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기반시설물의 노후화나 성능 저하가 사회적 이슈화가 되면서 효율적인 관리, 운용, 성능향상, 그리고 질 높은 서비스 제공을 위한 자산관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국내외에서 현재 자산관리가 수행되고 있는 사례와 현황 분석을 통해 국내에 자산관리 도입을 위한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자산관리의 정의와 기본 구성 체계를 고려하여 시설물 관리에 대한 주요 고려사항, 기법, 체계와 프로세스 등을 분석하였다. 그리고, 국내에 현행 유지관리 체계의 한계와 자산관리의 도입을 위해 필요한 고려사항 및 요구사항 등을 제시하였다. 이 논문은 국내에 시설물 자산관리를 효율적으로 적용하는데 상당히 도움이 될 것이며, 나아가 대한민국에 시설물 자산관리 업무나 가이드라인을 도입하기 위해 요구되는 연구 개발 분야를 조명하였다.
사회기반시설물의 노후화나 성능 저하가 사회적 이슈화가 되면서 효율적인 관리, 운용, 성능향상, 그리고 질 높은 서비스 제공을 위한 자산관리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국내외에서 현재 자산관리가 수행되고 있는 사례와 현황 분석을 통해 국내에 자산관리 도입을 위한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자산관리의 정의와 기본 구성 체계를 고려하여 시설물 관리에 대한 주요 고려사항, 기법, 체계와 프로세스 등을 분석하였다. 그리고, 국내에 현행 유지관리 체계의 한계와 자산관리의 도입을 위해 필요한 고려사항 및 요구사항 등을 제시하였다. 이 논문은 국내에 시설물 자산관리를 효율적으로 적용하는데 상당히 도움이 될 것이며, 나아가 대한민국에 시설물 자산관리 업무나 가이드라인을 도입하기 위해 요구되는 연구 개발 분야를 조명하였다.
In many developed countries, social infrastructure asset management has become an important issue for the effective operation and management, performance improvement, and providing better quality services. This paper describes infrastructure asset management practices in Korea and in the developed c...
In many developed countries, social infrastructure asset management has become an important issue for the effective operation and management, performance improvement, and providing better quality services. This paper describes infrastructure asset management practices in Korea and in the developed countries. Learning lessons from those countries and improve the asset management practices in Korea is the main theme of this paper. Considering the definition and basic structure of infrastructure asset management, authors have analyzed main concerns regarding infrastructure management, techniques, organizations (systems), and processes. The requirements and considerations are presented to overcome the limitations of current maintenance system. This paper will assist adopting infrastructure asset management in Korea and provide guide for the infrastructure maintenance.
In many developed countries, social infrastructure asset management has become an important issue for the effective operation and management, performance improvement, and providing better quality services. This paper describes infrastructure asset management practices in Korea and in the developed countries. Learning lessons from those countries and improve the asset management practices in Korea is the main theme of this paper. Considering the definition and basic structure of infrastructure asset management, authors have analyzed main concerns regarding infrastructure management, techniques, organizations (systems), and processes. The requirements and considerations are presented to overcome the limitations of current maintenance system. This paper will assist adopting infrastructure asset management in Korea and provide guide for the infrastructure maintena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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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이는 자산의 잔존수명, 교체비용, 최적 보수∙보강 계획을 통해 자산을 유지관리하는 자금의 함수이다. 가치 평가의 목적은 미래의 예산을 정보로 시스템의 교체 비용을 산정하는 것으로, 교체 가치를 평가함으로써 보수∙교체 전략의 비용 효율성에 대한 평가가 가능하다.
국내의 경우 자산관리의 도입사례가 전무하므로, 시설물 안전관리에 관한 제도와 체계를 분석하여 유지관리 현황을 분석하고 자산관리의 도입을 위한 문제점과 향후 발전 방향을 모색하고자 한다.
근래 들어 국내의 발전된 IT 신기술들을 유지관리에 활용하고자하는 적극적인 노력으로 건설 분야의 새로운 패러다임이 구축되고 다양한 시도가 이루어지고 있는 것이 상당히 고무적이다(배기선, 2007).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유지관리 업무의 전산화를 통한 자동화, 정보의 체계적 관리, 합리적 의사결정 지원 체계 등을 갖춘 국내의 적합한 자산관리 시스템의 도입을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그리고, 자산관리의 기본개념 및 체계를 분석하여 자산관리 프레임워크를 단계적으로 정의한다. 마지막으로 이를 통하여 효율적인 자산관리의 도입을 위해 선진국의 자산관리 적용 및 연구 개발 사례를 국내의 유지관리 체계와 상호 비교하여 적용상의 문제점 및 향후 발전방향에 관하여 논의하고, 시설물 자산관리 시스템의 도입을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자 한다.
