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할인점 의류매장의 서비스품질과 고객만족이 재구매의도와 구전의도에 미치는 영향
The Impacts of Service Quality and Customer Satisfaction on Re-purchase and Word of Mouth 원문보기

패션비즈니스 = Fashion business, v.13 no.5, 2009년, pp.110 - 120  

이옥희 (순천대학교 인문예술대학 패션디자인학과) ,  강영의 (순천대학교 인문예술대학 패션디자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goal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influence of customer service quality on customer satisfaction. Also the object of this study is to indicate the influence on word of mouth and intention of repurchase which is a variable of customer satisfaction. The subjects were 357 female adults liv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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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고객만족이 구전의도와 재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회귀분석을 한 결과를 에 제시하였다.
  • 따라서 기존 고객에 대한 만족도를 높여 호의적인 구전과 재구매로 이어질 수 있도록, 유통업체에서는 소비자가 기대하고 지각하는 서비스품질을 제공하여야 할 것이다. 본 연구에서는 방어적인 마케팅전략의 측면에서 할인점 의류매장 소비자가 고려하는 서비스품질 요인을 규명하고, 서비스품질요인이 고객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지 또한 고객만족은 구전 및 재구매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지 밝히고자 한다.
  • 서비스품질요인들이 고객만족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해 회귀분석을 한 결과를 에 제시하였다.

가설 설정

  • H1-1 : 판매원 품질은 고객만족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2 : 점포VMD/분위기 품질은 고객만족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3 : 점포정책 품질은 고객만족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 H1-4 : 상품구색 품질은 고객만족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1 : 고객서비스품질에 대한 평가는 고객만족에 긍정적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 고객만족은 재구매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 : 고객만족은 구전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4 : 구전의도는 재구매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5 : 재구매의도 구전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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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서비스의 정의를 내리기 힘든 이유는? 서비스는 고객과 접점종업원 사이의 상호작용과 접촉을 통하여 전달되기 때문에 접점 종업원의 태도와 행위는 고객의 서비스품질 직각과 만족에 매우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Browen & Peterson, 1994)9). 서비스란 용어 자체의 활용범위가 매우 다양하고 광범위할 뿐만 아니라 상호 이질적인 다양한 유형의 서비스가 내포되어 있고 서비스를 구성하고 있는 것에 관한 본질적인 정의가 부정확하여 서비스에 대한 획일적인 정의를 내리기는 쉽지 않다. 서비스 품질은 서비스의 질을 말하며 이것은 객관적인 용어라기보다는 추상적인 개념으로 정의하거나 평가하기 힘들고, 기대와 성과의 비교이며, 품질의 평가는 결과뿐만 아니라 서비스의 제공과정의 평가에서 이루어진다(Parasuraman et al.
Parasuraman et al은 서비스 품질의 정의를 무엇이라 하였는가?? ,(1985)12)은 여러 가지 차원으로 인식할 수 있다고 했다. 또한 이들은 서비스 품질을 “특정 서비스의 전반적인 탁월성이나 우월성에 관한 소비자의 판단으로서 객관적 품질과는 다른 태도의 한 형태”라고 정의하고, 서비스 품질을 절대적인 개념이 아니라 고객의 지각에 따라 결정되는 상대적인 개념으로 파악하였다. 일반적으로 서비스품질은 서비스의 전반적인 우수성 또는 우월함에 관한 소비자들의 판단(Zeithaml, 1988)13)으로 정의할 수 있으며, 서비스 조직 그리고 구성요소와 고객간의 상호작용에 의해 생산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대형 할인점 의류매장의 소비자가 지각하는 서비스품질이 고객만족에 영향을 준다는 것과 고객만족이 구전의도와 재구매의도에 영향을 준다는 것을 가설로 설정하고, 선행연구를 근거로 작성한 질문지를 사용하여 결과를 분석한 결과는? 할인점의류소비자가 지각하는 서비스품질 내용에 대한 요인분석 결과 판매원 요인, VMD/분위기 요인, 점포정책 요인, 상품구색 요인 등 모두 4개의 요인이 밝혀졌다. 연구결과 연구모형에서 다섯 가지의 가설을 세웠으며 실증분석을 통하여 네 개의 가설이 채택되었으며 한 개의 가설은 부분적으로 채택되었다. 연구모형을 검증한 결과 서비스품질 요인 중 고객만족에 대하여 판매원, VMD/분위기, 상품구색이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어 가설 1은 부분적으로 채택되었고, 고객만족이 구전의도와 재구매의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가설 2와 3은 채택이 되었다. 구전의도와 재구매의도 상호간에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나 가설 4와 가설 5는 채택되었다. 고객만족에 유의한 영향을 미친 서비스품질 요인은 판매원, VMD/분위기, 상품구색 요인으로 나타났으며, 할인점 점포정책요인은 유의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오늘날 우리나라 유통업은 재래시장에서 백화점 시대를 지나 대형할인매장이나 대형 전문매장으로 발전하고 있으며, 외국 대형 유통업체들과의 경쟁으로까지 확대되는 상황에서, 서비스품질을 높게 지각할수록 고객의 만족도가 높아진다는 결과를 통하여, 더욱 까다로워진 고객의 요구에 맞추어 서비스품질을 향상이 불가피하다는 것을 인식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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