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에서는 사회기반시설자산관리 프로세스와 운영기법을 담은 표준적인 매뉴얼 프레임워크를 제시하여 발주청이 자체적으로 가감하여 매뉴얼을 구성 활용할 수 있도록 사회기반시설 자산관리 매뉴얼의 프레임워크를 제시하였다. 이를 위해 국내 사회기반시설 자산관리 환경 현황 분석을 통해 자산관리 도입의 당위성을 살펴보고, 정부와 발주청의 자산관리 매뉴얼 현황과 미비점을 점검하였고, 호주, 영국, 미국의 선진국 사회기반시설 자산관리 매뉴얼 현황 및 체계를 파악하고 각국의 자산관리 매뉴얼의 특징을 분석 비교하여 한국의 사회기반시설 자산관리 매뉴얼에서 참고할 수 있도록 매뉴얼 구성방향을 도출하였다. 이를 통해 도출된 국내외 사회기반시설 자산관리 매뉴얼 구성방향을 통해 외국의 자산관리 매뉴얼의 특징을 반영하는 범용성, 자산관리 숙련도별 조직별 차등 적용가능성, 사용자의 편의성, 순환적 프로세스를 고려하여 발주청이 활용할 수 있는 사회기반시설 자산관리 매뉴얼의 프레임워크를 제시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사회기반시설 자산관리 프로세스와 운영기법을 담은 표준적인 매뉴얼 프레임워크를 제시하여 발주청이 자체적으로 가감하여 매뉴얼을 구성 활용할 수 있도록 사회기반시설 자산관리 매뉴얼의 프레임워크를 제시하였다. 이를 위해 국내 사회기반시설 자산관리 환경 현황 분석을 통해 자산관리 도입의 당위성을 살펴보고, 정부와 발주청의 자산관리 매뉴얼 현황과 미비점을 점검하였고, 호주, 영국, 미국의 선진국 사회기반시설 자산관리 매뉴얼 현황 및 체계를 파악하고 각국의 자산관리 매뉴얼의 특징을 분석 비교하여 한국의 사회기반시설 자산관리 매뉴얼에서 참고할 수 있도록 매뉴얼 구성방향을 도출하였다. 이를 통해 도출된 국내외 사회기반시설 자산관리 매뉴얼 구성방향을 통해 외국의 자산관리 매뉴얼의 특징을 반영하는 범용성, 자산관리 숙련도별 조직별 차등 적용가능성, 사용자의 편의성, 순환적 프로세스를 고려하여 발주청이 활용할 수 있는 사회기반시설 자산관리 매뉴얼의 프레임워크를 제시하였다.
This study proposed a framework for an infrastructure asset management manual which can be adjusted by different ordering authorities to develop their own manuals. For this, The necessity of asset management manual was examined through analysis of the current status and insufficiencies and limitatio...
This study proposed a framework for an infrastructure asset management manual which can be adjusted by different ordering authorities to develop their own manuals. For this, The necessity of asset management manual was examined through analysis of the current status and insufficiencies and limitations in the asset management manuals of the domestic government and ordering authorities. Second, the systems and characteristics of infrastructure asset management manuals in developed countries such as Australia, the United Kingdom and the United States were examined and compared. Finally, based on the domestic infrastructure asset management characteristics and foreign infrastructure asset management manuals, a framework for an infrastructure asset management manual that can be utilized by the ordering authorities was proposed considering generality of asset management manual, asset management maturity of ordering authorities, serviceability of manual, and cyclic processes of asset management.
This study proposed a framework for an infrastructure asset management manual which can be adjusted by different ordering authorities to develop their own manuals. For this, The necessity of asset management manual was examined through analysis of the current status and insufficiencies and limitations in the asset management manuals of the domestic government and ordering authorities. Second, the systems and characteristics of infrastructure asset management manuals in developed countries such as Australia, the United Kingdom and the United States were examined and compared. Finally, based on the domestic infrastructure asset management characteristics and foreign infrastructure asset management manuals, a framework for an infrastructure asset management manual that can be utilized by the ordering authorities was proposed considering generality of asset management manual, asset management maturity of ordering authorities, serviceability of manual, and cyclic processes of asset managemen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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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논문에서는 사회기반시설 자산관리 프로세스와 운영기법을 담은 표준적인 매뉴얼 구성을 제시하여 발주청이 자체적으로 가감하여 매뉴얼을 구성·활용할 수 있도록 사회기반시설 자산관리 매뉴얼의 프레임워크를 제시하였다.
