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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플랫폼의 다양화에 따른 중국 게임의 동향 및 전망 - SNG를 중심으로 -
A Study on the Current Status and Forecast on Chinese Game in Relation to Game Platform-Focus on SNG 원문보기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 Journal of Korea Game Society, v.10 no.2, 2010년, pp.81 - 88  

김윤경 (호서대학교 게임공학과)

초록

본 논문의 목적은 다양한 게임 플랫폼의 도래에 따른 중국 게임 시장의 현황과 미래를 전망하여 급성장하고 있는 중국 게임시장의 경쟁력을 분석하고자 한다. 지금까지는 주로 온라인게임을 대상으로 중국에서 한국 MMORPG의 선전이 두드러졌었다. 그러나 중국은 자체 게임으로 시장 점유율이 매년 상승하며 증가하는 R&D를 통해 부단히 성숙해가고 있다. 이러한 상황을 배경으로 중국 온라인게임 시장만을 연구대상으로 하는 것은 앞으로 경쟁우위의 기회와 발전의 한계가 예상되기 때문에 다양한 게임플랫폼별 발전 가능성이 있는 게임을 분석하여 부단히 변화 발전하는 게임과 외부환경변화 한국게임의 중국진출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함으로써 국내 온라인게임업체의 경쟁력 강화를 목적으로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ill explore the current status and forecast on Chinese game in relation to game platform. Chinese market has recently developed increasing game platform in the Chinese Market. This paper presents an analysis of Korean game industry's competitive strategy in the Chinese market on the basi...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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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com은 블로그 서비스에서 시작해서 SNS로도 추가한 케이스이며 kaixin001의 경우에는 페이스북을 모방한 것으로 직장인들을 대상으로 상당한 인기를 얻었으며 kaixin001과 같은 게임 중심 SNS 사이트가 인기를 얻으며 중국 포털, 게임 업체, 투자자들의 주목을 받기 시작하면서, 최근 중국의 SNS 사이트 및 Virtual World 서비스 관련 업체들은 SNS 게임 요소를 자사 서비스에 속속 추가하고 있다[7]. 따라서 SNG에 강점을 보인 kaixin001을 분석하여 중국 SNG의 사례를 살펴보고자 한다.
  • 웹(Web)의 접근성과 개방성은 웹게임의 강점이며 웹게임은 과거 플래시를 기반으로 간단하게 즐길 수 있는 제한적인 게임방식에서 벗어나, SNS 시장의 성장과 더불어 다양한 게임성을 갖추면서 계속 성장하고 있다. 따라서 SNS 사이트 등과 접목된 게임인 SNG의 경제성이 중요하게 부각되고 이에 중국 SNG의 서비스 동향 및 전망을 분석해보고자 한다.
  • 세계적으로 게임 플랫폼의 멀티화는 게임의 모든 장르에 네트워크화가 진행되면서 나타나기 시작하는 대세이다[2]. 이에 네트워크화가 가속화되면서 변화하는 게임 산업의 동향을 중국 게임시장을 중심으로 분석하여 온라인 게임 산업의 미래와 전망들을 제시해 보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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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SNG의 가장 큰 특징은 무엇인가? SNG의 가장 큰 특징은 사람들 사이의 관계에서 일어나는 삶 자체가 하나의 게임이 되어 그 자체로 게임 콘텐츠가 되어 진화하는 데 있다. 일상이 재미가 되고 사람들 스스로 게임 콘텐츠의 소비자이자 주체가 되어 움직이는 것이다.
대표적인 SNS 업체들로는 어떤 것들이 있는가? SNG가 SNS를 기반으로 하고 있다면 웹게임은 웹을 이용하여 기존 게임의 IP나 온라인게임의 장르적 특성을 활용하고 있기 때문이다. SNG가 기반으로 하는 SNS는 친구나 지인들, 넓게는 사람들 사이의 의사소통 수단을 제공하는 커뮤니티형 웹사이트이며 대표적인 SNS 업체들로는 페이스북(Facebook), 마이스페이스(Myspace) 국내의 싸이월드(Cyworld) 등이 있다. 이러한 SNS 업체들이 커뮤니티 서비스를 특징으로 하는 것처럼 SNG 역시 커뮤니티형 게임으로 친구나 지인과 함께 즐기는 게임이다.
카이신왕의 주차전쟁 게임이 많은 사용자들을 열광하게 한 이유는 무엇인가? 카이신왕의 주차전쟁은 다른 사람의 주차장에 주차를 해서 얻은 가상 머니를 통해 새로운 자동차를 구입해 다시 게임을 즐기는 간단한 게임이다. 주차전쟁 게임이 많은 사용자들을 열광하게 한 이유를 분석해보자면, 친구나 지인이 함께 게임하는 커뮤니티의 속성을 갖고 있기 때문이다. 일상에서 일어나는 자체가 게임이 되는 SNG의 특징이 주차전쟁 게임에도 그대로 반영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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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정부연, "중국의 주요 콘텐츠 시장 현황 및 진출 전략 분석", 정보통신정책 제 21권 4호 통권 457호, p.3 

  2. 전형구?김민수, "한국과 중국의 게임산업 동향 및 중국시장 진출방안", p.76 

  3. "중국 온라인 게임시장이 경기 침체 속에서도 성장 모멘텀을 유지하고 있는 이유", STRABASE, 2009.2.2. 

  4. "중국 온라인 게임시장이 경기 침체 속에서도 성장 모멘텀을 유지하고 있는 이유", STRABASE, 2009.2.2. 

  5. 정보람, "급성장하는 웹게임시장, '해외 4강의 트렌드는 이것'", 게임저널, 머드포유 http://www.mud4u.com, 2009. 

  6. "게임업계의 新 주류로 부상 중인 '소셜게임 (social game)', 그 성장 가능성과 수익기회에 대한 고찰'", 스트라베이스(STRABASE) 2009.05.14 참조 

  7. 게임업계의 총아로 부상하는 '소셜 게임'의 성장 가능성과 전망, GLOBAL 게임산업TREND 2009 4/4분기,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p7, 2009. 

  8. 온라인 게임 'Zhengtu(征途)'을 서비스하고 있 는 Giant Interactive는 지난 7월 中 SNS 사이 트인 51.com에 5,100만 달러를 투자, 25%의 지 분을 인수했고, 日 Softbank는 Xiaonei의 모회 사인 Oak Pacific Interactive에 4억 3,000만 달 러를 투자, 35%의 지분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 짐. "게임업계의 총아로 부상하는 '소셜 게임'의 성장 가능성과 전망", GLOBAL 게임산업 TREND 2009 4/4분기, 한국문화콘텐츠진흥원, p7,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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