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공학교육연구 =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research, v.12 no.4, 2009년, pp.115 - 125
한지영 (인하대학교 공학교육혁신센터) , 이민영 (인하대학교 교육학과) , 정보라 (인하대학교 교육학과)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suggest efficient method for development of learner's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through literature review on self-directed learning, component of self-directed learning, development of self-directed learning ability, design education steps adopting problem based...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Guglielmino(1977)는 측정도구의 바탕이 되는 자기주도학습 구성요인으로 무엇을 제시하였나? | Guglielmino(1977)와 Oddi(1984)는 각각 자기주도학습 준비도 측정도구(SDLRS)와 계속학습 측정도구(OCLI)를 개발하였다. 측정도구의 바탕이 되는 자기주도학습 구성요인으로, Guglielmino(1977)는 학습기회에 대한 개방성, 효과적인 학습자로서의 자아개념, 학습에 주도성과 독립성, 자기 자신의 학습에 대한 책임 수용, 학습에 대한 사랑, 창의성, 기본 학습기능과 문제해결 기능을 사용하는 능력, 미래에 대한 긍정적 지향을 들었으며, Oddi(1984)는 적극적 동인 대 반응적 동인, 인지적 개방성 대 폐쇄성, 학습열의 대 냉담 혹은 혐오를 들었다. | |
Design for Manufacture 모델의 특징은 무엇인가? | 이는 2002년 가을학기에 NYSCATE(기술교육발전을 위한 뉴욕주 협회)에서 개발한 Design for Manufacture 모델을 적용하였다. 이 모델은 탁상용 CD꽂이를 제작해 봄으로써 설계에 대한 경험을 할 수 있는 기회 제공을 특징으로 한다. 이 설계과정은 다음과 같은 단계로 진행된다. | |
Knowels(1975)는 자기주도학습을 무엇이라 정의하였나? | Knowels(1975)는 자기주도학습을 조력자의 도움에 상관없이 학습자가 스스로 학습 요구를 진단하고, 학습목표를 설정하고, 학습과 관련하여 인적·물적 자원을 선택하며, 적합한 학습 전략을 수립하고, 학습을 실행한 후 결과를 평가하는 과정이라고 정의하였다. Brookfield(1985)는 자기주도학습을 학습자가 개인의 자율성, 자유의지, 그리고 역량을 바탕으로 학습 경험의 계획과 관리에 관련된 다양한 의사결정에 대한 통제권을 유지하면서 추진하는 학습으로 보았다. |
김지자 외(1996). 초등학교 교사를 위한 자기주도학습 준비도 측정도구의 개발과 활용방안. 사회교육연구, 2(1) : 1-25
배을규(2006). 성인교육의 실천적 기초, 학지사
심미자(2001). 자기주도적 학습의 이해, 도서출판 열린
한지영(2008). 평생학습 학습성과 평가를 위한 자기주도학습 준비도 검사도구의 타당성 연구. 공학교육연구, 11(4) : 64-75
홍기칠(2004). 구성주의적 자기주도학습을 위한 학습력 분석과 학습모형 개발. 교육심리연구, 18(1) : 75-98
ABET. http://www.abet.org
Agogino, A. M. et al(2005). Engineering Design Thinking, Teaching, and Learning. Journal of Engineering Education, 94(1) : 103-120
Anwar, S. & Granlund, E.(2003). Enhancing a Freshman Level Engineering Design Course Through Project Based Learning, ASEE Annual Conference
Archer, L. B.(1984) Systematic method for designers. Developments in Design Methodology (John Wiley and Sons, Chichester), 5-82
Barrows, H. S.(1985). How to design a problembased curriculum for the preclinical years. New York: Springer
Bazlamit, S. M.(2003). Team-Based Engineering Design Course for Engineering Freshmen. ASEE Annual Conference
Blumenfeld, P. et al(1991). Motivating project-based learning: Sustaining the doing, supporting the learning. Educational Psychologist, 26 (3&4) : 369-398
Brockett, R. G., & Hiemstra, R.(1991). Self-directed in learning: Perspestives on theory, research, and practice. NY: Routledge
Brookfield, S. D.(1985). Self-directed adult learning: A critical paradigm. Adult Education Quarterly, 35(2) : 59-71
Fellows, S. et al.(2000). Keys to success: Selfdirected Learning. ASEE Annual Conference
Foque, R.(1995) Designing for patients: a strategy for introducing human scale in hospital design. Design Studies, 16 : 29-49
Garrison, D. R.(1997). Self-directed learning: Toward a comprehensive model. Adult Education Quarterly, 48(1) : 18-33
Grow, G. O.(1991). Teaching learners to be selfdirected. Adult Education Quarterly, 41(3) : 125-149
Guglielmino, L. M.(1977). Development of the selfdirected learning readiness scale. Doctoral dissertation. University of Georgia
Knowles, M. S.(1975). Self-directed learning : A guide for learners and teachers, Chicago: Follett Pub. Co
Lawanto, O.(2007). Self-Management of Cognition in a Team-Based Engineering Design Project : A Case Study. ASEE Annual Conference
Litzinger, T. et al.(2003). Assessing Readiness for Self-directed Learning. ASEE Annual Conference
Masakatsu Matsuishi. et al.(2004). Engineering Design Education in a Hybrid Way: Combining Face-to-Face Instruction with e-Learning Collaboration. ASEE Annual Conference
Oddi, L. F.(1984). Development of an instrument to measure self-directed continuing learning. Doctoral dissertation. Nothern Illinois University
Osborn, A.(1963). Applied imagination: principles and procedures of creative thinking. New York: Scribner's
Pames, S. J. & Brunelle, E. A.(1967). The literature of creativity. Journal of creative behavior. 1(1) : 52-109
Pintrich, P. R.(2000). The Role of Goal Orientation in Self-Regulated Learning. Handbook of Self-Regulation, San Diego, CA: Academic
Sadler, P. M. et al.(2000). Engineering competitions in the middle school classroom: Key elements in developing effective design challenges. Journal of the Learning Sciences, 9(3) : 259-286
Stolk, J.(2008). Engineering students' Conceptions of Self-Directed Learning. ASEE Annual Conference
Zimmerman, B. J.(2000). Attaining Self-Regulation: A Social Cognitive Perspective. Handbook of Self-Regulation, San Diego, CA: Academic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