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사이버가정학습 사용자 만족도 향상 방안 연구
A Study of Plans to Enhance the User Satisfaction of the Cyber Home Learning System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13 no.3, 2009년, pp.281 - 290  

구덕회 (서울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사이버가정학습에 대하여 사용자 실태를 조사하고 사용자 만족도 향상 방안을 도출하고자 실시하였다. 이를 위해 D지역 지방 교육청 산하의 사이버가정학습에서 학습하고 있는 학습자 7,911명, 사이버가정학습에 참여하는 교사 582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이를 기반으로 사이버가정 학습 사용자 만족도 향상 방안을 도출하였다. 연구 결과 사이버학습과 학교교육의 접목, 다양한 학습 형태 개발, 단위학교 학습 확대 실시, 콘텐츠의 질적 향상, 사이버가정학습 기능 개선, 다양한 서비스 강화, 사용자에 대한 인센티브 강화, 교사 연수 강화, 학부모에게 다양한 정보 제공을 사이버가정학습 사용자 만족도 향상 방안으로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survey user status of the cyber home learning system and to find the plans to enhance the level of user satisfaction ultimately. For this, online questionnaire research was conducted for 7,911 students in cyber home learning system under the Office of Education in D...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궁극적으로, 본 연구의 목적은 사이버가정학습의 실태분석과 면담을 통하여 사용자의 만족도를 향상시킬 수 있도록 사이버가정학습의 개선·발전 방향을 모색하는데 있다.
  •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 사이버가정학습의 사용자 만족도를 향상시키기 위해 교육환경 여건의 변화를 고려한 운영 전략을 모색하여 효과적인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첫째, 사이버가정학습 사이버가정학습의 운영 실태를 분석하고자 한다. 둘째, 사이버가정학습의 사이트 및 콘텐츠에 대한 개선점, 향후 추가되어야 할 서비스의 형태 등에 대한 면접 및 설문 조사를 실시하고자 한다. 셋째, 조사·분석의 결과를 토대로 사용자의 만족도 향상을 위한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D지역에서 운영하는 사이버가정학습의 운영 실태를 알아보고 교육적 효과를 실증적 데이터를 통하여 조사·분석하여 사용자 만족도 향상 방안을 모색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사이버가정학습을 사교육비 절감과 소외계층에 대한 교육복지 효과를 위해 정책적으로 추진된 것으로 수준별 맞춤형 교육을 지향하고 자기주도적 학습이 되도록 다양한 교육활동 콘텐츠를 제공하는 교육서비스로 정의하고자 한다.
  • 사이버가정학습을 이용하는 학생들의 실태를 분석하기 위해 학생들에게 사이버가정학습을 이용하는 장소, 수강과목의 학교성적, 사교육 경험 유무, 적극적인 참여 여부, 적극적으로 참여한다면 일주일 접속 횟수, 적극적으로 참여하지 않는다면 그 이유, 시험이나 과제에 대한 수행여부, 주어진 과제를 하지 않게 되는 이유에 대해 조사하였다. 세부적인 조사 결과는 <표 2>와 같다.
  • 셋째, 조사·분석의 결과를 토대로 사용자의 만족도 향상을 위한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첫째, 사이버가정학습의 학습자 참여 활성화와 관련하여 권성호 외(2003)는 사이버가정학습을 학생들이 효과적으로 이용하도록 하기 위해서는 사이버상에서의 자기주도적 학습환경 구성 및 학습 전략, 웹기반협력학습, 문제중심학습, 성찰학습이 원활히 이루어지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보았다[2].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사이버가정학습 학습자의 참여를 활성화하기 위해 주요 학습이론의 특징적인 것들이 사이버가정학습에 잘 반영되어있는지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학생들의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서는 학부모들의 참여도 중요한 요인이다.
  • 학생이 원하는 개선사항 및 요구를 분석하기 위해 사이버가정학습이 바뀌었으면 하는 점, 학습 환경 부분에서 좋아지길 바라는 점에 대해 알아보았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이버가정학습의 넓은 의미는? 이러한 사이버가정학습은 넓은 의미와 좁은 의미로 살펴볼 수 있는데 넓은 의미에서는 사이버가정학습을 공교육 내실화와 사교육비 절감을 위해 실시되는 e-러닝의 한 형태로 볼 수 있으며 좁은 의미에서는 인터넷으로 학습자 스스로 학습할 수 있도록 콘텐츠를 맞춤형으로 제공하는 교육서비스이며, 사이버 교사가 학생들을 관리․지도하는 교육방법이다[9].
사이버가정학습의 운영목적은? 사이버가정학습의 운영 목적은 기존의 교과의 운영을 보완하면서 학습자 수준별 교육을 지원할 수있는 체제를 지향하였고 학습자 개인별학습과 협동 학습을 지원하는 것이다[6][7].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