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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주민의 정보리터러시 실태에 관한 연구
A Study on the Actual Condition of Information Literacy of Immigrants in Korea 원문보기

한국도서관 정보학회지 =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v.40 no.4, 2009년, pp.113 - 137  

이용재 (부산대학교 문헌정보학과) ,  이수상 (부산대학교 문헌정보학과) ,  조용완 (부산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  장임숙 (부산대학교 사회과학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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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의 목적은 국내 거주 이주민의 정보리터러시 실태를 파악하고 그들의 정보리터러시를 증진하는 방안을 제안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해 이 연구에서는 부산과 경남지역의 이주노동자와 결혼이주여성 415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전체적으로 이주민의 정보리터러시 수준은 기초적인 단계에 머물러 있었고, 특히 정보이용, 정보생산, 정보윤리, 정보통신기술 등의 분야들이 상대적으로 취약한 것으로 나타났다. 향후 이주민의 정보리터러시 역량 강화를 위해 정보활용교육과 한국어 교육에서의 효과적인 방안이 개발될 필요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aim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information literacy of immigrants in Korea and to suggest some ways to improve their information literacy. In conducting this study, a survey was given to 415 migrant workers and female marriage immigrants living in Busan and Gyeongsangnam-do area. The survey...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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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정보리터러시는 필요한 지식과 정보를 얻고 활용하며 소통하는 능력이라는 점에서 도서관 활용능력, 정보통신기술 활용능력, 커뮤니케이션 능력 등이 요구된다. 이러한 점에서 이주민의 한국어 교육 및 정보활용교육의 이수여부는 정보리터러시 수준을 좌우하는 중요한 조건이 된다고 보고 조사대상자의 한국어교육 및 정보활용교육의 이수현황을 조사하였다.
  • 이에 본 연구는 기존의 다양한 정보리터러시 기준과 모형들을 토대로 하고, 그 위에 기존의 정보리터러시 관련 연구와 이주민과 유학생을 대상으로 한 정보리터러시 관련 연구와 도서관 및 정보서비스 관련 연구를 분석, 정리하여 이주민의 정보리터러시를 구성하는 요소들을 정리한 다음, 국내 거주 이주민들을 대상으로 정보리터러시 수준을 파악하는 설문조사를 수행하여 국내 거주 이주민들의 정보리터러시 실태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 기존의 정보리터러시 기준이나 모형들이 대부분 보고서 작성이나 과제수행을 주로 하는 대학생이나 중등학생을 초점에 맞춘 것들이어서 세부 내용을 이주민의 입장에 맞추어보면 잘 들어맞지 않는 부분들이 있다. 하지만 현재 이주민의 정보리터러시에 관련된 모형이나 기준은 존재하지 않는 상황이므로 본 연구에서는 위에서 언급한 이주민과 유학생 대상 도서관/정보 서비스와 정보리터러시 관련 연구들을 바탕으로 이주민의 정보리터러시에 영향을 주는 요소들을 파악하였다. 기존 연구들에서 이주민과 관련해 두드러지는 것은 언어 소통 부분과 도서관 이용 문화, 문화적 차이, 교육시스템의 차이, 정보통신기술 발전 수준 차이 등으로 나타났는데, 그 중에서 현지 언어 부분과 정보통 신기술 부분은 일반적 정보리터러시 구성요소와 함께 이주민의 정보리터러시 구성요소로 추가하였고, 도서관 이용과 관련된 부분은 일반적 정보리터러시 구성요소로 녹여 내었고, 문화적 차이와 교육시스템 차이 부분은 이주민의 정보리터러시 요소와 직접적인 관계가 없어 제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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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정보리터러시란 무엇인가? 정보의 양이 급증하고 정보통신기술이 급격히 발전하는 등 정보사회가 진전함에 따라 “정보가 필요한 때를 인식하고 필요한 정보를 효과적으로 찾아내고 평가하고 이용하는 능력의 집합”인 정보리터러시의 중요성은 더욱 커지고 있다. 이에 세계의 여러 나라에서는 자국민들, 주로 중등교육과 고등교육에 재학하는 학생들에 초점을 맞추어 그들의 정보리터러시를 배양하기 위해 정보리터러시의 핵심적 요소들을 요약, 정리한 정보리터러시 기준이나 모형을 개발하여 보급하고 있다.
이주민들이 정보이용/분석/관리 영역에 있어서 가장 많이 사용한 것과 가장 하지 않는 방법은? 전반적으로 정보이용/분석/관리에 있어서는 응답결과가 전체적으로 부정적이었다. 이주민들은 정보이용/분석/관리 영역에 있어서 ‘메모’와 ‘정리’를 가장 많이 한 반면, ‘스프레드시트나 DB 프로그램 이용한 정보 관리’를 가장 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이주민들은 정보통신기술을 이용한 정보의 이용과 관리에 조금 더 취약한 모습을 보이고 있었다.
