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중국에 수출할 온라인 게임에 대한 심의 기준과 절차를 살펴보고 중국 자국산 게임물 보호정책에 따른 외국산 게임에 대한 규제 정책을 어떻게 해결해야 할지에 대한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중국 온라인 게임 산업 정책과 전체적인 규제현황에 대해서는 관련 문헌을 검토하고 베일에 가려진 중국 온라인 게임 심의 기준 및 절차는 중국 현지화에 성공한 한국 기업의 사례분석을 통해 명확히 파악할 수 있었다. 그 결과 중국 온라인 게임심의에서 가장 중요한 판단 기준은 '중국 사회주의 체제 전복', '홍콩반환이나 대만 정부 인정과 같은 영토문제', '소수민족 독립 문제', '국보급 기물 파괴' 등과 같은 반사회성임을 발견하였다. 중국 자국산 게임 심의는 2단계 절차를 통해 1달 정도 걸리는 반면 외국산 게임물 심의는 4단계 절차를 통해 최소 3개월 이상 소요되고 게다가 외국산 게임물은 중국인민공화국 신문출판총서의 온라인 게임물 총량 규제로 인해 판호 획득이 어려운 상황이다. 이러한 중국 온라인 게임물 심의 규제를 해결하기 위해 합작기업의 경우, 한국 개발사와 중국 운영사간의 원활한 의사소통이 가장 중요하며 더 나아가서 외형적으로는 중국 기업으로서 중국시장의 확고한 위치를 선점해야만 중국의 외국산 게임에 대한 강한 규제를 피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중국 윤리교과서에 제시된 정치 사회 문화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를 통해 게임물에 대한 명확한 심의기준을 예측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중국에 게임을 수출하고자 하는 기업들에게 중국 온라인 게임 심의에 대한 예측력과 설명력을 향상하기 위한 심의 지침에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 할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중국에 수출할 온라인 게임에 대한 심의 기준과 절차를 살펴보고 중국 자국산 게임물 보호정책에 따른 외국산 게임에 대한 규제 정책을 어떻게 해결해야 할지에 대한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중국 온라인 게임 산업 정책과 전체적인 규제현황에 대해서는 관련 문헌을 검토하고 베일에 가려진 중국 온라인 게임 심의 기준 및 절차는 중국 현지화에 성공한 한국 기업의 사례분석을 통해 명확히 파악할 수 있었다. 그 결과 중국 온라인 게임심의에서 가장 중요한 판단 기준은 '중국 사회주의 체제 전복', '홍콩반환이나 대만 정부 인정과 같은 영토문제', '소수민족 독립 문제', '국보급 기물 파괴' 등과 같은 반사회성임을 발견하였다. 중국 자국산 게임 심의는 2단계 절차를 통해 1달 정도 걸리는 반면 외국산 게임물 심의는 4단계 절차를 통해 최소 3개월 이상 소요되고 게다가 외국산 게임물은 중국인민공화국 신문출판총서의 온라인 게임물 총량 규제로 인해 판호 획득이 어려운 상황이다. 이러한 중국 온라인 게임물 심의 규제를 해결하기 위해 합작기업의 경우, 한국 개발사와 중국 운영사간의 원활한 의사소통이 가장 중요하며 더 나아가서 외형적으로는 중국 기업으로서 중국시장의 확고한 위치를 선점해야만 중국의 외국산 게임에 대한 강한 규제를 피할 수 있다. 마지막으로 중국 윤리교과서에 제시된 정치 사회 문화에 대한 깊이 있는 이해를 통해 게임물에 대한 명확한 심의기준을 예측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중국에 게임을 수출하고자 하는 기업들에게 중국 온라인 게임 심의에 대한 예측력과 설명력을 향상하기 위한 심의 지침에 중요한 시사점을 제공 할 것이다.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uncover the standard and procedure of the review for the online game to export to China and try to find a plan how to solve a problem such as regulation for the online game imported into China depending on a protective policy for homemade game. The literatures relat...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uncover the standard and procedure of the review for the online game to export to China and try to find a plan how to solve a problem such as regulation for the online game imported into China depending on a protective policy for homemade game. The literatures related to the policy of China online game industry and the present condition of the wholistic restriction are reviewed and the standard and procedure of the review of China online game which is veiled was able to find definitely by using the case study on Korean company which was a great success as localization in China. As a result of this study, we found that the key factor on the review standard of China online game is the anti-social personality, such as 'the overthrow of Chinese socialist system', 'the territorial issue as the eviction of Hong Kong or the acknowledgment of Taiwan government', 'independence problem of the minorities', and 'damage to property as national treasure', et cetera. While the review of the homemade game in China takes about a month through just two steps in review process on online game, that of foreign game is required over at least three months through four steps in it. Moreover, it is difficult for foreign games to obtain the license due to total amount regulation for online game by 'General Administration of Press and Publication of the People's the Republic of China'. In the case of the joint-venture company, it is most important to the smooth communication between Korean company and Chinese company in order to overcome these strong regulation for online game