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이윤옥(2008)의 연구에서 추출한 7개요인 33문항으로 구성된 자기주도학습 지각도 검사도구를 중학생을 대상으로 모형 적합도를 확인하고자 한다. 전국의 남녀 중학생 1,202명을 대상으로 자기주도학습 지각도 검사를 실시한 후 모형의 적합도 검증을 위해 본 검사도구에 대한 확인적 요인분석을 하여 본 결과 모형의 적합도가 검증되었다(GFI=.913, CFI=,919, PMR=.048, TLI=.910). 또한 본 검사의 준거타당도 검증을 위해 서울, 경기, 충청지역 중학교 530명을 대상으로 본 검사와 수업이해도, 자율학습 효율성검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본 검사와 수업이해도(r=.67), 본 검사와 자율학습효율성간(r=.65)에도 정적 상관을 보여 준거타당도가 확인되었다. 또한 본 검사 도구의 전체문항 신뢰도는 .94이었으며, 검사-재검사신뢰도는 .91이었다. 본 검사도구의 활용과 제한점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본 연구는 이윤옥(2008)의 연구에서 추출한 7개요인 33문항으로 구성된 자기주도학습 지각도 검사도구를 중학생을 대상으로 모형 적합도를 확인하고자 한다. 전국의 남녀 중학생 1,202명을 대상으로 자기주도학습 지각도 검사를 실시한 후 모형의 적합도 검증을 위해 본 검사도구에 대한 확인적 요인분석을 하여 본 결과 모형의 적합도가 검증되었다(GFI=.913, CFI=,919, PMR=.048, TLI=.910). 또한 본 검사의 준거타당도 검증을 위해 서울, 경기, 충청지역 중학교 530명을 대상으로 본 검사와 수업이해도, 자율학습 효율성검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본 검사와 수업이해도(r=.67), 본 검사와 자율학습효율성간(r=.65)에도 정적 상관을 보여 준거타당도가 확인되었다. 또한 본 검사 도구의 전체문항 신뢰도는 .94이었으며, 검사-재검사신뢰도는 .91이었다. 본 검사도구의 활용과 제한점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testify construct validity of Self-directed Learning Perception Inventory for middle school students(Lee, 2008). For the purpose, First, test was done with 1202 middle students sampled from nationwide. As a result of confirmatory factor analysis using structural equat...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testify construct validity of Self-directed Learning Perception Inventory for middle school students(Lee, 2008). For the purpose, First, test was done with 1202 middle students sampled from nationwide. As a result of confirmatory factor analysis using structural equation model, we confirmed 7 factor model was generally appropriate and acceptable. Second, in order to test criterion-related validity, test was done with 530 middle school students sampled form Seoul, Gyeonggido, Chungchongdo. The inventory has criterion-related validity enough to be a tool for measurement. Reliability of this inventory was .94 and retest reliability was .91. The limitation of this and suggestion for future research were discussed.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testify construct validity of Self-directed Learning Perception Inventory for middle school students(Lee, 2008). For the purpose, First, test was done with 1202 middle students sampled from nationwide. As a result of confirmatory factor analysis using structural equation model, we confirmed 7 factor model was generally appropriate and acceptable. Second, in order to test criterion-related validity, test was done with 530 middle school students sampled form Seoul, Gyeonggido, Chungchongdo. The inventory has criterion-related validity enough to be a tool for measurement. Reliability of this inventory was .94 and retest reliability was .91. The limitation of this and suggestion for future research were discuss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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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제시하는 도구가 될 것이다. 더 나아가 개발된 자기주도 학습 지각도 검사를 이용한 웹기반 검사 시스템을 설계하여 시간과 공간의 제약에서 벗어나 웹상에서 언제 어디서든지 용이하게 자기주도학습 지각 정도를 검사하고 결과를 분석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함으로써 중학생의 학업성취에 기여함을 주된 목적으로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이윤옥(2008)이 구성한 중학교용 자기주도 학습 지각도 검사도구의 타당도를 검증하고, 중학교용 자기주도학습 지각도 검사도구로서의 일반화 정도를 검증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평가결과와 준거점수간의 관련성을 밝히는 데 관심이 있는 준거타당도를 자기주도학습 지각도 검사와 수업이해도, 자율학습 효율성간 상관관계의 정도를 통해서 살펴보았다.
