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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추진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Propulsion Engineers, v.13 no.2 = no.51, 2009년, pp.17 - 25
조민경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과) , 허준영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과) , 성홍계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과)
A typical unsteady internal ballistic analysis model was proposed to take account of the erosive burning with the variance of local velocity and pressure along the grain surface of a solid rocket combustor. To validate the model of concern in the study, both cases of non-erosive and erosive burning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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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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침식연소는 어떤 것의 영향을 받는가? | 그러나 연소가스의 유동속도가 특정 속도 이상이 되면 추진제 연소 속도는 압력 뿐 만이 아니라 유동속도의 영향을 받으며 이러한 현상을 침식연소(erosive burning)라고 한다.[1] 침식연소는 추진제의 조성(산화제 입자의 크기, 결합재의 종류)과 연소 시 연소실 환경(연소가스의 압축성)에 따라 그 영향이 다르게 나타난다. 연소가 진행되는 과정에서 연소실 축 방향 유동속도가 증가하거나 연소실 압력이 증가하면 침식연소가 증가하며 이와는 반대로 연소실의 온도가 높을수록 침식연소는 줄어든다[2]. | |
침식연소란 무엇인가? | 연소 속도 측정에 주로 사용되는 스트렌드 버너에서는 연소속도를 압력에 대한 함수로 나타낸다. 그러나 연소가스의 유동속도가 특정 속도 이상이 되면 추진제 연소 속도는 압력 뿐 만이 아니라 유동속도의 영향을 받으며 이러한 현상을 침식연소(erosive burning)라고 한다.[1] 침식연소는 추진제의 조성(산화제 입자의 크기, 결합재의 종류)과 연소 시 연소실 환경(연소가스의 압축성)에 따라 그 영향이 다르게 나타난다. | |
고체로켓의 내탄도 해석 중 연소실 내 압력변화에 대한 연소해석은 무엇을 통해 해석하는가? | 고체로켓의 내탄도 해석은 연소실 내 압력 변화에 대한 연소 해석과 노즐에서의 유동해석으로 구분할 수 있다. 연소실 내 압력 변화에 대한 연소 해석은 연소실 전 구간에 걸친 질량, 모멘텀, 에너지 보존방정식과 실험을 통해 얻어지는 연소속도를 보정하여 해석한다. |
K. Srinivasan, S. Narayanan, O. P. Sharma, 'Numerical studies on erosive burning incylindrical solid propellant grain', Springer-Verlag , Heat Mass Transfer 44:579-585, 2008
James Moss, Dr, Stephen Heister, Kevin Linke, 'Experimental Program to Assess Erosive Burning in Segmented Solid Rocket Motors', 43rd AIAA/ASME/SAE/ASEE Joint Propulsion Conference & Exhibit, 2007
윤창진; 송나영; 유우준; 전창수; 김진곤; 문희장; 성홍계 'PE-GOX 하이브리드 모터의 연소특성 및 성능 예측 기법 Part Ⅱ' 한국추진공학회지, 제11권, 제2호, 2007, pp.79-85
J. P. Renie, J. R. Osborn, 'Erosive Burning', AIAA Journal, Vol. 21. No. 12. 1983
Beddini, R. A., 'Effect of Port Flow on Solid Propellant Erosive burning', AIAA
Sutton, G. P., 'Rocket Propulsion Elements, 7th ed.', John Wiley & Sons Inc., 2001
Hong-Gye Sung, 'Lecture Note : Adavnced Rocket Propulsion' , Korea Aerospace University, The first term 2008
D. R. Greatrix, J. J. Gottlieb, 'Erosive Burning Model for Composite-Propellant Rocket Motors with Large Length-to- Diameter Ratio', Canadian Aeronautics and Space Journal Vol. 33. No. 3, 19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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