가 빈번한 만큼, 경관과 사회적 행위자들의 역학관계에 대한 파악이 필요할 것이다. 더불어 경관이 사회적 변화에 열려 이에 대응하면서 재구성된다는 관점에 대한 이론적 탐구와 구체적 사례 연구를 통한 연구의 심화는 경관을 매체로 다루는 조경 분야에 다양한 실천적 가능성을 줄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인사동 경관을 사회구성론적 관점에서 해석했다. 이는 경관의 가시적인 측면만을 중요시하거나 경관경험에 근거한 주관적 인식을 다루는 기존의 연구와는 달리 경관 변천의 역동적 과정을 보고자 하는 것이다. 그리고 경관을 인간의 사회적 실천을 통해 만들어지고 구성되는 것으로 보는 것이며, 그 과정에서의 사회적 주체의 역할과 경관과의 상호작용을 중요시 다룬다. 선행연구를 통해 볼 때 물리적 환경, 제도, 이미지는 경관 구성의 주요 요소가 된다. 조선조의 관인방과 대사동에서 연유한 '인사동'은 일제 강점기와 전쟁을 거치면서 골동품을 판매하는 전통문화공간이라는 상징적 의미를 획득하였고, 이후 현대적 화랑이 입점하면서 '문화'의 의미가 화장되었다. 아시안 게임, 올림픽, 월드컵 등 국제적 행사 시, 서울의 차별성이 있는 장소로 정비되고 홍보되면서 전통문화의 거리로 공식화되었다. 이는 내부인의 자발적 동기보다는 국가권력적 동기에 의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런데 1990년 말 2000년 초 골동품 산업의 쇠락에 대처하기 위해 인사동의 내부인들은 전통문화의 거리라는 이미지를 적극적으로 활용하기 시작했다. 그러나 이는 임대료 상승 및 인사동의 이미지 형성에 기여했던 전통업종과 문화업종이 감소하는 현상으로 이어졌다. 이에 대한 반대급부로 전통문화를 보존하기 위한 노력이 시작되었고 문화지구지정, 지구단위계획 같은 제도를 이끌어냈다. 과거의 경관은 인사동에 '전통'이라는 이미지를 부여했으나, 지금에 와서는 오히려 '전통'이라는 이미지 활용과 유지를 위해 경관이 재구성되고 있다. 현재 우리는 이러한 과정을 거쳐 재구성된 경관을 인사동의 전통경관이라고 보는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재구성 과정은 여러 행위자들의 역동적 상호작용에 의해 추동되고 있다. 근래 장소마케팅 등 경관과 사회와의 상호작용을 활용하려는 시도가 빈번한 만큼, 경관과 사회적 행위자들의 역학관계에 대한 파악이 필요할 것이다. 더불어 경관이 사회적 변화에 열려 이에 대응하면서 재구성된다는 관점에 대한 이론적 탐구와 구체적 사례 연구를 통한 연구의 심화는 경관을 매체로 다루는 조경 분야에 다양한 실천적 가능성을 줄 수 있을 것이다.
In this study, the landscape of Insa-dong was interpreted from the viewpoint of a social construction of landscape, which regards the dynamic process of landscape change as more important than landscape visibility. This viewpoint also regards landscape as the result of its interaction with certain a...
In this study, the landscape of Insa-dong was interpreted from the viewpoint of a social construction of landscape, which regards the dynamic process of landscape change as more important than landscape visibility. This viewpoint also regards landscape as the result of its interaction with certain actors. From a review of previous studies on the same subject, it was found that the physical environment, institutions, and images are essential factors influencing landscape change. Insa-dong, which was Kwanindaing and Daesadong during the Joseon Dynasty, acquired symbolic meaning as a traditional area during the Japanese colonial period because of its many antique shops and Korean-style buildings. In 1970, the establishment of modern galleries in the district added to its image as a haven of the traditional Korean culture. Insa-dong thus eventually came to be referred to as "the street of traditional culture" by the people of Korea. Thanks to global festivals like the Asian Games, the Olympics, and the World Cup, Insa-dong's reputation as a cultural tourist destination has become stronger as these festivals created a need for a place in Korea where the country's traditional culture can be showcased to foreign tourists. After the mid-1990s, the merchants of Insa-dong began to cash in on the district's image as a showcase of traditional Korean culture due to the economic depression that emerged then. The people of Insa-dong and those outside it, however, came to feel that this trend damaged the district's image. Therefore, the people of Insa-dong and the district's local government started a movement to restore the aesthetic value and symbolic meaning of the district's landscape. This effort induced institutional change. Insa-dong used to be a natural haven of traditional Korean culture. Its landscape has recently been reconstructed so that this image could be restored. This process was made possible by the active interaction of diverse people: merchants, users, administrators, and NGOs.
