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년 이상 경과된 노후 공동주택의 세대수는 향후 10년 이내에 350만 세대 이상으로 급격히 증가될 전망이고 이에 대한 대책으로 리모델링이 활성화되고 있다. 주차장확대는 리모델링에 대한 요구사항 중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주차장확대 중 지하주차장에서 공동주택의 주동으로 진입하는 방법(이하 '주동진입방법'이라고 함)은 기존 엘리베이터의 수직 확장, 주차공간의 대소, 공사기간과 공사비 등에 매우 큰 영향을 미친다. 그러나 공동주택의 지하주차장 확대 시 단지특성, 주동과 주차장의 연계성, 주민의 요구 등에 대한 정확한 평가 없이 경험적인 방법으로 주동진입방법이 결정되고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체계적이고 합리적인 방법과 절차에 따라 주동진입방법을 선정하여 지하주차장을 확대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위해 '지하주차장 리모델링 공사시 주동진입방법 선정 모델'을 제시하였다. 연구방법은 주차장확대 방식과 주동진입방법에 대해 조사하였다. 조사된 자료를 바탕으로 전문가들과의 심층면담을 통해 주동진입방법별 특징을 분석하였고 주동진입방법 선정 영향요인을 도출하였다. 영향요인은 시공성, 편의성, 경제성이 도출되었다. 그 후 AHP기법을 적용하여 선정된 영향요인에 대한 가중치를 산정하였다. 가중치 산정 결과 편의성이 가장 높은 값을 받아 주동 진입방법 선정에 제일 중요한 고려사항임을 밝혔다. 또 리모델링이 가능한 단지를 선정하여 주동진입방법별 현장적용성을 평가한 후 단지에 가장 적합한 주동진입방법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노후공동주택의 지하주차장 리모델링 공사시 주동진입방법 선택을 위한 참고자료로 활용될 것이다.
20년 이상 경과된 노후 공동주택의 세대수는 향후 10년 이내에 350만 세대 이상으로 급격히 증가될 전망이고 이에 대한 대책으로 리모델링이 활성화되고 있다. 주차장확대는 리모델링에 대한 요구사항 중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주차장확대 중 지하주차장에서 공동주택의 주동으로 진입하는 방법(이하 '주동진입방법'이라고 함)은 기존 엘리베이터의 수직 확장, 주차공간의 대소, 공사기간과 공사비 등에 매우 큰 영향을 미친다. 그러나 공동주택의 지하주차장 확대 시 단지특성, 주동과 주차장의 연계성, 주민의 요구 등에 대한 정확한 평가 없이 경험적인 방법으로 주동진입방법이 결정되고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체계적이고 합리적인 방법과 절차에 따라 주동진입방법을 선정하여 지하주차장을 확대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위해 '지하주차장 리모델링 공사시 주동진입방법 선정 모델'을 제시하였다. 연구방법은 주차장확대 방식과 주동진입방법에 대해 조사하였다. 조사된 자료를 바탕으로 전문가들과의 심층면담을 통해 주동진입방법별 특징을 분석하였고 주동진입방법 선정 영향요인을 도출하였다. 영향요인은 시공성, 편의성, 경제성이 도출되었다. 그 후 AHP기법을 적용하여 선정된 영향요인에 대한 가중치를 산정하였다. 가중치 산정 결과 편의성이 가장 높은 값을 받아 주동 진입방법 선정에 제일 중요한 고려사항임을 밝혔다. 또 리모델링이 가능한 단지를 선정하여 주동진입방법별 현장적용성을 평가한 후 단지에 가장 적합한 주동진입방법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노후공동주택의 지하주차장 리모델링 공사시 주동진입방법 선택을 위한 참고자료로 활용될 것이다.
It is expected that the number of apartment complexes in Korea that are over 20 years old will rapidly increase to more than 3,500,000. Consequently, the remodeling of these buildings is being revitalized throughout the country. Among the requirements for such remodeling, the expansion of parking lo...
