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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령사회를 대비한 노인운전자 교통사고 특성 및 저감방안 -제주지역을 중심으로-
The Characteristics of Traffic Accidents and Reduction Methods by Elderly Drivers to Prepare for the Aging Society -Focused on Jeju- 원문보기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the Korea Contents Association, v.14 no.7, 2014년, pp.151 - 160  

김경범 (제주대학교 행정학과)

초록

본 연구의 목적은 노인운전자의 교통사고 유형과 특성 등을 분석하여 교통사고 저감방안을 도출하고, 향후 노인을 위한 실제적인 교통안전정책의 방향 수립에 있다. 노인운전자의 교통사고 실태를 분석한 결과, 노인운전자에 의한 교통사고는 조명시설 등 교통안전시설물 설치가 열악한 도시 외곽지역인 지방도에서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으며, 가장 많이 발생하는 시간대는 18~20시 사이로 태양빛이 사라지고 어둠이 드리우는 일몰시간대로 나타났다. 안전운전의무 불이행과 같은 주의력 부족에 의한 교통사고가 많이 발생하였다. 노인운전자에 의한 교통사고 감소뿐만 아니라 우리 사회 전체의 안전을 위해서는 교통약자인 노인을 배려하는 법제도의 개선과 지역특성을 고려한 도로안전시설물 등의 정비가 필요하며, 신체적 능력이 저하된 노인운전자는 자신 스스로가 자신의 운전능력을 의심하고 테스트할 수 있는 신뢰 기재인 면허갱신제도 등에 의한 테스트와 대체교통수단 이용을 통한 직접 운전수요를 감소시키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duce improvement plan through analysis of the type and characteristics of traffic accidents caused by elderly drivers, and to establish the traffic safety policies for the elderly drivers. The analyzed result of road traffic accident situation are as follows. Firstl...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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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제주지역 노인운전자의 교통사고 특성과 실태를 분석하여 노인운전자의 교통사고 저감방안을 도출하며, 향후 고령사회를 대비하며 노인과 우리 모두의 안전을 위한 교통안전정책의 방향 수립에 기여하고자 한다.
  • 따라서 특정지역의 안전을 확보하기에는 한계가 있기 마련이었으며, 특히 노인운전자의 교통사고 특성이 반영된 교통안전정책은 거의 전무한 실정이다. 본 연구는 이에 제주지역에서 발생하고 있는 실제 노인운전자의 교통사고 특성을 실증분석하고, 그 결과가 실제 노인 교통안전정책에 반영하고자 하였다. 그러나 본 연구는 제주지역의 노인운전자 교통사고 특성을 중심으로 하는 지역적인 한계를 갖고 있으며, 향후에는 지역별 노인운전자의 교통사고 특성 및 도시와 농촌간의 교통사고 특성에 대한 비교 연구를 진행하여 지역 특성에 맞는 교통안전대책이 강구되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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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11년 65세 이상 노인운전자가 발생시킨 교통사고 건수는? 도로교통공단(2012)의 ‘2011 지역별 교통사고통계’에 따르면 2011년도 65세 이상 노인운전자가 발생시킨 교통사고는 13,583건으로 전년대비 7.8%가 증가하였고, 전체 교통사고의 6.
2018년 65세 이상 노인인구의 비율은? 우리나라는 2000년 고령화 사회에 진입한 이래 노인인구가 지속적으로 증가하였고, 2006년 11월에 통계청에서 발표한 “장래인구추계 결과”에 따르면 65세 이상 노인인구는 기대수명 연장 및 출산율 감소로 2018년 14.3%로 고령사회에 진입하며, 2026년에는 20.8%로 본격적인 초(超)고령사회에 도달할 것으로 전망하였다.
농촌과 도시가 한 도시 내에 복합적으로 존재하는 지역으로 어디가 있는가? 한국 사회는 최근에 신도시, 기업도시, 그리고 지역혁신도시 개발 등으로 도시가 팽창되면서 농촌과 도시가 한 도시 내에 복합적으로 존재하는 지역은 전형적인 농촌지역이나 도시지역과 달리 농촌적 특성과 도시적 특성을 동시에 가지고 있다[1]. 따라서 제주지역의 노인교통사고 문제는 타 지역의 노인교통사고 문제와 구별해서 연구해야 할 필요가 있지만, 이러한 연구는 매우 적은 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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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소광섭, "도농복합도시 노인의 사회적 지지와 생활만족도 연구", 한국노인복지학회, 노인복지연구, 제38호, 2007. 

  2. 이재식, 정은광, 조규태, "고령보행자의 도로횡단보행안정성 개선방안 연구", 한국도로학회 학술발표논문집, 2007. 

  3. 지우석, "노인보행자 교통사고 원인 분석 및 대책", 한국노년학, 제30권, 제3호, pp.843-853, 2010. 

  4. 교통안전공단, 노년층 보행자의 보행환경 개선방안 연구, 정책연구 보고서 06A-5, 교통안전연구원, 2006. 

  5. 오주석, 김인식, 이순철, "고령보행자의 행동특성과 보행사망사고의 관계", 한국심리학회지: 사회문제, 제16권 제1호, pp.1-18, 2010. 

  6. E.. S. George and N. Ariella, "Cognitive-motorabilities of the elderly driver," Human Factors, 제34권, 제1호, pp.53-65, 1992. 

  7. 박상선, 노인보행자 교통사고 사상자 감소방안에 관한 연구-노인보행자 교통사고 사망자를 중심으로, 영남대학교 행정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2-23, 2010. 

  8. 이순철, "고령운전자 교통사고의 심리적 요인", "한국심리학회지: 사회문제", 제12권, 제5호, pp.149-167, 2006. 

  9. 조계성, 고령화 시대를 대비한 교통안전시설 개선 방안, 공주대학교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10. P. A. Brainin, "Safety and Mobility Issues in Licencing and Education of Older Drivers," U.S.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National Highway Traffic Safety Administration, Washington D.C. 1980. 

  11. R. E. Benekohal, P. Resende, E. Shim, R. M. Michaels, and B. Weeks, "Highway Operations Problems of Elderly drivers in Illinois," Illinois Department of Transportation, Springfield, IL. 1992. 

  12. G. Daigneault, P. Joly, and J. Y. Frigon, "Previous convictions or accidents and the risk of subsequent accidents of older drivers," Accident Analysis and Prevention, Vol.34, pp.257-261, 2002. 

  13. 이순철, 김종희, 오주석, 김인석, "고령운전자의 교통사고 특성: 고령운전자와 청소년 운전자의 교통사고 비교분석", 충북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사회과학연구, 제22권, 제2호, pp.171-192, 2005. 

  14. L. Hakamies-Blomqvist, and P. Henriksson, "Cohert effect in older driver's accident type distribution : Are older drivers as old they used to be?,"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F, Vol.2, pp.131-138,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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