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cently, 'Emotion' has attracted public attention socially and continuously in the fields such as construction, environment, design and products. Also, phenomenological concept of space through the physique in the viewpoint of the human-oriented aspect, namely, body, has been managed as a planned m...
Recently, 'Emotion' has attracted public attention socially and continuously in the fields such as construction, environment, design and products. Also, phenomenological concept of space through the physique in the viewpoint of the human-oriented aspect, namely, body, has been managed as a planned measure suitable for a new era and space. In this study, the author examined and analyzed the verbs and emotional vocabulary about the human body's behavior. The phenomenological space conception through body, i.e, flesh in this human centered point of view is being treated as the suitable planning measure on the new era and space. Though the epochal issue for Emotion is being attempted in many ways in various field such as product and marketing, the approach through the relationship between human and space. Therefore, we would like to see how the Emotion related to the movement that occurs in the space by analyzing the human body movement which is the subject of experiencing the space experimentally and research the characteristic of Emotion and space movement. SPSS 12.0 was used for the analysis to perform the analysis of basic statistics and Factor Analysis, and then to analyze the characteristic and emotional attribute for the experimental analysis. Comparing the activity for the 2 groups' behavior through the analyzed result with the test, active behavior was found to be higher than inactive behavior in the emotional value, and their bodies' motion showed averagely positive value in the emotional aspect; their bodies' motion was presented differently according to the attributes and amount of the people who would experience a specific space. However, the author found that affirmative and active behavior showed emotional aspect more than inactive behavior.
Recently, 'Emotion' has attracted public attention socially and continuously in the fields such as construction, environment, design and products. Also, phenomenological concept of space through the physique in the viewpoint of the human-oriented aspect, namely, body, has been managed as a planned measure suitable for a new era and space. In this study, the author examined and analyzed the verbs and emotional vocabulary about the human body's behavior. The phenomenological space conception through body, i.e, flesh in this human centered point of view is being treated as the suitable planning measure on the new era and space. Though the epochal issue for Emotion is being attempted in many ways in various field such as product and marketing, the approach through the relationship between human and space. Therefore, we would like to see how the Emotion related to the movement that occurs in the space by analyzing the human body movement which is the subject of experiencing the space experimentally and research the characteristic of Emotion and space movement. SPSS 12.0 was used for the analysis to perform the analysis of basic statistics and Factor Analysis, and then to analyze the characteristic and emotional attribute for the experimental analysis. Comparing the activity for the 2 groups' behavior through the analyzed result with the test, active behavior was found to be higher than inactive behavior in the emotional value, and their bodies' motion showed averagely positive value in the emotional aspect; their bodies' motion was presented differently according to the attributes and amount of the people who would experience a specific space. However, the author found that affirmative and active behavior showed emotional aspect more than inactive behavi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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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또한 근대 예술에서 나타난 신체와 몸 움직임에 대한 표현적 특징을 집어보고 이론적 고찰을 통해 신체와 몸 움직임 움직임과 감성, 감성공간과의 관계를 살펴봄으로서 몸 움직임에 따른 감성적 특징과 의미를 실험을 통해 알아보고자한다.
본 연구는 공간에서 움직임에 관한 감성어휘를 토대로 활동·비활동적 움직임의 감성의 요인을 평가·분석하는데 의의를 두었다.
이를 통해 다양한 감성언어로 감성공간을 연구·분석하고자하는 연구에 기초적 자료로 활용 하고자 한다
이에 감성의 개념적 고찰을 통해 감성공간디자인에 의한 몸 움직임의 감성이론 구축과 공간을 체험하는 주체인 신체의 몸 움직임을 실험적으로 분석함으로써 공간에서 일어나는 움직임의 감성이 어떻게 나타나는지 살펴보고 움직임과 감성의 관계와 특징에 대해서 논의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다양한 감성언어로 감성공간을 연구·분석하고자하는 연구에 기초적 자료로 활용 하고자 한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공간의 몸 움직임과 감성적 특징에 관한 기초적 연구로서 공간을 체험하며 나타나는 몸 움직임을 표현하는 동사와 감성어휘에 중심을 두며 기타 신체의 청각 미각 후각 감각에 대해서는 배제한다.