It is expected that the number of apartment complexes in Korea that are over 20 years old will rapidly increase to more than 3,500,000. Consequently, the remodeling of these buildings is being revitalized throughout the country. Among the requirements for such remodeling, the expansion of parking lots has considerable weight. When enlarging a parking lot, the access route from an underground floor to the main building (i.e., the means of entry into the main building) determines the possibility of vertical enlargement for elevators, the size of the parking lot, the construction period, and construction expenses, etc. When enlarging an underground parking lot of an apartment complex, the access between the main building and the parking lot, as well as the inhabitants' requirements for entering the main building, are generally determined based on the designer's experience, rather than on the exact estimation of the peculiarity of the complex. In order to resolve such a problem, when enlarging an underground parking lot, a systematic and rational method is needed for selecting the means of entry into the main building. In this study, a selection model is derived for the method of selecting an access route into the main building when constructing an underground parking lot, in order to provide a reasonable decision-making process. A research method was investigated for determining the access route into the main building when enlarging a parking lot. On the basis of research carried out through in-depth interviews with experts, the characteristics for each means of entry into the main building were analyzed and the factors affecting the selection of the access route were deduced. The affecting factors selected were construction efficiency, convenience efficiency and economic efficiency. Weight values were then estimated for the selected affecting factors by applying the AHP method. Results showed that convenience efficiency, which gained the highest value, is the most important factor in selecting the means of entry into the main building. The most suitable means of entry into the main building was also suggested after estimating the applicability of the site by selecting complexes with remodeling possibility. This study will be applied as a reference for selecting the means of entry into the main building when constructing an underground parking lot particularly for older apartment complexes.
It is expected that the number of apartment complexes in Korea that are over 20 years old will rapidly increase to more than 3,500,000. Consequently, the remodeling of these buildings is being revitalized throughout the country. Among the requirements for such remodeling, the expansion of parking lots has considerable weight. When enlarging a parking lot, the access route from an underground floor to the main building (i.e., the means of entry into the main building) determines the possibility of vertical enlargement for elevators, the size of the parking lot, the construction period, and construction expenses, etc. When enlarging an underground parking lot of an apartment complex, the access between the main building and the parking lot, as well as the inhabitants' requirements for entering the main building, are generally determined based on the designer's experience, rather than on the exact estimation of the peculiarity of the complex. In order to resolve such a problem, when enlarging an underground parking lot, a systematic and rational method is needed for selecting the means of entry into the main building. In this study, a selection model is derived for the method of selecting an access route into the main building when constructing an underground parking lot, in order to provide a reasonable decision-making process. A research method was investigated for determining the access route into the main building when enlarging a parking lot. On the basis of research carried out through in-depth interviews with experts, the characteristics for each means of entry into the main building were analyzed and the factors affecting the selection of the access route were deduced. The affecting factors selected were construction efficiency, convenience efficiency and economic efficiency. Weight values were then estimated for the selected affecting factors by applying the AHP method. Results showed that convenience efficiency, which gained the highest value, is the most important factor in selecting the means of entry into the main building. The most suitable means of entry into the main building was also suggested after estimating the applicability of the site by selecting complexes with remodeling possibility. This study will be applied as a reference for selecting the means of entry into the main building when constructing an underground parking lot particularly for older apartment complex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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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주차공간확보가 우수하고 지상에 조경 등 외부 특화가 가능한 지하수평확대를 대상으로 주동진입방법 선정 모델을 개발하였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체계적이고 합리적인 방법과 절차에 따라 주동진입 방법을 선정하여 지하 주차장을 확대할 필요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노후공동주택의 지하주차장 공사시 합리적인 방법으로 주동진입방식을 결정할 수 있도록 주동진입방법 선정 모델을 개발 하였다.
본연구에서는엘리베이터확장공사에실제적용‘( S건설’의 OO아파트)된 마이크로파일공법의 적용 가능 유무에 따라 지하 직접진입방식의 공사 가능성을 판단하였다.
