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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항승무원 실수 특성에 관한 연구 : LOSA를 중심으로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on the error of the flight crew 원문보기

한국항공운항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viation and Aeronautics, v.17 no.2, 2009년, pp.62 - 67  

최진국 (아시아나 항공) ,  김칠영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운항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LOSA is a flight safety program that analyses human errors in normal operations. Trained pilot observers monitor the normal flights at the observer seat. LOSA is a proactive non jeopardy data collection tool using threat and error management(TEM) as a framework. With the analysis of crew behaviors 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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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1) LOSA는 1990년 Federal Aviation Administration(FAA)의 기금으로 실행된 연구 프로젝트로 텍사스 대학이 항공사들과 LOSA연구를 계속 발전시켜왔으며, 1999년 칠레의 International Civil Aviation Organization(ICAO) Human Factors symposium에서 국제항공단체에 처음으로 알려졌다. LOSA의 자료는 조종석에서 관찰된 위협과 실수의 형태를 포함하고, 실수의 결과와 위협과 실수 사이의 관계를 분석하여 위협과 실수관리 (TEM: Threat and Error management)에 중점을 둔 6세대 CRM훈련을 발전시키는 데에 공헌하고 있다.(2)
  • 본 논문의 목적은 2004년 A항공사에서 약2개월 동안 61개의 국내외 공항에서 133명의 승무원에게 실시한 221편의 LOSA분석을 통하여, 정상적인 운항에서 발생하는 실수의 특성과 시스템적 안전향상 활동(Safety change process)이 항공사회에 효과적인 운항안전관리활동을 위한 방향을 제시하여 사고예방과 위협 및 실수관리(TEM)기법의 발전에 기여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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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노선안전운항감사 결과는 어디에 사용하는가? 노선안전운항감사(LOSA)는 Line Operation Safety Audit의 약자로 훈련을 받은 관찰자가 훈련이나 평가비행이 아닌 정상적인 비행에서 운항승무원의 자발적인 참여를 통해 조종석에서 위협 및 실수(Error)를 관찰하며 항공사의 강점과 약점을 알아내어 항공사 안전을 개선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최신 안전 프로그램이다. 이 결과들은 운항승무원의 평가, 감독, 처벌에 이용하거나, 항공사를 지도 감사하는 것이 아니고, 항공사에서 자발적으로 예방적 차원에서 자체 내 안전 개선에 사용한다. (1) LOSA는 1990년 Federal Aviation Administration(FAA)의 기금으로 실행된 연구 프로젝트로 텍사스 대학이 항공사들과 LOSA연구를 계속 발전시켜왔으며, 1999년 칠레의 International Civil Aviation Organization(ICAO) Human Factors symposium에서 국제항공단체에 처음으로 알려졌다.
노선안전운항감사란 무엇인가? 노선안전운항감사(LOSA)는 Line Operation Safety Audit의 약자로 훈련을 받은 관찰자가 훈련이나 평가비행이 아닌 정상적인 비행에서 운항승무원의 자발적인 참여를 통해 조종석에서 위협 및 실수(Error)를 관찰하며 항공사의 강점과 약점을 알아내어 항공사 안전을 개선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최신 안전 프로그램이다. 이 결과들은 운항승무원의 평가, 감독, 처벌에 이용하거나, 항공사를 지도 감사하는 것이 아니고, 항공사에서 자발적으로 예방적 차원에서 자체 내 안전 개선에 사용한다.
운항승무원의 실수란? 운항승무원의 실수(error)는 실행을 하거나 실행하지 않음으로서 발생되어 조직이나 승무원의 의도나 계획으로부터 벗어나도록 초래하는 것으로, 안전 허용범위를 저하시키며 불안전한 결과의 발생률을 증가시키는 것이다. 규정, 절차, 정책, 지시를 이행하지 않거나 예기치 않은 위반들을 실수로 규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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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Klinect, J.R., Murray, P., Merritt, A., & Helmreich, R. “Line Operations Safety Audit : Definition and operating characteristics.” In Proceedings of the Twelfth International Symposium on Aviation Psychology, The Ohio State University 2003, pp. 663-668. 

  2. The ICAO Journal - Special Edition LOSA, Vol 57, No. 4, May. 2002. 

  3. Walker, R. E., Stone, A. R., and Shandor, M., " Secondary Gas Injection in a Conicial Rocket Nozzle," AIAA Journal, Vol. 1, Feb. 1963, pp.334-338. 

  4. FAA AC 120-90, Line Operations Safety Audits, 2006, Appendix p1 

  5. Ashleigh Merritt, Ph.D. & James Klinect, Ph.D, “Defensive Flying for Pilots: An Introduction to Threat and Error Management“ The University of Texas Human Factors Research Project1, TLC, Dec. 2006, p. 1 

  6. ICAO DOC 9803, Line Operations Safety Audits, 2002, P.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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