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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이크로비트 기반의 창의 컴퓨팅 교육 프로그램 개발
The Development of A Micro:bit-Based Creative Computing Education Program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22 no.2, 2018년, pp.231 - 238  

구덕회 (서울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우석준 (서울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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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프트웨어 교육이 교육 현장에서 다루어지기 시작했지만 현장 교사가 활용할 수 있는 피지컬 컴퓨팅 교구 및 수업 가이드라인이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마이크로비트라는 피지컬 컴퓨팅 교구를 활용한 창의 컴퓨팅 교육 프로그램을 제시하였다. 교육 프로그램에 적용된 동시따응발(MDIAP) 교수학습모형은 동기 유발, 시연하기, 따라하기, 응용하기, 발표하기의 5단계로 구성되었다. 교수-학습 과정은 마이크로비트의 기본 센서와 추가적인 센서, 구동장치를 활용한 메이커 학습으로 구성하여 나선형으로 제시하였다. 이러한 일련의 교수 학습 활동을 통하여 학생들의 창의 컴퓨팅 사고력을 키울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oftware education has started as a compulsary subject or part in elementary, middle and high school, but there is a limitation for using the physical computing toolkit and instructional guidelines that teacher can us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propose a computing education program using a ph...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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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기존의 소프트웨어 교육은 문법 암기, 코딩 능력 등 프로그래밍 능력을 강조하였다. 그러나 현재 강조되고 있는 소프트웨어 교육은 기존의 지식 위주 교육이 아닌 수행 위주의 교육을 통하여 컴퓨팅 사고력의 의미와 중요성을 학습자 스스로 인식하고 가치를 확인하는 데에 그 목적이 있다[7]. 이를 위해서는 기존의 프로그래밍 수업을 벗어나 새로운 교수 방법과 프로그램이 요구된다.
  • 그러나 현장에서 소프트웨어 교육을 담당할 교사가 활용할 수 있는 교육용 교구나 수업 가이드라인이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새로운 교육 목표 달성을 위한 소프트웨어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 다룰 소프트웨어 교육 프로그램은 컴퓨팅 환경과 실생활이 밀접하게 연결되는 마이크로비트 피지컬 컴퓨팅 교구를 활용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새로운 교육 목표 달성을 위한 소프트웨어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 다룰 소프트웨어 교육 프로그램은 컴퓨팅 환경과 실생활이 밀접하게 연결되는 마이크로비트 피지컬 컴퓨팅 교구를 활용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새로운 소프트웨어 교수-학습 모형인 동시따응발 교수-학습 모형을 기반으로 하여 마이크로비트를 활용한 컴퓨팅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소프트웨어 교육 프로그램을 메이커 교육으로 구성하여 학생이 스스로 생각하고 시도하는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하였다.

가설 설정

  • 직접교수모델(Direct Instructional Teaching Model)은 Beriner와 Rosenshine이 개발한 부진아 프로그램에서 처음 사용하였다. 직접 교수는 기본적으로 분할정복 방식 즉, 전체를 부분으로 나눈 후 각 부분들을 차례대로 학습하면 전체를 이해할 수 있다고 가정한다[3]. 직접 교수법을 활용하여 수업이 진행될 때 교사는 학생에게 새로운 개념과 지식을 설명하고 학생은 교사의 지시에 따라 활동하여 반복해서 연습하는 수업 형태가 나타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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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마이크로비트의 특징은 무엇인가? 마이크로비트는 저수준 학습자가 주로 활용하는 블록식 코딩과 고수준의 학습자가 활용하는 텍스트 기반 코딩 모두를 지원하여 학습 수준과 관계없이 모든 학습자가 마이크로비트를 활용할 수 있 도록 하였다. 마이크로비트는 기존의 다른 피지컬 컴퓨팅 교구에 비해 기본적으로 내장되어있는 센서의 종류가 다양하여 다양한 형태의 정보 입력이 가능하다. 또한 내장된 25개의 LED와 통하여 코딩 결과를 직관적으로 알 수 있다.
피지컬 컴퓨팅 도구는 어떻게 분류할 수 있는가? 피지컬 컴퓨팅 도구는 크게 세 종류로 분류할 수 있다. 완성되어있는 로봇을 사용하는 로봇형 도구, 블록 형태로 제공되어 조립하여 활용하는 모듈형 도구, 마이크로 컨트롤러가 부탁된 보드기판에 입출력 장치들을 핀으로 연결하여 활용하는 보드형 도구가 있다[4]. 도구마다 활용하는 프로그래밍 언어가 다르고 조작 방식 또한 프로그래밍 방식이나 전기회로 방식 등에 차이가 있어 활용 난이도 또한 매우 다양하다[5].
피지컬 컴퓨팅이란? 피지컬 컴퓨팅이란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를 사용하여 아날로그 세상을 감지하고, 반응할 수 있는 상호 작용형 시스템을 의미한다[5]. 피지컬 컴퓨팅의 작동 원리를 살펴보면 장치의 센서를 통해 외부 정보를 받아들이고 이를 처리하여 스피커, 모터 등의 동작 장치를 통하여 반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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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Ham, Y. (2001). Study on the Development of Online Project Learning Method, KERIS. 

  2. Jeon, H. (2018).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the Selection Tool for Physical Computing-based Learning Aids for Elementary SW Education In The 2015 Revised Curriculum. Korea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3. Kim, S. (2014). Trend Analysis and Teaching Cases of Educational Programming Language, KERIS. 

  4. Kim, T. (2017). Development of Physical Computing Educational Application. Major in Elementary Computer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Master Thesis of Seoul National University of Education. 

  5. Koo, D. (2016). Hello! EBS Software! Entry ver. Seoul: EBS. 

  6. Lee, H., Yoo, I.(2018). The Plan on Utilization of Micro:bit for Software Education at Elementary Schools, KERA. 

  7. Ministry of Education (2015). Guide of Software education. 

  8. Park, H. (2018). Analysis of the Problems in Physical Computing-based Education Realized by Information Teachers. Korea University Graduate School. 

  9. Park, S. (2015). Study on the Development of the Learning Model for the SW Education, Korean Educational Development Institute. 

  10. Sentance, S., Waite, J., Hodges, S., MacLeod, E., & Yeomans, L. (2017, March). Creating Cool Stuff: Pupils' Experience of the BBC micro: bit. In Proceedings of the 2017 ACM SIGCSE Technical Symposium on Computer Science Education (pp. 531-536). ACM. 

  11. Stix, A., Hrbek, F. (2006). Teachers as Classroom Coaches, Chapter 11. 

  12. Wing, J. M. (2008). Computational thinking and thinking about computing. Philosophical transactions of the royal society of London A: mathematical, physical and engineering sciences, 366(1881), 3717-3725. 

  13. Wing, J. M. (2010). Computational Thinking: What and Why? Link Magazi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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