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청소년들의 e-Learning 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청소년들의 동조성에 따른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Factors Affecting the Intention to Buy of Adolescents Toward e-Learning -Focused on the Moderating Effect of Adolescents's Conformity-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9 no.11, 2009년, pp.376 - 390  

서문식 (부산대학교 경영학부) ,  조상리 (부산대학교 경영학부) ,  노혜연 (부산대학교 경영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청소년들의 e-Learning 구매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살펴보고자 한 것으로 특히, 청소년들의 동조성에 따른 차이에 초점을 두고자 하였다.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청소년들의 e-Learning구매에 대한 인지적 유용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로는 교수자의 능력, 개인 맞춤 서비스, 서비스 사전탐색 용이성, 학습자간 상호작용, 그리고 서비스 재생가능성으로 나타났는데 유희성을 제외한 모든 가설들은 지지되었다. 둘째, 인지적 유용성은 구매의도에 긍정적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개인맞춤서비스가 인지적 유용성에 미치는 영향은 동조성이 높은 집단에서 유의하게 나타났다. 넷째, 기존의 연구들은 서비스라는 점에 착안하여 서비스 품질모형인 SERVQUAL모형이나 SERVERF 모형을 적용하여 연구한 반면에, 본 연구는 오프라인과 대별되는 온라인 특성을 도출하였고,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하였기 때문에, 이들을 타겟으로 하는 e-Learning 기업들에게 보다 유용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고 판단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examine the factors affecting adolescents' intention to buy e-Learning web site, expecially focuses on the moderating effect of adolescents's conformity. The main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teacher's ability, personalized service, easy for service search, intera...

주제어

참고문헌 (50)

  1. 강인애, "청소년과 e-Learning", 청소년문화포럼, 제17권, pp.10-32, 2008. 

  2. 김광용, "인터넷을 이용한 원격수엽의 운영 및 그 효과", KMIS 국제 학술대회 논문집, 경영정보학회, pp.846-857, 1997. 

  3. 김미량, "웹 활용 수업 확신의 장애요인 탐색을 위한 사례 연구: 학습자의 지각을 중심으로", 교육공학연구, 제14권, 제3호, pp.55-71, 1998. 

  4. 김성숙, 장혜경, "청소년의 인터넷 이용 패턴과 과시소비성향과의 관계에 관한 연구", 소비문화연구, 제8권, 제3호, pp.21-42, 2005. 

  5. 김숙희, "고등학생 e-Learning 수능강의 이용실태와 만족도에 관한 연구", 건국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5. 

  6. 박미정, 윤정혜, "청소년소비자의 자아정체감 상태와 사회인구학적 특성이 소비주의 성향에 미치는 영향", 소비문화연구, 제3권, 제3호, pp.69-96, 2000. 

  7. 박소라, "어린이의 인터넷 이용 특성과 이에 영향을 미치는 개인적, 환경적 요인에 대한 연구", 한국언론학보, 제49권, 제4호, pp.168-224, 2005. 

  8. 이기춘, "청소년 소비자를 중심으로 한 소비자교육에 관한 연구", 한국가정관리학회지, 제4권, 제1호, pp.23-35, 1986. 

  9. 이명무, "e-Learning 사이트에서 재구매 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관한 연구-전반적인 만족, 신뢰, 몰입의 매개 끝에 효과를 중심으로", 지식연구, 제4권, 제1호, pp.1-15, 2003. 

  10. 이종연, "대학 이러닝 강좌의 학습만족도 및 성취도 증진을 위한 콘텐츠 전달 전략의 선택 방안", 교육공학연구, 제20권, 제4호, pp.185-214, 2004. 

  11. 이주희, "사이버대학의 질관리를 위한 핵심영역과 평가항목 규명",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2004. 

  12. 최경애, "웹기반 교육체계의 질 관리 모형 개발 연구", 교육공학연구, 제19권, 제3호, pp.149-177, 2003. 

  13. 홍진희, "청소년의 과시소비 성향에 관한 연구 : 부모의 양육태도를 중심으로",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14. 한국전자거래진흥원, 2007 e-Learning 산업실태 조사, 지식경제부, 2007. 

  15. 한국소비자보호원, 청소년의 소비생활 실태 및 의식조사, 1998. 

  16. E. Abell and K. B.Ludwin, "Development considerations in designing parenting education for adolescent parents," J. of Family and Consumer Sciences, Vol.89, No.2, 1997. 

  17. A. M. Aladwani and P. C. Plavia, "Developing and valuation an instrument for measuring user-perceived web quality," Information & Management, Vol.38, pp.467-476, 2002. 

  18. M. Alavi and D. E. Leidner, "Knowledge Management and Knowledge Management Systems: Conceptual Foundations and Research Issues," MIS Quarterly, Vol.25, No.1, pp.107-136, 2001. 

  19. J. C. Anderson and D. W.Gerbing,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in Practice: A Review and Recommended Two-Step Approach," Psychological Bulletin, Vol.103, pp.411-423, 1998. 

  20. S. E. Anderson and J. B. Harris, "Factors Associated with Amount of Use and Benefits Obtained by Users of a Statewide Educational Telecomputing Network," ETR & D, Vol.45, No.1, pp.19-50, 1997. 

  21. G. Andrewartha and S. Wilmot, "Can Multimedia Meet Teritiary Educational Needs Better than the Conventional Lecture," A Case Study," Australian J. of Educational Technology, Vol.17, No.1, pp.1-20, 2001. 