본 연구의 목적은 중학교용 자기주도학습 지각도 검사 도구의 타당화 분석을 통해 동 검사도구의 타당도를 검증함에 있다. 이를 통하여 마련된 중학교 학령기 학습자의 자기주도학습 지각도 검사 도구 활용하여 중학교 학습자의 자기주도학습 능력 검사 및 자기 주도학습능력 증진 등을 위한 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연구의 연구문제로 첫째, 이윤옥(2008)이 구성한 중학교용 자기주도학습 지각도 검사도구의 구성 타당도를 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해 검증해 보고자 했다. 둘째, 중학교용 자기주도학습 지각도 척도와 중학생의 수업이해도와 학습효율성간의 상관분석 및 회귀분석을 통해 자기주도학습 지각도 검사 도구의 준거 타당도를 검증하고자 했다.
이순우(2002)가 제작한 것을 사용하였으며, 이 검사는 혼자 학습하는 장면에서 학생이 얼마나 효율적으로 학습하는지를 알아보는 것이다. 이검사의 전체 신뢰도 a계수는 .
능력을 학습자의 인지적 . 정의적 영역과 학습자의 환경에 대한 정보를 지각하고 인식한 정도를 알아보는 것이다. 이 검사의 전체 신뢰도 a계수는 .
제안 방법
94이었다. 검사문항은 총 33문항이고, 설문지의 반응형식은 5단계 평정형식으로 학생들이 각 문항의 내용에 대해 하나를 선택하게 하였다.
신뢰도 계수가 낮게 나타났는데 이는 문항수가 적어 내적일치도 신뢰도 계수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검사문항은 총 4문항이고, 설문지의 반응형식은 5단계 평정형식으로 학생들이 각 문항의 내용에 대해 하나를 선택하게 하였다.
87이었다. 검사문항은 총 8문항이고, 설문지의 반응형식은 5단계 평정형식으로 학생들이 각 문항의 내용에 대해 하나를 선택하게 하였다.
델파이기법을 통하여 확인된 자기주도학습자의 인지적, 정의적 능력 및 특성, 그리고 환경 등을 사용하여 문항을 구성하였다. 델파이 조사에서 추출된 내용을 본 검사의 구성요인에 따라 분류하여 문항으로 작성한 후 전문가회의를 거쳐 문항의 구성요인을 검토 받았다. 이들 구성 요인을 측정하기 위해 64개의 예비검사 문항이 개발되었고, 서울, 경기, 충청지역의 중학교 764명에게 실시하였다.
델파이 조사를 실시하였다. 델파이기법을 통하여 확인된 자기주도학습자의 인지적, 정의적 능력 및 특성, 그리고 환경 등을 사용하여 문항을 구성하였다. 델파이 조사에서 추출된 내용을 본 검사의 구성요인에 따라 분류하여 문항으로 작성한 후 전문가회의를 거쳐 문항의 구성요인을 검토 받았다.
둘째, 중학교용 자기주도학습 지각도 척도와 중학생의 수업이해도와 학습효율성간의 상관분석 및 회귀분석을 통해 자기주도학습 지각도 검사 도구의 준거 타당도를 검증하고자 했다.
또한 서울, 경기, 충청지역 중학교 학생 530명을 대상으로 개발된 자기주도학습 지각도 검사가 타당한지를 검증하기 위해 자기주도학습 지각도 검사와 수업이해도 자율학습 효율성과의 관계를 통해 준거관련 타당도를 살펴보았다. 그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상관관계를 나타내었다.
개발하였다. 여기서 자기주도학습 능력 측정 도구는 학습계획, 학습실행 학습평가의 3개영역으로 나누어졌으며 총 45문항으로 구성된 도구를 제안하였다.
자기주도학습 지각도 검사도구와 관련된 국내외 연구를 분석하였다. [표 1]에서 보는 바와 같이 자기주도 학습 능력을 측정하는 외국의 선행연구를 살펴보면, Guglielmino는 자기주도학습 준비도 척도를 고안하였다.
X2는 변수와 관측치에 의해 영향을 받는 통계량으로서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검증지표라 하기 힘들 것이다. 자유도에 비해 값이 크게 주어졌을 때는 모형에 대한 적합도를 평가할 수 있는 여러 다른 지수들을 사용할 수 있기에 본 연구에서는 다음의 합치도 지수들을 검토하면서 모형을 평가 . 확인하였다.
탐색적 요인분석 에서 밝혀진 33문하 7요인구조를 기본모형으로 설정하여 모형을 탐색하였다. 본 연구에서 이론적으로 설정한 모형의 적합성을 구조방정식 모.
본 연구에서 이론적으로 설정한 모형의 적합성을 구조방정식 모. 형을 이용한 확인적 요인분석을 통해 검증하였다.
