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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수축 저반사 고강도 고내구성 콘크리트 포장재료 개발
A Development of concrete Pavement Material with Low Shrinkage and Reflection, High Strength and Performance 원문보기

한국도로학회논문집 = International journal of highway engineering, v.11 no.1 = no.39, 2009년, pp.13 - 24  

김효성 (동일기술공사 도로사업1부) ,  남정희 (한국건설기술연구원) ,  엄주용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연구원 기술정책연구팀) ,  조윤호 (중앙대학교 공과대학 건설환경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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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콘크리트의 건조수축을 저감시키며 강도와 내구성을 높임과 동시에 콘크리트의 주간 태양광에 의한 반사도를 줄인 저수축, 저반사, 고강도, 고내구성, 콘크리트 포장재료를 개발하였다. 문헌조사를 바탕으로 건조수축 저감과 장기강도 발현에 효과가 있는 플라이 애쉬와 반사도를 저감시키기 위하여 검은색 안료를 넣고 강도와 내구성을 좋게 하기 위해 최적입도를 고려하여 배합설계를 하였다. 실내실험을 통해 검은색 안료의 첨가율에 따른 명암값과 반사율은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최적입도를 고려하면 강도와 내구성에서 좋은 것으로 평가되었다. 또한 플라이 애쉬를 사용한 배합이 건조수축 저감에 효과가 있었으며 염화이온 침투 저항성도 높은 것으로 드러났다. 플라이 애쉬(25% 치환)와 검은색 안료(3% 첨가)를 넣고 최적입도를 고려한 배합이 건조수축과 반사율 저감, 강도와 내구성 향상에 가장 적합한 배합으로 판단하였다. 경제성 분석을 통하여 일반 콘크리트 포장보다 저수축 저반사 고강도 고내구성 콘크리트 포장이 초기공사비는 많은 것으로 분석되었지만 장기적인 관점에서 유지보수비용과 사회비용 감소로 인하여 경제성으로 타당한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developed a high strength and performance concrete pavement material with low shrinkage and reflection of sunlight. Based on the literature review, a new mix-design of applying flash ash to improve the strength and performance of the concrete as well as to reduce the dry shrinkage is sugg...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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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포장재료에 대해 연구하였다. 건조수축과 반사도가 저감되며 강도와 내구성을 향상시킨 콘크리트 재료를 개발하기 위해 다양한 실험을 수행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결과를 얻었다.
  • 이용자 편리성을 중시한 도로가 이루어지지 않고 저반사 등과 같은 국민들의 삶의 질에 대한 변화된 요구를 반영하지 못하고 있는 문제가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콘크리트 포장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법으로 플라이 애쉬를 이용하여 콘크리트의 건조수축을 저감시키고 해외에서 활발히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는 최적입도를 고려하여 강도와 내구성을 높이며 동시에 콘크리트의 주간 태양광에 의한 반사도를 줄인 기능성을 향상시킨 저반사 포장재료를 개발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저반사, 저수축, 고강도, 고내구성, 포장재료 개발을 위한 연구이다. 실내실험으로 각각의 배합의 특성을 살펴보았다.
  • 본 연구에서는 기존 포장용 콘크리트의 문제점을 개선하고자 저수축 저반사 고강도 고내구성 콘크리트 포장재료에 대해 연구하였다. 건조수축과 반사도가 저감되며 강도와 내구성을 향상시킨 콘크리트 재료를 개발하기 위해 다양한 실험을 수행하여 다음과 같은 연구결과를 얻었다.
  • 이는 기존의 아스팔트 콘크리트 포장에서 사용하는 다양한 입도의 골재를 이용한 재료배합을 콘크리트 포장에 도입 .적용함으로써 콘크리트 포장의 내구성 및 공용성을 극대화 하고자 개발하는 것이다. 최적배합은 콘크리트 포장 내에 차지하고 있는 시멘트 페이스트를 줄일 수 있고 시멘트 페이스트의 감소로 인해 낮은 열팽창계수, 적은 건조수축, 적은 발열량을 가지게 됨으로 최적배합 콘크리트는 부피 변화에 대한 민감성이 적은 특성을 띤다.

가설 설정

  • 비교하였다. 또한 해체 및 폐기비용의 경우는 같다고 가정하고 분석하였다.
  • 5m, 포장 두께 30cm인 무근 2차로를 기준으로 1일 포설량을 864㎥로 계산하였다. 잔골재와 굵은골재의 양은 배합 시에는 kg단위이지만 가격산정시 if으로 변환이 필요하므로 단위중량을 각각 2.6t/m3, 2.5t/m3으로가정하여 계산하였다. 표 6은 한국도로공사에서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배합표와 저수축, 저반사, 고강도, 고내구성, 콘크리트의 배합표이며 이를 토대로 경제성 분석을 실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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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강성철, 2004, "저수축 시멘트 안정처리 기층 재료개발", 중앙대 대학원 석사논문 

  2. 대한주택공사, 1991, "시멘트, 콘크리트용 혼화재료" 

  3. 박종호, 2008, "콘크리트용 안료의 종류 및 첨가율에 따른 칼라콘크리트 기초물성에 관한 실험적 연구", 한국콘크리트학회논문집 vol. 20 no. 1 

  4. 산업자원부, 1999, "High Volume 플라이 애쉬 콘크리트 기술개발에 관한 연구" 

  5. 이승한, 1996, "수축저감제의 건조수축 저감특성", 대한토목학회논문집 제16권 1-4호 

  6. 최재진, 2006, "안료를 첨가한 칼라콘크리트의 유동성 및 강도에 대한 실험적 연구", 대한토목학회논문집 제26권 3A호. 

  7. 한국콘크리트학회, 2001, "최신콘크리트공학", pp113-114 

  8. 홍승호, 2005, "콘크리트 포장의 알칼리-골재 반응 기준검토 및 대책방안에 대한 연구", 한국도로공사 도로교통기술원연구보고서 

  9. David J. White and Kenneth L. Bergeson, 2001, "Long term strength and durability of hydrated fly-ash road bases", Transportation Research Board Washington, D.C. 

  10. K. Ksaibati, 1994, "Field performance evaluation of cement treated bases with and without flyash", Transportation Research Record 

  11. K. Ksaibati, P.E and Melinda. M. Bowen, 2001, "Evaluating the performance of cement treated bases in Wyoming", 2nd International Symposium on Maintenance and Rehabilitation of Pavement and Technological Control. 

  12. Moon Won, 2005, "Pilot Implementation of Optimizaed Aggregate gradation for Concrete paving", Research Management Commite 1 Meeting, Corpus Chrisit, November 9 

  13. Neville, A.M. 1996, "Properties of Concrete", Fourth Edition, Longman, pp 78-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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