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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구면좌표계 기반에서 3차원 모델 검색
3D Model Retrieval based on Spherical Coordinate System 원문보기

電子工學會論文誌. Journal of the institute of electronics engineers of Korea. IE. 산업전자, v.46 no.1, 2009년, pp.37 - 43  

송주환 (전주대학교 교양학부) ,  최성희 (전주비전대학 유아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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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구면 좌표계 기반에서 3차원 모델을 검색하는 새로운 알고리즘을 제안한다. 3차원 모델 위의 임의의 점들의 좌표(x, y, z)를 구하고, 이 좌표들을 구면좌표계의 좌표로 변환한다. 이 샘플들의 위도(zenith)의 분포를 3차원 모델의 특징으로 정의한다. 임의의 샘플 좌표를 구하기 위해 우리는 Osada가 제안한 방법을 사용하였고, 좌표축을 정규화하기 위하여 PCA 알고리즘을 사용하였다. 데이터는 프린스턴 대학의 벤치마크 데이터를 사용하였으며 Vranic이 제안한 depth buffer-based feature vector 알고리즘과 비교하였고, 본 논문에서 제안한 방법이 정확도에서 12.6% 더 정확하게 모델을 검색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propose a new algorithm for 3D model retrieval based on spherical coordinate system. We obtains sample points in a polygons on 3D model. We convert a point in cartesian coordinates(x, y, z) to it in spherical coordinate. 3D shape features are achieved by adopting distribution of ze...

Keyword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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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구현 및 평가, IV. 결론으로 기술하였다.
  • 하나의 모델과 비교하기 위한 다른 모델이 크기(scaling)가 다르거나, 무게 중심의 위치 (translation)가 다르거나, 또는 회전(rotation)이 되어있는 경우에는 더더욱 검색확률이 낮아지게 된다 이문제를 극복하기 위해서 우리는 무게중심을 원점으로 이동하고, 모델을 (-1, -1, -1)에서 (1, 1, 1)사이에 옮기고, PCA 알고리즘을 적용하여 모델의 회전 문제를 해결하였지만 비교하기에는 어렵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 우리는 모델을 1차원 형태로 표현하는 방법을 연구하였다.
  • 본 논문은 3차원 오브젝트의 검색에 대한 알고리즘을 제안하였다. 3차원 모델의 특징 벡터를 구하는 과정은 각 모델을 구성하는 폴리곤 위에서 5000개의 샘플 좌표를 구하고 이 좌표들을 구면 좌표계로 변환한다.

가설 설정

  • 본 논문은 모든 3차원 모델이 폴리곤으로 구성되었음을 가정으로 시작하였다. 3차원 모델에 대한 데이터는 프린스턴 대학(PRnceton University)의 벤치마크 모델刼에서 爲그룹의 600개의 모델을 활용하였다.
  • 우리는 모델을 구성하는 폴리곤은 삼각형으로만 구성되어 있다고 가정한다. 만약 사각형이나 오각형의 폴리곤이 존재하면 각각을 2개, 3개로 분할하여 삼각형으로 만든 후에 사용한다.
  • 2) 그 지점에서 xz 평면 안에 있으면서 z축에서부터 0만큼 회전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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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4)

  1. B. Bustos, D. A. Keim, D. Saupe, T. Schreck, and D. V. Vrani'c, 'Feature-Based Similarity Search in 3D Object Databases,' ACM Computing Surveys, Vol. 37, No. 4, pp.345-387, 2005 

  2. J. D. Wolter, T. C. Woo, and R. A. Volz, 'Optimal Algorithms for Symmetry Detection in Two and Three Dimensions,' The Visual Computer, Vol. 1, No. 1, pp.37-48, 1985 

  3. X. Y. Jiang and H. Bunke, 'Determination of the Symmetries of Polyhedra and an Application to Object Recognition,' Lecture Note in Computer Science, Vol. 553, pp.113-121, 1991 

  4. C. Sun and D. Si, 'Fast Reflectional Symmetry Detection Using Orientation Histograms,' Real-Time Imaging, Vol. 5, pp.63?74, 1999 

  5. S. Biasotti, S. Marini, M. Mortara, and G. Patan'e, 'An Overview of Properties and Efficacy of Topological Skeletons in Shape Modeling,' International Conference on Shape Modeling and Application, pp.245-256, 2003 

  6. D. Chen, X. Tian, Y. Shen, and M. Ouhyoung, 'On Visual Similarity Based 3D Model Retrieval,' Computer Graphics Forum, pp.223-232, 2003. 

  7. J. Song and F. Golshani, '3D Object Feature Extraction Based on Shape Similarity,' International Journal on Artifical Intelligence Tools, Vol. 12, pp.37-56, 2003 

  8. R. Osada, T. Funkhouser, B. Chazelle, and D. Dobkin, 'Shape Distributions,' Transaction on ACM Graphics, Vol. 21, No. 4, pp.807-832, 2002 

  9. 송주환, 최성희, 권오봉, '반사 대칭을 이용한 3차원 오브젝트 검색에 관한 연구,' 대한전자공학회논문지, 제 44권, 제 4호, 48-54쪽, 2007년 

  10. 박기태, 황혜정, 문영식, '형태 인덱스와 정규 곡률을 이용한 3차원 모델 검색,' 대한전자공학회논문지, 제 44권, 제 2호, 33-41쪽, 2007년 

  11. 이선임, 김재협, 문영식, '개선된 레이 캐스팅을 이용한 3차원 객체 검색 기법,' 대한전자공학회논문지, 제 43권, 제 2호, 72-80쪽, 2006년 

  12. 송주환, 최성희, 권오봉, '판별분석을 이용한 효율적인 3차원 모델 검색,' 대한전자공학회논문지, 제 45권, 제 2호, 98-103쪽, 2008년 

  13. P. Shilane, P. Min, M. Kazhdan, and T. Funkhouser, 'The Princeton Shape Benchmark,' Shape Modeling Applications, 2004. Proceedings , pp.167-178, 2004 

  14. D. V. Vranic, '3D Model Retrieval,' Ph. D. Thesis, University of Leipzig, Germany,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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