본 논문에서는 시설물의 노후화와 사회의 경제적 급성장으로 향후 수년 내에 야기될 것이 자명한 시설물의 유지관리 문제를 예산 효율적이며, 안전한 관리 운용 및 고수준의 서비스 제공을 위한 자산관리 도입 방안을 모색하기 위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호주는 도로 시설물의 급속한 노후화 등으로 도로분야에서 처음으로 자산관리가 시작되어 국가적 자산관리 협의회가 구성되어 2001년 국제시설물관리메뉴얼을 작성하여 그림 2와 같은 자산관리를 위한 기본틀을 제공하고 있다. 여기서 자산관리의 핵심요소는 생애주기를 통한 접근, 장기적인 비용효율적 관리 전략의 개발, 명확한 서비스와 성능 수준의 제공, 시설물의 파손으로 인한 리스크의 관리 등으로 보고, 현재와 미래의 고객을 위한 자산의 관리를 통해 가장 비용효율적으로 요구되는 서비스수준을 만족시키는 것으로 목표 하고 있다. 이러한 기본 틀을 전제로 교통시설의 자산관리를 위해 Austroads라는 정부기관들의 협회가 구성되었으며, 가장 비용효율적으로 이해관계자의 기대의 만족과 공공의 이익 실현을 위해 생애주기적인 접근을 통해 통합자산관리를 실현하고 있다(Austroads, 2002).
이 연구는 철도시설물의 안전사고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시설물별 상시감시체계를 구축하여 위험 시설물의 상시감시 및 조기경보 시스템을 통한 체계적인 대응 체계의 구축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정보공유분석시스템 및 DB개발, 철도시설물 안전관리 네트워크 시범 구축, 철도시설물 안전관리를 위한 관리기준치 제안, 통합운영센터 연계방안 설정 등에 관한 연구 개발이 진행 중이며, 2010년까지 철도 시설물 안전관리 네트워크를 구축하기 위한 실용화할 계획을 가지고 있다.
해외선진국의 사례조사를 통하여 자산관리 개념과 구성 체계를 분석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국내 유지관리 체계의 현황을 분석하고, 자산관리 체계를 단계적으로 정의하였으며, 도입을 위한 문제점과 향후 개선이 필요한 연구 분야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더불어 본 연구의 결과는 대한민국의 효율적인 자산관리체계의 도입과 사회기반시설물 자산관리 업무나 가이드라인 작성을 위한 훌륭한 기초자료를 제공할 것이다.
제안 방법
본 논문에서는 먼저, 국내에 적합한 자산관리 체계 및 시스템의 개발을 위해 관련 분야의 선진국이라고 할 수 있는 호주, 캐나다, 미국에서 도입되고 있는 자산관리 시스템과 국내의 정부와 유지관리 업무를 수행하고 있는 대표적인 유관기관의 유지관리 체계에 관한 사례조사를 통하여 현황을 분석한다. 그리고, 자산관리의 기본개념 및 체계를 분석하여 자산관리 프레임워크를 단계적으로 정의한다.
성능/효과
미국의 여러 주중 플로리다주 교통국은 이동성, 경제적 번영, 환경과 안전한 교통체계를 위해 도로, 노변, 교통 서비스, 배수로, 초목과 조망 등 5가지 범주를 가지고 있는 도로의 자산관리를 수행하고 있다. 도로 자산관리는 1) State Highway System에서 포장의 80% 이상 국 표준을 확보, 2) 국에서 유지관리되는 교량의 90%이상이 국 표준을 확보, 3) State Highway System에 대한 유지관리 기준의 100%를 확보라는 구체적인 목적을 가지고 수행되고 있으며, 그림 4와 같이 자산관리를 위한 계약 및 지출이 증가하여 2008년 현재 40%를 목표로 설정하여 시설물의 자산관리에대한노력을기울이고있다(http://www.dot.state.fl.us).
자산관리 절차와 계획은 모든 사회기반시설물이 포함되기 때문에 시설물 관리 당국의 목표와 정책을 자산관리의 개념에 맞게 재정립하는 것을 시작으로 한다. 이때 1) 관리 당국의 영향을 받는 다른 정책들과 문서들, 2) 각종 시설물에 관련된 실무 코드, 관리 계획, 업무계약에 관계된 표준 등의 내용, 3) 그리고, 자산관리 계획과 다른 조직의 문서 내용과의 바람직한 관계 설정 등을 고려하여 하위 조직이나 다른 유형의 시설물의 관리 목적과 목표 간의 바람직한 관계의 정립하고 자산관리의 우선순위를 결정해야 한다.