가설 설정
대상단지는 평면확장과 내진보강 등을 포함하는 단지 전체의 리모델링 공사로 가정하였다. 주차장 공사는 전면이주 후 이루어지기 때문에 4가지 주동진입방법 모두 선정될 수 있다.
대상단지에 대한 주민 선호도는 설문조사를 통해 조사되며 본 연구에서는 주민 선호도 결과가 경제성 40%, 편의성 60%로 조사된 것으로 가정하였다.(표 5 참조) 이 결과는 영향요인의 가중치 산정시 반영할 수 있다.
제안 방법
3.3절에서 제시한 주동진입방법의 영향요인에 대하여 AHP 기법을 적용하여 상대적 중요도(가중치)를 산정하였다. 전문가 10명이 영향요인별 중요도를 평가하였고 그 결과 편의성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넷째, 단지특성을 고려하여 주동진입방법별 현장 적용성을 평가한다. 지하층이 있는 단지는 4가지의 주동진입방법에 대해 현장 적용성을 평가하고 지하층이 없는 단지는 지상진입방식에 대해서만 현장 적용성을 평가한다.
넷째, 선정된 영향요인을 고려하여 주동진입방법 선정 모델을 개발하였다.
다섯째, 대상단지에 개발된‘주동진입방법 선정 모델’을 적용 하여 분석∙평가하였다.
다섯째, 적정 주동진입방법을 결정하기 위하여 경제성과 편의성에 관한 입주자의 선호도를 조사한다. 조사결과는 영향요인의가중치 산정 시에 참고할 수 있다.
대상단지에 대한 4가지 주동진입방법별 현장적용성을 평가하기 위하여 10명의 전문가들이 5점 척도(매우 양호:5, 양호:4, 보통:3, 불리:2, 매우 불리:1)로 평가하였다. 표 4는 현장적용성 평가 결과이고 시공성과 경제성 항목에서는 지상간접진입방식이 가장 높게 나타났고 편의성 항목에서는 지하직접진입방식이 가장 높았다.
둘째, 전문가 면담을 통해 4가지 주동진입방법에 대한 특징을 검토하였다.
거주중 적용가능한 주차장확대방식과 흙막이공법 선정 영향요인을 도출하였고 AHP기법을 이용하여 영향요인의 가중치를 산정하였다. 또 거주중 흙막이공법 선정 방안을 제시한후 민감도 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기존 문헌에서 분석된 영향요인을 고찰한 후 전문가 면담을 통해 주동진입방법 선정 영향요인을 도출하였다.
각기 다른 단지에 최적의 주동진입방법을 선정하기 위해서는 단지특성을 고려한 현장 적용성 평가가 이뤄져야 한다. 본 연구에서 현장 적용성은 시공성, 편의성, 경제성의 3가지 측면으로 검토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합리적인 의사결정을 위해‘지하주차장 리모델링 공사시 주동진입방법 선정 모델’을 제시하였고 대상단지를 선정하여 사례연구하였다.
둘째, 전문가 면담을 통해 주동진입방법 공사시 영향을 주는 고려사항을 7가지(공동주택 지하층 유무에 의한 시공난이도, 지하부위 철거 필요성, 안전성 확보, 거주중 공사 가능 유무, 주차장 진입편의성, 공사비, 공사기간)로 도출하였다. 셋째, 7가지 고려사항을 각각 비교 하는 것이 어렵기 때문에 7가지 고려사항들을 시공성, 편의성, 경제성으로 범주화하였다. 각각의 영향요인들에 대하여 세부적인 고려사항을 정리하면, 시공성에는 공동주택의 지하층유무에 의한 시공난이도, 지하부위 철거 필요성, 안전성 확보, 거주중공사 가능 유무가 있다.
셋째, 주동진입방법의 특징을 분석하여 주동진입방법 선정 영향요인을 도출하였다.