이주민의 정보리터러시 수준과 관련된 정책적 함의를 살펴보면 어떠한가? 첫째, 전체적으로 국내거주 이주민들의 정보리터러시 수준은 높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물론, 본 연구에서 국내 기존 주민과 이주민간의 직접적인 비교가 이루어지지 않아 단정지을 수는 없지만, 정보리터러시 각 항목별 응답내용을 살펴보면, 대부분이 최저 1점과 최고 5점 사이에서 중간(보통) 점수인 3점을 넘지 못하는 응답들이었다. 관련연구에 따르면, 국내 이주민의 출신국가 중 상당수가 우리나라에 비해 매우 열악한 출판량과 출판유통구조, 그리고 세계 하위권 수준의 정보통신인프라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38) 이러한 환경에서 생활해온 이주민들이 국내에서 성공적으로 정착하기 위해서는 이주민들의 정보리터러시를 강화하기 위한 정책적 배려가 요구된다. 현재 공공도서관과 복지관, NGO 등 공공영역과 민간영역에서 실시하고 있는 이주민 대상 프로그램들이 주로 한국어 습득과 문화 체험을 중심으로 상당히 중복적으로 제공되고 있는 점은 개선될 여지가 있다. 특히 공공도서관을 비롯한 정보리터러시 관련 기관들은 지역 내 여타 기관에서 제공할 수 없는, 기관 고유의 특성을 충분히 살린 프로그램들을 제공해야 할 것이다. 특히, 본 연구에서 이주민들이 상당히 취약한 것으로 드러난 도서관과 각종 정보원 이용교육, 컴퓨터와 인터넷 활용 등에 관련된 프로그램 제공에 집중할 필요가 있다. 아울러 다문화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하는 공공도서관이 중심이 되어 지역 사회 내 이주민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기관들과의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협력을 강화하여 프로그램의 중복방지와 특성화를 위해 노력해야 할 것이다. 둘째, 본 연구에서는 정보활용교육의 이수여부와 이수기간 모두 이주민의 정보리터러시 수준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보활용교육을 이수한 이주민과 그렇지 않은 이주민, 그리고 정보활용교육을 단기간만 이수한 이주민과 비교적 장기간 이수한 이주민간 정보리터러시 수준차이가 뚜렷한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공공도서관을 비롯한 관련 당국에서는 첨단의 정보사회를 구축하고 있는 한국 사회에 이주민들이 신속히 적응하고 사회에 기여하는 구성원으로 자리 잡을 수 있도록 그리고 자신의 정체성 유지를 위해 모국 정보에 원활히 접근할 수 있도록 컴퓨터와 인터넷, 도서관, 정보원 이용 등에 관련된 정보활용교육을 제공할 필요가 있다. 국내 이주민 중 상당수가 취약한 출판환경과 정보통신인프라를 경험한 상태에서 국내로 유입되었기 때문에, 이주민들을 대상으로 한 정보활용교육은 이주민들이 국내에서 겪게 될 정보격차와 그로 인한 사회적 배제를 감소시키는데 일조할 것으로 판단된다. 보다 효과적인 정보활용교육을 위해서는 이주민 언어와 한국어로 제작된 컴퓨터와 인터넷 활용교육 교재의 개발, 이중 언어와 웹기반의 정보리터러시 교육 튜토리얼의 제작과 보급, 이중 언어 기반의 도서관 이용안내와 교육 교재의 개발 등을 위한 노력도 병행되어야 한다. 셋째, 이주민의 정보리터러시 수준에 있어 언어능력이 미치는 영향은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출신국가별로 봤을 때, 한국계 중국인의 정보리터러시 수준이 여타 국가 출신들에 비해 매우 높은 반면, 중국, 인도네시아, 태국 등의 국가 출신들은 낮았다. 그리고 한국어 교육을 3개월 이상 이수한 사람이 3개월 미만으로 이수한 사람에 비해 정보리터러시 수준이 높은 것으로도 나타났다. 따라서 현재 공공도서관과 복지관, NGO 등에서 이주민 대상 한국어 습득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것은 이들의 정보리터러시 향상의 관점에서 볼 때 매우 의미있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이들 프로그램의 상당수가 지역 내 다양한 국가 출신의 이주민들을 한데 모아 한국어를 교육하고 있고, 각 언어권별로 제작되어 프로그램에서 이용할 수 있는 한국어 교재가 부족하다는 문제점이 제기되고 있다. 또한 교육의 주체도 이주민 언어를 잘 알지 못하는 한국인(퇴임 교사나 공무원 등)이 주를 이루고 있는 상황이다. 이러한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해 향후 관련당국에서는 이중 언어(한국어와 이주민 언어)로 각기 제작된 한국어 교재를 제작하여 배포해야 하며, 인터넷을 통해 이중 언어 체계의 튜토리얼 기반 언어프로그램을 보급하는데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또한 이주민들이 밀집해 거주하는 대도시나 안산, 김해 등의 지역에서는 출신국가별 단위의 언어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운영하는 것도 고려해야 할 것으로 생각된다. 넷째, 거주지별로 살펴봤을 때, 대도시지역(부산)에 비해 중소도시나 농어촌 지역(경남)에 거주하는 이주민들의 정보리터러시 수준이 상대적으로 낮게 나타나고 있다. 이는 아무래도 대도시 지역에 이주민들이 이용 가능한 정보제공 기관이나 정보 관련 시설, 정보통신 인프라, 관련 교육 프로그램 등이 수적인 측면에서 많고 접근과 이용이 용이하기 때문인 것으로 판단된다. 따라서 관련 당국에서는 대도시에 비해 전체적으로 열악한 환경에 있는 중소도시와 농어촌 지역 거주 이주민들이 이용 가능한 정보 관련 인프라의 구비, 교육 프로그램의 제공 등의 노력을 더욱 강화해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장시간 노동과 농사일과 가사 등으로 근무지 부근이나 가정 부근을 벗어나기 힘든 이주민들이 많이 거주하고 있는 공단지역이나 농촌마을, 그리고 안산시 원곡동과 같은 이주민 밀집지역, 이주민 대상 진료기관이나 상담센터, 이주민 커뮤니티 행사, 법무부의 이동출입국관리사무소39) 등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서비스를 제공할 필요가 있다. 