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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A와 Tobit 모형을 이용한 철도산업 효율성 결정요인 분석
Analyzing the Influence Factors on Efficiency of Railway Transport using DEA and Tobit Model 원문보기

한국철도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Railway, v.12 no.6 = no.55, 2009년, pp.1030 - 1036  

이윤미 (과학기술연합대학원대학교,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철도교통물류연구실) ,  유재균 (한국철도기술연구원 철도교통물류연구실)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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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철도산업의 효율성을 측정하는데 있어 내부요인인 운영기관의 생산활동 뿐만 아니라 구조개혁으로 인한 조직유형, 사회경제적 관점에서 통제 불가능한 환경요인 등이 철도산업 효율성을 결정짓는데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였다. 우리나라를 비롯하여 1990년 이후 구조개혁이 활발히 진행된 유럽국가와 일본을 대상으로, 철도산업 효율성 측정에 적합한 DEA방법을 이용하여 1990년~2006년까지의 효율성 값을 구하였다. 그 결과 우리나라는 모든 연도에 걸쳐 상대적으로 효율적으로 추정되었고, 전반적으로 평가대상국들의 효율성이 시간이 지남에 따라 향상되었음을 나타내었다. 또한 효율성 결정요인을 분석하고자 DEA방법으로 추정된 효율성 값을 종속변수로 하고, 구조개혁으로 인한 조직유형, 사회경제적 환경요인을 독립변수로 한 Tobit 분석에서는 시설과 운영을 분리하는 수직적 분리와 화물과 여객을 분리하는 수평적 분리가 효율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철도산업의 경쟁력 강화와 경영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한 구조개혁은 그 과정과 결과에 대한 신중한 검토 및 평가가 이루어져야 함을 시사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1990's, in Europe and some advanced nations, the structural reform of the railroad industry for improving the productive efficiency of the railroad industry and competitive power had been progressed. This paper empirically explores the relationship between railway restructuring and productive eff...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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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분석에 사용된 종속변수로는 DEA를 통해 도출되는 기술효율성 값을, 독립변수로는 Table 1에서 설명된 철도산업 구조 유형에 따른 더미변수와 환경요인을 반영하기 위해 전체면적 및 GDP, 인구밀도를 사용하였다. 독립변수로 구조 유형 더미변수를 설정한 이유는 구조개혁으로 인한 효율성 영향 정도를 파악하고, 효율성을 결정짓는 요인으로 어떻게 작용하는지 분석하기 위해서이다. 또한 전체면적과 GDP, 인구밀도 변수는 철도운영자가 조정할 수 없는 환경요인인 사회경제여건 및 철도산업에 대한 정부의 규제로서 효율성 값에 반영되기 때문이다.
  • DEA에서 도출한 기술적 효율성 값에는 각 철도운영주체가 통제할 수 있는 내부요인인 물리적 변수와 함께 통제할 수 없는 외부요인인 조직의 유형, 사회경제여건 등도 반영되어져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요인들이 효율성에 어떠한 영향을 주는지 분석하기 위해, DEA를 통해 산출된 효율성 점수를 종속변수로 하고, 이들 효율성 값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판단되는 조직유형 등의 외부요인을 독립변수로 하는 회귀식을 추정한다.
  • 본 연구는 DEA 모형과 Tobit 모형을 이용하여 철도산업 구조개혁과 효율성의 상관관계에 대해 분석하고, 우리나라 철도산업 구조개혁을 포함하여 2000년 이후 데이터를 이용하여 효율성을 평가한다는 점에서 선행연구와 차별성을 갖는다 할 수 있다. 또한 본 연구는 도로교통의 발달로 인한 철도의 경쟁력 저하와 한편으로는 녹색교통으로서 역할이 중요시 되고 있는 철도교통의 혁신이 중요한 시기에 철도산업에 대한 효율성 측정 및 구조개혁을 통한 효율성 결정요인을 분석한다는데 의의가 있다.
