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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장 실무자 대상 조사에 의한 건설공사 품질관리 관련 만족도에 관한 고찰
Satisfaction Level of Construction Quality Management by Survey of The Field Staffs 원문보기

한국건설관리학회논문집 = Korean journal of construction engineering and management, v.10 no.2 = no.48, 2009년, pp.34 - 45  

박형근 (한국건설기술연구원, 건설관리연구실)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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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건설공사의 품질관리체계는 관련법에 근거한 규정의 조합과 시공자가 구축한 ISO/KS A 9001에 의한 품질경영 시스템의 운용에 의한 방법의 혼합형이다. 이 두 가지의 품질확보체계는 상호 보완적이며 통합된 체계로 운영되어야 하나, 시공자의 품질경영시스템을 활용하지 못하고 법에서 정한 기준과 방법, 절차 등의 규정에 따라 모든 공사에 있어서 일상화된 품질관리업무가 수행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ISO규격이 도입된 이래 지난 10여 년간 계속된 문제점으로 개선이 요구되고 있다. 품질관리의 철저를 목표로 고객 만족을 위한 예방적 품질관리사고를 정착하는 일은 건설산업의 당면과제이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건설현장 의 실무자를 대상으로 품질관리 관련 의식에 관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그 결과를 토대로 건설공사 품질관리 체계의 운용에 대한 만족도를 정리하고, 나아가 향후의 개선방안에 대한 논점을 제시하고자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domestic, the Quality Management system of construction work has been compounded of the association of regulation which is ground for relevant law and operation of Quality Management system by ISO/KS A 9001(QMS) established by the contractor. Two quality guaranteed systems must be operated with 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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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품질관리체계를 기반으로 한 품질관리 업무의 수행에 대한 실무자의 의식수준과 체계의 활성화 정도, 품질경영시스템의 정착정도, 관련기술인력의 현황 등을 토대로, 현재의 품질관리체계에 대한 실무자의 평가를 가늠해 보고자 한다. 표 1은 품질관리체계에 대한 만족도를 정의하는데 사용하고자 작성한 것으로 만족의 정도를 실무자의 생각을 바탕으로 합리성 또는 효율성을 어느 정도 만족하고 있는 지에 대하여 조사결과를 토대로 판단하고 평가수준이하, 불만족, 보통, 만족으로 구분하였다.
  • 본 논문의 주요 내용은 현재의 품질관리 관련 현실에 대하여 관련 실무자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이며, 실무자의 답을 가공하여 해석하는 것보다는 결과 자체를 토대로 만족도를 가늠하고자 노력하였다. 조사대상이 대기업에 편중되어 일반적인 결과라고 보기 어려운 점이 인정되나, 향후 조사를 추가하여 비교분석에 의하여 보완 가능할 것으로 생각된다.
  • 이러한 판단의 기준으로, 품질관리체계를 기반으로 관련 업무를 수행하는 실무자에 대한 조사를 실시하여 그 결과를 토대로 만족도 수준을 판단하고 향후의 개선방안 마련의 방향을 설정하고자 한다.
  • 또한 건설현장의 품질관련 실무자를 대상으로 한 조사는 과거 수차례 실시되었으나, 관련연구의 목적에 따라 보고서상에 인용되는 정도에 그치는 사례가 많았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건설공사 품질관리 실무자를 대상으로 품질관리 업무수행 현황에 대한 실태조사를 실시하여 그 내용을 바탕으로 실무자의 평가를 종합하고 향후 추진하고자 하는 품질관리체계의 개선 및 발전 방향을 위한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한다.
  • 품질관리분야 기술인력 관리체계의 미비 및 기술인력의 부족에 대한 확인을 할 수 있는 조사결과로, 개선방향으로는 관련국가기술자격제도의 개편과 건설품질관리 기술인력으로 별도 관리되어야 함을 지적하였다. 또한 이러한 기술인력 등의 인프라가 정비되어야 품질관리업무를 원활하게 수행할 수 있으며, 관련기술력의 향상도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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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 건설공사의 품질관리체계는 어떤 방식인가? 우리나라 건설공사의 품질관리체계는 관련법에 근거한 규정의 조합과 시공자가 구축한 ISO/KS A 9001에 의한 품질경영 시스템의 운용에 의한 방법의 혼합형이다. 이 두 가지의 품질확보체계는 상호 보완적이며 통합된 체계로 운영되어야 하나, 시공자의 품질경영시스템을 활용하지 못하고 법에서 정한 기준과 방법, 절차 등의 규정에 따라 모든 공사에 있어서 일상화된 품질관리업무가 수행되고 있다.
건설품질을 확보하기위해 제공되어야 하는 것은 무엇인가? 그러나 건설품질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관련주체(발주자, 설계자, 시공자, 감리자 등)책임과 역할을 정하고, 규정된 요건을 수행할 절차를 정립하고, 정해진 기준에 따라 제반업무 수행결과를 평가하는 품질관리 업무 전반에 대한 내용이 체계화되어 제공되어야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재 품질관리 수행수준은 단편적인 업무의 수행여부가 중시되고, 예방적 품질확보를 위해 필요한 합리적인 관리절차보다는 모든 공사에 적용할 수 있는 최소한의 규정으로 평가되는 체계의 모습이라 할 수 있다.
대형건설회사의 품질관리 실무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한 이유는 무엇인가? 본 설문조사는 대형건설회사의 품질관리 실무자를 대상으로 하였다. 그 이유는 대형건설회사의 경우 자체적인 품질경영시스템을 구축∙운영하고 있을 것이라는 가정과 중견건설회사 이하의 규모로 갈수록 품질경영시스템에 대한 이해도 및 구축∙운영도가 낮다는 기존의 조사결과1)를 토대로 판단한 것이다. 그러나 이것은 조사 결과에 대한 신뢰도를 높이기 위한 방책이며, 중견 건설회사 이하에 대한 조사가 필요하지 않다는 의미는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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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김운수 (2003). '품질경영시스템 하에서의 건설공사 품질관리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서울산업대학교산업대학원, 석사논문 

  2. 한국건설기술연구원 (1997). '건설공사 품질관리체계 정립방안 연구' 건설교통부, pp.54-88 

  3. 한국건설기술연구원 (1998). '건설공사 품질관리시스템에 관한 연구' 국립건설시험소, pp.103-115 

  4. 한국건설기술연구원(2000). '건설공사품질.안전통합관리시스템 개발' 건설교통부 

  5. 한국건설기술연구원 (2003). 'ISO 9001 건설산업 표준적용 지침개발 및 현장 적용성 연구' 한국건설교통기술평가원, pp.14-31 

  6. 한국건설기술연구원(2008). '제4차건설기술진흥기본계획' 건설교통부, pp.23 

  7. 한국건자재시험연구원 (2007). '건설생산성 향상을 위한 건설자재 표준화연구 1차년도 보고서' 한국건설교통기술평가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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