국내 사회기반시설 자산관리 매뉴얼 구성안 제시를 위한 면담조사에서 발주청 담당자의 주요 요구사항 중 하나가 사용자 편의성을 고려한 매뉴얼이었다. 이를 반영하기 위해 본 매뉴얼에서 사회기반시설 자산관리의 개요, 실전, 사례, 참고문헌 등이 상호 연계된 통합적 구성이 가능하도록 구성하고자 하였다. 이에 본 매뉴얼은 PAS 55에서 활용되는 방식을 차용하여 자산관리자, 자산플래너, 운영자, 유지관리자, 개발자등 자산관리에 관련된 모든 관련자를 대상으로 사회기반시설 자산관리 담당자의 편의성을 고려하여 체계적이고 단계적인 매뉴얼로 구성하여 시설물 자산관리 관리자가 자산관리의 개요, 실전수법, 사례 및 양식, 참고문헌까지의 일련의 정보를 통합적 구성이 가능한 매뉴얼이 되도록 구성하였다.
이에 본 논문에서는 자산관리 프로세스와 운영기법을 담은 표준적인 매뉴얼 구성안을 제시하여 발주청이 기관별 자산관리 성숙도 등을 고려하여 자체적으로 매뉴얼 구성안을 수정하여 매뉴얼을 구성·활용할 수 있도록 사회기반시설 자산관리 매뉴얼의 프레임워크를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제안 방법
10)까지 예측가능한 의사결정이 되도록 구성하였다. 4장의 AM조직(4.1), 정보시스템과 도구(4.2), 리스크 관리(4.3), 서비스 조달방식(4.4), 품질관리(4.5)는 자산관리 프로세스를 더욱 효율적으로 지원하고 보조하는 수단으로써 활용되도록 구성하였다. 5장은 2장에서 4장까지의 계획대비 성과 및 실패사례, 각종 기록 등을 피드백 자산관리 정책, 전략, 목적 등 자산관리 프로세스에 다시 반영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이에 본 매뉴얼은 PAS 55에서 활용되는 방식을 차용하여 자산관리자, 자산플래너, 운영자, 유지관리자, 개발자등 자산관리에 관련된 모든 관련자를 대상으로 사회기반시설 자산관리 담당자의 편의성을 고려하여 체계적이고 단계적인 매뉴얼로 구성하여 시설물 자산관리 관리자가 자산관리의 개요, 실전수법, 사례 및 양식, 참고문헌까지의 일련의 정보를 통합적 구성이 가능한 매뉴얼이 되도록 구성하였다. 그리고 Fig. 2와 같이 파트 A(개요), 파트 B(실전), 파트 C(사례 및 지원), 파트 D(참고자료)로 각 장을 범주화하여 각장의 세부항목이 일정한 체계와 단계적 순서로 구성하였다. 즉, 자산관리의 필요성 및 효과, 프로세스, 매뉴얼의 사용법 등 자산관리의 일반사항을 이해하고, 사회기반시설 자산관리의 실행을 위한 실전기법을 통해 최적 의사결정 및 예산수준에 따른 시나리오를 검토함으로써 경제성과 적용가능성을 검토하고, 이를 위해 필요한 각국의 다양한 사례 및 양식과 참고문헌을 이용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이러한 범용성을 통해 각 전문분야에서 조직특성과 문화에 맞게 활용할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다. 그리고 사회기반시설 자산관리의 숙련도를 고려하여 4단계로 옵션을 제시하여 기관별 숙련도에 맞추어 세부사항을 달리한다.
그리고 호주, 영국, 미국의 자산관리 매뉴얼의 특징을 분석·비교하여 국내 사회기반시설 자산관리 매뉴얼에서 참고할 수 있도록 매뉴얼 구성방향을 도출하였다.
둘째, 지금까지 도출된 국내외 사회기반시설 자산관리 매뉴얼 구성방향을 통해 국제적 자산관리 매뉴얼과 연계되는 범용성, 발주청의 자산관리 성숙도, 사용자의 편의, 시설물정책 및 전략이 의사결정단계까지 연계되는 순환적 프로세스 등을 고려한 발주청이 활용할 수 있는 사회기반시설 자산관리 매뉴얼의 프레임워크를 제시하였다.
