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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험적 베이즈 방법을 이용한 무인신호위반단속장비의 사고감소 효과
Effects on the Accident Reduction of Red Light Camera Using Empirical Bayes Method 원문보기

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8 no.6, 2009년, pp.46 - 54  

김태영 (충북대학교 도시공학과) ,  박병호 (충북대학교 도시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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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무인신호위반단속장비의 사고감소 효과를 다루고 있다. 연구의 목적은 EB (Empirical Bayes)방법을 이용하여 사고감소 효과를 분석하는데 있다. 이를 위해 무인신호위반단속장비가 설치된 28개 교차점 728건의 사고자료를 이용한다. 연구의 주요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단순사고건수 방법의 사고감소 효과는 20.74%로 분석되었다. 둘째, 포아송과 음 이항 회귀모형을 이용하여 SPF모형이 개발되었으며, 과분산계수가 0에 가까워 포아송 회귀모형이 음이항 회귀모형보다 더 적합한 것으로 평가되었다. 아울러 포아송 모형의 ${\rho}^2$값이 0.409로 나타나 통계적으로 유의한 모형으로 분석되었다. 마지막으로, EB방법을 이용한 분석 결과, 사고가 3.89%에서 29.23% 감소된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deals with the effects on the accident reduction according to the installation of RLC (red light cameras). The objective is to analyze the effects on the accident reduction using EB (Empirical Bayes) method. In pursuing the above, the study uses the 728 accident data occurred at the 28 i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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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무인신호위반단속장비 설치 전·후에 따른 교통사고감소효과를 EB방법을 이용하여 분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 본 연구는 충북도내 무인신호위반단속장비가 설치된 교차로에 대하여 경험적 베이즈 방법을 통해 장비의 설치 전·후 사고감소 효과를 분석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 본 연구의 차별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에서는 무인신호위반단속장비의 충청북도 내 28개 지점의 자료를 구축함으로써 기존의 연구보다 더 많은 표본을 활용하여 통계적으로 유의한 결과를 제시하고자 한다. 둘째, 기존의 연구는 단순효과 분석과 사고특성을 분석하여 모형을 개발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지만, 본 연구는 EB방법을 이용한 무인신호위반단속장비의 사고감소 효과를 분석하여 결과를 제시한 점에도 연구의 차별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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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경찰인력에 의한 단속방안의 한계는? 그 예방책으로 경찰인력에 의한 단속방안이 실시되어왔다. 그러나 인력에 의한 단속은 24시간 상시 단속이 불가능하고, 단속자의 위험 노출과 단속여부에 대한 시비가 발생함에 따라 무인교통단속시스템이 도입되었다.
교통사고는 어떤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발생하는가? 교통사고는 인적, 차량 및 환경적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발생한다. 이 중에서도 인적요인인 신호위반은 교통사고의 주요인이 되고 있다.
교통사고의 주요인이 되고 있는 인적요인은 무엇인가? 교통사고는 인적, 차량 및 환경적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발생한다. 이 중에서도 인적요인인 신호위반은 교통사고의 주요인이 되고 있다. 그 예방책으로 경찰인력에 의한 단속방안이 실시되어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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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R. P. Maccubbin, B. L. Staples, and A. E. Salwin, Automated enforcement of traffic signals: A literature review, Federal Highway Administration, Final Report, Aug. 2001. 

  2. R. A. Retting, R. G. Ulmer, and A. F. Williams, "Prevalence and characteristics of red light running crashes in the United States," Accident Analysis and Prevention, vol. 31, no. 6, pp. 687-694, Nov. 1999. 

  3. D. E. Ruby and A. G. Hobeika, "Assessment of red light running cameras in Fairfax County, Virginia," Transportation Quarterly, vol. 57, no. 3, pp. 33-48, Jan. 2003. 

  4. 도로교통공단, 신호위반 단속시스템 운영에 따른 교차로 교통사고 유형분석연구, 2004. 

  5. 김명석, 무인다기능단속시스템 설치 전?후 교차로 교통사고 발생특성에 관한 연구, 서울산업대학교대학원 석사논문, 2006. 

  6. 김형준, 김태영, 박병호, "무인신호위반단속장비 설치에 따른 교통사고 특성 및 모형," 대한국토.도시계획학회지, 제44권, 제2호, pp. 161-170, 2009. 4. 

  7. 오흥운, 장정화, "노면요철포장으로 인한 사고감소 효과," 한국도로학회 논문집, 제9권, 제4호, pp. 65-74, 2007. 12. 

  8. 박민호, 박규영, 장일준, 이수범, "중앙분리대 설치에 따른 사고전환효과 분석," 대한교통학회지, 제24권, 제2호, pp. 113-124, 2006. 4. 

  9. 이수범, 정도영, 김도경, "토지이용 특성별 어린이 보호구역 개선사업의 교통사고 감소효과 분석," 대한교통학회지, 제26권, 제3호, pp. 109-117, 2008.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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