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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10 no.2, 2010년, pp.81 - 88
본 논문의 목적은 다양한 게임 플랫폼의 도래에 따른 중국 게임 시장의 현황과 미래를 전망하여 급성장하고 있는 중국 게임시장의 경쟁력을 분석하고자 한다. 지금까지는 주로 온라인게임을 대상으로 중국에서 한국 MMORPG의 선전이 두드러졌었다. 그러나 중국은 자체 게임으로 시장 점유율이 매년 상승하며 증가하는 R&D를 통해 부단히 성숙해가고 있다. 이러한 상황을 배경으로 중국 온라인게임 시장만을 연구대상으로 하는 것은 앞으로 경쟁우위의 기회와 발전의 한계가 예상되기 때문에 다양한 게임플랫폼별 발전 가능성이 있는 게임을 분석하여 부단히 변화 발전하는 게임과 외부환경변화 한국게임의 중국진출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함으로써 국내 온라인게임업체의 경쟁력 강화를 목적으로 한다.
This study will explore the current status and forecast on Chinese game in relation to game platform. Chinese market has recently developed increasing game platform in the Chinese Market. This paper presents an analysis of Korean game industry's competitive strategy in the Chinese market on the bas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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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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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NG의 가장 큰 특징은 무엇인가? | SNG의 가장 큰 특징은 사람들 사이의 관계에서 일어나는 삶 자체가 하나의 게임이 되어 그 자체로 게임 콘텐츠가 되어 진화하는 데 있다. 일상이 재미가 되고 사람들 스스로 게임 콘텐츠의 소비자이자 주체가 되어 움직이는 것이다. | |
대표적인 SNS 업체들로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 SNG가 SNS를 기반으로 하고 있다면 웹게임은 웹을 이용하여 기존 게임의 IP나 온라인게임의 장르적 특성을 활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SNG가 기반으로 하는 SNS는 친구나 지인들, 넓게는 사람들 사이의 의사소통 수단을 제공하는 커뮤니티형 웹사이트이며 대표적인 SNS 업체들로는 페이스북(Facebook), 마이스페이스(Myspace) 국내의 싸이월드(Cyworld) 등이 있다. 이러한 SNS 업체들이 커뮤니티 서비스를 특징으로 하는 것처럼 SNG 역시 커뮤니티형 게임으로 친구나 지인과 함께 즐기는 게임이다. | |
카이신왕의 주차전쟁 게임이 많은 사용자들을 열광하게 한 이유는 무엇인가? | 카이신왕의 주차전쟁은 다른 사람의 주차장에 주차를 해서 얻은 가상 머니를 통해 새로운 자동차를 구입해 다시 게임을 즐기는 간단한 게임이다. 주차전쟁 게임이 많은 사용자들을 열광하게 한 이유를 분석해보자면, 친구나 지인이 함께 게임하는 커뮤니티의 속성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일상에서 일어나는 자체가 게임이 되는 SNG의 특징이 주차전쟁 게임에도 그대로 반영되어 있다. |
정부연, "중국의 주요 콘텐츠 시장 현황 및 진출 전략 분석", 정보통신정책 제 21권 4호 통권 457호, p.3
전형구?김민수, "한국과 중국의 게임산업 동향 및 중국시장 진출방안", p.76
"중국 온라인 게임시장이 경기 침체 속에서도 성장 모멘텀을 유지하고 있는 이유", STRABASE, 2009.2.2.
"중국 온라인 게임시장이 경기 침체 속에서도 성장 모멘텀을 유지하고 있는 이유", STRABASE, 2009.2.2.
정보람, "급성장하는 웹게임시장, '해외 4강의 트렌드는 이것'", 게임저널, 머드포유 http://www.mud4u.com, 2009.
"게임업계의 新 주류로 부상 중인 '소셜게임 (social game)', 그 성장 가능성과 수익기회에 대한 고찰'", 스트라베이스(STRABASE) 2009.05.14 참조
게임업계의 총아로 부상하는 '소셜 게임'의 성장 가능성과 전망, GLOBAL 게임산업TREND 2009 4/4분기,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p7, 2009.
온라인 게임 'Zhengtu(征途)'을 서비스하고 있 는 Giant Interactive는 지난 7월 中 SNS 사이 트인 51.com에 5,100만 달러를 투자, 25%의 지 분을 인수했고, 日 Softbank는 Xiaonei의 모회 사인 Oak Pacific Interactive에 4억 3,000만 달 러를 투자, 35%의 지분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 짐. "게임업계의 총아로 부상하는 '소셜 게임'의 성장 가능성과 전망", GLOBAL 게임산업 TREND 2009 4/4분기,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p7,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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