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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수준분석모형을 이용한 고령운전자 교통사고 피해 심각성 분석
Traffic Accident Damage Severity of Old Age Drivers by Multilevel Analysis Model 원문보기

대한토목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Civil Engineers, v.34 no.2, 2014년, pp.561 - 571  

장태연 (전북대학교 도시공학과)

초록

전라북도내 14개 시 군의 교통사고 자료를 활용하여 고령운전자의 교통사고 피해 심각성을 분석하였다. 교통사고는 1차적으로 개인 및 운전환경 속성과 2차적으로 도시관련 속성에 의해 영향을 받는 2단계 위계적 특성을 갖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위계적 특성을 고려한 피해 심각성에 대한 영향요인을 분석하기 위해 다수준분석모형을 활용하였다. 분석결과로서 65세 이후의 고령운전자는 연령이 증가할수록 교통사고로 인한 피해상황이 심각해짐을 보여주며 안전한 운전방법의 교육과 교통사고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한 대안이 필요하다. 음주운전은 고령운전자에게 사고발생시 피해 심각성을 크게 할 경향이 높은데, 사망사고에 있어서 비고령자에 비해 발생비율이 약 3.0배 이상 높았다. 고령운전자는 야간 교통사고 발생빈도가 높은 편이나, 낮 시간대의 교통사고일수록 피해 심각성은 높아졌다. 고령운전자는 비고령자보다 흐린 날씨에서 사고 발생빈도가 높으나, 심각성에서는 맑은 날에 높아짐을 보였다. 습윤상태의 노면이 피해 심각성에 큰 영향을 주고 있는데, 비고령자에 비해서 고령운전자가 중상 및 사망비율도 높은 것으로 분석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nalyzes traffic accident severity of old age drivers in fourteen cities and counties of Jeonbuk Province. It is assumed that traffic accident effecting factors have two staged structure by personal and driving environment and urban characteristics. Multilevel Analysis Model is used under...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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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러한 이산적 특성과 순위적 특성을 반영할 수 있는 모형이 다수준분석모형이다. 본 연구는 교통사고 운전자들을 대상으로 교통사고의 심각성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을 분석하는데 목적이 있다. 운전자들은 개인속성 및 운전환경에 의해 주로 영향을 받아 교통사고를 발생시키지만 더 나아가 도시 여건에 따라 영향을 받을 수 있다는 가설하에 위계구조를 달리하는 로지스틱 다수준분석모형을 구축하였다.
  • 연구목적은 전라북도 14개 시·군에서 발생한 교통사고에 대해 고령운전자와 비고령운전자를 비교하여 교통사고와 속성과의 관계성을 탐색적으로 분석한다.

가설 설정

  • β는 1수준모형의 변수에 대한 효과를 의미하며, εij은 평균이 0이고 표준편차가 σ2인 분포를 보인다고 가정한다.
  • Figs. 1 and 2는 연구개념과 흐름을 보여주고 있는데, 교통사고의 발생은 개인적인 속성뿐 만아니라 운전환경 및 도시의 교통관련 속성과도 연관이 있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즉, 미피해, 물피, 경상, 중상, 사망 등의 교통사고 피해 심각성은 1차적으로 개인 및 운전환경에 의해 영향을 받고 그다음 도시관련 속성에 의해 받는 2단계 위계적 특성을 갖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 1 and 2는 연구개념과 흐름을 보여주고 있는데, 교통사고의 발생은 개인적인 속성뿐 만아니라 운전환경 및 도시의 교통관련 속성과도 연관이 있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즉, 미피해, 물피, 경상, 중상, 사망 등의 교통사고 피해 심각성은 1차적으로 개인 및 운전환경에 의해 영향을 받고 그다음 도시관련 속성에 의해 받는 2단계 위계적 특성을 갖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연구목적은 전라북도 14개 시·군에서 발생한 교통사고에 대해 고령운전자와 비고령운전자를 비교하여 교통사고와 속성과의 관계성을 탐색적으로 분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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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고령운전자의 비율이 증가함에 따라 지역사회는 어떤 고민과 직면하게 되는가? , 2006). 고령운전자의 비율이 증가됨에 따라 지역사회는 도로체계를 안전하게 유지하고, 고령운전자가 독립적이고 지속적으로 이동권을 확보할 수 있는지 고민에 직면하게 된다.
고령자는 어떤 특성을 가지고 있는가? 고령자는 일반적으로 오랜 운전경험에도 불구하고 어쩔 수 없는 심신기능저하로 인해 신체적 기능과 판단능력이 필요한 운전에서 문제가 발생하고 다변화하는 도로환경과 교통법규를 쉽게 인지하지 못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어 교통사고와 연결될 가능성이 높다(Shin, 2001).
교통사고의 발생과 연관있는 요소들을 어떻게 가정하였는가? 1 and 2는 연구개념과 흐름을 보여주고 있는데, 교통사고의 발생은 개인적인 속성뿐 만아니라 운전환경 및 도시의 교통관련 속성과도 연관이 있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즉, 미피해, 물피, 경상, 중상, 사망 등의 교통사고 피해 심각성은 1차적으로 개인 및 운전환경에 의해 영향을 받고 그다음 도시관련 속성에 의해 받는 2단계 위계적 특성을 갖는 것으로 가정하였다. 연구목적은 전라북도 14개 시·군에서 발생한 교통사고에 대해 고령운전자와 비고령운전자를 비교하여 교통사고와 속성과의 관계성을 탐색적으로 분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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