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數學敎育學硏究 = Journal of educational research in mathematics, v.19 no.1, 2009년, pp.63 - 80
초등수학 문제해결에서 사용되고 있는 문장제를 동일 수학적 내용이나 구조를 취하되 단문중심 유형과 복문중심 유형의 두 문장제로 재구성하여 이를 한 조합으로 묶은 후, 이에 대한 학생의 문제해결 활동에서 문장제 유형에 따라 보여주는 인지 정의적 반응의 비교분석을 통해서 초등학교 문제해결 지도에 시사하는 바를 알아보았다. 수학교과에서 다루는 문장제를 구성하는 문장은 그 자체가 학습 내용이나 대상이 되는 것이 아니라, 수학 학습이나 지도를 위한 도구로서 사용되는 것이기 때문에 전통적으로 '간결한 표현'이라는 문장의 경제성 추구보다는 '분명한 정보의 간편한 전달'이라는 문장의 편의성에 집중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한다. 즉, 초등 학생의 언어적 이해의 단순결함으로 인한 문제해결 수행상의 오류나 부정적 수학 학습태도를 해소시킬 수 있도록 학생의 국어적 평균 수준에 맞추어진 수학적 문장 을 통하여 수학적 정보를 온전하면서도 편리하게 표현과 전달을 꾀하려는 연구와 실천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This paper has a purpose to find out the important points about linguistic factors suited to the assessment purpose and mathematics teaching/learning that a word-problem sentence has to possess. We also examine the degree of understanding of sentence and the perceptive/emotional reactions of student...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수학 문장제는 어떠한 목적으로 만들어지는가? | 그러나 수학 문장제는 문제해결 능력을 향상 시키고자 하는 목적으로 만들어지는 것이기 때문에 이미 문장을 통해 전달시킬 내용이 정해 져있다. 따라서 수학 문장제의 불필요한 언어적 장애를 낮추기 위해서는 형식난도의 조절이 필요하다. | |
초등학교 수학에서 사용되고 있는 문장제는 그 용도에 따라 표현 형태가 어떻게 구분될 수 있는가? | 초등학교 수학에서 사용되고 있는 문장제를 그 용도에 따라 표현 형태를 구별해보면 다음네 가지로 구분할 수 있다. 즉, “다음 소수의 곱셈을 하시오.”와 같은 ‘안내문으로서의 문장제’, “5 곱하기 3은 얼마입니까?”와 같은 주어진 수식을 문장으로 번안하는 ‘번안문으로서의 문장제’, ‘그림 혹은 도표가 포함된 문장제’, “사탕이 5개가 있습니다. … ”의 경우와 같은 ‘자연언어나, 특정 소재에 의해서만 소개되는 전형적인 문장제’이다. | |
문장제란 무엇인가? | 문장제는 외형적으로는 문장으로 표현된 문제를 말하지만, 문장제의 일반적인 의미는 이야기가 들어있는 문제로 수학적인 지식을 기본 내용으로 하지만 이를 소재로 하는 문제적 상황이 문장으로 제시되어 있는 상태의 문제를 말한다. 문장제의 구성 요소에 관하여 Hembree & Marsh(1993)는 문제해결적 요소를 중심으로 문제의 구성 요소를 문장의 “맥락(context), 역학(mechanics), 형태(format)”로 구분하였다.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