이를 위해 국내의 모든 사회기반시설물의 시설물 특성과 전문성을 포괄할 수 있으면서 해외진출을 고려하여 글로벌 자산관리 매뉴얼과 연계될 수 있도록 호주의 IIMM, 영국의 PAS 55, 미국의 AMP를 참고하여 사회기반시설의 자산관리 프로세스를 포괄할 수 있는 매뉴얼 제시가 필요하다. 따라서 Fig. 1과 같이 호주의 IIMM, 영국의 PAS 55, 미국의 AMP의 자산관리 매뉴얼을 참고하여 상기 매뉴얼 목차를 가감 또는 조합하여 국내 시설물 자산관리 상황에 대응되도록 사회기반시설 자산관리 매뉴얼의 목차 및 프로세스를 구성하였다.
표준형에서는 호주의 IIMM, 영국의 PAS 55 등 외국 자산관리 매뉴얼에서 필수로 다루는 기본사항과 자산관리의 핵심적인 내용을 위주로 구성하였다. 마지막으로 세부형에서는 표준형보다 고급 자산관리를 위한 심화단계로 구성하여 자산관리 숙련도가 높은 발주청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이어 개정을 거듭하였으며, 뉴질랜드와 호주가 중심이 되어 미국, 남아프리카, 영국의 관련 기관이 함께 참여하였다(IPWEA, 2015). 본 매뉴얼의 이용자는 자산관리 관련자라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도록 범용성을 강조하고 있으며, 성숙도 계수를 두어 처음 자산관리를 시작하려는 조직부터 오랜 자산관리 경험을 갖춘 조직까지 최소(minimum)단계부터 진보(advanced)단계까지 난이도 별 액티비티(activity)를 적용할 수 있도록 구분하였다.
본 사회기반시설 자산관리 매뉴얼 프레임워크는 한국의 발주청 및 시설물 자산관리 전문가의 의견을 수렴하여 그들의 요구사항과 국내 자산관리의 초기단계, 제도적·기술적 기반부족 등의 특성을 반영하였다.
본 연구에서 제시된 자산관리 매뉴얼은 국제적 자산관리 매뉴얼로 활용되고 있는 호주의 IIMM, 영국의 PAS 55 등을 참고하고 발주청의 자산관리 성숙도를 고려하여 발주청 관련자 및 자산관리 전문가의 의견을 반영하여 Table 3과 같이 매뉴얼을 제시하였다. 본 매뉴얼은 제1장 일반사항, 제2장 자산관리정책, 전략, 목적수립, 제3장 생애주기 자산관리 최적의사결정 및 장기시나리오, 제4장 자산관리 수단, 제5장 성과평가 및 모니터링, 제6장 각국사례, 제7장 자산관리 양식 및 탬플릿, 제8장 참고문헌으로 구성하였다.
본 장에서는 국내 자산관리 추진현황 및 체계 등을 분석하고 호주, 영국, 미국의 사회기반시설 자산관리 매뉴얼을 개발 또는 운용하는 기관을 대상으로 매뉴얼의 구성 및 체계 등을 분석하여 한국의 사회기반시설 자산관리 프레임워크에 참고할 수 있도록 각국별 매뉴얼의 시사점을 도출하였다.
조직의 시설물 자산관리 정책, 전략, 서비스 수준 등이 일관되며 체계적으로 생애주기 의사결정 및 장기 시나리오에 반영 및 피드백 될 수 있도록 매뉴얼 내에 순환적 프로세스를 반영하였다. 순환적 프로세스의 내용을 나타낸 Fig. 3과 같이 매뉴얼의 2장 부분에서 자산관리 정책/전략(2.1), 자산목록(2.2), 상태평가방법(2.3), 미래수요 예측(2.4), 서비스 수준 분석(2.5), 지속적인 계획(2.6)의 순서로 프로세스가 진행이 되며, 3장 부분에서는 편익비용분석 또는 다중기준분석 등 의사결정방법(3.1)을 통해 운영전략 및 계획(3.2)부터 시나리오에 근거한 보수 프로그램 계획수립(3.10)까지 예측가능한 의사결정이 되도록 구성하였다. 4장의 AM조직(4.