가설 설정
”라고 말했다 마찬가지로 공간을 이해하고 느끼기 위해서는 받듯이 움직임이 있어야하며 그 공간을 체험하는 신체적 움직임을 통해 여러 가지 감성을 만들어 낸다.21) 체험에 의한 주관적 공간은 시각적 뿐만 아니라 움직임에 의한 신체적인 공간임을 말한다.
제안 방법
2차 예비실험에서 나타나는 동사와 형용사를 비교해 3차 본 실험에 감성평가 기준으로 선정하기 위해 과 같이 2차 예비실험에 평가될 움직임과 관련된 동사는 감성어휘를 많이 포함(상위 50%)하는 동사를 감성을 발생하는 움직임으로 판단하고 15개의 동사를 선정하여 2차 예비실험에 사용하도록 했다.
14) 경험적으로 색을 본다는 것이 단순한 색상환표상의 색을 구별하는 것이 아니라 색에 대한 느낌으로 받아들이는 것과 같이 우리의 시각적 경험은 어떤 분위기에 대한 체험이며 몸 전체의 개입을 통해서 감성이 이루어지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신체가 지니는 체험된 공간성은 외부적 좌표와 앞, 뒤와 같은 결정적 위치들과 관련을 가지는 객관적 공간의 기초를 구성한다. 원초적으로 공간의 본성을 탐구하기 위해서는 형식과 내용의 구별을 넘어선 ‘공간의 원초적 경험’을 탐구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본 실험험 도구 및 방법은 과 같으며 움직임의 동사에 대한 감성어휘를 7점 척도에 의한 설문을 통해 이루어 졌으며, 활동적 그룹과 비활동적 그룹27)에 대한 감성적 평가를 중심으로 정리되었다.
공간의 이벤트요소로 사용된 자연물인 화분에 대해서는 특별한 움직임이 없어 보인다. 비활동적인 움직임은 공간에서의 짧은 동선과 같이 소극적인 움직임을 보여주며 책상의 1회 이하로 움직여 자신에 작업장소를 선택하였다. 외부와 소통하는 창을 주변으로 앉기는 했으나 창을 등지고 앉는 등의 창의 왼쪽 모서리 쪽으로 편중되는 모습을 보인다.
연구의 진행은 표 과 같이 실험 대상 및 과정을 계획하였다 실험도구 및 방법으로는 움직임을 고려한 실험공간의 규모를 2.7M X 2.7M X 2.4M4)로 설정했으며 시각적 자극을 최소화하기 위해 내부마감은 흰색으로 설정한다. 공간 프로그램에 의한 체험자의 몸 움직임의 특징과 감성적 의미를 파악하고 정량화 하며 분석방법으로는 SD과 SPSS 12.
대상 데이터
1차 설문을 분석한 결과 총 1343개의 형용사가 수집되었다. 수집된 동사에 대한 감성 형용사는 대분류로 긍정적인 형용사(예: 신선하다, 시원하다, 즐겁다, 흥미롭다)와 부정적인 형용사(예: 피곤하다, 귀찮다, 짜증난다, 무겁다와 같은 신체적 느낌 등)로 나뉜다.
3차 본 실험을 위한 평가에 사용된 동사는 감성적 형용사를 많이 이끌어 내는 움직임 (동사)을 형용사 빈도 횟수의 27(50%)회 이상의 움직임 동사를 11개를 선정하였고 두 번의 예비조사에서 분석된 형용사 각각 30개를 비교하여 중복되는 17개의 긍정적 형용사 ‘편하다’, ‘즐겁다’, ‘흥미롭다’ 등 10개, 부정적 형용사 ‘불안하다’, ‘답답하다’, ‘힘들다’ 등 7개가 선별되었다.