  • 본 연구에서는 유럽국가와 일본, 우리나라를 대상으로 철도산업의 효율성을 측정하고, 철도산업 구조개혁에 따른 조직유형 및 외부 환경요인이 효율성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함으로써 철도산업 효율성을 결정하는 요인을 추정하고, 그 결과를 바탕으로 철도산업 구조개혁에 대한 평가와 운영효율성을 제고할 수 있는 방안에 관해 논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철도구조개혁에 따른 조직유형의 변화에 따라 효율성이 어떻게 결정되는지 그 요인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DEA 모형을 이용하여 철도산업의 효율성 값을 측정하고, 이러한 효율성에 영향을 미치는 조직유형 변수와 외부 환경요인을 반영하여 Tobit 모형을 통해 효율성을 결정짓는 요인을 분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철도산업은 사회경제적인 성격상 운영기관이 자율적으로 규모를 결정할 수 없고, 사회적효용 관점에서 산출량이 극대화 되는 것을 추구할 것이므로 산출지향의 BCC모형을 이용하여 효율성 측정하고자 한다[18].
  • 본 연구에서는 철도산업의 효율성을 결정하는 요인을 분석하는데 있어 먼저 효율성 값을 추정하고자 한다.
  • 철도산업의 효율성 평가는 다수의 투입과 산출을 동시에 고려해야 함으로 절대적 기준에 의한 평가보다는 상대적으로 평가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러한 측면에서 본 연구에서는 투입요소와 산출물 자료를 이용하여 의사결정단위의 상대적 효율성을 측정하는 DEA 방법을 이용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유럽국가와 일본, 한국을 대상으로 하여 1990년부터 2006년까지 효율성을 측정한 결과는 Table 4와 같다. 산출 기준으로 규모가변수익을 가정한 BCC모델을 이용하여 수익성을 분석하였으며, 룩셈부르크, 네덜란드, 노르웨이의 경우 몇 개년도의 자료를 확보하지 못하여 효율성 값을 추정하지 못하였고, 체코와 슬로바키아는 국가가 1993년 분리됨에 따라 그 이전은 분석에 포함하지 않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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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철도의 경영상 문제점을 극복하고자 해외에서는 어떠한 노력을 하였는가? 철도는 대량수송의 장점과 환경친화적이고 안전한 교통수단임에도 불구하고, 자동차산업의 발달과 경제 성장에 따른 자동차 대중화에 의해 그 역할이 점차 감소하였으며, 계속적인 투자부족과 관료적인 운영체제로 인하여 수요와 수입 감소가 진행되면서 경영상 문제점이 발생하게 되었다. 이러한 문제점을 극복하고자 유럽 및 일부 선진 국가에서는 철도산업 구조개혁을 통해 경영합리화와 효율성을 제고하는 노력이 진행되어 왔다. 유럽의 경우 1991년 철도구조개혁 지침을 만들어 철도부채 처리 및 철도자산 책임관리를 위한 시설과 운영의 회계분리, 철도운행부문의 경쟁도입 등을 통해 철도산업의 구조개혁을 이루었다. 우리나라 철도산업 역시 철도수송의 경쟁력 저하로 인한 국가소유체제로서의 운영 비효율화, 철도투자 저하 등의 문제점에 대응하고자 2004년 철도산업 구조개혁을 시행하고 운영과 건설을 분리하여 한국철도시설공단을 설립하였다.
자동차산업의 발달과 경제 성장에 따른 자동차 대중화에 의해 철도는 어떠한 문제를 겪고 있는가? 철도는 대량수송의 장점과 환경친화적이고 안전한 교통수단임에도 불구하고, 자동차산업의 발달과 경제 성장에 따른 자동차 대중화에 의해 그 역할이 점차 감소하였으며, 계속적인 투자부족과 관료적인 운영체제로 인하여 수요와 수입 감소가 진행되면서 경영상 문제점이 발생하게 되었다. 이러한 문제점을 극복하고자 유럽 및 일부 선진 국가에서는 철도산업 구조개혁을 통해 경영합리화와 효율성을 제고하는 노력이 진행되어 왔다.
철도의 장점은? 철도는 대량수송의 장점과 환경친화적이고 안전한 교통수단임에도 불구하고, 자동차산업의 발달과 경제 성장에 따른 자동차 대중화에 의해 그 역할이 점차 감소하였으며, 계속적인 투자부족과 관료적인 운영체제로 인하여 수요와 수입 감소가 진행되면서 경영상 문제점이 발생하게 되었다. 이러한 문제점을 극복하고자 유럽 및 일부 선진 국가에서는 철도산업 구조개혁을 통해 경영합리화와 효율성을 제고하는 노력이 진행되어 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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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김만경, 이상용(2006), “대중교통 운송기관의 효율성 비교분석 및 운영개선방안 연구,” 부산발전연구원 

