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외식산업의 인터넷마케팅 효과에 관한 연구 -대전사랑 외식산업회원 사례연구-
A Study on Internet Marketing Effects in the Food Service Industry : Lovedaejeon 'Foodservice Industry 'Membership Case Study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9 no.11, 2009년, pp.424 - 431  

전영직 (호원대학교 호텔관광학부)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외식산업에 있어서 인터넷마케팅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가 필요하다는 인식하에 대전사랑 맛집 회원을 대상으로 실태를 파악하고 외식업체들의 체계적인 인터넷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데 있어 기초적 자료로 활용하는데 목적을 두었다. 분석결과 대전사랑 맛집을 찾는 유입검색은 대전, 대전맛집, 맛집 등 3가지의 고정식 키워드가 가장 높았으며, 방문지역으로서는 대전 47.9%, 재방문경과는 12시간이내 재방문 31.9%. 맛집 쿠폰 다운로드에서는 친친만년점 레스토랑 1,837건 남녀의 회원접속 통계에서 여성보다는 남자가 통계적으로 높았으며 기혼보다는 미혼에 대한 접속이 높았다. 이러한 연구결과는 외식산업 인터넷마케팅 시장세분화에 유용한 기초자료가 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research under necessary for systematic study is about recognizing on the Internet marketing in the Food Service Industry. After searching the actual condition with the object of the Lovedaejeon 'Foodservice member, the goal is using fundamental data for strategic marketing plan making systemati...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끝으로 이 연구는 대전사랑 외식사업 맛집에 대한 사례연구로서 우리나라 외식산업을 대표하는 데에 한계점이 있다고 판단되나 외식산업의 인터넷마케팅 효과에 대한 기초자료를 제공하는데 의미를 두고자 한다.
  • 로그분석은 웹사이트를 운영하여 온라인 마케팅의 척도를 재는 저울이며, 그 효과를 눈으로 볼 수 있는 보고서이다. 따라서 대전사랑 인터넷 포털사이트에서 외식사업 맛집에 대한 고객들의 유입방문검색과, 방문지역, 외식사업 맛집 재방문 경과일, 외식사업 맛집쿠폰 다운로드, 남녀 회원접속 통계, 연령 별 접속 통계를 통하여 사례분석을 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는 외식산업에 있어서 인터넷마케팅에 대한 체계적인 연구가 필요하다는 인식하에 대전사랑 맛집 회원을 대상으로 그 실태를 파악하고 외식업체들의 체계적인 인터넷 마케팅 전략 수립에 기초적 자료로 활용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가설 설정

  • 2. 인터넷마케팅이란?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9)

  1. W. E. Sassar, R. P. Olsen, and D. Wyckoff, Management of service operation, Boston: Allyn and Bacon. Inc, 1978. 

  2. 임정숙, 인터넷 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 울산대학교 경영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8. 

  3. 전영직. 원융희, 외식산업경영과 창업, 백산출판사. 2008. 

  4. 김은주, 외식경영학. 서울 : 형설출판사, 2005. 

  5. 홍기운. 김숙희, "외식산업음식물쓰레기의 효율적인 처리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조리학회지.4(0), 455-479. 

  6. H. B. Kim and G. K. Woo, The relationship between brand equity and fun's performance in luxury hotels and chain restaurants. Tourism Management, Vol.26, No.4, pp.549-560, 2005. 

  7. 오지은, 정유경, "사회적 환경요인이 인테넷 여행 상품의 탐색가치와 구매유용성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관광학연구, pp.51-72. 2007(8). 

  8. 김경희, "인터넷 쇼핑몰 이미지 포지셔닝 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제8권 제1호, p.49, 2008. 

  9. 남경두, 김대중, 인터넷마케팅, 정보문화사, 1998. 

  10. 박기용, 외식산업경영론, 대왕사, 2008. 

  11. 전영직. 원융희, "외식 프랜차이즈 운영시스템의 가맹동기 및 만족도와 재계약의도", 한국콘텐츠학회, 제8권, 제11호, pp.8-9. 

  12. 김정구, 미래형e마케팅, 영진Biz.com, 2008. 

  13. 이동호, 외식산업의 인터넷마케팅 효과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4. 

  14. 이계임, 김민정, 외식통계의 현황과 개선 방안. 한국농촌경제연구원. 1-172. 2005. 

  15. 원융희, 윤기열, 전영직, 최신외식산업개론, 두남출판사, 2009. 

  16. 통계청, 도시 전 가구 월평균 소비지출 자료 (http://kosis.nso.go.kr), 2007. 

  17. 변우희, 외식산업 창업투자에 관한 경제성 평가 모형 적용 연구. 관광학연구. Vol.30, No.5 pp.319-339, 2006. 

  18. 정효선, 외식산업 종사원의 기업윤리 인식, 실천 정도가 개인조직적합성, 직무만족, 이직의도 및 조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박사학위논문, 2007. 

  19. 박혜연, 외식업태 선택행동과 수요결정요인분석, 세종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8.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