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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적특성을 고려한 고령 운전자 교통사고 영향요인 분석
Analysis of Old Driver's Accident Influencing Factors Considering Human Factors 원문보기

한국안전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afety, v.24 no.1, 2009년, pp.69 - 77  

김태호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  김은경 (한양대학교 도시대학원) ,  노정현 (한양대학교 도시대학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reports the aging driver traffic accident severity modeling results. For the modeling, Poisson regression approach is applied using the data set obtained from the Korea Transportation Safety Authority's simulator-based driver aptitude test results. The test items include the estimations o...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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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높은 사고심각도에도 불구하고 국내의 고령운전자 연구는 매우 미흡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고령운전자의 인적 특성(행동특성, 성격특성, 정서특성)을 측정할 수 있는 운전자 적성검사(Driving Aptitude) 항목과 교통사고심각도 자료를 조사하여 모형을 개발한다. 개발된 고령자 교통사고 영향모형을 토대로 교통사고의 영향에 대한 시사점을 도줄한다.
  • 다소 낮은 51세 미만을 전후로 교통사고의 심각도가 증가하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51세 미만을 기준으로 고령자와 비고령자 모형 개발을 시도하였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교통사고의 직접적인 발생 원인을 고려한 고령자, 비고령자 사고심각도 모형을 개발하여 비교분석을 수행할 것이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운전행동에 관계되는 인성, 습성 및 행동 등을 과학적으로 측정하는 심리검사인 운전정밀검사 자료를 이용한 연구를 수행할 것이다.
  • 또한, 고령운전자들에게서는 특성요인으로 나타나지 않은 성격적 특성에 대해서 살펴보았다.
  • 본 연구에서는 운전자의 연령 변화에 따라 운전자 능력과 인성요인이 교통사고의 발생에 미치는 영향력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개발된 모형의결과는 효과적인 고령운전자 교통안전대책 및 관리방안을 제시하는데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표준화 및 전이성을 갖추는 모형개발을 위해 전국의 인구분포비율과 유사성이 있도록 표본을 추출하였으며, 비교결과는 Table 7과 같다.

가설 설정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교통사고측면을 고려한 연령 기준인 50~55세를 가설로 설정하고, 실증분석 및 검증을 토대로 고령자와 비고령운전자의 분류기준을 결정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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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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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경기개발연구원, 고령자운전특성에 관한 연구,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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