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내논문] 개질재 첨가에 따른 SMA 혼합물의 소성변형 및 변형강도 특성 연구
Evaluation of Rutting and Deformation Strength Properties of Polymer Modified SMA Mixtures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1 no.4 = no.42, 2009년, pp.25 - 31  

김현환 (강원대학교 대학원) ,  최영렬 (강원대학교 대학원) ,  김광우 (강원대학교 지역건설공학과) ,  도영수 (강원대학교 석재건설신소재연구센터)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SMA 혼합물은 소성변형 저항성이 매우 큰 혼합물로 알려져있다. 하지만 실내 시험에서는 이를 측정할 수 있는 시험법이 아직 미흡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소성변형에 대하여 높은 저항성을 가지는 SMA 혼합물의 변형강도치와 반복주행시험과의 상관성 분석을 통하여 SMA에 변형강도의 적용성을 고찰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SMA 혼합물의 배합설계를 거쳐 최적 아스팔트함량의 혼합물에 대하여 변형강도 시험과 반복주행 시험을 수행하였다. 연구결과, 변형강도는 SMA 혼합물의 소성변형 특성을 보이기에는 매우 낮은 수준을 나타냈다. 따라서 김테스트에 의한 변형강도는 간접인장강도나 마샬 안정도와 마찬가지로 SMA 혼합물의 소성변형 저항성을 제대로 반영되지 못하는 것을 확인하였다. 또한 반복주행시험의 결과인 동적안정도나 최종침하깊이도 역시 SMA 혼합물의 소성변형 저항성을 평가하는데 문제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general, it is well known fact that the stone mastic asphalt (SMA) pavement has a high resistance against rutting. However, performance of SMA is not well measured by general method used in the laboratory.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an applicability of deformation strength (

