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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로그 마케팅에 대한 이용자 인식 연구
A Study on Blog users' Response to Blog Marketing 원문보기

Information Systems Review, v.11 no.3, 2009년, pp.1 - 17  

김재경 (경희대학교 경영대학) ,  김혜경 (경희대학교 경영대학) ,  박순용 ((주)윌앤비전)

초록

인터넷 사용이 보편화 되면서 소비자들은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메시지에 과다 노출되게 되었고, 이에 따라 소비자들은 신뢰하는 사람들이 생산하는 정보가 포함된 블로그를 통해 관련 정보를 습득하고 구매의사 결정을 내리는 경향이 늘고 있다. 본 연구는 인터넷 사용자들의 블로그 활용 수준을 확인하고, 블로그를 통한 기업의 마케팅 활동에 대한 사용자 인식을 연구함으로써 마케팅 담당자들에게 블로그 마케팅의 대상과 전달 메시지 수준에 대한 통찰을 제공하고자 한다. 이를 위하여, 본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조사와 분석을 실시하였다. 첫째, 블로그의 활용 정도를 나타내는 블로그 지수를 측정하였다. 둘째, 블로그 마케팅에 대한 사용자들의 반응을 측정하였다. 셋째, 블로그 지수와 인구통계학적 속성과의 관계를 검증하였다. 마지막으로, 블로그 지수와 블로그 마케팅에 대한 반응의 관계를 검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growing percentage of internet users have maintained a personal website, blog, and the articles published by blog users play important roles to other users' purchasing decision as reliable information or knowledge. Therefore blog has been recently regarded as a promising marketing tool, for the b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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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블로그를 활용한 기업 마케팅의 주체인 직장인들을 대상으로 블로그에 대한 이해와 활용의 정도를 객관적으로 측정하고자 하였다. 여기서 이정호(2005)가 제시한 블로그 지수를 조사하여 인구통계학적 특성과 블로그 지수와의 관계를 검증하고 블로그 지수와 기업의 블로그 마케팅에 대한 인식 간의 관계 유무를 검증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블로그 이용자들의 블로그 활용정도와 블로그를 활용한 기업의 마케팅 활동에 대한 인식정도을 확인하고, 이들간의 관계를 연구하여, 기업이 효과적인 블로그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데 통찰을 제공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에서 조사된 블로그 이용자의 이용시간, 이용횟수, 게시글수 등의 이용행태와 이용동기보다 더 개념적인 요인으로 이정호(2005)가 제시한 블로그 지수를 이용하여 이용자들의 블로그에 대한 이해 및 활용 정도를 조사하고, 윤현철(2004)의 연구에서 제시된 것과 같이 블로그 이용행태나 이용동기와 마찬가지로 블로그 지수도 인구통계적 특성과 어떠한 관계가 있는지를 확인하기 위해서 상호관계를 분석하였다.

가설 설정

  • 가설 1: 인구통계적 특성과 블로그 지수 간에는 유의미한 관계가 있다.
  • 가설 2: ‘블로그 지수와 블로그를 활용한 기업의 홍보에 대한 인식 간에 유의미한 관계가 있다.
  • 가설 2: 블로그 지수와 블로그를 활용한 기업의 홍보에 대한 인식 간에 유의미한 관계가 있다.
  • 가설 3: ‘블로그 지수와 블로그를 활용한 기업의 광고에 대한 인식 간에 유의미한 관계가 있다.
  • 가설 3: 블로그 지수와 블로그를 활용한 기업의 광고에 대한 인식 간에 유의미한 관계가 있다.
  • 그러므로, 본 연구에서는 블로그 사용자의 블로그에 대한 이해와 활용를 나타내는 블로그 지수와 블로그 마케팅에 대한 인식 간에도 긍정적이거나 부정적인 관계가 존재한다는 가정하에 다음과 같은 가설을 설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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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블로그를 통해 관련 정보를 습득하고 구매의사 결정을 내리는 경향이 증가하게 된 배경은? 인터넷 사용이 보편화 되면서 소비자들은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메시지에 과다 노출되게 되었고, 이에 따라 소비자들은 신뢰하는 사람들이 생산하는 정보가 포함된 블로그를 통해 관련 정보를 습득하고 구매의사 결정을 내리는 경향이 늘고 있다. 본 연구는 인터넷 사용자들의 블로그 활용 수준을 확인하고, 블로그를 통한 기업의 마케팅 활동에 대한 사용자 인식을 연구함으로써 마케팅 담당자들에게 블로그 마케팅의 대상과 전달 메시지 수준에 대한 통찰을 제공하고자 한다.
블로그는 어떠한 인터넷 수단인가? 이때, 소비자들이 신뢰하는 인터넷정보의 주요 원천으로 등장한 것이 블로그다(이희욱, 2004). 일반 사용자들이 직접 생산하는 다양한 정보와 구독자들의 피드백이 함께 묶여 역동적으로 상호작용이 이루어지는 블로그는 인터넷의 주요 커뮤니케이션 수단이 되고 있다. 최근에는 블로그 사용자들이 전문적이고, 정보력이 있는 블로그를 생성하면서 각 포털 사이트의 검색 결과에서 블로그 검색결과가 중요한 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블로그는 역연대순 기록 기능 외에 어떤 기능이 있는가? 블로그는 일반적으로 역연대순(reversechronological)으로 기록되며, 이렇게 기록된 웹 페이지는 포스트(post)라고 명명되며, 독립된 URL을 갖는다. 또한 사용자간 능동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유도하기 위하여 포스트 별로 댓글(comment), 트랙백(trackback) 등의 기능을 제공한다(김재경 등,2008). 이러한 기능을 통하여 사용자의 의견과, 토론이 함께 이루어지기 때문에 일반적인 웹 페이지와 달리 능동적인 쌍방향적 특성을 갖게 되며, 보다 적극적으로 자신의 생각이나 의견을 개진하기 위하여 포스트를 지속적으로 업데이트하기 때문에 컨텐츠를 질을 보다 강화할 수 있게 된다(이희욱, 2004; 김지수, 2004; Blood,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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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1. 권상희, "블로그(Blog) 양식: 커뮤니케이터, 구성 형태, 내용, 연결성에 따른 장르유형분석 연구", 사이버커뮤니케이션학보, 제15권, 2005, pp. 93-134 