여섯째, 주동진입방법 선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의 가중치를 산정한다. 시공성, 편의성, 경제성 등의 요인을 고려하여 AHP 기법 등을 적용하여 영향요인별 가중치를 산정한다.
다섯째, 적정 주동진입방법을 결정하기 위하여 경제성과 편의성에 관한 입주자의 선호도를 조사한다. 여섯째, AHP기법을 적용하여 주동진입방법 선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의 가중치를 산정한다. 일곱째, 현장 적용성 값에 영향요인의 가중치를 곱하여 그 값을 비교하여 가장 높은 점수를 받은 주동진입방법을 선정한다.
6가지 주차유형은 건물사이에 주차장을 신설하는 것과 건물하부에 주차장을 확장하는 것, 지상에 주차장을 만들고 데크로 덮는 방식, 공작물방식, 기계식방식, 주변의 낮은 건물상부에 주차장을 확대하는 방식 등이 있다. 이 논문에서는 리모델링이 가능한 단지 중 평지, 전후경사, 좌우경사 1곳씩을 선정하여 주차장확대 계획을 실시하여 단지 특성에 적합한 주차장확대 유형을 제시하였다.
일곱째, 현장 적용성 값에 영향요인의 가중치를 곱하여 그 값을 비교하여 가장 높은 값을 가진 방식을 주동진입방법으로 선정한다.
여섯째, AHP기법을 적용하여 주동진입방법 선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의 가중치를 산정한다. 일곱째, 현장 적용성 값에 영향요인의 가중치를 곱하여 그 값을 비교하여 가장 높은 점수를 받은 주동진입방법을 선정한다.
전문가 면담을 통해 도출된 주동진입방법별 특징을 분석하여 주동진입방법 선정 영향요인을 도출하였고 그 내용은 표 1과 같다.
주동진입방법 선정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고려하여 그림 5와 같은 주동진입방법 선정 모델을 개발하였다.
주동진입방법에 따른 특징을 도출하기 위해 7명의 전문가와 심층면담을 실시하였다. 전문가 집단은 시공기술사 2명, 구조기술사 1명, 15년 이상의 공사경험을 가진 현장소장 2명, 구조를 전공한 대학교수 1명, 건설사업관리 전공 박사 학위자 1명으로 구성되었다.
본 연구는 주차장확대방식 중 주차공간확보가 우수하고 지상에 조경 등 외부 특화가 가능한 지하수평확대방식을 대상으로 하였다. 주동진입방법은 기존 논문2)에서 제시된 5가지 유형의 주동진입방법 중 지하수평확대 방식에 적용이 가능한 4가지 유형으로 범위를 한정하였다.
넷째, 단지특성을 고려하여 주동진입방법별 현장 적용성을 평가한다. 지하층이 있는 단지는 4가지의 주동진입방법에 대해 현장 적용성을 평가하고 지하층이 없는 단지는 지상진입방식에 대해서만 현장 적용성을 평가한다.
영향요인은 다음과 같은 절차로 도출되었다. 첫째, 노후 공동주택의 구조 및 설비성능개선 기술 개발 연차보고서주1)에서 제시한 주동진입방법 영향요인(주차장확장방식, 지하주차장의 층수, 대지 경사, 주동 코어의 위치)을 참조하였다. 둘째, 전문가 면담을 통해 주동진입방법 공사시 영향을 주는 고려사항을 7가지(공동주택 지하층 유무에 의한 시공난이도, 지하부위 철거 필요성, 안전성 확보, 거주중 공사 가능 유무, 주차장 진입편의성, 공사비, 공사기간)로 도출하였다.
주동진입방법 선정 모델의 절차는 다음과 같다. 첫째, 대상단지를 선정하여 대상단지의 특성을 분석한다. 둘째, 대상단지가 주민 전체를 이주시킨 후 공사해야 하는 것인지, 전부 또는 일부 주민이 거주하면서 공사하는 것인지를 결정한다.