가령, 현재 공공도서관들이 제공하는 이동도서관에 다문화자료, 다국어 지원 컴퓨터(노트북) 무선인터넷(HSDPA 등)을 장착하여 다문화자료의 제공, 인터넷과 컴퓨터 이용 교육 제공, 모국과의 인터넷 연결 등을 제공할 수도 있고, 이주민이 주로 이용하는 공공기관, NGO, 자체 모임 등을 방문해 정보리터러시 교육 프로그램을 홍보하는 방안도 가능하다. 다섯째, 이주노동자와 결혼이주민간의 정보리터러시에 있어서의 차이, 특히 정보통신기술과 관련된 정보리터러시 영역에서의 차이에도 관심이 필요하다. 거의 남성인 이주노동자 집단이 전부 여성인 결혼이주민에 비해 정보이용/분석/관리 영역, 정보생산/소통/공유 영역, 정보통신기술 영역 중에서 정보통신기술과 관련된 정보리터러시 수준이 높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는 정보사회에서 나타나는 디지털격차 중에서 성별 간 격차문제와 관련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향후 관련 당국에서는 결혼이주여성을 대상으로 한 정보통신기술 관련 교육의 효과적이고 효율적인 제공을 위한 노력이 고려되어야 하겠다. 끝으로, 향후 이주민 대상 한국어교육과 컴퓨터와 인터넷 교육 등 정보리터러시와 관련된 제반 교육 프로그램의 계획, 실행, 평가과정에 한국어에 능통하고 한국 사회, 지역사회, 이주민사회 전반에 이해가 높은 이주민들을 참여시켜 수요자 중심의 정보리터러시 교육을 추진하는 방안을 모색해야 할 것이다. 이미 국내 이주민사회 내에도 주류사회와 이주민사회를 연결하는 게이트키퍼(gatekeeper)나 여론지도자(opinion leader)들이 존재하고 있다. 게이트키퍼들은 새로운 사회에 정착한 지 수년이 지난 상태이고 대체적으로 교육수준, 평균수입, 이중/다중언어 구사능력 면에서 우수하며 지역사회 내의 활동이 왕성하며 활발한 정보의 입수와 전달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40) 이들은 이러한 능력과 함께 이주민들과 같은 언어와 문화, 경험을 공유하고 있으면서 동시에 같은 이주민이라는 정서를 함께 가지고 있기 때문에, 이주민 게이트키퍼들은 이미 지역사회에서 새로운 이주민들의 정착과 적응에 많은 기여를 하고 있다.41)42) 현재 국내 이주민 대상 언어와 정보리터러시 관련 프로그램의 계획, 실행, 평가과정 전반과 교육교재와 강사 등에 있어서 한국어와 한국인 등이 중심이 되어 있는 구조를 재편하여 이주민 게이트키퍼들을 각종 위원이나 강사로 적극 활용 한다면 교육의 효과를 더욱 향상시켜 이주민의 효과적인 정착과 적응을 가능하게 할 수 있을 것이라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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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8)

  1.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조용완 38 2 2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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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한국문헌정보학회지 한윤옥 43 1 135 

  4.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조용완 39 3 4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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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6. 한국문헌정보학회지 한윤옥 43 2 91 

  7. 한국문헌정보학회지 이혜영 43 2 147 

  8. Journal of Multicultural Librarianship Inger Bruun 4 2 83 

  9. Library Journal Mary R. Someville 120 3 131 

  10. IFLA Journal Jens Thorhauge 29 4 308 10.1177/0340035203029004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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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8. 한국문헌정보학회지 이수상 42 4 243 

  19. Libri Anthony Olden 49 212 

  20. Library Trends Margaret Allen 53 2 301 

  21. 한국문헌정보학회지 이수상 41 4 113 

  22.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이현실 38 4 145 

  23. 인문학논총 이수상 14 3 191 

  24. Reference Services Review Sara Baron 29 4 314 10.1108/00907320110408447 

  25. Library Management Tunde Varga-Atkins 25 1 39 

  26. Reference Services Review Pamela A. Jackson 33 2 197 10.1108/00907320510597408 

  27. New Library World Tina Hurley 107 302 10.1108/03074800610677281 

  28. RQ Elfreda A. Chatman 23 3 3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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