  2. 김경준, 김학희, 이기동, "웹 블로그 재이용의도: 이용동기와 블로그 품질을 통한 실증분석", 국제 e-비즈니스학회, e-비즈니스연구, 제9권, 제3호, 2008, pp. 159-181 

  3. 김경희, 배진아, "30대 블로거들의 블로그 매개 커뮤니케이션 연구", 한국언론학회, 한국언론학보, 제50권, 제5호, 2006, pp. 5-29 

  4. 김영주, "블로그의 미디어적 기능과 한계: 블로그 이용자의 블로그 이용행태와 평가를 중심으로", 한국언론학회, 한국언론학보, 제50권, 제2호, 2006, pp. 59-90 

  5. 김용현, "블로그 마케팅의 효과에 관한 연구", 2005, 고려대 언론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6. 김윤식, 정규엽, "호텔 브랜드 블로그 특성이 구 매의도 및 온라인 구전 커뮤니케이션에 미 치는 영향", 한국호텔외식경영학회, 호텔경영학연구, 제18권, 제3호, 2008, pp. 1-22 

  7. 김재경, 김혜경, "블로그 인텔리전스", 한국IT서비스학회지, 제7권, 제3호, 2008, pp. 71-85 

  8. 김지수, "블로그의 사회문화적 진화와 이슈", 정보통신정책, 제16권, 제8호, 2004, pp. 18-36 

  9. 김혜인, "관계지향적 블로그 이용자 세분화와 인터넷 마케팅 전략", 연세대 석사학위논문, 2005 

  10. 신민아, "개인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미디어로서 블로그의 마케팅 활용을 위한 탐색적 연구", 홍익대 석사학위논문, 2005 

  11. 윤명희, "블로그의 사회적 유형분석: 1인 커뮤니 티의 다층화", 한국사회학회, 한국사회학, 제 41권, 제1호, 2007, pp. 156-194 

  12. 윤현철, "블로그의 이용동기와 행태에 관한 탐험적 연구", 홍익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4 

  13. 이경선, 이욱, "블로그를 활용한 마케팅 전략과 효과에 관한 연구", 2005 한국경영정보학회, 춘계학술대회, 2005, pp. 1137-1144 

  14. 이민선, 박철, "한국과 미국의 블로그 이용 유형에 관한 비교 연구", 2006 한국경영정보학회, 춘계학술대회, 2006, pp. 723-730 

  15. 이새미, 이건표, "개인 웹미디어 사용자 인터랙션에 관한 연구", 한국디자인학회 2004 봄 학술발표대회, 2004, pp. 318-319 

  16. 이우열, 신민수, "웹 2.0 ; 블로그 이용자의 세분화와 상위 블로거로의 전환요인에 대한 연구", 2007 한국경영정보학회 춘계학술대회, 2007, pp. 120-125 

  17. 이정호, 강현정, 정태수, 서재원, "블로그 시대의 기업경영", 삼성경제연구소, CEO Information 제526호, 2005 

  18. 이호영, 정은희, "블로그를 중심으로 본 디지털 콘텐츠의 사회적 확산", 정보통신정책연구원, KISDI 이슈리포트 08-12, 2008 

  19. 이희욱, "블로그 광고: 서전(鼠傳, Word-of-Mouse)의 이용", 한국소비문화학회, 소비문화연구, 제7권, 제3호, 2004, pp. 141-153 

  20. 조철호, "개인형 홈페이지의 지각된 서비스가치가 신뢰와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 블로그를 중심으로", 한국서비스경영학회, 서비스경영 학회지, 제8권, 제2호, 2007, pp. 49-77 

  21. 한 선, "블로그 생산의 이윤화 기제에 관한 연구", 한국언론정보학회, 한국언론정보학보, 제37권, 2007, pp. 307-342 

  22. Blood, R., "Introduction", In J. Rodzvilla(Ed.), We've Got Blog: How Weblogs are Changing Our Culture, Cambridge MA: Perseus Publishin, 2002 

  23. 랭키닷컴(www.ranky.com) 

  24. 한국인터넷진흥원(http://www.nida.or.kr) 

  25. 인터넷통계정보검색시스템(http://isis.nida.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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