첫째, 문헌 고찰을 통해 주차장확대 방식과 주동진입방법에 대해 분석하였다.
첫째, 주차장확대가 필요한 대상단지를 선정하여 주동의 배치, 단지의 경사 상황, 주동의 구조 등을 분석한다. 분석된 자료는 적용성 평가 시 참고한다.
대상 데이터
대상단지는 서울 강남구 개포동에 소재하고 있고 9층 아파트 13개동이 있다. 세대수는 총 558세대이고 - + 절곡형으로 배치 되어 있다.
본 연구는 주차장확대방식 중 주차공간확보가 우수하고 지상에 조경 등 외부 특화가 가능한 지하수평확대방식을 대상으로 하였다. 주동진입방법은 기존 논문2)에서 제시된 5가지 유형의 주동진입방법 중 지하수평확대 방식에 적용이 가능한 4가지 유형으로 범위를 한정하였다.
대상단지에 지하층이 있는 경우 4가지 주동진입방법이 모두 선정될 수 있고 지하층이 없는 경우 지상진입방식(지상직접진입 식과 지상간접진입방식)만이 선정될 수 있다. 본 연구의 대상단지는 주동에 지하층이 1개층 있다. 따라서 4가지 주동진입방법 모두 선정될 수 있다.
주동진입방법에 따른 특징을 도출하기 위해 7명의 전문가와 심층면담을 실시하였다. 전문가 집단은 시공기술사 2명, 구조기술사 1명, 15년 이상의 공사경험을 가진 현장소장 2명, 구조를 전공한 대학교수 1명, 건설사업관리 전공 박사 학위자 1명으로 구성되었다.
준공 후 15년 이상 경과되어 리모델링이 필요한 강남구 OO 아파트(준공년월,1985.12)를 대상단지로 선정하였다.(그림 6 참조)
주동간의 간격은 36m 이고 현재는 지상주차장만 사용하고 있다. 지하주차장 확대 공사 후 총 주차대수는 1,011대로 지하 1층에 계획하였고 세대당 1.81대의 주차공간을 확보하게 된다.(표 3)
데이터처리
주동진입방법 현장적용성 평가 값(표 4 참조)에 주동진입방법 선정 영향요인 가중치(표 6 참조)를 곱하여 표 7과 같은 최종 결과를 도출하였다.
이론/모형
노영창(2008)은 리모델링 공사시 주민들이 이주하지 않고 거주중에 지하주차장을 확대하기 위한 흙막이 공법선정 방안을 제시하였다. 거주중 적용가능한 주차장확대방식과 흙막이공법 선정 영향요인을 도출하였고 AHP기법을 이용하여 영향요인의 가중치를 산정하였다. 또 거주중 흙막이공법 선정 방안을 제시한후 민감도 분석을 실시하였다.
성능/효과
지하직접진입방식과 같이 흙막이 벽의 설치만으로도 기존 공동주택의 안전성을 확보할 수 있고 주차장과 주동의 연결 통로가 지하부위에 없기 때문에 주동의지하층에 관계없이 시공할 수 있다. 4가지 방식 중 공사가 가장 용이하여 공사비가 적게 들고 공사기간도 짧다.
첫째, 노후 공동주택의 구조 및 설비성능개선 기술 개발 연차보고서주1)에서 제시한 주동진입방법 영향요인(주차장확장방식, 지하주차장의 층수, 대지 경사, 주동 코어의 위치)을 참조하였다. 둘째, 전문가 면담을 통해 주동진입방법 공사시 영향을 주는 고려사항을 7가지(공동주택 지하층 유무에 의한 시공난이도, 지하부위 철거 필요성, 안전성 확보, 거주중 공사 가능 유무, 주차장 진입편의성, 공사비, 공사기간)로 도출하였다. 셋째, 7가지 고려사항을 각각 비교 하는 것이 어렵기 때문에 7가지 고려사항들을 시공성, 편의성, 경제성으로 범주화하였다.