In this study, the landscape of Insa-dong was interpreted from the viewpoint of a social construction of landscape, which regards the dynamic process of landscape change as more important than landscape visibility. This viewpoint also regards landscape as the result of its interaction with certain actors. From a review of previous studies on the same subject, it was found that the physical environment, institutions, and images are essential factors influencing landscape change. Insa-dong, which was Kwanindaing and Daesadong during the Joseon Dynasty, acquired symbolic meaning as a traditional area during the Japanese colonial period because of its many antique shops and Korean-style buildings. In 1970, the establishment of modern galleries in the district added to its image as a haven of the traditional Korean culture. Insa-dong thus eventually came to be referred to as "the street of traditional culture" by the people of Korea. Thanks to global festivals like the Asian Games, the Olympics, and the World Cup, Insa-dong's reputation as a cultural tourist destination has become stronger as these festivals created a need for a place in Korea where the country's traditional culture can be showcased to foreign tourists. After the mid-1990s, the merchants of Insa-dong began to cash in on the district's image as a showcase of traditional Korean culture due to the economic depression that emerged then. The people of Insa-dong and those outside it, however, came to feel that this trend damaged the district's image. Therefore, the people of Insa-dong and the district's local government started a movement to restore the aesthetic value and symbolic meaning of the district's landscape. This effort induced institutional change. Insa-dong used to be a natural haven of traditional Korean culture. Its landscape has recently been reconstructed so that this image could be restored. This process was made possible by the active interaction of diverse people: merchants, users, administrators, and NGO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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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경관에도 차이가 있어 1970년대의 신문 기사와 기록사진의 인사동 거리에는 고미술과 관련된 표구사, 화랑, 낮은 도시형 한옥이 보이지만, 현재는 전통음식점, 물확, 전돌 포장, 현대적인 건물을 볼 수 있다. 본 연구는 이러한 변화하는 상징성과 경관에 주목했다.
본 연구에서는 인사동 경관을 사회구성론적 관점에서 해석했다. 이는 경관의 가시적인 측면을 중요시하거나 경관 경험에 의한 주관적 인식을 다루는 기존의 연구와는 달리 경관 변천의 역동적 과정을 보고자 하는 것이다.
사회. 이념 등의 요소들이 어떻게 영향을 미쳤는가를 다루었다. 사회제도나 역사의 맥락에서 공간의 생성을 이해하려는 시각이다.
이소영의 연구에서는 1990년대 말 장소 마케팅의 과정과 당시의 평가를 살펴볼 수 있었다. 이소영의 연구가 경관마케팅을 수립하는데 목적이 있다면, 본 연구는 경관마케팅 자체를 포함하여 경관의 변화과정을 해석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어 차별성을 갖는다. 장옥연의 연구는 문화지구지정과 지구단위계획수립 당시의 행위자들 간의 역동적 상호 관계를 파악하는데 도움이 되었으나, 본 연구가 '경관 구성'을 해석하고자 하는 측면에서 행위자들 간의 관계에 주목한 반면 장옥연의 연구는 관계 자체가 연구의 대상이었다
제안 방법
인사동 경관의 변천을 살펴보고자 신문 기사, 관련 보고서, 심포지엄 자료, 사진자료를 참조하였고 현장답사를 병행하였다 인터뷰는 2002년 1월에서 9월에 예림화당, 한 조당, 고보당 같은 화랑과 귀천 같은 전통찻집을 운영하는 상인, 인사동을 담당하는 종로구청 정책담당자, 인사동 보존회장을 1차 면담 조사하였다. 2차 인터뷰는 최근 문화지구 지정 후 인사동 내부인의 인식변화를 살펴보고자 2008년 8월 1차 면담자 중 상인과 현재 인사동 보존회장을 대상으로 심층 인터뷰를 진행했다.
첫째, 경관의 사회적 구성에 대한 이론적 고찰을 통해 체계적 해석의 토대를 마련한다. 둘째, 시간적 변화 속에서 '전통문화'라는 특징을 갖는 인사동의'경관은 어떻게 구성되고 재구성되었는지를 살펴본다. 셋째, 이론연구를 토대로 인사 동경관의 사회구성론적 해석이 갖는 특징을 살펴보도록 한다.
셋째, 이론연구를 토대로 인사 동경관의 사회구성론적 해석이 갖는 특징을 살펴보도록 한다. 본 연구는 문헌 연구와 사례연구를 병행하여 진행하였다. 문헌 연구에는 사회구성론적 시각에서의 경관 해석의 가능성을 살펴보았는데, 먼저 사회학과 지리학에서 진행된 선행연구를 검토하여 경관을 사회구성론 입장에서 보아야 할 타당성과 경관 해석에서 유용한 틀임을 검증하였고 경관의 해석에서 보다 주목해야 할 바를 도출하였다.
