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is study was designed to provide practical environmental marketing data by measuring the effect of environmental marketing on customer loyalty and trust at coffee stores. The results were obtained by empirical analysis and are summarized as follows. The first hypothesis, the effect of environmenta...
This study was designed to provide practical environmental marketing data by measuring the effect of environmental marketing on customer loyalty and trust at coffee stores. The results were obtained by empirical analysis and are summarized as follows. The first hypothesis, the effect of environmental marketing on consumer trust at coffee stores, showed that environmental marketing at coffee stores had a statistically significant positive effect on consumer trust. Price, product, and facilities as sub-factors of environmental marketing at coffee stores had effects on consumer trust. Especially, facilities was the highest. The second hypothesis, the effect of environmental marketing on customer loyalty at coffee stores, showed that environmental marketing at coffee stores had a statistically significant positive effect on customer loyalty. Price, product, and facilities as sub-factors of environmental marketing at coffee stores had effects on customer loyalty. Especially, facilities was the highest. The third hypothesis, the effect of consumer trust on customer loyalty at coffee stores, showed that consumer trust at coffee stores had a statistically significant positive effect on customer loyalty. Improvement of consumer trust by environmental marketing was an important factor in improving customer loyalty. As for these findings, price, product, and facilities as sub-factors of environmental marketing at coffee stores had effects on consumer trust and loyalty. Consequently, these findings provide helpful information for coffee stores to plan environmental marketing strategies and establish direction, and they can be used for management activities.
This study was designed to provide practical environmental marketing data by measuring the effect of environmental marketing on customer loyalty and trust at coffee stores. The results were obtained by empirical analysis and are summarized as follows. The first hypothesis, the effect of environmental marketing on consumer trust at coffee stores, showed that environmental marketing at coffee stores had a statistically significant positive effect on consumer trust. Price, product, and facilities as sub-factors of environmental marketing at coffee stores had effects on consumer trust. Especially, facilities was the highest. The second hypothesis, the effect of environmental marketing on customer loyalty at coffee stores, showed that environmental marketing at coffee stores had a statistically significant positive effect on customer loyalty. Price, product, and facilities as sub-factors of environmental marketing at coffee stores had effects on customer loyalty. Especially, facilities was the highest. The third hypothesis, the effect of consumer trust on customer loyalty at coffee stores, showed that consumer trust at coffee stores had a statistically significant positive effect on customer loyalty. Improvement of consumer trust by environmental marketing was an important factor in improving customer loyalty. As for these findings, price, product, and facilities as sub-factors of environmental marketing at coffee stores had effects on consumer trust and loyalty. Consequently, these findings provide helpful information for coffee stores to plan environmental marketing strategies and establish direction, and they can be used for management activities.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또한 소비자의 구매인식을 알아보고자 Morgan & Hunt(1994)의 연구를 토대로 고객의 신뢰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고객 충성도 부분은 Gremler(1995)의 연구를 바탕으로 커피전문점의 환경마케팅에 따라 소비자의 구매인식에 미치는 영향에 차이를 규명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고객 충성도를 ‘제품에 대한 애착을 갖고 반복적 구매를 하는 행동’으로 정의하며 소비자 특히 커피전문점을 이용하는 소비자가 환경에 대한 신뢰가 고객 충성도와의 관계를 선행연구를 통하여 규명하고자 한다.
또한 소비자의 구매인식을 알아보고자 Morgan & Hunt(1994)의 연구를 토대로 고객의 신뢰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커피전문점의 환경마케팅이 소비자 신뢰를 통한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여 커피전문점이 추후 소비자 신뢰를 바탕으로 한 환경마케팅의 실무 자료에 도움이 되고자 한다. 본 연구의 실증분석을 통하여 도출된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커피전문점의 주도적 환경 마케팅이 소비자의 참여를 꾀한다고 하면 소비자들의 커피전문점 선택에 따른 평가가 신뢰를 통한 고객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선행연구를 통하여 분석하고자 한다. 소비자의 행동적 측면에서 구매의도와 고객충성도는 서로 상반된 행위가 아니라 소비자의 태도적 측면으로 연속된 태도라 할 수 있다.