review in China. Furthermore, as Chinese company in outward appearance it is need to be positioned absolutely in Chinese marketplace. The definite positioning strategy enables foreign companies to avoid the strong regulation about the foreign game in China. To understand, finally, deeply politics, society, and culture presented in Chinese ethics textbook permits the foreign companies to predict the exact standard of the review for online game. Therefore, this study is concluded with key implications to sustain guidelines on the deliberation for foreign companies which want to export online game to China to improve the predictability and accountableness about the review of the online game in China.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uncover the standard and procedure of the review for the online game to export to China and try to find a plan how to solve a problem such as regulation for the online game imported into China depending on a protective policy for homemade game. The literatures related to the policy of China online game industry and the present condition of the wholistic restriction are reviewed and the standard and procedure of the review of China online game which is veiled was able to find definitely by using the case study on Korean company which was a great success as localization in China. As a result of this study, we found that the key factor on the review standard of China online game is the anti-social personality, such as 'the overthrow of Chinese socialist system', 'the territorial issue as the eviction of Hong Kong or the acknowledgment of Taiwan government', 'independence problem of the minorities', and 'damage to property as national treasure', et cetera. While the review of the homemade game in China takes about a month through just two steps in review process on online game, that of foreign game is required over at least three months through four steps in it. Moreover, it is difficult for foreign games to obtain the license due to total amount regulation for online game by 'General Administration of Press and Publication of the People's the Republic of China'. In the case of the joint-venture company, it is most important to the smooth communication between Korean company and Chinese company in order to overcome these strong regulation for online game review in China. Furthermore, as Chinese company in outward appearance it is need to be positioned absolutely in Chinese marketplace. The definite positioning strategy enables foreign companies to avoid the strong regulation about the foreign game in China. To understand, finally, deeply politics, society, and culture presented in Chinese ethics textbook permits the foreign companies to predict the exact standard of the review for online game. Therefore, this study is concluded with key implications to sustain guidelines on the deliberation for foreign companies which want to export online game to China to improve the predictability and accountableness about the review of the online game in Chin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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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중국내 외국산(한국) 온라인 게임 산업 정책과 맞물려 돌아가는 온라인 게임물 심의 규제에 대해기존의 문헌들을 조사하고 중국에 진출한 한국 기업의사례를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중국시장의 진입장벽으로 작용하는 정부 규제를 극복할 해결방안을 모색하여다음과 같은 연구결과를 정리 할 수 있게 되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중국이 갖고 있는 기술적, 문화적, 법률적 이해가 절실히필요하다[7].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중국에 수출할 온라인 게임에 대한 심의 기준과 절차를 살펴보고 이에대한 해결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중국 현지화에 성공한 NHN Chii肱의 게임물 심의 사례를 중심으로 중국 온라인 게임 심의절차상의 차이를다음 절에서 자세히 비교분석하고자 한다.
제안 방법
바로 윤리 교과서 안에 중국정부가 생각하는 반사회적인 요소가 아주 자세히 기록되어 있다. 또 다른 대안으로서 NHN Chin昭의 실제 사례를 살펴보면 본 회사는 게임물 심의를 신청하기 전에 '렌종 (Ourgame)'에 근무하는 중국 현지인들을 대상으로 반사회성 요소가 있는지를 사전에 검토하고 아무런 이상이 없음을 확인한 후 심의 신청을 진행한다고 한다.
