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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성숙도 모델을 이용한 SLA 평가 지표 선정과 개선에 관한 연구
A Study on Selection and Improvement of SLA Evaluation Metrics Using IT Maturity Model 원문보기

한국IT서비스학회지 = Journal of Information Technology Services, v.8 no.4, 2009년, pp.141 - 150  

류성열 (숭실대학교 컴퓨터학과) ,  신성진 (숭실대학교 대학원 컴퓨터학과) ,  김유리 (숭실대학교 정보과학대학원 소프트웨어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re are no objective standards for selection and improvement of SLA evaluation metrics for IT service. In this study, we analyze the current IT maturity models for selection and improvement of the metrics and then we derive them according to the maturity levels and propose the redesigned maturity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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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IOMM은 IT서비스 조직을 위한 여러 가지 방향을 제시하고 발전 방향을 나타내고 있으므로, 본 연구의 대표적인 기반 연구로 하여 SLA의 개선방안을 제시한다.
  • IT 거버넌스 성숙도 모델은 IT 정보 및 자원의 관리체계를 위한 발전 방향을 다루고 있으며, IT 서비스 조직에서는 이러한 발전 방향을 기반으로 하여 IT서비스의 발전 방향을 제시해 나갈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IT 거버넌스 성숙도 모델을 기반 연구 중 하나로 하여 IT서비스의 발전방안을 성숙도 수준을 통해서 제시하고 이를 SLA 평가 지표 선정을 위한 기준으로 한다.
  • 그리고 IT 프로세스와 아키텍처를 수립하고 프로젝트 방법론을 정의하여 운영하고, 인프라 관리를 위한 자동 시스템을 일부 도입하여 시스템 관리를 하고 있다. 또한, D사의 IT서비스는 고객과 SLA 계약을 통해 이루어지고 있으며 IT 전략 수립을 통해 비즈니스에 최적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 또한, 프로세스 수행 결과에 대한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수행하고 이를 측정하여 IT서비스를 위한 프로세스가 잘 이루어지도록 하고, 올바른 IT 전략을 세우고 이를 통해서 비즈니스를 극대화하기 위한 원칙 수립을 목표로 한다.
  • 본 연구에서는 2007년부터 2008년까지 D사의 사례를 기반으로 SLA 평가 지표의 선정과 개선을 위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이를 위하여 기존의 IT 성숙도 모델을 조사 연구하고, 성숙도 수준에 따른 SLA 평가 지표를 도출하고 성숙도 모델을 재설계 제안하였다.
  • D사에서 자체적으로 추가적으로 수립한 개선 지침은 다음과 같다. 현장 방문서비스를 수행하여 고객의 다양한 요구사항을 만족시키고, 서비스데스크 및 메일이나 전화, 온라인 등으로 처리할 수 없는 서비스를 수행하기 위하여 이에 맞게 계획을 수립하고 관리한다. 이는 성숙도 수준 1의 ‘수작업과 도구를 병행한 IT 구현’ 평가 지표에 포함되어 나타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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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IT 거버넌스에 대한 정의를 종합하면 무엇이라 하였나요? IT 거버넌스에 대한 정의는 ITGI(IT Governance Institute)[3] 및 Weill and Ross(2004) 등 다양하게 있고, 이를 종합하여 나타내면 “IT 자원 및 정보를 기업 비즈니스 전략 및 목표와 연계하여 우선순위 중심의 의사결정 프로세스를 확립하기 위해서 IT 지배 및 통제관리 체제를 구성하는 것”이라 하였다[1].
IT 거버넌스 성숙도 모델은 어떤 모델인가요? IT 거버넌스 성숙도 모델은 IT 거버넌스에 대한 수준을 평가하는 모델로, 평가 속성은 <표 2-2> 와 같이 성숙도 모델의 수준에 따라 나타난다.
SLA 평가 지표를 선정하기 위한 기준을 마련하기 위해서 무엇을 제시하고, 어떤 것을 평가 지표로 하나요? SLA 평가 지표를 선정하기 위한 기준을 마련하기 위해서는 각 지표를 평가할 수 있는 모델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 관련 연구에 제시된 IT 성숙도 모델을 비교 및 통합하여 본 연구의 목적에 맞는 성숙도 수준을 제시하고, 각 수준에 맞는 평가 속성을 재정의하고 이를 평가 지표로 한다. 재설계된 모델은 IT 성숙도 모델을 기반으로 비교 및 통합 설계된 모델이며, 각 평가 지표는 SLA 평가지표를 선정하기 위한 기준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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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김경미, "IT 거버넌스와 IT서비스 관리 프로세스 성숙도가 IT 아웃소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건국대학교 정보통신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007 

  2. 이학선, 김정포, 오승호, 남기찬, "기업의 핵심역량 집중도와 IT 아웃소싱 성숙도 평가에 관한 연구", '정보기술과 데이타베이스 저널', 제12권, 제2호(2005), pp.45-61 

  3. ITGI, Board Briefing on IT Governance 2nd Edition, IT Governance Institute, 2003 

  4. Weill, P., Ross, J., IT Governance:How Top Performers Manage IT Decision Rights for Superior Results, Harvard Business School Press, 2004 

  5. Wallin, L., IT Infrastructure and Operations Leaders:Enhance Business Value With Gartner's Maturity Model, Gartner Symposium/ITxpo, 2007 

  6. Hayes, I., Metrics for IT Outsourcing Service Level Agreements, Clarity Consulting Article, 2002 

  7. Niessink, F., V. Clerc, T. Tijdink, and Hans van Vliet, The IT Service Capability Maturity Model, ${\circledR}$ CMM Release Candidate Vol.1(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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