가설 설정
H1-1: 커피전문점의 환경마케팅의 가격요인은 소비자 신뢰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H1-2: 커피전문점의 환경마케팅의 제품요인은 소비자 신뢰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H1-3: 커피전문점의 환경마케팅의 시설요인은 소비자 신뢰에 유의한 영향을 미칠 것이다.
H1: 커피전문점의 환경마케팅은 소비자 신뢰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2: 소비자 신뢰는 고객충성도에 정(+)의 영향을 미칠 것이다.
H3-1: 환경마케팅의 가격요인은 소비자 신뢰를 통해 고객 충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H3-2: 환경마케팅의 제품요인은 소비자 신뢰를 통해 고객 충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H3-3: 환경마케팅 시설요인은 소비자 신뢰를 통해 고객 충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H3: 환경마케팅은 소비자 신뢰를 통해 고객 충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제안 방법
둘째, 측정도구의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을 위해 요인 분석 및 Cronbach’s α 계수를 산출하였다.
먼저 Bartlett의 단위행렬 점검 결과 χ2=3229.353(Sig.=0.000)이므로 변수들 사이에 요인을 이룰만한 상관관계가 충분하고, KMO의 표본적합도 점검결과 KMO 값이 0.944로 나타났으며, 공통성 등을 점검한 결과에서도 측정자료의 요인분석 가정을 만족시키므로 다음과 같이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먼저 Bartlett의 단위행렬 점검 결과 χ2=591.724(Sig.=0.000)이므로 변수들 사이에 요인을 이룰만한 상관관계가 충분하고, KMO의 표본적합도 점검결과 KMO 값이 0.818로 나타났으며, 공통성 등을 점검한 결과에서도 측정자료의 요인분석 가정을 만족시키므로 다음과 같이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먼저 Bartlett의 단위행렬 점검 결과 χ2=945.434 (Sig.=0.000)이므로 변수들 사이에 요인을 이룰만한 상관관계가 충분하고, KMO의 표본적합도 점검결과 KMO 값이 0.880으로 나타났으며, 공통성 등을 점검한 결과에서도 측정 자료의 요인분석 가정을 만족시키므로 다음과 같이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는 커피전문점의 환경마케팅(가격, 제품, 시설적 측면)이 소비자 구매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함에 목적을 갖고, Menon & Menon(1999)의 개념을 Van Dam (1991)의 연구를 토대로 독립변수를 설정하였다.
고객들이 대체로 서비스를 경험하기 전에 구매가 먼저 이루어지기 때문이다(Kim & Jeong 2011). 본 연구도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환경마케팅과 고객충성도의 중요한 변수인 신뢰를 매개변수로 채택해 연구하였다.
본 연구의 설문지 구성은 기존의 선행연구를 토대로 Menon 등(1999)의 개념을 Van De Ven(1991)이 개발한 측정방법의 연구를 토대로 작성하였으며, No(2006)의 연구를 중심으로 환경가격, 환경제품, 환경시설 측면을 3개요인 17문항으로 작성하였으며, 소비자의 신뢰도와 충성도를 알아보고자 Morgan & Hunt(1994)의 연구를 토대로 고객의 신뢰를 알아보고자 하며, 고객 충성도 부분은 Gremler(1995)의 연구를 기초로 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본 연구의 설문지 구성은 기존의 선행연구를 토대로 Menon 등(1999)의 개념을 Van De Ven(1991)이 개발한 측정방법의 연구를 토대로 작성하였으며, No(2006)의 연구를 중심으로 환경가격, 환경제품, 환경시설 측면을 3개요인 17문항으로 작성하였으며, 소비자의 신뢰도와 충성도를 알아보고자 Morgan & Hunt(1994)의 연구를 토대로 고객의 신뢰를 알아보고자 하며, 고객 충성도 부분은 Gremler(1995)의 연구를 기초로 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이상의 선행연구를 토대로 매개변수인 신뢰에 관한 문항 4문항과 종속변수인 충성도에 관한 문항6문항을 작성하였으며, 인구통계학적 특성 12문항으로 총 39문항을 도출하였다.
