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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민간항공사의 운항승무원에 영향을 주는 위협관리에 관한 연구
A study of the threats towards the flight crew 원문보기

한국항공운항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viation and Aeronautics, v.18 no.2, 2010년, pp.54 - 59  

최진국 (아시아나항공) ,  김칠영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운항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flight deck crew must manage complexity during daily flight operations. The Airline may obtain data regarding threats and errors through LOSA(Line Operations Safety Audits) on normal flights as predictive safety tool in Safety Management System of the Airline to actively improve the systems suc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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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이러한 측면에서 운항승무원에 영향을 주는 위협관리를 위해서 LOSA실행기관(TLC: The LOSA Collaborative)이 2002년부터 2006년까지 25개 항공사에서 4532편에 실시한 LOSA 자료의 분석을 통하여 위협의 특성과 관리에 대한 방안을 제시였으며 이를 통하여 6세대 CRM(Crew Resource Management)인 TEM을 운영하는데 기여하고자 한다.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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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항공사 위협 대부분이 출발전/지상활주 단계에서 발생한다는 것이 시사하는 바는 무엇인가? 항공사 위협의 73%가 출발전/지상활주 단계에서 발생하였다. 이는 항공사에서 체계적으로 개선을 하여 항공기가 이륙하기 전에 운항승무원들의 위협에 대한 업무부하를 저감하는 대책이 위협관리에 효과적임을 시사한다. 운항승무원들의 오류는 조종실에서 브리핑, 관제교신, 체크리스트 수행, 비행모드나 비행관리 컴퓨터 입력 등, 중요한 업무를 하는 중에 지상직원이나 객실승무원들이 호출을 하거나 대화, 잡담을 하여 업무가 중단이 될 때 발생한다.
위협 관리란? 운항 승무원의 오류를 방지하는 차원에서 위협을 인지하고 반응하여 그 영향을 저감하도록 관리하는 것이 위협 관리이다. 운항승무원은 일상 비행 시 위협을 인지해야 하며, 위협을 인지한 후에 관리를 하지 못하면 관리가 실패 된다.
ATC위협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ATC위협은 관제사 오류, 언어의 어려움, 경로 변경, 따르기 어려운 허가 또는 제한사항 등으로 위협 중 25%를 차지하여 악기상위협과 함께 가장 많이 발생하였다. ATC위협은 비영어권인 우리나라의 운항승무원들과 세계평균과 큰 차이가 없으며, 항공사의 국제운송 특성 상 동일한 공항에 취항하기 때문으로 해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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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Maurino, D., Threat and Error Management, p.2, Canadian Aviation Safety Seminar, Vancouver, BC, 2005. 

  2. Ashleigh Merritt, Ph.D. & James Klinect, Ph.D, "Defensive Flying for Pilots: An Introduction to Threat and Error Management" The University of Texas Human Factors Research Project1, TLC, Dec. 2006. 

  3. Klinect, J.R., Murray, P., Merritt, A., & Helmreich, R. "Line Operations Safety Audit : Definition and operating characteristics." In Proceedings of the Twelfth International Symposium on Aviation Psychology, The Ohio State University 2003. 

  4. Helmreich, R., Resource Management in Aviation: Coping with Culture and Error, University of Texas Research Project, SAS Training Symposium, Copenhagen23 May, 2000. 

  5. Helmreich R. L., Klinect, J.R., &Wilhelm, J.A.(2001) System Safety and Threat And Error Management:LOSA. 11th International Symposium on Aviation Psychology, Columbus, Ohio 

  6. FAA AC 120-90, Line Operations Safety Audits, 2006. 

  7. 최진국, 김칠영, "운항승무원 오류 특성에 관한 연구" 한국 항공운항학회, 제17권, 제2호, 2009. 

  8. ICAO DOC 9803, Line Operations Safety Audits,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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