대상 데이터
구인타당도 검증에 참여한 연구대상은 중학교에 재학 중인 학생으로 서울시, 경기, 강원 충청, 전라, 경상, 제주지역에서 2008년 10월부터 11월까지 표집하였다. 이 중 유효한 설문지 1, 202명(남 745명, 여 457명)의 자료를 분석하였다.
표집하였다. 이 중 유효한 설문지 1, 202명(남 745명, 여 457명)의 자료를 분석하였다. 준거타당도 검증에 참여한 연구대상은 2008년 12월부터 2009년 2월까지 서울, 경기, 충청지역에 중학교 재학 중인 학생을 대상으로 조사 한 결과 총 530명(남 259명, 여 2기명)이었다.
델파이 조사에서 추출된 내용을 본 검사의 구성요인에 따라 분류하여 문항으로 작성한 후 전문가회의를 거쳐 문항의 구성요인을 검토 받았다. 이들 구성 요인을 측정하기 위해 64개의 예비검사 문항이 개발되었고, 서울, 경기, 충청지역의 중학교 764명에게 실시하였다. 문항은 5단계 리커트 척도를 사용하였다.
이를 위해 서울, 경기, 강원, 충청, 전라, 경상, 제주지역에 중학교 학생 1, 202명을 대상으로 다시 검사를 실시하여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AMOS를 이용하여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 중학교에서 추출한 7개 요인구조의 타당성이 지지되었다.
94였다. 재검사 신뢰도를 알아보기 위해본 검사 실시 후에 추가 중학교 한 학교를 선정하여 중학교 1, 2, 3학생 216명을 표집하여 12~14일 간격을 두고 재검사를 실시하였으며, 재검사 신뢰도는 .91이었다.
이 중 유효한 설문지 1, 202명(남 745명, 여 457명)의 자료를 분석하였다. 준거타당도 검증에 참여한 연구대상은 2008년 12월부터 2009년 2월까지 서울, 경기, 충청지역에 중학교 재학 중인 학생을 대상으로 조사 한 결과 총 530명(남 259명, 여 2기명)이었다.
데이터처리
둘째, 자기주도학습 지각도 검사의 준거타당도를 분석하기 위해 상관분석, 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셋째, 본 연구에서 구안된 자기주도학습 지각도 검사의 신뢰도를 분석하기 위한 요인 내 문항상관 신뢰도 분석을 실시하였다.
그러나 자기주도학습 지각도 검사와 수업이 해이 도간 상관이 낮게 나타났으므로 추후 연구에서 전문가의 재평정과정이 요구돤다고 하겠다. 아울러 자기주도 학습 지각도가 수업이해에 얼마나 영향을 주는지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수업이해도가 전체적으로 44%를, 자율학습효율성은 39% 설명해주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65 사이에 유의미한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이 유의미 한 상관이 있다면, 자기주도학습 지각도 검사의 각 하위요인들이 수업이해도와 자율학습 효율성에 대해 각각 어느 정도 설명해 주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는 [표 4] 와 같다.
자기주도학습 지각도 검사 도구를 타당화하기 위해 단일차원으로 확인된 7요인과 전체문항의 Cronbach' a 신뢰도 계수를 계산하였다. 문항-요인 상관과 문항-전체 상관을 검토한 결과 대부분의 상관관계가 .
0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첫째, 자기주도학습 지각도 검사 구성요인의 모형 적합도를 알아보기 위해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시 공분산 행렬자료를 사용하여 최대우도(maximum likelihood: ML) 추정법을 적용하였다.
90이상‘이면 모형이 적합한 것으로 판단하였다. 표본공분산행렬과 모집단 공분산 행렬 간 차이의 평균을 나타내는 원소평균 제곱잔차(RMR: Root Meansquare Residual)는 .05 이하를 기준으로 설정하였다. TLI(Turkey-Lewis Index)는 모델의 신뢰성계수를 말하는 것으로 값이 1에 가까울수록 좋은 모델임을 의미한다.
이론/모형
이를 수정 보완 하여 1996년판 우리말 자기주도학습 준비도이다. SDLRS-K-96의 58문항에 대한 요인분석 결과 7개의 요인이 나타나게 되었고, 이러한 과정 중 만들어진 도구가 바로 ‘교사용 자기주도성 측정도구 (Self-Directed Learning Inventory for Teachers : SDLIT)’이다. 이 도구의 7개 하위변인들은 1) 독창적 접근, 2) 탐구적 특성, 3) 자발적인 계획, 4) 학습의 책임성 수용, 5) 학습에 대한 사랑, 6) 미래지향성, 7) 학습자 적 신념 등 이다.
