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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1 no.4 = no.42, 2009년, pp.25 - 31
김현환 (강원대학교 대학원) , 최영렬 (강원대학교 대학원) , 김광우 (강원대학교 지역건설공학과) , 도영수 (강원대학교 석재건설신소재연구센터)
In general, it is well known fact that the stone mastic asphalt (SMA) pavement has a high resistance against rutting. However, performance of SMA is not well measured by general method used in the laboratory.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an applicability of deformation strength (Keywo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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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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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MA 혼합물의 소성변형 저항성의 측정 시험법으로 변형강도의 적용 가능성을 반복주행시험과의 상관성 분석을 통하여 고찰하고 더불어 개질재 첨가에 따른 SMA 혼합물의 특성을 분석하여 얻은 결론은? | 1. SMA 혼합물의 변형강도의 측정 결과 매우 낮은 값이 나타냈으며 밀입도 혼합물 10cm 공시체의 간선도로 기준인 4.25MPa은 물론 일반도로 기준인 3.2MPa에도 훨씬 못 미쳤다. 이는 밀입도 혼합물과 SMA 혼합물의 강도 발현 메커니즘이 다르기 때문이라 판단되며 이의 규명을 위해서는 지속적인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2. 일반 AP-5의 SMA 혼합물보다는 개질재를 첨가한 SMA 혼합물의 동적안정도와 변형강도가 높게 나왔다. 이는 개질재의 첨가에 따른 소성변형 저항성의 향상이 밀입도 혼합물과 마찬가지로 SMA 혼합물에서도 나타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3. SMA 혼합물의 배합설계 기준으로 명시되어 있는 반복 주행시험의 동적안정도의 경우 기준인 2000pass/mm를 모두 만족하였으나 실제 현장에서 SMA 혼합물이 소성변형 저항성에 매우 강한 것과 같은 높은 수준의 결과를 보이지 않았다. 이것은 반복주행시험으로 SMA 혼합물의 소성변형 저항성을 예측한다고 할 수 없으며, SMA 혼합물의 소성변형 저항성 측정을 위한 시험법에 대한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4. SMA 혼합물은 실제 도로에서 소성변형 저항성이 매우 우수한 점과 비교하여 반복주행 시험의 결과인 동적안 정도와 최종 침하깊이, 그리고 변형강도가 매우 미흡하게 나타났다. 이는 간접인장강도나 마샬 안정도에서도 그렇듯이 변형에 관련한 시험에는 SMA 혼합물의 우수성이 제대로 반영되지 못하는 특징이 있음을 재확인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5. 또한 두 가지 변형강도 결과의 상관성 역시 매우 낮게 나타남으로써 본 연구에서 SMA 혼합물의 소성변형 특성을 일반 밀입도의 소성변형과 아주 높은 상관성을 보이는 변형강도 시험방법으로 측정한 변형강도로 평가하는 것은 적용이 어려울 것으로 판단된다. 6. 마지막으로 위의 결론에서 지적한 바와 같이 SMA 혼합물의 소성변형 저항성을 예측할 수 있는 시험법의 개발이 필요한 것으로 판단된다. | |
SMA 혼합물이란? | 그 중 1968년 독일에서 개발된 SMA(Stone Mastic Asphalt) 포장이 10여 년 전 국내에 도입되었다. SMA 혼합물은 기존 밀입도 혼합물의 특성과 달리 골재의 맞물림 특성을 최대한 이용하여 소성변형에 저항하게 하고 아스팔트 함량을 높여 아스팔트 혼합물의 물리적인 단점인 균열과 골재이탈에 대한 저항성을 높인 개념의 혼합물이다. | |
드레인 다운 시험 값은 어떤 값인가? | 1시간 뒤 오븐에서 혼합물을 꺼내어 팬에서 혼합물을 비우고 종이의 무게를 측정한다. 드레인 다운 시험 값은 종이에 남은 혼합물의 손실된 무게를 혼합물에 대한 비율로 산정한 값이다. 식 (1)은 드레인 다운 시험 값의 계산식이다. |
건설교통부(2006),'아스팔트 콘크리트의 고온 내변형성 평가기법 개발'
건설교통부(2007),'아스팔트 콘크리트의 고온 내변형성 평가기법 개발'
국토해양부(2008),' 아스팔트 혼합물 생산 및 시공 잠정지침'
한국도로공사 도로연구소(1998),' SMA 포장의 실용화 및 최적화 연구'
한국도로공사(2004), '고속도로공사 전문 시방서'
김광우, 도영수(2006) '아스팔트 혼합물 반복주행 시험에서 합리적 동적 안정도의 산정 방,'대한도로학회 논문집 제8권 1호
김광우, 이기호, 조문진, 고태영(2005), '아스팔트 콘크리트의 소성변형 저
김광우, 조병진, 이순제, 도영수(2007), ,'한국도로학회 논문집, 9(4), 193-204
이상범(2001), '아스팔트 혼합물의 공극 및 강도 특성을 이용한 소성변형 추정 연구,'강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Park, N. W., Kim, H. H., Baek, S. H., Kim, K. W. and Doh, Y. S., (20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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