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학생들의 학습 스타일과 스크래치 언어 활용 교육의 상관성 분석
Correlation Analysis on Scratch-based Instructional Effectiveness and Learning Style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13 no.3, 2009년, pp.351 - 358  

한선관 (경인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한희섭 (인천부평초등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에서는 학습 스타일이 프로그래밍 교육의 효과에 어떤 영향을 미치고 있는지 고찰하였다. 우선 VARK 체크리스트를 활용하여 학습자들의 학습 스타일을 분석하고, 한 학기동안 프로그래밍 교육을 실시 한 뒤 학습자의 학습 스타일이 미친 영향과 여러 교수-학습 활동의 변인들과 상관관계를 알아보았다. 결과적으로 스크래치를 활용한 프로그래밍 교육은 학습의 인지적 영역에 대한 효과성과 만족도에 긍정적 영향을 주었다. 특히 Visual 성향의 학습자들에게서 스크래치 활용의 성과가 통계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따라서 초등학생의 프로그래밍 과정이 학습 효과에 큰 영향을 주었다고 볼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shows how to impact on programming learning using Scratch by the learning style. Firstly, students were classified by learning styles test using the VARK questionnaire. After one semester of programming education, correlation with learning styles and various instructional factors was anal...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또 스크래치 언어가 가지고 있는 특성이 학습 스타일의 어느 영역과 밀접한 연관성이 있는지를 분석해 보고자 한다. 더 나아가 학습 스타일이 미치는 영향이 기초 학력, 자기 효능감, 흥미도, 컴퓨터에 대한 호감도와 학습 효과에 미치는 영향력을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학습자들의 학습 스타일(성향 또는 양식)에 따라서 학습의 효과성이나 만족감에서 차이는 없는지 좀 더 세밀한 검증을 해보고자 한다. 또 스크래치 언어가 가지고 있는 특성이 학습 스타일의 어느 영역과 밀접한 연관성이 있는지를 분석해 보고자 한다. 더 나아가 학습 스타일이 미치는 영향이 기초 학력, 자기 효능감, 흥미도, 컴퓨터에 대한 호감도와 학습 효과에 미치는 영향력을 살펴보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5학년 어린이들에게 맞게 설문 문항을 수정 개발하여 2인의 교육전문들을 통하여 문항의 타당성 검증을 받았다.
  • 본 연구에서는 학습자들의 학습 스타일(성향 또는 양식)에 따라서 학습의 효과성이나 만족감에서 차이는 없는지 좀 더 세밀한 검증을 해보고자 한다. 또 스크래치 언어가 가지고 있는 특성이 학습 스타일의 어느 영역과 밀접한 연관성이 있는지를 분석해 보고자 한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Linda(2006)에 의하면 Linn 과 Dalbey가 제안한 프로그램을 배우는 단계, ‘생각 고리’를 3단계로 제시하고 있다고 하는데, 이 3단계는 무엇인가? Linda(2006)에 의하면 Linn 과 Dalbey가 제안한 프로그램을 배우는 단계, ‘생각 고리’를 3단계로 제시하고 있다고 한다. (1) 문법체계와 같은 언어의특징을 배우는 단계, (2) 이전에 배운 기술과 새롭게 배운 특징을 연결하는 것을 배우는 단계, (3) 일반적인 문제해결 능력을 개발하는 단계이다. 이때 프로그래밍을 처음 배우는 사람들은 문제해결 뿐만아니라 프로그래밍 언어에 대해서도 배워야 하기때문에 어려움이 배가된다고 말한다[5,14].
스크래치란?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EPL: Educational Programming Language)의 개발과 활용에 대한 연구들의 결과로 LOGO의 개발에서 시작하여 스크래치, 스퀵, 두리틀, 앨리스(Alice) 등 언어의 개발이 다양해졌다. 미국 MIT대학 미디어랩에서 개발된 스크래치(Scratch)는 초등학생 수준의 초보자들도 쉽게 프로그래밍을 해볼 수 있도록 개발된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이다[3,5,19].
프로그래밍을 처음 배우는 사람들이 어려움을 겪는 이유는 무엇인가? (1) 문법체계와 같은 언어의특징을 배우는 단계, (2) 이전에 배운 기술과 새롭게 배운 특징을 연결하는 것을 배우는 단계, (3) 일반적인 문제해결 능력을 개발하는 단계이다. 이때 프로그래밍을 처음 배우는 사람들은 문제해결 뿐만아니라 프로그래밍 언어에 대해서도 배워야 하기때문에 어려움이 배가된다고 말한다[5,14].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