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맛집 블로그의 신뢰성이 외식소비자의 지각혜택, 지각위험, 그리고 온라인구전에 미치는 영향
A Study of Relationship of Gourmet Blog's Reliability with the Perceived benefits, Perceived Risk and Online Word of Mouth of Eating out Consumer 원문보기

한국조리학회지 = The Korean journal of culinary research, v.20 no.6, 2014년, pp.275 - 291  

송흥규 (장안대학교 외식산업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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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맛집 블로그의 신뢰성이 온라인구전에 미치는 영향관계를 실증적으로 분석하여 블로그 마케팅 활동을 하고 있는 외식업계에게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선행연구에서 다루어온 외식소비자의 지각혜택과 지각위험을 블로그의 신뢰성이 온라인구전에 미치는 매개변수로 채택하였고, 각 변수에 대한 이론적 배경을 중심으로 각각의 구성개념을 도출하여 영향관계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첫째, 맛집 블로그의 신뢰성이 미치는 범위에 있어 블로그의 지각혜택은 정(+)의 관계로, 그리고 지각위험은 부(-)의 관계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둘째, 맛집 블로그의 신뢰성이 온라인구전에 미치는 영향에서도 정(+)의 관계가 있음을 확인하였다. 셋째, 온라인구전에 미치는 변수들의 관계에서 블로그의 신뢰성과 외식소비자의 지각혜택은 정(+)의 영향관계로 유의했으나, 지각위험은 영향관계에 있지 않았다. 결론적으로 블로그의 신뢰성이 높으면 지각혜택은 높이 평가하고, 지각위험은 감소하는 것으로 요약되며, 온라인구전에 블로그의 신뢰성에 의한 외식소비자의 지각혜택이 온라인구전의 핵심 변수임을 확인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focus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relationships of blog's reliability, perceived benefit, perceived risk and words of mouth by online readers. Data were collected by a total of 228 persons reading actively gourmet blogs. The survey was carried out from August 1 to 15, 2014. Total 228 qu...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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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맛집 블로그의 신뢰성이 정보의 수신자 즉 소비자가 느끼는 지각혜택과 지각위험 및 온라인구전에 미치는 관계를 확인하고자 모집단의 특징을 현재 맛집 블로그를 통해 많은 정보를 수집하고, 직접적인 방문 활동이 이루어지고 있는 외식소비자들을 대상으로 하였다. 이에 조사의 표본을 서울과 인천광역시를 포함한 경기도 내 31개의 자치구 중 경기 북부 2곳(남양주, 의정부), 경기 남부 3곳(수원, 용인, 군포, 화성), 경기서부 3곳(부천, 시흥, 광명) 등 수도권 내 거주민을 대상으로 하였다.
  • 지각혜택은 소비자들이 특정 제품과 서비스의 속성과 관련하여 주관적으로 느끼게 되는 욕구로서 소비자들이 원하는 주관적인 보상을 말한다 (Peterson RA 1995; Je MJ & Kim YG 2011). 본 연구에서는 지각혜택을 외식소비자가 맛집블로그의 신뢰성을 통해 얻게 되는 혜택으로 정의하고자 경제성, 편리성, 절약성, 정보성 등 4가지 혜택으로 정의하였다. 이에 측정변수는 Peterson RA(1995), Johnson TJ & Kaye BK(2004), Kaye BK(2007), Je MJ & Kim YG(2011)에서 지각혜택으로 사용했던 문항을 맛집 블로그의 특성에 맞게 수정하였다.
