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가정관리학회지 =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v.27 no.6 = no.102, 2009년, pp.21 - 29
성미영 (서경대학교 아동학과) , 장영은 (중앙대학교 가족복지학과) , 이강이 (서울대학교 아동가족학과) , 손승희 (퍼듀대학교 아동가족학과)
This study investigated the effects of three factors-mothers' parenting beliefs; child care-home involvement; and the home learning environment - on the school readiness of 3- to 5-year-olds. The subjects were 366 children who were enrolled in child care centers located in Seoul and the Kyoungki are...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아동육아에 대한 부모와의 상호작용에서 어머니의 양육신념이 죄우하는 것은? | 책에 대한 아동의 흥미를 높이는 가정환경 변인으로 아동이 손쉽게 책을 접할 수 있는 정도, 부모가 책을 읽어주는 활동 등의 문해 활동, 부모-아동간의 읽기나 수 개념과 관련된 상호작용(Spiegel, 1994)이 있으며, 보다 중요하게는 이러한 일상적 활동 및 상호작용을 통해 부모가 학습에 대해 갖는 가치 또한 아동에게 전달된다(Taylor, 1983)는 것이다. 특히 어머니의 양육신념은 시대와 문화, 사회경제적 계층, 교육정도, 직업 등의 외부 요인이 유아의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매개하여(Leseman & Jong, 1998), 유아와의 학습경험의 빈도, 질, 가정의 학습친화적 환경 제공 등을 좌우하는 요인이다(Feitelson & Goldstein, 1986). 아동의 학문적 성취에 가치를 두고 있는 가정과 그렇지 않은 가정의 아동을 대상으로 연구한 결과에 의하면, 가정에서 제공된 문해환경이 두 집단 간에 질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으며 부모와 아동의 읽기 상호작용 유형도 다른 것으로 나타났다 (Feitelson & Goldstein, 1986; Sulzby, 1990). | |
유아기를 통해 아동이 얻는 능력은? | 유아기를 통해 아동은 가정환경과 보육 및 유아교육환경에서 성장하며 말하기, 읽기, 수세기 등의 기본적인 능력을 갖추어 나간다. 취학 전 유아가 습득한 능력은 이후 학교전이에서의 적응 및 추후 학업성취를 예측하게 된다(Cunningham & Stanovich, 1997). | |
취학 전 유아가 습득한 능력으로 예측할 수 있는 것은? | 유아기를 통해 아동은 가정환경과 보육 및 유아교육환경에서 성장하며 말하기, 읽기, 수세기 등의 기본적인 능력을 갖추어 나간다. 취학 전 유아가 습득한 능력은 이후 학교전이에서의 적응 및 추후 학업성취를 예측하게 된다(Cunningham & Stanovich, 1997). 학교 교육으로의 성공적인 전이는 학교 교육에 대한 아동의 인식과 긍정적인 학습 방향을 설정하는데도 중요한 요인으로 지적되고 있으므로(Luster & McAdoo, 1996; Pianta & Cox, 1999; Pianta & Kraft-Sayre, 1999) 취학 전 만 3~5세 유아의 읽기, 어휘, 수 능력 등으로 대표되는 학교준비도(school readiness)는 최근 부모와 연구자들의 중요한 관심사로 자리잡고 있다(NICHD Early Child Care Research Network, 2004, Ramey & Ramey, 2004). |
곽아정(1994). 어머니-유아의 상호작용 및 가정의 문해환경과 유아의 읽기 능력과의 관계.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청구논문
권성애(1992). 유아의 가정환경과 읽기능력에 관한 연구: 가정의 언어적 환경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박혜원.곽금주.박광배(1989). 한국 웩슬러 유아지능검사(K-WPPSI). 서울: 도서출판 특수교육
이근영(2000). 아동의 읽기 태도와 가정의 문해환경간의 관계. 연세대학교 석사학위 청구논문
이순형.이성옥.권혜진.이소은.황혜신.이혜승.한유진.정윤주.이영미.이옥경.성미영.권기남.김지현. (2008). 보육과정(2판). 서울: 학지사
최나야(2007). 자모 지식, 음운론적 인식및 처리능력이 유아의 한글 단어 읽기에 미치는 영향. 서울대학교 박사학위 청구논문
Christian, K., Morrison, F. J., & Bryant, F. B.(1998). Prediction kindergarten academic skills: Interactions among child care, maternal education, and family literacy environment.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13(3), 501-521
Connell, C. M., & Prinz, R. J.(2002). The impact of childcare and parent-child interactions on school readiness and social skills development for low-income African American children, Journal of School Psychology, 40(2), 177-193
Cunningham, A. E., & Stanovich, K. E.(1997). Early reading acquisition and its relation to reading experience and ability 10 years later. Developmental Psychology, 33(6), 934-945
Epstein, J., Herrick, S. C., & Coates, L.(1996). Effects of summer home learning packets on student achievement in language arts in the middle grades. School Effectiveness and School Improvement, 7, 383-410
Fan, X. & Chen, M.(2001). Parental Involvement and Students' Academic Achievement: A Meta-Analysis. Educational Psychology Review, 13(1), 2001
Feitelson, D., & Goldstein, Z.(1986). Patterns of book ownership and reading to young children in Israeli schooloriented and nonschool-oriented families. The Reading Teacher, 39, 924-930
Huttenlocher, J., Harght, W., Bruk, A., Seltzer, M. & Lyons, T.(1991). Early vocabulary growth: Relation to language input and gender. Developmental Psychology, 27, 236-248