후속연구
관리되는 시설물의 자산 목록과 자산의 현재 상태를 정확히 반영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러므로 소수 단계의 계층 구조로 나눌수록 향후에 관리에 필요한 데이터의 생성과 기록 등 관리에 필요한 데이터가 줄어든다. 즉, 설계된 예상 수명과 서비스 수준에 관련된 각각의 자산의 성능을 적절하게 반영할 수 있도록 유지하면서 가장 적은 계층 구조로 구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해외선진국의 사례조사를 통하여 자산관리 개념과 구성 체계를 분석하였으며, 이를 바탕으로 국내 유지관리 체계의 현황을 분석하고, 자산관리 체계를 단계적으로 정의하였으며, 도입을 위한 문제점과 향후 개선이 필요한 연구 분야에 대하여 논의하였다. 더불어 본 연구의 결과는 대한민국의 효율적인 자산관리체계의 도입과 사회기반시설물 자산관리 업무나 가이드라인 작성을 위한 훌륭한 기초자료를 제공할 것이다.
현재 국내에서도 유지관리용 DB는 어느 정도 구축되어 있으나 현황 파악 위주로 되어 있으며, 생애주기비용 분석, 열화예측 모델, 보수보강 대안산출 등의 기능이 부족하다. 이러한 문제는 해외의 경우도 유사하며, 이를 위해 보수/보강 효과의 정량화, 유지관리 조치에 따른 비용 추정, 최적 유지관리 전략 수립, 장래 유지관리 수요 추정 기술 등에 대한 연구가 요구된다. 나아가, 정부조직이나 관련 기관에서는 시설물의 자산 관리를 위한 가이드라인의 작성과 자산관리 도입을 위한 정책적 유도가 절실히 요구된다.
이후에 시설물 위주의 통합운영시스템을 자동화된 원격감시제어 시스템으로 운영하여 수질∙시설∙관망관리, 감시제어 분야로 나누어 시설통합운영체계를 구축해 나갈 방침이다.
현재는 DB를 다른 시스템 및 주단위 교통국에서 범용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정립하고 있지만, 이미 개발 된지 20년이 넘어 현재 한계가 있어, 최근 이와 완전히 구분하여 FHWA는 향후 20년간 장기교량성능관리프로그램 개발을 위한 연구를 수행하고 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호주의 국제시설물관리매뉴얼에 따르면 가장 범용적이고 포괄적인 의미의 자산관리란 무엇인가?
호주의 국제시설물관리매뉴얼(INGENIUM, 2006)에서는 가장 범용적이며 포괄적인 의미로“자산관리는 자산의 요구되는 서비스 수준을 유지하기 위해서 가장 경제적으로 효과적인 관리를 통해 현재와 미래의 소비자를 위해 자산의 서비스 수준을 유지시키는 것이다”라고 정의 하고 있다. 또한 FHWA는 도로자산만을 대상으로‘유형자산들을 가장 경제적으로 유지 관리 및 개선하는 시스템적인 절차’로 정의하여 경제 이론을 기반으로 의사결정을 위해 보다 공학적 원칙으로 조직적이고 논리적인 접근을 가능케 하는 도구들과 단기 및 장기 계획을 하는 프레임워크를 제공하고 있다(FHWA, 1999).
시설물 관리 당국의 목표와 정책을 자산관리의 개념에 맞게 재정립하는 과정에서 해야 할 일로 무엇이 있는가?
자산관리 절차와 계획은 모든 사회기반시설물이 포함되기 때문에 시설물 관리 당국의 목표와 정책을 자산관리의 개념에 맞게 재정립하는 것을 시작으로 한다. 이때 1) 관리 당국의 영향을 받는 다른 정책들과 문서들, 2) 각종 시설물에 관련된 실무 코드, 관리 계획, 업무계약에 관계된 표준 등의 내용, 3) 그리고, 자산관리 계획과 다른 조직의 문서 내용과의 바람직한 관계 설정 등을 고려하여 하위 조직이나 다른 유형의 시설물의 관리 목적과 목표 간의 바람직한 관계의 정립하고 자산관리의 우선순위를 결정해야 한다.
시특법은 어떤 역할을 수행하는가?
10)의 붕괴 이후 시설물의 안전한 사용을 위한“시설물의안전관리에관한특별법”(이하, 시특법)이라는 유지관리 정책이 제도적으로 마련되었다. 시특법은 도로시설물, 철도시설물, 항만시설물, 댐, 건축물, 하천시설물, 상하수도/폐기물, 옹벽, 절토사면 등 주요 사회기반시설물을 대상으로 주기적인 안전점검과 적정한 유지관리를 통하여 재해와 재난을 예방하고 시설물의 효용을 증진시킴으로써 공중(公衆)의 안전을 확보하고 나아가 국민의 복리증진에 기여함을 목적으로 그림 6과 같은 절차에 의해 시설물의 유지관리를 수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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