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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크래치 프로그래밍 교육이 초등학생의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에 미치는 효과
The Effect of Scratch Programming Education on Elementary School Students'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원문보기

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15 no.1, 2011년, pp.93 - 100  

박용철 (경인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이수정 (경인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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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에 대한 선행 연구에 따르면 프로그래밍 교육은 학습자의 인지기술, 논리적 사고력, 반성적 사고력향상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프로그래밍 교육이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에 미치는 효과에 대해 알아보기 위하여 스크래치 프로그래밍 교육을 초등학교 6학년 학생들에게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실험집단이 비교집단에 비해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의 하위요소인 개방성, 내재적 동기, 자율성 영역의 신장에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이러한 효과는 특히 ICT 활용능력이 우수한 학생들에게 더욱 크게 나타났으며, 그 향상 정도는 기존 연구에서 보고한 전자교과서, UCC, 사이버가정학습 활동 후의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 향상 결과보다 큰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revious studies on educational programming language reported that programming education can help students develop their abilities in cognitive, logical and reflecting thinking for problem solving. In this study, we examined the effects of Scratch programming language education on self-directed lea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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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스크래치 프로그래밍을 이용하여 교과교육을 실시하고 학교현장에서 이러한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 교육이 초등학생들의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의 신장에 도움을 주는지 알아 보고자 한다. 그리하여 초등학교에서의 정보통신교육과정 개선과 활용 방안 수립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 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그 목적이다.
  • 본 연구에서는 스크래치 프로그래밍 교육이 초등학생들의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실험집단 전체의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은 5.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두 집단 간 사전사후 검사 설계를 사용하였다. 사전검사와 사후 검사는 각각 2회 실시하여 프로그래밍 외에 다른 요인은 없는지 검증하여 신뢰도를 높이고자 하였다.
  • 실험집단 내 ICT소양능력 상위 학생들에 대한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의 향상 정도를 살펴 보았다. ICT 소양능력 검사 결과 70점 이상인 상위 10% 학생들의 사후 검사 결과는 <표 11>, <표 12>와 같이 실험집단 내 일반학생들보다 월등하게 향상되었음을 알 수 있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스크래치 프로그래밍을 이용하여 교과교육을 실시하고 학교현장에서 이러한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 교육이 초등학생들의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의 신장에 도움을 주는지 알아 보고자 한다. 그리하여 초등학교에서의 정보통신교육과정 개선과 활용 방안 수립을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 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그 목적이다.
  • 그러나 현재 정보통신교육 시간에 배우는 초등학생 컴퓨터 교과서에는 이러한 프로그래밍 언어가 수록되어 있지 않으며, 알고리즘을 위한 프로그래밍 언어로 HTML 만이 수록되어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직관적이고 초등학생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스크래치 프로그래밍 교육을 실시하고, 학생들의 자기주도적 학습능력의 신장 효과를 내재적동기와, 학습기회의 개방성, 자율성 영역 면에서 규명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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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란 무엇인가?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는 기존의 Basic, C, C++, Java와 같은 프로그래밍 언어를 초보자들에게 보다 쉽게 가르치고 배우기 위해 교육적으로 만든 언어를 말한다[17]. ACM[21]에서는 “알고리즘적 사고를 위해서는 LOGO와 같은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를 통한 프로그래밍 교육이 필요하다”고 강조하며 컴퓨터 과학 기초를 위한 학습 단계에서부터 이러한 교육이 필요하다고 주장하였다[20].
스크래치 프로그래밍 교육이 초등학생들의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 한 결과는? 본 연구에서는 스크래치 프로그래밍 교육이 초등학생들의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실험집단 전체의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은 5.7% 향상되었으며, 실험집단 내 ICT 소양 능력 우수학생들에 대해서는 21% 신장되었다. 또한 자기 주도적 학습 능력의 모든 하위 요소, 즉, 내재적 동기, 학습기회의 개방성, 자율성 영역에서 자기주도적 학습능력 신장 효과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스크래치 프로그래밍 교육이 학생들의 호기심을 자극하고 만족감을 높이며, 학습에 대한 자기보상과 함께, 학습태도에 기여하며, 학습 참여기회를 높이고, 자발적으로 학습을 계획하고 이를 실행하는 태도를 향상시킨다고 할 수 있다.
일반적인 프로그래밍 언어를 통한 교육에 대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 일반적인 프로그래밍 언어를 통한 교육은 학습 초기에 가지고 있는 의욕이나 동기는 상실되고 프로그래밍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만 남게 되어 결국, 원리 교육을 받을 수 있는 차후 학습으로의 연계가 되지 않고 프로그래밍 학습 자체를 포기하게 된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가 필요하다[1].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는 소프트웨어 개발 능력을 예비하기 위한 기초 교육과정으로 소프트웨어 개발의 주도적 역할을 할 프로그래머를 양성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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