이들 구성 요인을 측정하기 위해 64개의 예비검사 문항이 개발되었고, 서울, 경기, 충청지역의 중학교 764명에게 실시하였다. 문항은 5단계 리커트 척도를 사용하였다. 문항 양호도 분석을 위해 탐색적 요인분석과 신뢰도 분석 등이 실시되었다.
첫째, 자기주도학습 지각도 검사 구성요인의 모형 적합도를 알아보기 위해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시 공분산 행렬자료를 사용하여 최대우도(maximum likelihood: ML) 추정법을 적용하였다. 모형평가 적합도 기준으로는 X2, GFI, CFI, RMR, TLI를 사용하였다 합치도 지수들은 서로 장단점을 가지고 있어서 여러 지수를 종합적으로 비교하고 검토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윤옥(2008)이 제작한 것을 사용하였으며, 자기주도 학습 능력을 학습자의 인지적 . 정의적 영역과 학습자의 환경에 대한 정보를 지각하고 인식한 정도를 알아보는 것이다.
성능/효과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AMOS를 이용하여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 중학교에서 추출한 7개 요인구조의 타당성이 지지되었다. 중학교용 자기주도 학습 지각도 검사 전체모형의 적합도에서 x2/ df를 제외한 GFI(.
문항 양호도 분석을 위해 탐색적 요인분석과 신뢰도 분석 등이 실시되었다. 그 결과 7개요인(주도적 학습능력, 자율적 학습전략, 메타인지, 학습동기, 긍정적 자아개념, 성취동기, 가정 및 학교환경적 지원), 33개의 문항이 중학교용 자기주도 학습 지각도 검사 최종 문항으로 선별되었다. 또한 자기주도 학습 지각도 검사 문항의 신뢰도 계수를 산출한 결과 본 검사의 문항들이 내적 신뢰도가 있음을 나타냈다.
아울러 자기주도 학습 지각도가 수업이해에 얼마나 영향을 주는지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그 결과 수업이해도가 전체적으로 44%를, 자율학습효율성은 39% 설명해주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즉 준거관련 타당도에서 증명했듯이 자기주도학습 지각도는 학교학습에 있어 학교에서 배우는 내용을 이해하고, 자율적으로 학습을 성공적으로 수행해 날 수 있다는 것과 관련이 있다는 것을 설명해 줄 수 있는 도구임을 알 수 있었다.
살펴보았다. 그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상관관계를 나타내었다. 그러나 자기주도학습 지각도 검사와 수업이 해이 도간 상관이 낮게 나타났으므로 추후 연구에서 전문가의 재평정과정이 요구돤다고 하겠다.
그러나 자기주도 학습 지각도의 각 하위요인별로 살펴보면, 자율적 학습전략, 성취동기는 유용하지 않은 변인임을 알 수 있었고 그 외의 메타인지, 주도적 학습능력, 학습 동기, 긍정적 자아개념, 가정 환경적 지원은 자기주도 학습 지각도에 유용한 변인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자기주도학습 지각도의 각 하위요인별로 살펴보면, 성취동기는 유용하지 않는 변인임을 알 수 있었고, 그 외의 메타인지, 자율적 학습전략, 학습동기, 주도적 학습능력, 긍정적 자아개념, 가정환경적 지원은 자기주도 학습 지각도에 유용한 변인으로 나타났다.
그 결과 7개요인(주도적 학습능력, 자율적 학습전략, 메타인지, 학습동기, 긍정적 자아개념, 성취동기, 가정 및 학교환경적 지원), 33개의 문항이 중학교용 자기주도 학습 지각도 검사 최종 문항으로 선별되었다. 또한 자기주도 학습 지각도 검사 문항의 신뢰도 계수를 산출한 결과 본 검사의 문항들이 내적 신뢰도가 있음을 나타냈다.
90 이상'이면 모형이 적합한 것으로 판단하였다. 비교적합도 지수(CFI: Comparative Fit Index)는 표본 크기에 비교적 독립적인 적합도 지수로 ‘.90이상‘이면 모형이 적합한 것으로 판단하였다. 표본공분산행렬과 모집단 공분산 행렬 간 차이의 평균을 나타내는 원소평균 제곱잔차(RMR: Root Meansquare Residual)는 .
일반 합치도 지수(GFI: Goodness of Fit Index)는 ‘.90 이상'이면 모형이 적합한 것으로 판단하였다. 비교적합도 지수(CFI: Comparative Fit Index)는 표본 크기에 비교적 독립적인 적합도 지수로 ‘.