본 논문은 사회기반시설의 범위를 국가회계기준 제14조에서 정의하고 있는 도로, 철도, 항만, 댐, 공항, 기타 사회기반시설로 범위를 한정하며, 사회기반시설물을 관리하는 발주청을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방법으로는 각종 논문 및 서적 등을 통해 관련자료 및 기관을 파악하였으며, 본 연구의 대상 및 목적이 발주청이 활용할 수 있는 사회기반시설 자산관리 매뉴얼 프레임워크 제시이기 때문에 관계자와의 현지방문 및 면담을 통해 자산관리 매뉴얼의 현황 및 매뉴얼 개발방향에 대해 발주청의 의견을 반영하였다. 주요 면담기관으로는 한국의 경우, 정부기관(국토교통부, 기획재정부), 발주청(한국도로공사, K-water, KORAIL, 한국시설안전공단), 연구기관(한국건설기술연구원)의 관련 전문가와 면담하였다.
본 매뉴얼은 제1장 일반사항, 제2장 자산관리정책, 전략, 목적수립, 제3장 생애주기 자산관리 최적의사결정 및 장기시나리오, 제4장 자산관리 수단, 제5장 성과평가 및 모니터링, 제6장 각국사례, 제7장 자산관리 양식 및 탬플릿, 제8장 참고문헌으로 구성하였다. 이에 대해 자산관리 성숙도를 반영하여 간략형, 표준형, 세부형 별로 구성하여 기본적인 틀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고, 발주청이 세부내용을 가감 및 조합하여 발주청 특성에 맞는 새로운 타입도 고려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이를 반영하기 위해 본 매뉴얼에서 사회기반시설 자산관리의 개요, 실전, 사례, 참고문헌 등이 상호 연계된 통합적 구성이 가능하도록 구성하고자 하였다. 이에 본 매뉴얼은 PAS 55에서 활용되는 방식을 차용하여 자산관리자, 자산플래너, 운영자, 유지관리자, 개발자등 자산관리에 관련된 모든 관련자를 대상으로 사회기반시설 자산관리 담당자의 편의성을 고려하여 체계적이고 단계적인 매뉴얼로 구성하여 시설물 자산관리 관리자가 자산관리의 개요, 실전수법, 사례 및 양식, 참고문헌까지의 일련의 정보를 통합적 구성이 가능한 매뉴얼이 되도록 구성하였다. 그리고 Fig.
즉, 발주청이 자산관리 수준 및 역량에 따라 자산관리 프로세스를 운영할 수 있도록 단계적 매뉴얼 구성이 필요하다. 이에 사회기반시설 자산관리 매뉴얼 구성을 Table 2와 같이 간략형, 표준형, 세부형으로 나누어 제시하였다.
2와 같이 파트 A(개요), 파트 B(실전), 파트 C(사례 및 지원), 파트 D(참고자료)로 각 장을 범주화하여 각장의 세부항목이 일정한 체계와 단계적 순서로 구성하였다. 즉, 자산관리의 필요성 및 효과, 프로세스, 매뉴얼의 사용법 등 자산관리의 일반사항을 이해하고, 사회기반시설 자산관리의 실행을 위한 실전기법을 통해 최적 의사결정 및 예산수준에 따른 시나리오를 검토함으로써 경제성과 적용가능성을 검토하고, 이를 위해 필요한 각국의 다양한 사례 및 양식과 참고문헌을 이용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첫째, 국내 사회기반시설 자산관리 환경변화와 현황분석을 통해 자산관리 도입의 당위성을 살펴보고, 정부와 발주청의 자산관리 매뉴얼 현황과 미비점을 점검하였다. 그리고 호주, 영국, 미국의 자산관리 매뉴얼의 특징을 분석·비교하여 국내 사회기반시설 자산관리 매뉴얼에서 참고할 수 있도록 매뉴얼 구성방향을 도출하였다.
