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정보교육학회논문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of Information Education, v.13 no.3, 2009년, pp.351 - 358
한선관 (경인교육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한희섭 (인천부평초등학교)
This study shows how to impact on programming learning using Scratch by the learning style. Firstly, students were classified by learning styles test using the VARK questionnaire. After one semester of programming education, correlation with learning styles and various instructional factors was anal...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Linda(2006)에 의하면 Linn 과 Dalbey가 제안한 프로그램을 배우는 단계, ‘생각 고리’를 3단계로 제시하고 있다고 하는데, 이 3단계는 무엇인가? | Linda(2006)에 의하면 Linn 과 Dalbey가 제안한 프로그램을 배우는 단계, ‘생각 고리’를 3단계로 제시하고 있다고 한다. (1) 문법체계와 같은 언어의특징을 배우는 단계, (2) 이전에 배운 기술과 새롭게 배운 특징을 연결하는 것을 배우는 단계, (3) 일반적인 문제해결 능력을 개발하는 단계이다. 이때 프로그래밍을 처음 배우는 사람들은 문제해결 뿐만아니라 프로그래밍 언어에 대해서도 배워야 하기때문에 어려움이 배가된다고 말한다[5,14]. | |
스크래치란? |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EPL: Educational Programming Language)의 개발과 활용에 대한 연구들의 결과로 LOGO의 개발에서 시작하여 스크래치, 스퀵, 두리틀, 앨리스(Alice) 등 언어의 개발이 다양해졌다. 미국 MIT대학 미디어랩에서 개발된 스크래치(Scratch)는 초등학생 수준의 초보자들도 쉽게 프로그래밍을 해볼 수 있도록 개발된 교육용 프로그래밍 언어이다[3,5,19]. | |
프로그래밍을 처음 배우는 사람들이 어려움을 겪는 이유는 무엇인가? | (1) 문법체계와 같은 언어의특징을 배우는 단계, (2) 이전에 배운 기술과 새롭게 배운 특징을 연결하는 것을 배우는 단계, (3) 일반적인 문제해결 능력을 개발하는 단계이다. 이때 프로그래밍을 처음 배우는 사람들은 문제해결 뿐만아니라 프로그래밍 언어에 대해서도 배워야 하기때문에 어려움이 배가된다고 말한다[5,14].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