자기주도학습 지각도의 7개 요인의 종합적인 효과가 수업이해도에 얼마나 영향을 주는지 대해 알려주는 R2 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나타났으며 전체적으로 44%를 설명해 주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러나 자기주도 학습 지각도의 각 하위요인별로 살펴보면, 자율적 학습전략, 성취동기는 유용하지 않은 변인임을 알 수 있었고 그 외의 메타인지, 주도적 학습능력, 학습 동기, 긍정적 자아개념, 가정 환경적 지원은 자기주도 학습 지각도에 유용한 변인으로 나타났다.
자기주도학습 지각도의 7개 요인의 종합적인 효과가 자율학습 효율성에 얼마나 영향을 주는지 대해 알려주는 R2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나타났으며, 전체적으로 39%를 설명해 주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러나 자기주도학습 지각도의 각 하위요인별로 살펴보면, 성취동기는 유용하지 않는 변인임을 알 수 있었고, 그 외의 메타인지, 자율적 학습전략, 학습동기, 주도적 학습능력, 긍정적 자아개념, 가정환경적 지원은 자기주도 학습 지각도에 유용한 변인으로 나타났다.
AMOS를 이용하여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한 결과 중학교에서 추출한 7개 요인구조의 타당성이 지지되었다. 중학교용 자기주도 학습 지각도 검사 전체모형의 적합도에서 x2/ df를 제외한 GFI(.913), CFI(.919), RMR(.048), TLI(.910)지수에서 양호한 수준을 보였다. 따라서 본 모형은 적합한 모형으로 판단할 수 있다.
그 결과 수업이해도가 전체적으로 44%를, 자율학습효율성은 39% 설명해주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즉 준거관련 타당도에서 증명했듯이 자기주도학습 지각도는 학교학습에 있어 학교에서 배우는 내용을 이해하고, 자율적으로 학습을 성공적으로 수행해 날 수 있다는 것과 관련이 있다는 것을 설명해 줄 수 있는 도구임을 알 수 있었다.
후속연구
그 결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상관관계를 나타내었다. 그러나 자기주도학습 지각도 검사와 수업이 해이 도간 상관이 낮게 나타났으므로 추후 연구에서 전문가의 재평정과정이 요구돤다고 하겠다. 아울러 자기주도 학습 지각도가 수업이해에 얼마나 영향을 주는지 다중회귀분석을 실시하였다.
첫째, 중학생의 자기주도 학습 지각도를 구성하는 요인을 추출함으로써 자기 주도학습과정에 관한 총체적 이해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며, 둘째, 중학생의 자기주도학습 지각 수준에 관한 실태에 대한 분석을 조직적이고 체계적으로 할 수 있으며, 더 나아가 자기주도학습 지각도 검사를 통하여 자기주도 학습 프로그램 개발과 관련된 연구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셋째, 기존의 주입식 교육이 아닌 학습자 중심 즉 자기주도학습에 입각한 현대 사회가 요구하는 능동적 학습자를 평가하는 기초가 될 것이다.
있다. 이를 통하여 마련된 중학교 학령기 학습자의 자기주도학습 지각도 검사 도구 활용하여 중학교 학습자의 자기주도학습 능력 검사 및 자기 주도학습능력 증진 등을 위한 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가져 올 것을 기대한다. 첫째, 중학생의 자기주도 학습 지각도를 구성하는 요인을 추출함으로써 자기 주도학습과정에 관한 총체적 이해 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며, 둘째, 중학생의 자기주도학습 지각 수준에 관한 실태에 대한 분석을 조직적이고 체계적으로 할 수 있으며, 더 나아가 자기주도학습 지각도 검사를 통하여 자기주도 학습 프로그램 개발과 관련된 연구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 셋째, 기존의 주입식 교육이 아닌 학습자 중심 즉 자기주도학습에 입각한 현대 사회가 요구하는 능동적 학습자를 평가하는 기초가 될 것이다.
최근의 학교교육에 있어 자기주도학습에 관한 관심과 중요성이 점차 높아가고 있는 바, 본 연구에서 완성된 '중학교용 자기주도학습 지각도 검사'는 학교, 가정에서 중학교 학습자 스스로 자기주도학습에 대한 지각 정도를 측정하는 방법으로 적용 가능할 것이며 또한 수검 받은 중학교 학생은 물론 학부모, 교사에게 자기주도 학습 능력 관련 문제점을 발견하고 바람직한 방향 설정을 제시하는 도구가 될 것이다. 더 나아가 개발된 자기주도 학습 지각도 검사를 이용한 웹기반 검사 시스템을 설계하여 시간과 공간의 제약에서 벗어나 웹상에서 언제 어디서든지 용이하게 자기주도학습 지각 정도를 검사하고 결과를 분석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함으로써 중학생의 학업성취에 기여함을 주된 목적으로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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