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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Family and environment research : fer, v.54 no.3, 2016년, pp.251 - 262
신연욱 (연세대학교 의류환경학과) , 고애란 (연세대학교 의류환경학과)
This study analyzes the relation of the consumption values and ethical fashion consumption behavior as well as other influential factors between Korean and German ethical consumers based on the 'Modified Theory of Planned Behavior.' A survey was conducted on female consumers in their 20s and 30s, w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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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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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리적 소비란 무엇인가요? | 20세기 후반 들어 소비자들은 자신을 위한 소비에 사회적 책임이라는 개념을 더하게 되면서, 물질의 소비를 통한 즐거움만을 추구하는 것이 아닌 소비와 관련된 사회문제에 대해서도 눈을 돌리기 시작했다. 윤리적 소비란 소비의 사회·문화적인 영향력을 확인하는 개념이라는 점에서, 또한 최근 소비자의 주체적인 위상 정립의 중요성이 강조되는 시기적인 면에서, 그 의미와 중요성이 크다고 할 것이다[25]. | |
개인/집단주의가 가지는 주요한 의미는 무엇인가요? | 여러 비교문화 연구에서는 개인적인 성향뿐 아니라 집단의 문화적인 틀로 행동의 양상을 살펴보기 위해 개인/집단주의로 집단을 구별하여 그 특성을 설명하고자 Triandis [38]의 이론을 많이 적용하고 있다. 개인/집단주의가 가지는 주요한 의미는 집단에서는 집단이념의 역할을 하고, 개인에게는 행동의 안내역할을 하게 된다는 점이다. 개인주의는 조직의 요구보다는 개인의 이익을 우선시하며 반면 집단주의는 개인적인 요구나 관심보다는 조직의 이익을 우선하기 때문에 사회적 환경을 고려하고 집단이 바람직한 방향으로 나아가고자 하는 공공의 목표를 중요시 여기는 특징을 지니고 있다[38]. | |
윤리적 소비의 개념이 연구자에 따라 다르게 정의되며, 범위 또한 매우 광범위하게 다루어지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 윤리적 소비의 개념은 연구자에 따라 다양하게 정의되어 왔으며, 윤리적 소비의 범위 또한 매우 광범위하게 다루어지고 있다. 그 이유는 특정한 상품에 대한 소비 행위를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사회적 가치의 실천 측면에서의 의미로 정의되기 때문이다. 윤리적 소비의 유형을 분류해보면, Hong [12], Hong과 Song [13]은 윤리적 소비를 소비과정과 사회적 책임 범위로 나누어 살펴보았 는데, 소비과정에 따라서는 자원배분행동, 구매행동, 사용행동, 처분행동, 자발적 간소화의 5가지 차원으로 분류하였고 사회적 책임에 따라서는 경제적 책임, 법적 책임, 지속가능한 소비의 책임, 동시대 인류를 위한 책임으로 세분하여 살펴보았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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