Kim, E.(2002). The relationship between parental involvement and children's educational achievement in the Korean immigrant family. Journal of Comparative Family Studies, 33, 529-563
Leseman, P. P. M., & de Jong, P. F.(1998). Home literacy:Opportunity, instruction, cooperation and social-emotional quality predicting early reading achievement. Reading Research Quarterly, 33(3), 294-318
Lewit, E. M., & Schuurmann, B. L.(1995). School readiness. The Future of Children, 5(2), 128-139
Luster, T. & McAdoo, H.(1996). Family and Child Influences on Educational Attainment: A Secondary Analysis of the High/Scope Perry Preschool Data. Developmental Psychology, 32(1), 26-39
Morrison, F. J., & Cooney, R. R.(2001). Parenting and academic achievement: Multiple paths to early literacy. In J. G. Borkowski, S. L. Ramey & M. Bristol-Power (Eds.), Parenting and the Child's World: Influences on Academic, Intellectual, and Socioemotional Development(pp. 141-160). Mahwah, NJ: Lawrence Erlbuaum
Morrow, L.M.(1993). Literacy Development in the Early Years: Helping Children Read and Write(2nd ed.). Boston, MA: Allyn & Bacon
Musun-Miller, L., & Blevins-Knabe, N.(1998). Adults' beliefs about children and mathematics: How important is it and how do children learn about it? Early Development and Parenting, 7, 191-202
NICHD Early Child Care Research Network.(2004). Multiple pathways to early academic achievement. Harvard Educational Review, 74(1), 1-29
Nord, C. W., Lennon, J., & Chandler, K.(2000). Home literacy activities and signs of children's emerging literacy: 1993 and 1999. Education Statistics Quarterly, 2(1), 19-27
Okagaki, L., & Sternberg, R. J.(1993). Parental beliefs and children's school performance. Child Development, 64, 36-56
Ramey, C. T. & Ramey, S. L.(2004). Early learning and school readiness: Can early intervention make a difference? Merrill-Palmer Quarterly, 50(4), 471-491
Reynolds, A.(1992). Comparing measures of parental involvement and their effects on academic achievement. Early Childhood Research Quarterly, 7, 441-462
Richman, E. R. & Rescorla, L.(1995). Academic orientation and warmth in mothers and fathers of preschoolers: effects on academic skills and self-perceptions of competence. Early Education and Development, 6, 197-213
Rock, D. A. & Stenner, A. J.(2005). Assessment Issues in the Testing of Chidren at School Entry. The Future of Children, 15(1), 15-34
Sigel, I. E. & McGillicuddy-De Lisi, A. V.(2002). Parent beilefs are cognitions: The dynamic belief systems model. In M. H. Bornstein.(Ed), Handbook of Parenting. Vol 3.(2nd). Mahwah,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Spiegel, D. S.(1994). A portrait of parents of successful readers. In E. H. Cramer & M. Castle(Eds.), Fosteringthe Love of Reading: The Affective Domain in Reading Education. Newark, DE: International Reading Association
Sulzby, E.(1990). Assessment of writing and children's language while writing. In L. M. Morrow & J. K. Smith(Eds.), Assessment for Instruction in Literacy. Englewood Cliffs, NJ: Prentice Hall
Sy, S. & Shulenberg, B.(2005). Parent beliefs and children's achievement trajectories during the transition to school in Asian American and European American families. International Journal of Behavioral Development, 29(6), 505 - 515
Taylor, D.(1983). Family Literacy: Young Children Learning to Read and Write. N.H.: Heinemann Educational Books
Teale, W. H., and Sulzby, E.(1986). Emergent literacy as a perspective for examining how young children become readers and writers. In W. H. Teale and E. Sulzby(Eds.), Emergent Literacy: Writing and Reading. Norwood, NH: Ablex Publishing
Watson, L., & Swim, T.(2008). Infants & Toddlers: Curriculum and Teaching. New York: Thomson
Xu, H.(1999). Young chinese ESL children's home literacy experiences. Reading Horizons, 40(1), 47-64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