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응급실 체류시간 단축을 위한 시뮬레이션 분석
A Simulation Analysis for the Shortening of the Patients' Stay Time in the Emergency Department 원문보기

산업경영시스템학회지 = Journal of society of korea industrial and systems engineering, v.32 no.4, 2009년, pp.17 - 24  

이정만 (연세대학교 정보산업공학과) ,  김미이 (연세대학교 정보산업공학과) ,  김동현 (연세대학교 정보산업공학과) ,  이종일 (연세대학교 정보산업공학과) ,  김기만 (연세대학교 정보산업공학과) ,  이영훈 (연세대학교 정보산업공학과) ,  김승호 (연세의료원 응급의학과) ,  박유석 (연세의료원 응급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research is to find the reasons of overcrowding in the emergency department of an hospital, then to shorten the total stay time of patients. The fact that main causes of the overcrowding exist in the process of the emergency department was discovered by analysis of the data. In o...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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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Litvak 등 [3]이 언급하였듯이 응급환자의 불필요한 대기와 지연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진료절차상의 병목구간을 찾아보고 이를 개선해야 하는데 이를 위해 본 연구에서는 Y병원의 응급의료센터를 대상으로 응급실 환자 체류시간에 영향을 주는 프로세스를 분석하고 개선하는 것을 중점으로 다루었다. 이를 위해 Y병원 응급실의 전산자료(2007년)와 인터뷰 및 관찰을 통해 획득한 자료를 바탕으로 내원환자들의 응급실 프로세스별 분포, 대기시간, 체류시간과의 상호관계를 분석하고 시뮬레이션 소프트웨어인 ARENA 7.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Y병원 응급실의 프로세스를 분석하여 환자 대기시간 증가원인을 파악하고 이를 개선하여 환자의 응급실 체류시간을 최소화하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개선방안을 연구하는 방법으로는 응급실 과밀화지표 개발과 시뮬레이션을 이용한 프로세스상의 병목지점 식별 등 대기시간 발생 원인을 분석하여 개선하는 방법 등이 있다.
  • 본 연구의 의의는 실제 병원의 응급실 자료를 가지고 환자의 체류시간 단축을 위한 대안을 시뮬레이션 기법을 적용하여 제시했다는데 있다. 이번 연구에서 개발한 시뮬레이션 모델은 다단계 프로세스와 환자의 체류시간을 고려한 모델로 환자의 내원으로부터 거취결정 후 입/퇴원까지 묘사하였다.

가설 설정

  • 응급실 시뮬레이션 모델링에 적용한 데이터는 의료진에 의한 서비스 소요시간, 의료진 편성, 환자분류 및 검사비율, 타부서 연계 처치시간으로 크게 나눌 수 있는데 서비스 소요시간은 각 진료 프로세스별 소요되는 시간을 의미하는 것으로 전산자료를 통하여 과 같은 분포로 가정하였고 의료진 편성은 각 구역에서(성인구역, 소아구역, 중환구역) 시간대별로 운영되고 있는 의료진의 수를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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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3차병원 응급실의 과밀화는 무엇으로 작용하고 있는가? 특히 소득수준이 높아지고 생활여건이 개선됨에 따라 수준 높은 의료서비스에 대한 욕구가 더해지면서 대학병원이나 대형 종합병원 등의 3차병원 응급실이 과밀화되고 있다. 이러한 과밀화는 대다수 응급진료센터의 본기능 저하와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하게 되는 주요 원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이는 응급실을 내원하는 중환자에 대한 진료뿐만 아니라 경환자에 대한 진료에도 영향을 주어 결과적으로 환자들의 의료서비스에 대한 불만을 가중시키게 된다.
과밀화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한가? 과밀화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진료과정에서 불필요한 대기 및 진료지연을 일으키는 병목구간을 찾아내어 이를 개선하는 노력이 필요하다. 지금까지도 병원 응급실에서 환자의 대기, 진료지연 등은 응급실 환경의 특수성으로 인해 환자나 의료진조차도 환자진료의 일상적인 한 과정이라고 생각하였다.
Three-step 접근법의 각 단계에서는 무엇을 하는가? Three-step 접근법은 우선 인터뷰와 토론에 의한 타당성 검토를 시행한다. 이것은 관계자들과의 면담을 통해 구축된 시뮬레이션 모델이 실제 현상을 잘 반영하는지를 판단하게 된다. 두 번째 단계에서는 관찰 등을 통해 설정한 모델의 가정 사항이 타당한지를 평가한다. 세 번째 단계에서는 주관적인 첫 번째, 두 번째 단계와 다르게 객관적인 분석기준을 사용한다. 즉, 현실에서의 도출된 데이터를 시뮬레이션 결과 데이터와 비교하여 모델이 얼마나 현실을 반영하는지를 판단하게 되는데 본 연구에서는 이를 위해 시뮬레이션 모델을 초기화시킨 상태에서 30일을 시뮬레이션 하여 환자 도착이후에 접수, 진료, 협진까지 대기해야 하는 시간을 도출하였고, Y병원 응급실에서 제공한 전산자료를 토대로 ARENA의 Input Analyzer를 이용하여 도출한 환자의 체류시간과 비교하여 시뮬레이션 모델의 타당성을 검증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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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Connelly, L. G., and Bair, A. E.; “Discrete Event Simulation of Emergency Department Activity : A Platform for Systemlevel Operations,” ACAD EMERG MED, 11(11) : 1177-1185, 2004 

  2. Litvak, E.; “Boston hospital sees big impact from smoothing elective schedule,” OR Manager, 20(12) : 1-5, 2004 

  3. Litvak, E., Buerhaus, P. I., Davidoff, F., Long, M. C., McManus, M. L., and Berwick, D. M.; “Managing Unnecessary Variability in Patient Demand to Reduce Nursing Stress and Improve Patient Safety,” Journal on Quality and Patient Safety, 31(6) : 330-338, 2005. 

  4. Macdonald, S. J., Karam, I., Al-Shirrawi, N., Chowdhary, R. K., Escalante, E. M., and Afandi, A.; “Emeregency Department Process Improvement,” In Proceedings of the 2005 System and Information Engineering Design Symposium, 253-262, 2005 

  5. Naylor, T. H. and Finger, J. M.; “Verification of Computer Simulation Models,” Management Science, 2 : 92-101, 1967 

  6. Rossetti, M. D., Trzcinski, G. F., and Syverud, S. A.; “Emergency Department Simulation and Determination of Optimal Attending Physician Staffing Schedules,” Proceedings of the 1999 Winter Simulation Conference, 1532-1540, 1999 

  7. Su, S. and Shih, C. L.; “Resource reallocation in an emergency medical service system using computer simulation,” American Journal of Emergency Medicine, 20(7) : 627-634,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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