환경마케팅의 구성요소로는 Menon & Menon(1999)이 개발한 4P’s 제품, 가격, 유통, 촉진 중 3P’s 즉 환경가격 요인과 환경제품, 환경시설로 나누어 가설을 설정하였고 가격은 No (2006)의 연구를 토대로 상관성이 있는 부분을 커피전문점으로 연결을 시키고자 설문문항을 부분적으로 수정하여 가격의 합리성을 알아보고자 하였고, 환경제품은 Elsonhart(1990), Peattie(1992), Henion(1976)의 연구를 토대로 커피전문점의 제품에 대한 신뢰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하며, 마지막으로 시설적인요인과 신뢰와의 관계 또한 No(2006)의 연구를 참고하여 논자가 재정리 하여 사용하였다.
대상 데이터
배포한 설문지는 총 300부였으며 회수된 설문지 중 응답 누락 정도가 심한 설문지 5부를 제외한 295부를 최종분석에 활용하였다.
본 연구는 전국의 커피전문점 이용자를 대상으로 임의표본추출 방법으로 서울 및 경기지역 소재 커피전문점 이용자를 대상으로 하였다.
설문조사는 2011년 7월 1일부터 2011년 8월 15일까지 총 300부의 설문지를 서울경기지역에 위치한 커피전문점을 중심으로 배포, 작성하였다.
데이터처리
변수의 타당성을 검증하기위해 본 연구에서는 구성개념 타당도를 검증하기위한 탐색적 요인분석(exploratory factor analysis)을 사용하였다. 타당성이란 측정을 위해 개발한 도구를 사용하여 측정하고자 하는 개념이나 속성을 얼마나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는가를 나타내는 지표이다.
둘째, 측정도구의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을 위해 요인 분석 및 Cronbach’s α 계수를 산출하였다. 셋째, 커피전문점의 환경마케팅과 소비자 구매인식간의 상호관련성을 알아보기 위하여 상관분석을 실시하였으며, 영향 검증을 위하여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자료 분석방법으로 수집된 자료의 통계처리는 데이터 코딩(data coding)과 데이터 크리닝(data cleaning)과정을 거쳐, SPSS(Statistical Package for Social Science) v. 15.0 통계 패키지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첫째,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대해 알아보기 위하여 빈도분석을 실시하였다.
0 통계 패키지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분석하였다. 첫째, 조사대상자의 일반적 특성에 대해 알아보기 위하여 빈도분석을 실시하였다. 둘째, 측정도구의 타당성 및 신뢰도 검증을 위해 요인 분석 및 Cronbach’s α 계수를 산출하였다.
이론/모형
타당성이란 측정을 위해 개발한 도구를 사용하여 측정하고자 하는 개념이나 속성을 얼마나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는가를 나타내는 지표이다. 특히, 요인의 수를 최소화하여 정보의 손실을 최소화하기 위해 주요인 분석(principal components analysis)방식을 이용하였고, 회전 방식은 직각회전(varimax)방식을 사용하였다. 요인의 수 결정은 고유값(eigen value)이 1 이상인 요인만 선택하였으며, 각 변수와 요인간의 상관관계를 나타내주는 요인 적재치 (factor loading)는 그 값이 0.
환경마케팅은 Menon 등(1999)의 개념을 Van Dam(1991) 이 개발한 측정방법의 연구를 토대로 작성하였으며, No (2006)의 연구를 참고하여 논자가 재정리 하여 사용하였다. 환경마케팅의 구성요소로는 Menon & Menon(1999)이 개발한 4P’s 제품, 가격, 유통, 촉진 중 3P’s 즉 환경가격 요인과 환경제품, 환경시설로 나누어 가설을 설정하였고 가격은 No (2006)의 연구를 토대로 상관성이 있는 부분을 커피전문점으로 연결을 시키고자 설문문항을 부분적으로 수정하여 가격의 합리성을 알아보고자 하였고, 환경제품은 Elsonhart(1990), Peattie(1992), Henion(1976)의 연구를 토대로 커피전문점의 제품에 대한 신뢰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하며, 마지막으로 시설적인요인과 신뢰와의 관계 또한 No(2006)의 연구를 참고하여 논자가 재정리 하여 사용하였다.
성능/효과
그 결과 총 1개의 요인이 도출되었고, 요인1은 ‘고객충성도’(66.081%)로 명명하였다.
그 결과 총 1개의 요인이 도출되었고, 요인1은 ‘신뢰’(73.444%)로 명명하였다.