Keyword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현장에서 높은 소성변형 저항성을 보이는 SMA 혼합물에 대한 변형강도와 반복주행시험과의 상관성 분석을 통하여 SMA 혼합물에 대한 변형강도의 적용성을 고찰하는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최적아스팔트 함량으로 2종류의 공시체를 제작하여 변형강도를 측정하였다. 첫째로 30.
  • 본 연구는 SMA 혼합물의 소성변형 저항성 평가를 위해 변형강도 시험의 적용성을 고찰하는 것이다. 변형강도와의 상관성을 분석하기 위하여 SMA 혼합물의 소성변형 특성시험으로 배합설계 기준으로 명시된 반복주행시험을 수행하였다.
  • 본 연구는 SMA 혼합물의 소성변형 저항성의 측정 시험법으로 변형강도의 적용 가능성을 반복주행시험과의 상관성 분석을 통하여 고찰하고 더불어 개질재 첨가에 따른 SMA 혼합물의 특성을 분석하기 위하여 수행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얻은 결론은 다음과 같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SMA 혼합물의 소성변형 저항성의 측정 시험법으로 변형강도의 적용 가능성을 반복주행시험과의 상관성 분석을 통하여 고찰하고 더불어 개질재 첨가에 따른 SMA 혼합물의 특성을 분석하여 얻은 결론은? 1. SMA 혼합물의 변형강도의 측정 결과 매우 낮은 값이 나타냈으며 밀입도 혼합물 10cm 공시체의 간선도로 기준인 4.25MPa은 물론 일반도로 기준인 3.2MPa에도 훨씬 못 미쳤다. 이는 밀입도 혼합물과 SMA 혼합물의 강도 발현 메커니즘이 다르기 때문이라 판단되며 이의 규명을 위해서는 지속적인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판단된다. 2. 일반 AP-5의 SMA 혼합물보다는 개질재를 첨가한 SMA 혼합물의 동적안정도와 변형강도가 높게 나왔다. 이는 개질재의 첨가에 따른 소성변형 저항성의 향상이 밀입도 혼합물과 마찬가지로 SMA 혼합물에서도 나타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3. SMA 혼합물의 배합설계 기준으로 명시되어 있는 반복 주행시험의 동적안정도의 경우 기준인 2000pass/mm를 모두 만족하였으나 실제 현장에서 SMA 혼합물이 소성변형 저항성에 매우 강한 것과 같은 높은 수준의 결과를 보이지 않았다. 이것은 반복주행시험으로 SMA 혼합물의 소성변형 저항성을 예측한다고 할 수 없으며, SMA 혼합물의 소성변형 저항성 측정을 위한 시험법에 대한 연구가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4. SMA 혼합물은 실제 도로에서 소성변형 저항성이 매우 우수한 점과 비교하여 반복주행 시험의 결과인 동적안 정도와 최종 침하깊이, 그리고 변형강도가 매우 미흡하게 나타났다. 이는 간접인장강도나 마샬 안정도에서도 그렇듯이 변형에 관련한 시험에는 SMA 혼합물의 우수성이 제대로 반영되지 못하는 특징이 있음을 재확인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5. 또한 두 가지 변형강도 결과의 상관성 역시 매우 낮게 나타남으로써 본 연구에서 SMA 혼합물의 소성변형 특성을 일반 밀입도의 소성변형과 아주 높은 상관성을 보이는 변형강도 시험방법으로 측정한 변형강도로 평가하는 것은 적용이 어려울 것으로 판단된다. 6. 마지막으로 위의 결론에서 지적한 바와 같이 SMA 혼합물의 소성변형 저항성을 예측할 수 있는 시험법의 개발이 필요한 것으로 판단된다.
SMA 혼합물이란? 그 중 1968년 독일에서 개발된 SMA(Stone Mastic Asphalt) 포장이 10여 년 전 국내에 도입되었다. SMA 혼합물은 기존 밀입도 혼합물의 특성과 달리 골재의 맞물림 특성을 최대한 이용하여 소성변형에 저항하게 하고 아스팔트 함량을 높여 아스팔트 혼합물의 물리적인 단점인 균열과 골재이탈에 대한 저항성을 높인 개념의 혼합물이다.
드레인 다운 시험 값은 어떤 값인가? 1시간 뒤 오븐에서 혼합물을 꺼내어 팬에서 혼합물을 비우고 종이의 무게를 측정한다. 드레인 다운 시험 값은 종이에 남은 혼합물의 손실된 무게를 혼합물에 대한 비율로 산정한 값이다. 식 (1)은 드레인 다운 시험 값의 계산식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1)

  1. 건설교통부(2006),'아스팔트 콘크리트의 고온 내변형성 평가기법 개발' 

  2. 건설교통부(2007),'아스팔트 콘크리트의 고온 내변형성 평가기법 개발' 

  3. 국토해양부(2008),' 아스팔트 혼합물 생산 및 시공 잠정지침' 

  4. 한국도로공사 도로연구소(1998),' SMA 포장의 실용화 및 최적화 연구' 

  5. 한국도로공사(2004), '고속도로공사 전문 시방서' 

  6. 김광우, 도영수(2006) '아스팔트 혼합물 반복주행 시험에서 합리적 동적 안정도의 산정 방,'대한도로학회 논문집 제8권 1호 

  7. 김광우, 이기호, 조문진, 고태영(2005), '아스팔트 콘크리트의 소성변형 저 

  8. 김광우, 조병진, 이순제, 도영수(2007), ,'한국도로학회 논문집, 9(4), 193-204 

  9. 이상범(2001), '아스팔트 혼합물의 공극 및 강도 특성을 이용한 소성변형 추정 연구,'강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10. Kim, K. W., Doh, Y. S. and Amirkhanian, S. N. (2004)', Feasibility of deformation 

  11. Park, N. W., Kim, H. H., Baek, S. H., Kim, K. W. and Doh, Y. S., (2007), 

저자의 다른 논문 :

활용도 분석정보

상세보기
다운로드
내보내기

활용도 Top5 논문

해당 논문의 주제분야에서 활용도가 높은 상위 5개 콘텐츠를 보여줍니다.
더보기 버튼을 클릭하시면 더 많은 관련자료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