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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량항공기 이착륙장의 최소 요구조건에 대한 연구
The Study on the Minimum Requirements for the Design of an Airpark used in Light Sport Aircraft Operations 원문보기

한국항공운항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viation and Aeronautics, v.17 no.2, 2009년, pp.18 - 22  

신대원 (교통안전공단 항공안전센터 항공안전처) ,  신홍철 (교통안전공단 항공안전센터 항공안전처)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we surveyed the operating status of the Light Sport Aircraft(LSA) in Korea, and reviewed the minimum requirements of the airpark for LSA in other countries. Based on the information, we presented the airpark standards to ensure the safe take-off, landing, and operation of LSA in Korea...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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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항공법 개정에 의하여 경량항공기 제도 도입에 따라 최대이륙중량 600kg 및 실속속도 45노트 이하로 주간 VFR비행을 하는 것을 기준으로 하여 설계 제작된 경량비행기가 국내에서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는 최소한의 경량비행기 이착륙장 기본설계 요구조건들에 대하여 논하기로 한다.
  • 경량비행기의 활주로 표지에 대하여 ASTM F2507에서 명확히 규정하고 있지 않다. 우리나라 비행장시설 설치기준 및 비행장시설 설계지침을 바탕으로 경량항공기 이착륙장의 포장 및 비포장 활주로에 기본적으로 설치되어야 할 표지에 대하여 장주고도 및 활주로 잔여 길이 확인 등을 위하여 다음과 같이 고려하였다.(Fig.
  • 지금까지 경량항공기제도 도입에 따라 경량항공기 운용의 중심이 되는 이착륙장의 최소 안전 확보를 위한 우리나라 운용실정에 적합한 이착륙장 기본설계의 최소 요구조건들에 대하여 알아보았다. 경량항공기 이착륙장의 활주로 길이는 300m이상, 폭은 10m이상이 적합한 것으로 판단되며, 현재 사용되는 대부분의 이착륙장은 본 연구에서 제시한 내용에 일치하는 것은 없는 실정이다.

가설 설정

  • 경량비행기 이착륙장소의 최소 요구조건으로는 기본적으로 wind sock이 설치되어야 한다. wind sock은 공중에서 잘 보이고, 대표 풍향과 풍속을 잘 나타낼 수 있는 장소에 설치하되 나무나 건물 또는 대표 풍향과 풍속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지형 가까이에 설치하여서는 안되며, 항공기의 이착륙을 방해하여서도 안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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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ASTM F2507에서 제시하는 활주로 안전구역은 무엇인가? ASTM F2507에서 제시하는 활주로 안전구역(RSA: Runway Safety Area)은 활주로 미착 또는 과주, 이탈 사건 발생 시 항공기 손상 위험을 줄이기 위하여 활주로 주위에 설정한 구역으로 활주로 중심선 양쪽으로 각각 최소 10m(33ft) 이상 되고, 각 활주로 시단으로부터 75m(246ft) 되는 지점까지 최소 활주로 안전구역이 설치되어야 하며, 활주로 및 운항목적의 표지를 제외하고, 구조물, 나무, 도로, 지정된 항공기 주기장 등을 설치하지 못하게 되어 있다.
활주로 보호구역이란 무엇인가? ASTM F2507에서 제시하는 활주로 보호구역(RPZ: Runway Protection Zone)은 지상의 인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하여 활주로 종단 밖으로 설치된 구역을 말하며, 이 구역은 활주로 시단에서 활주로 중심선의 고도연장선에서 15(수평)대 1(수직)의 경사도로 기울어져 있으며, 평면도로 보아, 이 표면의 중심선은 활주로 시단에서 활주로 중심선 연장선을 따라 1,000m(3,280ft) 까지 이르고, 이 표면은 활주로 끝단의 활주로 중심선에서 양 방향으로 16m(52ft), 활주로 끝단으로부터 1,000m(3,280ft) 되는 지점에서 폭 45m(147ft)로 양측으로 벌어져 사다리꼴 모양을 이루게 되며, 이러한 경사면 표면에 어떠한 장애물도 설치하지 못하게 되어 있다.
ASTM F2507규정에서 제시하는 활주로의 조건은 무엇인가? 미국에서는 Light Sport Aircraft 제도를 도입하면서 이착륙장에 관련된 ASTM F2507규정을 마련하였다. ASTM F2507에서 제시하는 활주로 최소길이는 표준해면에서 경량비행기의 최소착륙거리의 2배 또는 275m(902ft)이상 되어야 하며, 활주로가 표준해면보다 높은 곳에 있는 때에는, 활주로 길이는 고도 300m(984ft)당 25m(82ft)의 비율로 증가되어야 하며, 활주로의 폭은 비포장의 경우에는 최소 10m(33ft) 이상, 포장 활주로의 경우에는 최소 6m(19.7 ft) 이상 되어야 한다고 명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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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ASTM F2507 . 05 Standard Specification for Recreational Airpark Design 

  2. ASTM ASTM F 2626 Standard Terminology for Light Sport Aircraft 

  3. ASTM F 2352. 05 Standard Specification for Design and Performance of Light Sport Gyroplane Aircraft 

  4. ASTM F 2317 Specification for Design of Weight-Shift-Control Aircraft 

  5. ASTM F 2245 Specification for Design and Performance of a Light Sport Airplane 

  6. Safety Standards at Unlicensed Aerodromes (영국, CAP 428) 

  7. Manual of Standards Part 139 - Aerodromes (호주) 

  8. 비행장시설 설치기준(항공안전본부 고시 제 2008-24호, 2008. 4. 4) 

  9. 초경량비행장치 항법실무참고서, 교통안전공단, 2007. 

  10. 초경량비행장치 조종자안전가이드, 교통안전 공단, 2007 

  11. 비행장시설(유도로, 계류장 등) 설계지침, 항공안전본부 공항기준팀-603(’06.12.22) 

  12. 비행장시설(활주로) 설계지침, 항공안전본부공항기준팀-603(’06.12.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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