독립변수로서 커피전문점 신뢰는 고객충성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p< .001), 커피전문점 신뢰가 높아지면 고객충성도는 .788의 상승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독립변수별로는 환경가격, 환경제품, 환경시설이 고객충성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p< .001).
독립변수별로는 환경가격, 환경제품, 환경시설이 커피전문점 신뢰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p<.001).
두 번째 가설인 커피전문점의 환경마케팅이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검증의 결과 커피전문점의 환경가격, 제품, 시설의 고객충성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정(+)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은 모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그 중 시설에 대한 영향이 가장 높게 나왔다.
또한 커피전문점 신뢰와 고객충성도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p< .001).
본 결과가 커피전문점의 환경마케팅에 있어서 가격, 제품, 시설 모두 소비자 신뢰 및 고객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커피전문점들이 환경마케팅 전략을 계획하고 방향을 설정하기 위한 유용한 정보가 될 것이며, 본 연구의 결과가 커피전문점의 경영활동을 위한 유용한고 실질적인 정보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분석결과 커피전문점의 환경마케팅(환경가격, 환경제품, 환경 시설)은 커피전문점 신뢰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p< .001), 고객충성도와도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정(+)적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p< .001).
6% 보다 많았다. 이렇듯 인구통계학적인 요소들을 살펴보면 남성과 여성의 커피를 이용하는 비율이 거의 차이가 없어 이제는 남녀 노소 누구나 즐기는 하나의 기호식품으로 자리 잡고 있음을 알 수 있으며, 커피전문점을 이용하는 연령층과 학력은 평균 이상의 전문대 학력이상에 젊은 소비자들이 커피전문점을 주로 이용하고 이용하는 횟수 또한 1회에서 5회 이상까지 많은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더욱이 환경에 대한 관심도는 28%로 관심이 없는 고객보다는 관심이 많은 고객들이 더 많았다.
전체 조사대상자 281명 중 남성 고객이 52.0%, 여성 고객이 48%이었으며, 고객의 연령대는 20대 이하 47%, 30대 42%로 20-30대의 연령층이 가장 많은 분포를 나타내었으며, 이들의 교육정도는 전문대이상 졸업이 84.7%로 고학력을 나타내었다. 직업의 분포로는 회사원이 52%로 가장 많았으며, 학생이 24.
001). 즉, 환경시설이 높아지면 고객충성도는 .397의 상승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환경제품이 높아지면 고객충성도는 .260의 상승이, 환경가격이 높아지면 고객충성도는 .242의 상승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고객충성도의 향상에 있어 커피전문점 환경마케팅의 하위요인별 환경가격, 환경제품, 환경시설이 중요한 요인임을 알 수 있다.
001). 즉, 환경시설이 높아지면 커피전문점 신뢰는 .397의 상승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고, 환경제품이 높아지면 커피전문점 신뢰는 .317의 상승이, 환경가격이 높아지면 커피전문점 신뢰는 .245의 상승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커피전문점 신뢰의 향상에 있어 커피전문점 환경마케팅의 하위요인별 환경 가격, 환경제품, 환경시설이 중요한 요인임을 알 수 있다.
첫 번째 가설인 커피전문점의 환경마케팅이 신뢰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검증의 결과 커피전문점 신뢰에 유의한 정 (+)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커피전문점의 환경마케팅의 하위요인별 가격, 제품, 시설 등 모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그 중 시설에 대한 요인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첫 번째 가설인 커피전문점의 환경마케팅이 신뢰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검증의 결과 커피전문점 신뢰에 유의한 정 (+)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커피전문점의 환경마케팅의 하위요인별 가격, 제품, 시설 등 모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그 중 시설에 대한 요인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인구통계학적에서 커피전문점을 찾는 목적이 지인과의 만남이 가장 중요한 요소로 나왔듯 커피전문점에서의 공간(시설)이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여 가격이나 제품보다 높게 나왔고 이는 앞으로도 시설적인 커피전문점의 투자에 있어서 친환경적인 마케팅적인 접근이 필요하다고 사료된다.