간략형에서는 사회기반시설물을 관리하는 발주청에서 자산관리 전략의 적용이 용이할 수 있도록 자산관리의 기초사항을 기준으로 기존 시설물 유지관리 업무 자료를 최대한 활용하여 단계별 업무를 구성하였다. 표준형에서는 호주의 IIMM, 영국의 PAS 55 등 외국 자산관리 매뉴얼에서 필수로 다루는 기본사항과 자산관리의 핵심적인 내용을 위주로 구성하였다. 마지막으로 세부형에서는 표준형보다 고급 자산관리를 위한 심화단계로 구성하여 자산관리 숙련도가 높은 발주청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논문은 사회기반시설의 범위를 국가회계기준 제14조에서 정의하고 있는 도로, 철도, 항만, 댐, 공항, 기타 사회기반시설로 범위를 한정하며, 사회기반시설물을 관리하는 발주청을 대상으로 하였다. 연구방법으로는 각종 논문 및 서적 등을 통해 관련자료 및 기관을 파악하였으며, 본 연구의 대상 및 목적이 발주청이 활용할 수 있는 사회기반시설 자산관리 매뉴얼 프레임워크 제시이기 때문에 관계자와의 현지방문 및 면담을 통해 자산관리 매뉴얼의 현황 및 매뉴얼 개발방향에 대해 발주청의 의견을 반영하였다.
연구방법으로는 각종 논문 및 서적 등을 통해 관련자료 및 기관을 파악하였으며, 본 연구의 대상 및 목적이 발주청이 활용할 수 있는 사회기반시설 자산관리 매뉴얼 프레임워크 제시이기 때문에 관계자와의 현지방문 및 면담을 통해 자산관리 매뉴얼의 현황 및 매뉴얼 개발방향에 대해 발주청의 의견을 반영하였다. 주요 면담기관으로는 한국의 경우, 정부기관(국토교통부, 기획재정부), 발주청(한국도로공사, K-water, KORAIL, 한국시설안전공단), 연구기관(한국건설기술연구원)의 관련 전문가와 면담하였다.
성능/효과
위에서 서술한 IIMM, PAS 55, AMP의 특징을 비교하여 Table 1과 같이 나타내었다. 특징을 비교한 결과 각 매뉴얼들의 공통적인 부분을 고려하여 외국 자산관리 매뉴얼과 연계된 범용성, 성숙도에 따른 차별성, 사용자의 편의성, 순환적 프로세스로 자산관리 매뉴얼의 기본 프레임워크를 도출하였다.
후속연구
마지막으로, 본 논문에서 제시한 사회기반시설 자산관리 매뉴얼 프레임워크는 발주청에서 시설물 자산관리를 운용할 수 있도록 표준적인 프레임워크를 제시하였으나, 매뉴얼 활용의 제도 마련과 함께 이에 대응되는 세부적인 자산관리기법 등의 지속적인 연구도 필요할 것으로 사료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시설물 생산이라는 패러다임이 사회에 어떠한 영향을 미쳤는가?
세계적인 에너지 절감 등 녹색정책 추진으로 인해 건설사업은 시공위주에서 기존 시설물의 재활용에 초점이 맞춰지고 있다. 또한, 시설물 생산이라는 패러다임으로부터 기존 시설물의 서비스 수준은 만족시키면서 기능은 최대화하고 비용은 최소화할 수 있는 방향으로 관심이 옮겨지고 있다. 도로, 하천, 댐, 항만, 공항, 상수도, 철도, 공공건축물 등과 같은 사회기반시설은 경제성장과 함께 국민의 삶의 질과 직접 관련되는 국가적으로 중요한 자산임과 동시에 국가경쟁력의 중요한 지표가 된다.
IIMM의 구성요소는?
호주에서 개발한 자산관리 매뉴얼인 IIMM의 구성은 총 5개 Section으로 구성되는데, 자산관리의 소개, 시설물 이해, 의사결정 및 운용전략, 실행요소, 선진국의 자산관리 현황까지 기초단계부터 실행단계까지 단계적·순환적 요소를 갖추고 있다. IIMM은 전문분야를 대상으로 한정하지 않고, 모든 사회기반시설을 대상으로 활용될 수 있도록 범용성을 강조하고 있다.
BIM을 활용하여 유지관리의 효율성을 높이는 연구의 문제점은?
, 2014). 그러나 이러한 시도는 기존의 유지관리 전략의 효율성을 높일 수는 있으나 기존 유지관리 체계의 문제점을 근본적으로 해결할 수는 없다. 현재의 유지관리 업무는 조직의 시설물 관리정책 및 전략도 상당히 미진할 뿐만 아니라, 사회기반시설의 관리 운영절차 및 기법 등에 대한 가이드라인이 부재하여 시설물 생애주기 동안 비용투입에 대비한 성과 측정과 일관성 있는 의사결정이 어려운 실정이다(Bamber et al.
참고문헌 (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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