문헌 연구에는 사회구성론적 시각에서의 경관 해석의 가능성을 살펴보았는데, 먼저 사회학과 지리학에서 진행된 선행연구를 검토하여 경관을 사회구성론 입장에서 보아야 할 타당성과 경관 해석에서 유용한 틀임을 검증하였고 경관의 해석에서 보다 주목해야 할 바를 도출하였다. 사례 연구에는 인사동 관련 문헌 분석, 현장 조사, 관계자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인사동 경관의 변천을 살펴보고자 신문 기사, 관련 보고서, 심포지엄 자료, 사진자료를 참조하였고 현장답사를 병행하였다 인터뷰는 2002년 1월에서 9월에 예림화당, 한 조당, 고보당 같은 화랑과 귀천 같은 전통찻집을 운영하는 상인, 인사동을 담당하는 종로구청 정책담당자, 인사동 보존회장을 1차 면담 조사하였다.
둘째, 시간적 변화 속에서 '전통문화'라는 특징을 갖는 인사동의'경관은 어떻게 구성되고 재구성되었는지를 살펴본다. 셋째, 이론연구를 토대로 인사 동경관의 사회구성론적 해석이 갖는 특징을 살펴보도록 한다. 본 연구는 문헌 연구와 사례연구를 병행하여 진행하였다.
'라는 것을 설득하는 데 주력했다면, 본 절에서는 경관의 사회적 구성에서 경관의 어떤 요소가 구성되는지를 살펴보도록 하겠다. 이를 위해, 지역과 공간의 사회적 구성에 대한 선행연구를 살펴보도록 하겠다. 먼저 Paasi(1995)는 지역의 사회적 구성과정을 지역이 경계를 획득하며 출현하고 소멸하는 과정으로 보았고 이 과정을 영토적 형성, 상징적 형성(생산자의 입장), 제도적 형성, 지역체계와 사회의식(수용자) 속에서의 지역 설립의 4단계로 체계화하였다.
사례 연구에는 인사동 관련 문헌 분석, 현장 조사, 관계자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인사동 경관의 변천을 살펴보고자 신문 기사, 관련 보고서, 심포지엄 자료, 사진자료를 참조하였고 현장답사를 병행하였다 인터뷰는 2002년 1월에서 9월에 예림화당, 한 조당, 고보당 같은 화랑과 귀천 같은 전통찻집을 운영하는 상인, 인사동을 담당하는 종로구청 정책담당자, 인사동 보존회장을 1차 면담 조사하였다. 2차 인터뷰는 최근 문화지구 지정 후 인사동 내부인의 인식변화를 살펴보고자 2008년 8월 1차 면담자 중 상인과 현재 인사동 보존회장을 대상으로 심층 인터뷰를 진행했다.
성능/효과
위의 시계 열적인 인사동 경관의 재구성 과정을 사회구성론적으로 해석해 볼 때, 경관 이미지가 핵심적 역할을 하고 있음을 볼 수 있었고, 경관과 행위자와의 관계는 더욱 다양해지고 중첩화 되고 있음을 볼 수 있었다. 또한 경관 이미지의 확장과 차용도 발견할 수 있었다.
후속연구
추후 연구과제는, 인사동의 사례에서는 경관의 재구성에서 경관 이미지가 주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다른 사례에서는 다른 양상이 나타날 수도 있으므로 다양한 사례의 검토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좁게는 전통문화라는 인사동의 경관 이미지를 어떻게 관리할 것인지 또한 후속 연구의 과제가 될 것이다. 경관이 사회적 변화에 열려 있고 이에 대응하면서 재구성된다는 관점에 대한 이론적 탐구와 이에 대한 구체적 사례 연구는 경관을 매체로 다루는 조경 분야에 다양한 실천적 가능성을 열어줄 것이다.
이러한 흐름에 조경 분야가 직, 간접적으로 참여하고 있는 만큼, 건강한 대응을 위해서는 어떠한 메커니즘으로 이러한 작업이 작동하고 있는지를 파악해야 할 것이다. 추후 연구과제는, 인사동의 사례에서는 경관의 재구성에서 경관 이미지가 주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다른 사례에서는 다른 양상이 나타날 수도 있으므로 다양한 사례의 검토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좁게는 전통문화라는 인사동의 경관 이미지를 어떻게 관리할 것인지 또한 후속 연구의 과제가 될 것이다.
Giddens. A.(l984) The Constitution of Society: Outline of the Theory of Struduration. Berkeley: University of California Pr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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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ow, M.(2008) The constitution of space: The structuration of spaces through the simultaneity of effect and perception. European Journal of Social Theory 11( 1): 25-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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