총 17개를 7점 척도로 전환되는 과정에서 긍정적 어휘의 반대어가 중복되어 부정적 의미형용사에 포함되어 있는 경우를 제외한 최종 13쌍의 감성평가어휘를 과 같이 감성 평가 기준으로 선정하였다.
동작에 대한 형용사를 수집하는 과정이었기 때문에 공간에 대한 감성적 느낌 보다는 설정된 내용과 같은 상황에서의 몸 움직임과 동작에 대한 신체적 피로감을 느끼는 형용사가 더 많이 수집되었다. 총 수집된 형용사에서 가장 빈도수가 높은 형용사 25개와 형용사를 선정하였다. 2차 예비실험에서 나타나는 동사와 형용사를 비교해 3차 본 실험에 감성평가 기준으로 선정하기 위해 <표 3>과 같이 2차 예비실험에 평가될 움직임과 관련된 동사는 감성어휘를 많이 포함(상위 50%)하는 동사를 감성을 발생하는 움직임으로 판단하고 15개의 동사를 선정하여 2차 예비실험에 사용하도록 했다.
데이터처리
4M4)로 설정했으며 시각적 자극을 최소화하기 위해 내부마감은 흰색으로 설정한다. 공간 프로그램에 의한 체험자의 몸 움직임의 특징과 감성적 의미를 파악하고 정량화 하며 분석방법으로는 SD과 SPSS 12.0의 기본통계 및 요인분석을 실시하여 움직임의 특징과 감성적 요인을 분석한다.
성능/효과
그는 이러한 총제적인 시각의 체험을 ‘지각’ 이라 부른다.14) 경험적으로 색을 본다는 것이 단순한 색상환표상의 색을 구별하는 것이 아니라 색에 대한 느낌으로 받아들이는 것과 같이 우리의 시각적 경험은 어떤 분위기에 대한 체험이며 몸 전체의 개입을 통해서 감성이 이루어지는 것을 의미한다. 또한 신체가 지니는 체험된 공간성은 외부적 좌표와 앞, 뒤와 같은 결정적 위치들과 관련을 가지는 객관적 공간의 기초를 구성한다.
2차 예비실험에서 사용된 동사에서는 종합적인 몸의 움직임으로 시각적 활동이 활발하게 이루어지는 ‘둘러보다(44)’ 가 가장 높은 빈도로 ‘신기하다(7)’ ‘흥미롭다(3)’, ‘궁금하다(3)’등의 형용사가 나타났다.
가장 많은 차이를 보이는 감성어휘 ‘즐겁다’는 활동적인 움직임을 통해 공간을 체험하는 것이 감성의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보인다.
또한 형용사를 많이 이끌어내는 움직임 동사는 ‘편하다’는 14.67%로 가장 높았고, ‘편하다’라는 감성을 이끌어내는 움직임으로는 ‘기대다(22)’, ‘앉다(21)’ 등의 순으로 빈도가 측정되었다.
본 연구는 공간에서 움직임에 관한 감성어휘를 토대로 활동·비활동적 움직임의 감성의 요인을 평가·분석하는데 의의를 두었다. 실험을 통해 분석된 결과로 두 집단의 움직임의 활동성을 비교한 결과 활동적 움직임이 비활동적 움직임보다 더 감성적인 수치가 더 높게 나타났으며몸 움직임은 평균적으로 긍정적인 감성수치를 보였다. 이는 공간에서의 몸 움직임이 공간을 체험하는 사람의 활동적 성향에 따라 다르게 나타나지만 적극적이고 활동적 움직임이 비활동적인 움직임 보다 더 감성적이라는 결과를 보인다.
가장 많은 차이를 보이는 감성어휘 ‘즐겁다’는 활동적인 움직임을 통해 공간을 체험하는 것이 감성의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보인다. 즉 몸 움직임의 활동성에 따라 감성은 차이가 있지만 평균적으로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보이며 활동적 움직임이 비활동 움직임 보다 더 감성적으로 나타났다.
