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수학 문장제의 문장 구조에 따른 초등학생의 문제해결 반응 비교 분석
Problem Solver's Responses According to the Sentence Structures of Mathematical Word Problems 원문보기

數學敎育學硏究 =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v.19 no.1, 2009년, pp.63 - 80  

강화나 (서울 선곡초등학교) ,  백석윤 (서울교육대학교)

초록

초등수학 문제해결에서 사용되고 있는 문장제를 동일 수학적 내용이나 구조를 취하되 단문중심 유형과 복문중심 유형의 두 문장제로 재구성하여 이를 한 조합으로 묶은 후, 이에 대한 학생의 문제해결 활동에서 문장제 유형에 따라 보여주는 인지 정의적 반응의 비교분석을 통해서 초등학교 문제해결 지도에 시사하는 바를 알아보았다. 수학교과에서 다루는 문장제를 구성하는 문장은 그 자체가 학습 내용이나 대상이 되는 것이 아니라, 수학 학습이나 지도를 위한 도구로서 사용되는 것이기 때문에 전통적으로 '간결한 표현'이라는 문장의 경제성 추구보다는 '분명한 정보의 간편한 전달'이라는 문장의 편의성에 집중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즉, 초등 학생의 언어적 이해의 단순결함으로 인한 문제해결 수행상의 오류나 부정적 수학 학습태도를 해소시킬 수 있도록 학생의 국어적 평균 수준에 맞추어진 수학적 문장 을 통하여 수학적 정보를 온전하면서도 편리하게 표현과 전달을 꾀하려는 연구와 실천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has a purpose to find out the important points about linguistic factors suited to the assessment purpose and mathematics teaching/learning that a word-problem sentence has to possess. We also examine the degree of understanding of sentence and the perceptive/emotional reactions of studen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이상 살펴본바 초등학교 수학 문제해결 학습지도와 관련하여 문장제의 언어적 측면에 초점을 맞추어, 문제해결자가 언어적 난해라는 부차적 장애로 인해 겪는 인지적 난점의 해소는 물론, 문장제를 기피하거나 문제 해결에 대한 자신감 저하와 같은 수학학습의 정의적 면에서 발생하는 부정적 현상을 감소시킬 수 있는 문장제 구성 방안을 모색하는데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이와 관련하여 Hembree & Marsh(1993)의 문장의 역학적 요소와 Goldin & McClintock(1984)의 구문론을 참고하여 문장제의 유형을 분류하고 각 유형의 문장제에 따라 학습자가 보여주는 인지․정의적 반응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수학 문장제는 어떠한 목적으로 만들어지는가? 그러나 수학 문장제는 문제해결 능력을 향상 시키고자 하는 목적으로 만들어지는 것이기 때문에 이미 문장을 통해 전달시킬 내용이 정해 져있다. 따라서 수학 문장제의 불필요한 언어적 장애를 낮추기 위해서는 형식난도의 조절이 필요하다.
초등학교 수학에서 사용되고 있는 문장제는 그 용도에 따라 표현 형태가 어떻게 구분될 수 있는가? 초등학교 수학에서 사용되고 있는 문장제를 그 용도에 따라 표현 형태를 구별해보면 다음네 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즉, “다음 소수의 곱셈을 하시오.”와 같은 ‘안내문으로서의 문장제’, “5 곱하기 3은 얼마입니까?”와 같은 주어진 수식을 문장으로 번안하는 ‘번안문으로서의 문장제’, ‘그림 혹은 도표가 포함된 문장제’, “사탕이 5개가 있습니다. … ”의 경우와 같은 ‘자연언어나, 특정 소재에 의해서만 소개되는 전형적인 문장제’이다.
문장제란 무엇인가? 문장제는 외형적으로는 문장으로 표현된 문제를 말하지만, 문장제의 일반적인 의미는 이야기가 들어있는 문제로 수학적인 지식을 기본 내용으로 하지만 이를 소재로 하는 문제적 상황이 문장으로 제시되어 있는 상태의 문제를 말한다. 문장제의 구성 요소에 관하여 Hembree & Marsh(1993)는 문제해결적 요소를 중심으로 문제의 구성 요소를 문장의 “맥락(context), 역학(mechanics), 형태(format)”로 구분하였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