후속연구
본 결과가 커피전문점의 환경마케팅에 있어서 가격, 제품, 시설 모두 소비자 신뢰 및 고객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커피전문점들이 환경마케팅 전략을 계획하고 방향을 설정하기 위한 유용한 정보가 될 것이며, 본 연구의 결과가 커피전문점의 경영활동을 위한 유용한고 실질적인 정보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이를 시작으로 외식에 환경에 대한 도입을 강조한 연구들이 등장하는데 최근 소비자의 환경의식과 패스트푸드 기업의 환경마케팅에 대한 구매의도를 연구한 Chong 등(2009)의 연구에 따르면 소비자의 선택을 받기 위해서는 외식기업도 선진 제조업이나 유통업에서 이루어지는 친환경적인 경영의 도입이 시급하며 환경에 대한 노력이 절실하다고 주장하였으며, Hyun 등(2011)은 친환경 호텔 속성 지각 차이에 관한 연구에서 미국, 일본, 중국, 한국의 고객을 상대로 인구통계학적 차이에 따른 환경에 대한 인식을 구분하여 주 고객층에 따른 환경전략을 강조하였다. 이에 보다 질 좋은 커피를 마시겠다는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키고 커피전문점 이용만으로도 환경운동에 동참하는 만족감을 얻을 수 있다면 치열해진 커피시장 경쟁구도에서 브랜드간의 우위를 접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 커피의 소비는 세계 몇 위며 일 인당 음용 양은 어떠한가??
전 세계의 무역거래량 1위가 석유라면 그 다음 무역거래량이 많이 이루어지고 있는 것이 바로 커피로 우리나라 커피의 소비는 세계 11위로 일인당 연 300잔을 음용으로 매년 80,000톤의 원두를 수입하며 2008년에는 10만 2,000톤이 수입 되었다. 커피시장의 규모는 1조 2,00억 원으로 추정되며, 2015년에는 일인당 400잔 이상을 소비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Jung 2009).
우리나라의 커피전문점에는 무엇들이 있는가?
커피시장의 규모는 1조 2,00억 원으로 추정되며, 2015년에는 일인당 400잔 이상을 소비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Jung 2009). 이러한 커피시장의 성장으로 스타벅스, 엔젤리너스, 카페베네, 탐앤탐스, 할리스, 파스쿠치 등 커피전문점이 커피시장에서 경쟁적 우위를 차지하고자 치열한 경쟁을 보이고 있다(Asia Business Daily 2010).
2015년 일 인당 커피의 소비는 어떠할 것으로 전망되는가?
전 세계의 무역거래량 1위가 석유라면 그 다음 무역거래량이 많이 이루어지고 있는 것이 바로 커피로 우리나라 커피의 소비는 세계 11위로 일인당 연 300잔을 음용으로 매년 80,000톤의 원두를 수입하며 2008년에는 10만 2,000톤이 수입 되었다. 커피시장의 규모는 1조 2,00억 원으로 추정되며, 2015년에는 일인당 400잔 이상을 소비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Jung 2009). 이러한 커피시장의 성장으로 스타벅스, 엔젤리너스, 카페베네, 탐앤탐스, 할리스, 파스쿠치 등 커피전문점이 커피시장에서 경쟁적 우위를 차지하고자 치열한 경쟁을 보이고 있다(Asia Business Daily 2010).
참고문헌 (43)
나정기. 2003. 외식사업의 이해. 백산출판사. pp 270-271
Berry LL, Parasuraman. 1991. Marketing service: competing through quality. New York: The Free Press
Chaudhuri, A, Holbrook, M.B. 2001. The chain of effects from brand trust and brand affect to brand performance: the role of brand loyalty. Journal of Marketing. 65(4):81-93
Chow S, R Holden. 1997. "Toward an Understanding of Loyalty: The Moderating Role of Tust." Journal of Manageral Issues 9(3)
Cho HS. 2002. A Study on College Student Consumers' Use Behavior of Using On-campus Disposable Goods. Doctor's theis. Konkuk University. p 1
Chong YK, Kim CY, Han JS. 2009. The effects of consumers' environmental consciousness and perception of environmental marketing of fast food companies on their purchasing intention. Korean Journal of Human Ecology Research, 18(1):237-245
Elsonhart T. 1990. "There's Gold in that Garbage". Business Marketing. March:20-21
Engel JF, Blackwell RD. 1982. Consumer Behaver, New York; Hotel, Rinehart & Winston
Ganesan S. 1994. Determinants long-term orientation in buyerseller relationship Journal of Marketing, 5(April):1-19.