93점이었다. 위의 결과를 통해 대상단지인 OO 아파트의 주동진입방법은 가장 높은 점수를 얻은 지상간접진입 방식이 선정되었다.
3절에서 제시한 주동진입방법의 영향요인에 대하여 AHP 기법을 적용하여 상대적 중요도(가중치)를 산정하였다. 전문가 10명이 영향요인별 중요도를 평가하였고 그 결과 편의성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표 6은 주동진입방법 선정 영향요인 가중치 산정 결과이고 편의성(0.
대상단지에 대한 4가지 주동진입방법별 현장적용성을 평가하기 위하여 10명의 전문가들이 5점 척도(매우 양호:5, 양호:4, 보통:3, 불리:2, 매우 불리:1)로 평가하였다. 표 4는 현장적용성 평가 결과이고 시공성과 경제성 항목에서는 지상간접진입방식이 가장 높게 나타났고 편의성 항목에서는 지하직접진입방식이 가장 높았다.
후속연구
본 논문에서 개발한 선정 모델은 거주민들이 전문가의 객관적 판단을 고려해서 주동진입방법을 최종 결정할 때, 거주민들의 주관적 판단을 지원하기 위한 보조적 수단으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재건축을 적극적으로 추진 하기 어려운 이유는 무엇인가?
건설교통부에서 발표한 공동주택 공급현황(2007년)에 따르면 20년 이상 경과된 노후 공동주택의 세대수는 향후 10년 이내에 350만 세대 이상으로 급격히 증가될 전망이다. 노후공동주택의 여러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재건축이 많이 추진되고 있으나 천연골재의 부족, 폐기물 발생, 국가적 자원 낭비, 재건축 단지인근 지역의 전세 대란 초래 등으로 재건축을 적극적으로 추진 하기 어려운 실정이다.1) 이에 따라서 재건축을 대신할 리모델링에 대한 연구가 요구되고 있다.
리모델링에 대한 요구사항 중 큰 비중을 차지하는 것은 무엇인가?
20년 이상 경과된 노후 공동주택의 세대수는 향후 10년 이내에 350만 세대 이상으로 급격히 증가될 전망이고 이에 대한 대책으로 리모델링이 활성화되고 있다. 주차장확대는 리모델링에 대한 요구사항 중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주차장확대 중 지하주차장에서 공동주택의 주동으로 진입하는 방법(이하 '주동진입방법'이라고 함)은 기존 엘리베이터의 수직 확장, 주차공간의 대소, 공사기간과 공사비 등에 매우 큰 영향을 미친다.
현장 적용성 중 편의성은 무엇을 고려하여 평가되어야 하는가?
편의성은 주차장 진입 편의성을 뜻한다. 편의성은 주동에서 주차장까지의 보행동선을 고려하여 평가된다. 단지 특성상 주차장 출구를 많이 만들 수 없는 경우, 외부를 경유하여 주동으로 진입하는 지하간접방식의 편의성은 더 나빠진다.
참고문헌 (12)
강현정(2007), '지하구조물의 공법선정을 위한 요인분석', 한국건축시공학회, 제7권 제1호, pp. 37-40
박우열(2006), 'Support Vector Machine을 이용한 흙막이공법 선정모델에 관한 연구', 한국건설관리학회, 제7권 제2호, pp. 118-126
류한국(2006), '건설사별 공기비교를 통한 공기경쟁력 분석', 한국건설관리학회, 제7권 제1호, pp. 138-147
김선엽(2004), '국내 건설 업체 공기산정 기준 및 영향요인 연구', 한국건설관리학회 학술발표대회, 제5회, pp.447-480
류한국(2005), '공동주택 프로젝트의 건설사별 공기경쟁력 비교분석', 대한건축학회, 제21권 제7호, pp. 131-1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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