  2. 김성호(2006), “거리함수를 이용한 한국철도산업의 생산특성 및 효율성 분석,” 대한교통학회지, 제 24권, 제 5호, pp.45-56 

  3. 김현웅(2009), “자료포락분석기법을 이용한 우리나라 철도수송의 효율성 측정,” 한국철도학회논문집, 제 12권, 제 4호, pp.542-547 

  4. 박진경, 김성수(2004), “일반초월대수 비용함수 모형을 이용한 한국 철도산업의 규모 및 범위의 경제성 분석,” 대한교통학회지, 제 22권, 제 6호, pp.159-173 

  5. 손승태(1993), “국내은행의 경영효율성 비교연구,” 한국개발연구원 

  6. 유재균최진석(2000), “우리나라 철도운영체의 효율성에 관한 연구,” 한국철도학회 2000년 추계학술대회 논문집, pp. 24-31 

  7. 이재훈정경훈(2004), “우리나라 철도산업의 효율성 분석,” 한국교통연구원 

  8. 임재경(2007), “한국 화물자동차 운송산업의 효율성 분석,”서울대학교 공학박사학위논문 

  9. R. D. Banker, A. Charnes, and W. W. Cooper(1984), “Some models for estimating technical and scale inefficiencies data envelopment analysis,” Management Science, Vol. 30. No. 9, pp.1078-1092 

  10. P. Cantos and J. Maudos(2001), “Regulation and efficiency: The case of European railways,” Transportation Research Part A., Vol. 35, pp.459-472 

  11. A. W. Charnes et al.(1978), “Measuring the efficiency of decision making unit,” European Journal of Operational Research, Vol. 2, pp.429-444 

  12. M. J. Farrell(1957), “The measurement of productive efficiency,” Journal of Royal Statistics Society, Series A, Part 3, pp.253- 290 

  13. G. Friebel, M. Ivaldi, and C. Vibes(2003), “Railway (de) regulation: A European efficiency comparison,” IDEI report, No. 3 on passenger rail transport, University of Toulouse 

  14. H.-J. Gathon and P. Pestieau(1995), “Decomposing Efficiency into its managerial and its regulatory components: The case of European railways,” European Journal of Operational Research, Vol. 80, pp.500-507 

  15. D. Gertjan, L. Mark, and M. Machiel(2006), “The impact of competition on productive efficiency in European railways,” CPB(Netherlands Bureau for Economic Policy Analysis) 

  16. J. Tobin(1958), “Estimation of relationship for limites dependent variables,” Econometrica, Vol. 26, pp.24-36 

  17. Oum, T.H. and C. Yu(1994), “Economic efficiency of railways and implications for public policy: A comparative study of the OECD countries' railways,” Journal of Transport Economics and Policy, Vol. 28, pp.121-138 

  18. H. Tulkens(1993), 'On FDH efficiency analysis: some methodological issues and applications to retail banking, courts, and urban transit,' Journal of Production, Vol. 4, pp.183-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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