  22. D. Bachiochi, D. Berstene, E. Chouinard, N. Conlan, M. Danchak, T. Furey, C. Neligon, and D. Way, "Usability Studies and Designing Navigational Aids for the World Wide Web," Computer Networks and ISDN Systems, Vol.29, pp.1289-1496, 1997. 

  23. P.R. Constanzo and M. E. Shaw, "Conformity as a function of age level", Child Development, Vol.37, pp.967-975, 1966. 

  24. F. D. Davis, "A Technology Acceptance Model for Empirically Testing New End-User Information Systems: Theory and Results," Doctoral Dissertation, MIT, 1986. 

  25. F. D. Davis, R. P. Bagozzi, and P. R.Warshaw, "User acceptance of Computer Technology: A Comparison of Two Theoretical Modelm" Management Science, Vol.35, No.8, pp.982-1003, 1989. 

  26. W. H, DeLane and E. R. McLean, "The DeLone and McLean Model of information systems Success: a Ten-Year update," Information System Research, Vol.19, No.4, pp.9-30, 2003. 

  27. M. de Minzi and C. Sacchi, "Adolescent loneliness assessment," Adolescence, Vol.39, No.156, pp.701-709, 2004. 

  28. J. T. Drea, Carolyn Trip, and Kathleen Stuenkel, "An Assessment of the Effectiveness of an In-Class Game on Marketing Students' Perceptions and Learning Outcomes," Marketing Education Review, Vol.15, pp.25-33, 2005. 

  29. Edison Media Research, "Internet Passes Radio, Closes in on Television as Most Essential Medium in American Life," Edison Media Research, Vol.16, 2007. 

  30. P.B. Evans and Thomas S. Wurster, "Strategy and the New Economics of Information," Harvard Business Review, Vol.3, pp.71-82, 1997. 

  31. J. F. Jr Hair, R. E. Anderson, R. L.Tatham, and W. C. Black, Multivariate Data Analysis, 5th ed., Prentice-Hall International, 1998. 

  32. R. Hezel and J.Mitchell, "Developing a global e-learning program; From conceptualization to implementation," Hezel Association, LLC, 2005. 

  33. G. Kearsley, the nature and value of interaction in distance learning, In Koble, M.(Comp.), A Research Agenda. PA: The Center for the Study of Distance Education, 1995. 

  34. B. H. Khan, "Web-Based Instruction: What is it and why is it? In B.H.Khan(eds), Web-Based Instruction, New Jersey, Educational Technology Publications, 1997. 

  35. R. B. Kline, Principles and Practices of Structural Equation Modeling, New York: Guilford Press., 1998. 

  36. B. Lin and C. Hsieh, "Web-based teaching and learner control:a research review," Computers and Education, Vol.37, pp.377-386, 2001. 

  37. C. Liu and K. P. Amett, "Exploring the Factors Associated with Web Site Success in the Context of Electronic Commerce," Information and Management, Vol.38, pp.217-230, 2000. 

  38. M. G. Moore, Three types of interaction; In Harry, K. and Keegan(Eds.) D., Distance Education: New perspectives. Routledge, 1993. 

  39. M. G. Moore and G. Kearsley, Distance education: A system view, Belmont, CA, Wadsworth, 2001. 

  40. D. Morley and R. Silverstone, Domestic communication: Technologies and meaning, in Morley, D. (ed). Television, Audience and Cultural Studies. London: Routledge, 1992. 

  41. S. Nagash, T. Ryan, and M. Igbaria, "Quality and effectiveness in Web-based customer support systems," Information & Management, Vol.40, pp.757-768, 2003. 

  42. T. P. Novak and D. L. Hoffman, "Marketing in Hypermedia Computer-Mediated Environments: Conceptual Foundations," J. of Marketing, Vol.60, pp.50-68, 1996. 

  43. J. W. Palmer, ''Web Site Usability, Design, and Performance Metrics," Information Systems Research, Vol.13, pp.151-167, 2002. 

  44. C. W. Park and V. P. Lessig, "Students and housewives: Differences in susceptibility to reference group influence," J. of Consumer Research, Vol.4, pp.102-110, 1977. 

  45. P. G. Patterson, L. Johnson and R.Spreng, "Modeling the determinant of Customer Satisfaction of Business to Business Professional Services," J. of the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Vol.25, No.1, pp.4-17, 1997. 

  46. K. Seddon and Min-Yean Kiew, "A Partial test and development of The DeLone and McLean Model of information systems Success," Proceeding of the Fifteenth International Conference on Information Systems, Helsinki, Finland., 1994. 

  47. R. H. Shroff, Douglas R. Vogel, Joh Coombes, and Fion Lee, "Student E-Learning Intrinsic Motivation: A Qualitative Analysis," Communications of the Association for Information Systems, Vol.19, pp.241-260, 2007. 

  48. Feng-Cheng Tung and Su-Chao Chang, "Exploring Adolescents' Intentions Regarding the Online Learning Courses in Taiwan," Cyber Psychology and Behavior, Vol.10, No.5, pp.729-731, 2007. 

  49. V. Venkatesh and F. D. Davis, "A Theoretical Extention of the Technology Acceptance Model: Four Longitudinal Field Studies," Management Science, Vol.46, No.2, pp.186-204, 2003. 

  50. D. Zhang, J. Zhao, L.Zhou, and J. Nunamaker, "Can e-Learning Replace Classroom Learning?", Communications of the ACM, Vol.47, No.5, pp.75-79, 2004.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