  • 이미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제품에 대한 정보를 공유하는 온라인구전은 정보를 전달시키는 가장 영향력 있는 커뮤니케이션 매체가 되었고(Kim YS & Chung KY 2009; Khammash M & Griffiths GH 2011), 외식소비자의 입장에서 음식상품의 평가적 속성은 복합적인 지식과 전문적 기술을 포함해야 하고, 블로그를 통한 지식공유가 소비자의 지각위험을 감소시키거나 지각혜택을 증가시킬 수 있을 것이다(Je MJ & Kim YG 2011). 이에 본 연구는 맛집 블로그를 자주 찾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소비자가 직접 탐색하여 그에 따른 체험을 통한 구전효과를 온라인구전으로 제시할 필요성을 인식하게 되었다. 또한, 외식소비자가 블로그를 통해 얻게 되는 지각혜택과 지각위험도 맛집 블로그의 신뢰성과 온라인구전의 관계에서 매개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할 수 있기에, 이를 연구하는 것은 매우 의의가 있을 판단하였다.
  • 또한, 온라인구전 활동과 관련하여 지속적으로 블로그 마케팅을 해온 기업의 입장에서는 중단할 수 없는 시대에 있다. 이에 본 연구는 온라인구전에 미치는 블로그의 신뢰성을 중요하게 다루고, 두 변수의 영향관계를 실증적으로 검증하여 블로그 마케팅은 준비해온 외식업계에 전략적 시사점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소비자가 블로그를 통해 지각되는 행동변수로 선행연구에서 다루어온 지각혜택과 지각위험을 채택하였고, 각 변수에 대한 개념 및 이론적 배경을 중심으로 각각의 구성개념에 대한 요인을 도출하여 영향관계를 분석하였다.
  • 029로 도출되어 수용범위가 기준치를 만족한 모형으로 판명되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이를 토대로 가설을 검증하였다. 우선, 맛집 블로그의 신뢰성이 각 변수에 미치는 영향관계에서 지각혜택(t=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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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이버 공간에서 정보의 신뢰성이 매우 중요한 요인으로 제시되는 이유는? 사이버 공간에서의 정보는 직접 경험이 없는 소비자에게는 불확실성이 존재하기에 정보제공자와 그가 제공하는 정보내용에 대한 신뢰성은 매우 중요한 요인으로 제시되었다(Gefen D & Straub D 2000; Lee MKO & Turban E 2001; Mcknight DH & Chevany NL 2001-2002). 신뢰성이란 정보제공자의 커뮤니케이션 주제와 관련하여 지식과 기술, 그리고 경험을 편견이 없는 의견과 객관적인 정보를 제공해 줄 것이라는 수신자의 인식으로 정의된다(Belch GE & Belch MA 1990; Morgan RM & Hunt SD 1994).
Kim YS & Chung KY(2009)와 Hong BS et al.(2012)의 연구를 통해 온라인구전에 미치는 블로그의 신뢰성 연구 결과로 추론할 수 있는 내용은 무엇인가? (2012)도 패션블로그의 특성이 몰입, 만족 및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에서 블로그의 특성 중 신뢰성이 온라인구전에 유의하게 미치는 관계를 밝혔다. 따라서 맛집 블로그를 통해 학습된 신뢰성의 효과가 커질수록 외식소비자의 온라인구전도 증가할 것으로 추론할 수 있다. 이상의 이론적 배경과 논리를 바탕으로 다음과 같은 가설을 설정할 것이다.
신뢰성의 정의는 무엇인가? 사이버 공간에서의 정보는 직접 경험이 없는 소비자에게는 불확실성이 존재하기에 정보제공자와 그가 제공하는 정보내용에 대한 신뢰성은 매우 중요한 요인으로 제시되었다(Gefen D & Straub D 2000; Lee MKO & Turban E 2001; Mcknight DH & Chevany NL 2001-2002). 신뢰성이란 정보제공자의 커뮤니케이션 주제와 관련하여 지식과 기술, 그리고 경험을 편견이 없는 의견과 객관적인 정보를 제공해 줄 것이라는 수신자의 인식으로 정의된다(Belch GE & Belch MA 1990; Morgan RM & Hunt SD 1994). 이러한 신뢰성은 거래 상대방의 기회주의적 행동으로 인한 위험을 감소시키고, 일시적인 문제도 시간이 지나면 해결될 것이라는 확신을 주게 되며, 교환관계에서의 거래비용을 감소시킨다(Je MJ & Kim YG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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