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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obit 모형을 이용한 간선도로 사고 요인 분석
Analysis of Accident Factors at Arterial Roads Using Tobit Model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5 no.2 = no.58, 2013년, pp.131 - 138  

김경환 (충북대학교 공과대학 도시공학과) ,  박병호 (충북대학교 공과대학 도시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PURPOSES : The intents of the study are to identify the accident factors and to demonstrate the potentials of tobit model as a tool to study the number of accidents on arterial roads segments. METHODS : This paper uses a tobit regression as a methodology to analyze the factors affecting the number o...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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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이 연구에서는 교차로를 기준으로 간선도로 구간을 세분화하여 교차로 사고를 제외하고자 하였다. 간선도로를 세분화하는 과정에서 사고건수가 0인 구간이 다수 발생하였으나, Tobit 모형은 다량의 종속변수가 0인 경우에 유용하게 이용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 이에 이 연구에서는 Tobin(1958)이 개발한 중도절단 회귀모형(censored regression model)인 Tobit 모형을 이용하여 간선도로의 사고 요인을 분석하고, 사고모형을 구축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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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고예측계수의 항목은 무엇인가? 김응철 등(2010)은 지방부 2차로 도로의 사고예측계수(AMF : accident modification factor)를 개발하였다. 사고예측계수 항목으로는 횡단보도와 진출입구의 밀도, 지형(산악지형), 토지이용도(주거), 중앙분리대의 설치여부를 선정하였으며, 모형을 이용하여 계수를 산출하였다. 산출된 사고예측계수는 국외의 사고예측계수를 적용했을 경우와 비교분석하였으며, 실제 사고발생 위험도가 높은 도로구간에 적용하였을 경우에 국외 계수보다 반영도가 더 좋은 것으로 평가되었다.
자동차 1만 대당 교통사고 사망자 수는 어떠한가? 0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자동차 1만 대당 사망자 수는 2.8명으로 자료가 파악되지 않은 멕시코와 칠레를 제외한 32개국 중 30위를 차지하였으며, OECD 평균인 1.2명에 비해 약 2.3배 많이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도로교통공단, 2011).
기존 교통사고 관련 연구에 따르면 사고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무엇인가? 교통사고는 다양한 요인에 의해 발생하며, 교차로와 가로구간을 대상으로 교통사고와 사고요인과의 관계를 분석하고 사고를 예측하는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었다. 기존의 교통사고 관련 연구에 따르면 사고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교통 운영요인, 기하구조 요인, 도로 환경 요인 및 인적요인 등으로 구분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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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Anastasopoulos, P.C., Mannering, F.L. and Tarko, A.P.(2008) " Tobit analysis of vehicle accident rates on interstate highways" , Accident Analysis & Prevention, Volume 40, pp.628-633. 

  2. Anastasopoulos, P.C., Mannering, F.L., Shankar, V.N. and Haddock, J.E.(2012a) "A study of factors affecting highway accident rates using the random-parameters tobit model" , Accident Analysis & Prevention, Volume 45, pp.628-633. 

  3. Anastasopoulos, P.C., Shankar, V.N., Haddock, J.E. and Mannering, F.L.(2012b) "A multivariate tobit analysis of highway accidentinjury- severity rates" , Accident Analysis & Prevention, Volume 45, pp.110-119. 

  4. Han, Su San, Kim, Kyung Hwan and Park, Byung Ho(2011). " Accident Models of Circular Intersections by Type in Korea"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13(3), pp.103-110. 

  5. Kim, Kyung Hwan and Park, Byung Ho (2010), "Developing the Traffic Accident Severity Models by Vehicle Type"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Safety, Vol.25 No.3, pp.131-136. 

  6. Kim, Eung Cheol, Choe, Eun Jin, Lee, Dong Min and Kim, Do Hun(2010), "Development and validation of Accident Modification Factors of Two-Lane Rural Roadways"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Transportation, Vol.28 No.3, pp.131-143. 

  7. Kim, Sang Youp, Choi, Jai Sung, Lee, Soo Beom, Kim, Seong Min, Cho, Won Bum and Kim, Yong Seok(2011). "Freeway Crash Frequency Model Development Based on the Classification of Geometric Alignment Type"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Highway Engineers, 13(1), pp.97-105. 

  8. Oh, Ju Taek , Kim, Do Hoon and Lee, Dong Min(2012). "Development of the Expected Safety Performance Models for Rural Highway Segments"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14(2), pp.131-143. 

  9. Park, Min Soo and Chang, Myung Soon(2012). "Analysis of Traffic Accident Characteristics for the Overlap Section of Horizontal and Vertical Alignmen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Highway Engineers, 14(1), pp.95-1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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