Gremler, DD. 1995. "The Effect of Satisfaction, Switching Costs, and Interpersonal Bonds on Service Loyalty". Doctoral Dissertation. Arizona State University.
Guagnano GA, Stem PC, Dietz T. 1995. InFluences on attitudebehavior relationships-A natural experiment with curbside recycling. Environment and Behavior. 27(5):699-718
Henion KE. 1976. Ecological Marketing, Columbus, Ohio, Grid Inc. 12.
Hyun JC, Kim SS, Oh MH. 2011. A Study of Differences in the Perception of Eco-Friendly Hotel Attributes.
Iwanowski Kirk, Cindy Rushmore. 1994. Introducing the Eco-Friendly Hotel. The Cornell H.R.A Quarterly. February:34-39
Kang HS, Lee YI. 2005. Research on Relationship among Customers' Knowledge Level, Turst in Air Ticket Distribution and Risk Perception. Korean Journal of Distribution Association. 12(5):45-67
Kim JE, Jeong SH. 2011. A Coffee Shop`s Relationship to Customer Trust, Commitment, and Shop Loyalty.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Food Culture. 26(2):159-169
Kim JK, Lee DY. 2005. A Research on Information Security Risk-based Antecedents Influencing Electronic Commerce User's Trust. The Korean Journal of Management Information, Research.8(1):237-245
Kim SS, Kim BK, Park JO. 2006. Identification of Attributions and Assessment of Brand Equity of Take-out Coffee Shop Using Conjoint Analysis. Foodservice Management Society of Korea.9(4):65-67
Kim YO. 2003. A Study on the Choice Attributes and Customer Satisfaction of Take-out Coffee Shop. The Korean Journal of Culinary Research. 9(3): 152-154
Kim HG. 2002. A Study on Selective Attributes of Bean Coffee Brand and Shop. a master's thesis. Sejong University. pp 108-109
Kotler, P. 2000. Marketing management, 10th ed., Prentice Hall International, Inc.
Jung SH. 2009. The Influence of Coffee Shop's Relationship Characteristic Factors on Relationship Quality and Relationship Performance. Doctor's theis. Kyonggi University. p 1
Jung YW. 2006. A Study on the Positioning Strategy of Coffee House. Korea Academic Society of Hospitality Administration. 15(1): 283-285
Lee HW. 2010. A Study on Satisfaction Degree for Menu Quality of the Regional Cuisine in Gangwon Province. Korean Journal of Culinary Research, 16(5):1-13
Lynch PD, Kent RJ, Srinivasan SS. 2001. The Gobal Internet shopper: Evidence from shopping tasks in 12 Countries. Journal of Advertising Reserch, 41:15-23
Menon Ajay, Menon Anil, Chowdhury JJ, Jankovich. 1999. "Evolving Paradigm for Environmental Sensitivity in Marketing Programs: A Synthesis of Theory and Practice", Journal of Marketing, Theory and Practice. pp3-10
Morgan RM, Hunt SD. 1994. "The Commitment-Trust Theory of Relationship Markting". Journal of Marketing. 58
No HB. 2006. The Effects of Green Marketing Orientation on the Performance. Doctor's theis. Konkuk University.
Oliver RJ. 1999. Whence Consumer loyalty?. Journal of Marketing 63(4):33-43
Peattie K. 1992. Green Marketing, Longman, UK. 11.
Schwarts J, Thomas M. 1991. The Earth's Best Friends. American Demographics. 13:26-35
Shostack GL. 1997. "Breaking Free from Product Marketing," Journal of Marketing, 41(2):73-80
Stipanuk DM. 1996. The U.S. Lodging Industry and the Environment. The Cornell H.R.A. Quaterly. pp 35-50
Van DV. 1991. Measuring and Assessing Organization, New York. pp 76-87
Yoon SJ, Lee HJ. 2004. A Study of the Factors Determining the Purchase of Green Products. korea institute for industry & economics. 17:84
http://www.seri.org/Knowledge Hub for Creative Solutions. SERI. 68
http://www.istarbucks.co.kr/starbucks
http://www.asiae.co.kr/news/Asia Business Daily 2010.05.18
http://www.sultoday.co.kr/Seoul Today. 2011.01.19
http://www.chosun.com/chosun new paper. 2010.12.01
http://www.chosun.com/chosun new paper. 2010.12.27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