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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육신념, 부모협력 및 가정학습환경과 유아의 학교준비도
Parental Beliefs, Parental Involvement, the Home Learning Environment and Children's School Readiness 원문보기

한국가정관리학회지 = Journal of Korean Home Management Association, v.27 no.6 = no.102, 2009년, pp.21 - 29  

성미영 (서경대학교 아동학과) ,  장영은 (중앙대학교 가족복지학과) ,  이강이 (서울대학교 아동가족학과) ,  손승희 (퍼듀대학교 아동가족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d the effects of three factors-mothers' parenting beliefs; child care-home involvement; and the home learning environment - on the school readiness of 3- to 5-year-olds. The subjects were 366 children who were enrolled in child care centers located in Seoul and the Kyoungki ar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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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먼저 자녀를 양육함에 있어서 부모가 어떠한 신념을 가지고 있는지가 중요하며, 이러한 부모의 신념은 가정학습환경을 어떻게 제공하는지에 반영되어 유아의 학교준비도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부모의 양육신념은 보육기관과의 협력을 통해 유아의 학교준비도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므로 이 연구에서는 양육신념, 부모협력, 가정학습환경이 유아의 학교준비도에 미치는 영향의 특성을 구체적으로 파악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유아의 읽기, 어휘, 수 개념 등으로 대표되는 학교 준비도에 미치는 어머니의 양육신념, 보육시설과의 협력, 그리고 가정학습환경의 영향에 대한 경로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 또한 이들 변인들 간의 상관관계를 살펴보았으며, 그 결과는에 정리되어 있다.
  • 본 연구는 만3-5세 유아를 대상으로 어머니의 양육관련 신념과 협력 정도가 가정학습환경의 질을 예측하는 정도를 파악하고, 가정학습환경의 향상을 통해 유아의 학교준비도를 예측하는 과정을 검증하였다. 그 결과 어머니가 유아의 학습 및 행동발달에 부모의 책임이 크다고 보는 강한 양육신념을 소유한 경우 가정환경이 보다 학습친화적이며, 보육시설과의 협력관계도 견고한 것으로 나타났다.
  • 또한 부모의 양육신념은 보육기관과의 협력을 통해 유아의 학교준비도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므로 이 연구에서는 양육신념, 부모협력, 가정학습환경이 유아의 학교준비도에 미치는 영향의 특성을 구체적으로 파악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유아의 읽기, 어휘, 수 개념 등으로 대표되는 학교 준비도에 미치는 어머니의 양육신념, 보육시설과의 협력, 그리고 가정학습환경의 영향에 대한 경로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선행연구결과에 따르면(Morrison & Cooney, 2001) 어머니의 양육 신념은 직접적인 영향력보다는 다른 요인을 통해 자녀의 성취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판단되어 직접적 경로를 포함하지 않았다.

가설 설정

  • <연구가설 3> 가정학습환경은 어머니의 양육신념과 부모 협력이 유아의 학교준비도에 미 치는 영향을 유의하게 매개할 것이다.
  • <연구가설 2> 가정학습환경은 유아의 학교준비도를 예측할 것이다.
  • <연구가설 1> 어머니의 양육신념은 가정학습환경 조성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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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아동육아에 대한 부모와의 상호작용에서 어머니의 양육신념이 죄우하는 것은? 책에 대한 아동의 흥미를 높이는 가정환경 변인으로 아동이 손쉽게 책을 접할 수 있는 정도, 부모가 책을 읽어주는 활동 등의 문해 활동, 부모-아동간의 읽기나 수 개념과 관련된 상호작용(Spiegel, 1994)이 있으며, 보다 중요하게는 이러한 일상적 활동 및 상호작용을 통해 부모가 학습에 대해 갖는 가치 또한 아동에게 전달된다(Taylor, 1983)는 것이다. 특히 어머니의 양육신념은 시대와 문화, 사회경제적 계층, 교육정도, 직업 등의 외부 요인이 유아의 발달에 미치는 영향을 매개하여(Leseman & Jong, 1998), 유아와의 학습경험의 빈도, 질, 가정의 학습친화적 환경 제공 등을 좌우하는 요인이다(Feitelson & Goldstein, 1986). 아동의 학문적 성취에 가치를 두고 있는 가정과 그렇지 않은 가정의 아동을 대상으로 연구한 결과에 의하면, 가정에서 제공된 문해환경이 두 집단 간에 질적으로 유의한 차이를 보였으며 부모와 아동의 읽기 상호작용 유형도 다른 것으로 나타났다 (Feitelson & Goldstein, 1986; Sulzby, 1990).
유아기를 통해 아동이 얻는 능력은? 유아기를 통해 아동은 가정환경과 보육 및 유아교육환경에서 성장하며 말하기, 읽기, 수세기 등의 기본적인 능력을 갖추어 나간다. 취학 전 유아가 습득한 능력은 이후 학교전이에서의 적응 및 추후 학업성취를 예측하게 된다(Cunningham & Stanovich, 1997).
취학 전 유아가 습득한 능력으로 예측할 수 있는 것은? 유아기를 통해 아동은 가정환경과 보육 및 유아교육환경에서 성장하며 말하기, 읽기, 수세기 등의 기본적인 능력을 갖추어 나간다. 취학 전 유아가 습득한 능력은 이후 학교전이에서의 적응 및 추후 학업성취를 예측하게 된다(Cunningham & Stanovich, 1997). 학교 교육으로의 성공적인 전이는 학교 교육에 대한 아동의 인식과 긍정적인 학습 방향을 설정하는데도 중요한 요인으로 지적되고 있으므로(Luster & McAdoo, 1996; Pianta & Cox, 1999; Pianta & Kraft-Sayre, 1999) 취학 전 만 3~5세 유아의 읽기, 어휘, 수 능력 등으로 대표되는 학교준비도(school readiness)는 최근 부모와 연구자들의 중요한 관심사로 자리잡고 있다(NICHD Early Child Care Research Network, 2004, Ramey & Ramey,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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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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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3. Teale, W. H., and Sulzby, E.(1986). Emergent literacy as a perspective for examining how young children become readers and writers. In W. H. Teale and E. Sulzby(Eds.), Emergent Literacy: Writing and Reading. Norwood, NH: Ablex Publish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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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5. Xu, H.(1999). Young chinese ESL children's home literacy experiences. Reading Horizons, 40(1), 47-6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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