대상 데이터
구분하여 심의가 진행된다. 본 사례는 중국 북경시를 기준으로 하고 있다. 우선 국내용 게임물에 대한심의를 먼저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성능/효과
두 번째, 외관적으로 게임물 심의 절차와 관련법규가공개되어 투명한 것처럼 보이지만 신문출판총서에서의게임판호 심의기간이 중국 국내산게임은 1개월 외국산게임은 최소 3개월 이상 걸리는 것이 현실이다. 이는 중국 업체와 외국 업체 간의 차별화 정책이 게임물 심의에 내재적으로 반영되었기 때문이다.
둘째, 한국 개발사와 중국 운영사 간의 긴밀한 협조체제를 만들어 이윤 창출을 극대화 하고 양측 간의 시너지효과를 높여서 중국 시장.변화에 즉각적인 대응 체제를 만들 필요가 있다.
그러나 장기적으로는 합작업체가 더 높은 수익을 올릴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또한 한국 개발사의 기술적 지원과 중국 운영사의 마케팅 노하우를 효과적으로 접목하면 더 많은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다는것이다. 게다가, 지속적인 공동개발을 통해 신속한 중국시장 진입이 가능하고 중국의 정책적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 할 수 있는 강점을 가지고 있다[12].
그 대표적인 온라인 게임으로서 액토즈소프트와 위메이드의 '미르의 전설'이다. 본 게임은 중국의 샨다사와의 합작한 사례로서 그 당시 만 하더라도국내 '리니지' 게임의 동시접속자 수가 10만명인데 반해 '미르의 전설'은 중국 내에서 70만명에 이를 정도로 성공적이라고 할 수 있었다. 그러나 2002년 9월, 불법 서버 출현의 이유로 중국 샨다측으로부터 로열티 지급이중단 되고 2003년 1월 한국 액토즈소프트와 위메이드사의 계약 중도해지를 선언하였으며, 2003년 7월 중국샨다사의 '전기세계' 게임의 불법복제 파문으로 이어지기도 했다[11-14].
셋째, 한국에서 개발되어 중국에 서비스되는 대부분의 온라인 게임은 서구풍의 내용과 소재에 기초하기 때문에 중국인들의 정서에 맞지 않다. 그래서 중국인들의 취향에 적합한 게임 콘텐츠 개발이 필요 할 것이다.
결과 다음 세 가지로 정리된다. 첫 번째, 중국의자국산 게임산업 보호 정책에 의해 중국에 진출하는 외국 회사는 반드시 중국 서비스 업체와의 라이센스 계약형태 혹은 중국회사와 합작업체를 설립해야만 하는 법, 제도적인 장벽이 존재한다. 우선 각각의 장단점을 살펴보도록 하자.
후속연구
이해하지 못한데서 부터 출발 한다. 다시 말해서 합작 초기 샨다사 측에서 제기한 불법 서버 문제에대해 한국 게임 기업 입장에서 그 대응책을 제때 마련하거나 효과적으로 해결 했었어야 하는 아쉬움이 남는다. 또한 중국은 광대한 지역, 많은 인구, 복잡한 온라인환경을 가지고 있다.
변화에 즉각적인 대응 체제를 만들 필요가 있다. 또한 중국과의 지속적인 공동개발을 통해 새로운 내용의 게임을 만들어 발 빠른 시장진입을 시도해야 할 것이다. 이와 함께 합작업체의장점과 현지화 전략을 통한 중국기업으로서의 위치선점 효과를 활용하여 중국 정부의 지속적인 정책적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해야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본 연구는 중국에 게임을 수출하고자 하는 기업들에게 중국 온라인 게임 심의에 대한 예측력과설명력을 향상하기 위한 심의 지침에 중요한 시사점을제공 할 것이다.
또한 중국과의 지속적인 공동개발을 통해 새로운 내용의 게임을 만들어 발 빠른 시장진입을 시도해야 할 것이다. 이와 함께 합작업체의장점과 현지화 전략을 통한 중국기업으로서의 위치선점 효과를 활용하여 중국 정부의 지속적인 정책적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해야 할 것이다.
법 . 제도 연구 및 정보제공 등을 통해 중국진출에실패하지 않고 안정적으로 사업을 할 수 있는 기초를마련해야 할 것이다.
첫째, 한국 온라인 게임 개발사가 중국시장을 진출하기 위해서는 중국의 현실(과다한 법 .제도, 광활한 지역, 다 민족 등)을 고려해서 온라인 게임을 개발하여 중국에 서비스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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