책상을 옮기는 시간, 공간의 이동속도는 피험자마다의 차이가 있었으나 비활동적 움직임의 순환적 움직임과 한 동작을 유지하는 특징을 보였다.
공간에서의 감성평가가 <그림 7> 같이 13개의 감성평가어휘에서 0이상의 긍정적인 수치를 보인다. 활동적 그룹과 비활동적 그룹의 평균이 최소(외롭지 않다=0.02)에서 최대(즐겁다=0.82)까지의 차이를 보이지고 활동성이 강한 그룹이 더 감성적으로 나타났다. 가장 많은 차이를 보이는 감성어휘 ‘즐겁다’는 활동적인 움직임을 통해 공간을 체험하는 것이 감성의 긍정적인 영향을 주는 것으로 보인다.
후속연구
본 연구 결과로 공간에서 몸의 움직임의 동사와 감성 요인의 관계를 기본통계 및 요인분석을 통해 연구결과를 도출할 수 있었으며, 이를 통해 앞으로 감성공간디자인 연구에 일익을 할 수 있으리라 생각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감성이란 무엇인가?
감성5)이란 공간으로 들어오는 빛을 보고 단순히 ‘밝다’ 라고 느끼는 것보다는 공간의 분위기와 함께 쾌적감, 평온함, 즐거움, 등의 복합적인 감정으로 이해될 수 있다. 일반적으로 ‘마음의 움직임 발생이 외부가 아닌 내부에서 표출되는 심리상태’ 라는 문장의 의미이기도 하다. 또한 개인에 따라 차이는 나타나며 자신의 몸과 생활경험6)을 중심으로 신체의 감각정보를 사용해 외부의 자극즉 시간과 환경의 변화에 대하여 반사적이며 직관적으로 발생하는 특징이 있다.
감성공학에서 감성어휘 척도를 소재로 접근하기 위해 사용되는 방법에는 무엇이 있는가?
이러한 인간의 감성을 연구는 연구 분야에는 감성공학7)이 있으며 분석대상의 디자인 요소 및 특성을 대변하는 감성어휘 척도를 소재로 접근한다. 각 어휘에 대한 실제 평가자들의 평가를 통계적으로 분석하여 특정 감성을 대변하는 감성어휘와 디자인간의 관계를 분석해내는 방법8)이 있다. 하의 관‘감성’이 이슈화되는 사회적 배경과 다양한 학문분야에서 인간과 제품, 환경, 시설 등 감성을 주제로 다룬 연구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겈의관인간의 몸 움직임과 공간의 관계에서 나타나는 감성적 요인에 대한 직접적으로 다룬 연구는 미비한 실정이다.
감성의 개념을 공간 디자인 측면에서는 무엇이라고 할 수 있는가?
감성디자인에서는 인식의 주체인 인간의 몸으로 세계와 접촉하게되며 현실과 생활을 통하여 받아들이는 인식의 이미지와 사건에 의해 나타나는 의미와의 관계9)이며 인간이 가진 감각을 공간 환경에 의한 자극을 보다 활성화시켜 보다 새로운 체험을 경험하도록 유도하게 하는 것이라고 볼 수 있다. 여러 관점에서 바라보는 감성의 개념을 공간디자인 측면에서 정리하면 감성은 ‘감각을 매개로 하여 인간이 어떤 대상과 교감을 이룰 때 인간이 받아들이는 느낌’이라 할 수 있다. 이 때 교감은 인간과 그를 둘러싼 환경과의 접촉에서 이루어지며, 이는 감성 자체가 주변과의 소통(Communication)의 기능을 내포하고 있음10)을 의미한다.
참고문헌 (16)
이찬.최영재, 메를로-퐁티의 신체지각을 통한 감성 공간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논문집, 제17권 2호, 2008.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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